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드 피아노 1. 건반과 현이 같은 평면에 있고 해머가 현을 아래에서 때리는 구조물, 해머에 전달되는 에너지의 낭비 가 적다. 2. 해머가 아래에서 현을 치기 때문에, 자체 무게로 자연스럽게 돌아오고 빨리 다음 타현을 준비할 수 있다. 피아니시모, 포르티시모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강약의 폭이 넓다. . 빠른 트릴이나 연타가 잘 된다. . 애프터 터치가 깨끗하게 느껴진다. 3. 댐퍼도 자체 무게로 내려와 현을 누르기 때문에 정확히 음을 멈출 수 있다. 4. 소프트 페달을 밟으면 액션 전체가 미끄러져 현을 때리는 해머의 위치가 변하므로 음량이 작고 부드러워 질 뿐만 아니라 음색도 변화 시킨다. 5. 소스 테누토 페달을 사용하면 특정 음만을 울리게 할 수 있어 음악에 보다 풍부한 뉘앙스를 줄 수 있다. 6. 향판은 현의 길이에 대응한 자연적인 형태. . 전 음역을 통하여 음의 균형(balance) 및 화성(harmony)의 느낌과 풍부한 음색을 만든다. . 부드럽게 잘 울리는 소리가 난다. . 음정감도 깨끗하다. 7. 본체의 밑에서 소리가 퍼지는 것뿐만 아니라, 윗 뚜껑을 열면 훨씬 소리가 개방적이 된다. . 치면서 한음 한음 직접 귀로 확인할 수 있다.
업라이트 피아노 1. 건반의 움직임을 일단 수직 방향으로 전달, 다시 수평으로 현을 치는 힘을 주기 위해 해머에 전해 지는 에너지의 낭비가 그랜드에 비해 크다. 2. 해머가 현을 수평으로 치기 때문에 원래대로 돌아오기 위해서는 스피링 등의 힘을 빌려야 한다. 건반에서 손가락을 떼어 건반이 전체적으로 돌아오지 않으면 다음 타현이 힘들어지므로 트릴 등의 힘을 빌려야 한다. 애프터 터치가 명확하게 느껴지지 않으므로 표현상의 섬세한 뉘앙스를 전하기 힘들다. 3. 댐퍼도 액션의 움직임에 연결되어 움직이며 용수철의 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음을 멈추는 효과도 약간 떨어진다. 4. 소프트 페달을 밟으면 해머가 현에 가까운 위치에서 타현하게 되므로 음량이 작고 부드러워 진다. 5. 머플러 페달에 의해 전체의 음량을 대폭 감소 시킬 수 있다. 6. 향판의 모양은 장방향 이라는 설계의 제약을 받는다. . 고음부, 저음부에서는 자연스러운 배음이 나기 힘들다. 7. 전체가 상자처럼 되어 있어서, 소리가 분명치 않은 경향이 있다. . 직접 음을 확인하기 어렵다.
디지털 피아노와 일반 피아노 디지털 피아노는 아직은 취미나 보조 연습용으로 적합하며, 미래에는 더욱 피아노에 가깝게 만들고 있으므로 전자악기의 사용이 증가할 것이다.
구 분 |
피 아 노 |
디지털 피아노, 전자올갠 |
터 치 |
우 수 |
피아노에 비해 약함 |
운 반 |
힘들다, 고비용 |
저렴, 용이 |
음 색 종 류 |
단 음 |
여러 음색 |
리 듬 |
없 다 |
있는 것도 있음 |
야 간 사 용 |
소음으로 어렵다 |
볼륨조절 해드폰 사용 가능 |
중고로팔 때 |
반값 이상 |
반값 이하 |
음악 전공시 |
매우 필요 |
권장할 바는 못되며 보조연습시는 가능 |
음 질 차 이 |
자연스럽다 |
전자음이라 싫증 낼 확률이 많음 |
수 명 |
30~50년 |
10~15년 |
적합한 음악 |
클 래 식 |
주로 대중음악이나 째즈 |
가격대 및 관리비 |
중,고가이며 자리를 많이 차지하고 조율비가 계속 지출 |
고,중,저가로 다양하며 용도에 맞춰 고를 수 있으며 관리비가 적렴 |
출처 :영창삼익중고피아노도매총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