AFS [air flow sensor]
- 공기 흐름 센서. 공기 흐름 센서는 실린더에 흡입되는 공기량을 전압비로 변환시켜 컴퓨터에 신호를 보내어 연료의 분사량을 결정하고 연료의 분사량을 증감한다.
ATS [air temperature sensor]
-흡기 온도 센서. 흡기 온도 센서는 흡입 공기 온도를 검출하여 전기적 신호를 컴퓨터에 보내면 흡입 공기에 알맞은 연료 분사량을 조절한다.
컴퓨터에서 5V의 전압을 공급받아 서미스터(가변 저항기)를 통하여 전류가 흐를 때, 온도가 높으면 저항이 감소하여 출력 전압이 낮아지므로 연료 분사량을 감소시킨다. 또한 온도가 낮으면 저항이 증가하여 출력 전압이 높아지므로 연료의 분사량을 많게 한다. → 흡기온 센서.
TPS [throttle position sensor]
-스로틀 위치 센서. 스로틀 밸브의 열림을 아날로그 전압으로 변환하여 컴퓨터에 보내면 엔진 회전수 등 다른 입력 신호와 합하여 엔진의 작동 상태에 알맞는 분사량으로 조절한다
스로틀 밸브축과 회전하는 가변 저항기로 스로틀 밸브의 열림에 따라 출력 전압이 변화되어 컴퓨터에 입력하게 된다.
WTS [water temperature sensor]
-수온 센서 냉각수 온도를 검출하여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고 공전속도를 온도에 따라 적정하게 유지시킨다.
엔진의 냉각수 통로에 설치되어 냉각수 온도를 검출하는 가변저항기로 엔진의 냉각수 온도를 아날로그 전압으로 변환시켜 컴퓨터에 입력한다.
O₂센서 [oxygen sensor]
산소 센서 이론적 공연비를 중심으로 출력 전압이 급격히 변하는 것을 이용하여 피드 백의 기준 신호를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한다.
산화 지르코니아를 사이에 둔 백금 표면을 이용하여 배기가스 속에 포함된 산소와 대기 중의 산소 농도 차이를 비교하므로써 기전력이 발생한다. 지르코니어 타입의 경우 혼합기가 농후하면 약 0.9V, 희박하면 약 0.1V, 티타니아 타입의 경우 약 0.2~4.8V의 기전력이 발생되어 컴퓨터에 입력하면 농후할 때는 약간 희박하게 제어하고 EGR밸브를 작동시켜 배기가스 일부를 피드 백 시킨다. 최저의 작동 온도는 300℃이며 600℃가 최적 상태이고, 850℃ 이상이 되면 기능이 저하된다. 아날로그 테스터를 사용하여 점검하면 손상된다. → 공연비 센서
VSS센서
차속센서 스피드미터 케이블 1회전당 4개의 디지털 펄스가 컴퓨터에 입력되면 이 신호를 기초로 하여 공전 속도 및 연료 분사량을 조절한다. 리드식 스위치로 운전석 계기 패널에 설치되어 있는 스피드미터에 내장되어 있다.
차속 센서는 ECS에서 변속기 출력축의 회전을 전기적인 펄스 신호로 변화하여 ECU에서 변속기 출력축의 회전을 전기적인 펄스 신호로 변화하여 ECU에 입력하여 자동차의 높이 및 스프링 상수, 쇽업쇼버의 감쇄력 조정을 한다.
Knock 센서
노크센서는 압전 소자(Piezo Crystal)로, 실린더 내부의 압력변화 및 연소 온도의 급격한 증가, 내부 화염 등 이상원인으로 하여금 발생하는 이상 진동(노킹)을 감지해 이를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해 ECM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CMP센서
캠 샤프트 포지션 센서(CMP: Camshaft Position Sensor)는 홀(Hall)소자로 작동되는 형식으로 캠 샤프트의 위치를 감지하는 역할을 한다.
ECM은 캠 샤프트 포지션센서로부터 캠 샤프트 위치를 감지, ‘점화시기 제어 / 연료의 분사시기 제어’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CKP센서
크랭크 포지션 센서(Crankshaft Position Sensor)는 엔진회전수 및 피스톤의 정확한 위치를 감지하는 역할을 하는 센서이다.
ECM은 CKP 신호를 감지, ‘점화시기 제어 / 연료 분사시기 제어 / 분사량 제어’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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