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0과 관련하여 도시철도 우수사례를 아래와 같이 홍보합니다.
■ 우수사례 내용 : 전국호환 교통카드 서비스 시행
□ 추진 배경
○ 지역별 교통카드 미호환으로 인한 이용자 불편초래
- 타지역 이동시 다수의 교통카드 필요
○ 전국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으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도모
- 기존 교통카드에 추가적 기능 부여로 국민편의 증진
□ 추진 내용
○ 전국호환 교통카드관련 시스템 소프트웨어 보완(변경) 작업
- 교통카드시스템 단말기 프로그램 시험 및 다운로드(‘14.05.16)
- 청락국제도시역 개통관련 운영정보 및 펌웨어 적용(‘14.05.28)
- 교통카드시스템 충전단말기 프로그램 시험 및 다운로드(‘14.06.12)
- 집계시스템 응용프로그램 및 Korail LSAM 설치(‘14.08.12)
- 레일플러스카드 충전시스템 적용을 위한 현장시험 및 다운로드(‘14.10.02)
- 레일플러스카드 충전을 위한 Korail LSAM 작업(‘14.10.06)
- 전국호환교통카드(한페이카드) 적용을 위한 현장시험 및 다운로드(‘14.10.15)
- 교통카드 발매충전기, 환급기, 전산기 프로그램 업그레이드(‘14.10.23)
- 교통카드 발매충전기, 교통카드 정산충전기, 무인충전기 프로그램 업그레이드(‘14.10.31)
- 교통카드 정산충전기 펌웨어(‘14.11.24)- 무인충전기 펌웨어(‘14.12.08)
○ 시민 홍보활동 전개 : 리플릿 배부, 직원안내 등
□ 활용 성과
○ 한 장의 카드로 전국대중교통 호환사용으로 대국민 이용편의 증진
- 전국지하철, 시내버스, 시외버스 이용 가능
- 공영주차장 활인 및 기차표 구매
- 고속도로 통행료 지불
○ 대중교통 이용 접근성 향상으로 교통카드 이용자 증가
- 전국호환교통카드 사용량 증가 : 일반카드 대비 111% 구매
□ 향후 계획
○ 사용지역 확대에 따른 교통카드시스템 업그레이드 강화
○ 전국호환 교통카드 대국민 홍보활동 지속
- 전화 및 문자 문의 안내를 통한 대국민 홍보 : 5678 콜센터
- 공사홍보 매체(스토리홍보, 스마트채널,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등) 다양화 : 홍보실
붙임 : (서울도시철도공사) 2014년도 정부3.0 우수사례 - 전국호환 교통카드 서비스 시행
전국호환 교통카드 서비스 시행.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