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커피갤러리 범일점이 12월초에 오픈 대기중이라고 합니다.
오현관장님 曰 "핸드드립과 사이펀 추출 전문점으로 탄생하게 될겁니다. 이색커피 추출 방법을 보면서 체험하면서 지인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리모델링이 될 예정입니다..ㅎㅎㅎㅎ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부산커피갤러리 범일점은 세계 3대 커피 '자메이카 블루 마운틴, 하와이안 코나, 예멘 모카'와 세상에서 제일 비싼 루왁커피까지... 부산최고의 커피맛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사이펀 추출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사이펀(=사이폰)이란 Siphon or Syphon으로 표기하며 '빨아 올리는 관'이란 뜻이며, 사이펀이란 명칭은 일본제품의 상품명으로 올바른 명칭은 '진공커피포트'입니다. 증기압을 이용한 추출방식으로 원형모양의 플라스크를 가열한 후 그 안의 물이 끓으면서 수증기가 중간의 진공관을 통해 커피가 담겨있는 용기에 고여있다가 온도가 낮아 지게되면 진공관을 통해 커피가 추출되는 방식입니다. 사이펀 커피의 특징은 깔끔한 맛과 풍부한 향, 그리고 멋진 추출 모습입니다.
사이펀 커피는 1980년대에 우리나라에 유행했다고 합니다. 유행은 반복한다고 하지요.
여행의 마무리로 부산커피갤러리에 방문하였습니다.
사이펀도구는 로드, 필터, 플라스크, 알콜램프, 스탠드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플라스크와 알콜램프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플라스크에 물을 넣습니다. 물은 1/2이상 담아야 압력이 충분해 증기압이 생기다고 합니다. 그리고, 플라스크의겉면에 물기가 있으면 그을리거나 깨질수도 있다고 하니 마른수건으로 깨끗이 닦아주세요.
필터에 사이펀용 여과지 꽂고 필터 뚜껑을 돌려 고정 후 로드에 넣습니다.
원두가 빠지지 않도록 필터의 스프링을 당겨 로드에 단단히 고정시켜 줍니다.
로드를 플라스크에 꽂아줍니다.
차가운 로드에 뜨거운 물이 들어가면 온도차로 깨져버릴 수도 있으니 적당히 데워주시기 바랍니다. 다른방법은 커피를 넣고 물이 끓기 전까지 비스듬히 꽂아줍니다. 그리고 물이 충분히 끓었을때(증기압이 강함) 로더를 바로 꽂으면 일정한 속도로 물이 올라가서 잡맛이 어뵤어 진다고 합니다.
로드에 적당량의 커피(2인용일 경우 2스푼정도)를 넣어줍니다. 원두와 물의 양은 12g에 150ml정도 물이 증발되므로 약 10% 정도 더 부어주시면 됩니다. 분쇄굵기는 에스프레스보다 굵고 핸드드립보다 가늘게 합니다. 각자 자신의 취향대로 하시면됩니다.
알콜램프에 불을 붙여...
램프를 플라스크 밑으로 넣고 물을 끓입니다.
물이 끓기 시작합니다.
물이 끓으면서 증기압으로 중간의 진공관을 통해서 커피가 담겨있는 로더로 물이 올라갑니다.
압력차로 물이 로더에 올라왔을때 커피와 잘 섞이도록 잘 저어줍니다.
커피를 섞을때는 파손 위험이 있는 금속 스푼보다는 나무나 플라스틱 스틱으로 저어주세요.
그리고, 약 20초 내외로 잘 우려나기를 기다렸다가...
알콜램프를 제거하시거나 불을 껍니다.
알콜램프의 불을 꺼주면 로더에 있던 커피가 필터를 거쳐...
플라스크로 내려옵니다.
황금색 크래마가 왕관처럼 많이올라왔을때 다 내려진겁니다.
로드가 뜨거우니 조심해서 로드를 제거합니다. 로더를 앞뒤로 두세번 흔들면 로더가 빠집니다.
완성되었습니다.
준비한 잔에...
스탠드를 잡고 따뤄줍니다.
핸드드립커피보다 사이펀 커피로 내린 커피가 온도가 더 높기 때문에 천천히 마시면 됩니다.
완성되었습니다.
사이펀커피는 다른 커피에 비해 보는 재미와 진공상태에서 추출하였기 때문에 향이 날아가지 않기 때문에 감칠맛 나는 향이 좋은 커피를 마실수 있습니다.
사이펀으로 추출한 커피! 감칠맛 나는 향을 즐기세요!!!
|
출처: 누리네 세상 원문보기 글쓴이: 누리아빠
첫댓글 파워블러그님 감사합니다..
사진이 날로 좋아 집니다..ㅎㅎㅎ
본인은 파워블로그 아니무니다. 전 사람이 아니무니다. 블로그이무니다.
사진쟁이가 되고싶스무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