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고인물 흐르는물
 
 
 
카페 게시글
컴퓨터상식 스크랩 SNS란? 모바일 SNS가 일으키는 세상의 변화1
김원기 추천 0 조회 544 12.12.27 07:51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그동안 스마트 시대와 관련되어 읽은 책과 학생과 학부모를 위해 SNS가 무엇인지 설명하기 위해 SNS에 대한 정리가 필요해서 정리를 하기 시작합니다.

 

1. SNS란?

  1) SNS는 쉽게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는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라 할 수 있습니다.

  2)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웹상에서 참가자가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하여, 친구관계를 넓힐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입니다.  

  3) 좀 더 쉽게 이야기 하면 SNS를 통해 기존 오프라인에서 알고 있었던 이들과의 인맥 관계를 강화시키고, 온라인을 통해 형성된 새로운 인맥을 쌓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4) 따라서 인터넷에서 개인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고,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소셜 미디어(social media), 1인 커뮤니티라고도 불립니다.

  쉽게 '온라인 친구 맺기’', ‘'온라인 인맥 쌓기’ 라 할 수 있습니다.

 

  

  5) 그림 1과 같이 사람의 직접적인 관계에서 맺을 수 있는 사회적 관계보다 SNS를 통해 더 인간 관계를 맺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다양한 비즈니스가 탄생할 수 있습니다.

그림 1. Social Graph

 

2. 대표적인 SNS

  1) 싸이월드(Cyworld)  

  - 싸이월드는 우리에게 가장 유명하고 친숙한 SNS라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트위터, 페이스북이 SNS라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조금 생소할 수 도 있겠지만 '다모임','아이러브스쿨'등 도 SNS입니다.

  - 이 들은 웹2.0시대를 잘 보여주는 SNS라 할 수 있겠죠. 트위터, 페이스북 등은 요즘같이 스마트폰을 동반한 모바일 웹 2.0시대를 잘 보여주는 SNS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대한 설명은 아래에서 게속 하도록 하고

 ㄱ) 역사 :  싸이월드는 1998년에 형용준(싸이월드 창업자)가 KAIST 테크노 경영대학원의 창업 동아리 EBIZ 멤버들로와 함께 만든 사이트로 클럽서비스를 위해 만든 사이트 입니다. 초반 아이러브스쿨이나 다음 카페등에게 밀려 지지부진하다 형용준(창업자)가 나가고 바톤을 받은 이동형사장(현 런파이프 사장)과 함께 이람(현NHN이사), 박지영(현 넥슨노바 실장) 등이 클럽서비스에서 미니홈페이지 서비스로 전환하면서 부터 대박을 치기 시작합니다.

  - 미니홈피는 태그등을 이용해서 어렵게 만들어야 했던 개인 홈페이지를 이미 만들어져 있는 틀에 사진등을 쉽게 올리게 만드는 혁신적인 캐즘과 사이버상에서 자신만의 공간을 꾸밀수 있는 즐거움, 방명록, 하늘에 떠 있는 스타의 사생활을 엿 볼 수 있는 즐거움, 찾고 싶은 사람을 찾게 해줄 수 있는 서비스 등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끕니다.  

  - 승승장구하던 싸이월드는 늘어나는 가입자와 가입자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부족함이 많아 결국 2003년 SK 커뮤니케이션에 인수가 됩니다.

  ㄷ) 특징 :  2004 삼성경제연구소가 뽑은 올해의 히트 상품 1위

  - 도토리, 싸이질, 일촌, 미니룸 등 많은 신조어를 낳았으며, 디지털 아이템 판매의 성공은 우리나라 뿐만이 아니라 세계 SNS사이트에게 많은 영감을 주는 등 웹2.0 SNS에서 성공한 수익 모델로 자리 잡습니다.

 ㄹ) 하지만 싸이월드는 점점 하락세를 걷기 시작하는데요.

  - 거기에는 철사마, 개똥녀, 네티즌 수사대, 해킹등과 사생활 침해 문제와

  - 2006년 이후로 부동의 1위로 경쟁자가 없자 안주하기 시작하는 싸이월드는 해외 진출을 모색하나 SK로 인수된 이후 거대해진 경영구조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대처하기 느리다는 점들은 점점 글로벌 SNS로 성장하지 못하고 우리나라 SNS로 머물게 됩니다. 또한, 페이스북, 마이페이스 등 다른 SNS사에서는 싸이월드에서 영감을 많이 얻고 장단점을 분석했다고 이야기 하는 등 지금 히트를 치는 SNS사에 많은 영향을 줬습니다.

 ㅁ) 그래도 현재 온라인가입자수2,400만명, 모바일이용자수 600만명을 돌파한 국내 최대의 SNS이며, 엠파스를 인수한 네이트와 연계해서 운영을 해 포털사이트에서도 위상을 발휘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요즘 초등학생에게 싸이월드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2) 페이스북(Face book)

 ㄱ) 페이스북은  쉽게 싸이월드 미국판으로 이해하시면 쉬운데, 싸이월드에 비해 아기자기한 기능적인 부분(한국인의 정서)은 부족하지만 친구가 아니면 글을 볼 수 없는 철저한 개인보호 서비스와 개방형이라는 플랫폼(이 부분도 아래에서 다시 설명하도록 하고)과 스마트폰이 이끈 짧은 글의 편리성은  모바일 시대 사람들이 친구들과 대화하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세계 1위 SNS입니다.

  ㄴ) 역사  2004년 하버드대학교의 학생이던 마크 주커버그와 크리스 휴즈 등 하버드대 동창생 3명이 하버드내 동문들을 모으기 위해 만든 사이트였는데 그 후 점차 많은 대학교로 영역이 확대되어

현재, 전세계 3억명이 넘는 사용자가 이용하고 있습니다.

  - 빠른 시간에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SNS의 힘에 주목한 야후에서는 2006년 10억달러(약1조2천억원)에 인수 제의를 했으나 거절한 일화는 유명하고, 주커버그는 젊은 나이에 억만장자가 되어 화제가 되기도 하고 최근 쇼셜네트워크라는 영화로 그의 일화를 담은 영화가 제작되기도 했습니다.

  ㄷ) 특징 :  싸이월드나 아이러브스쿨에 비해 단순하고 e-mail을 통해 친구 요청등의 개방된 플랫폼으로 인해 우리나라에서 청장년층의 가입 및 활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스마트폰 시대에 맞춘 빠른 모바일로의 전환은 페이스북의 성장을 가속화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3) 트위터(Twitter)

   -  140자의 미학, 마이크로블로그(짧은 글을 길록하는 간단한 형태의 블로그)로 140자라는 제한된 글자를 자신의 계정에 올리는 것으로 트위터란 '지저귀다'라는 뜻으로, 재잘거리 듯이 하고 싶은 말을 그때그때 짧게 올릴 수 있는 공간입니다.

 ㄱ) 특징 :  블로그의 인터페이스에 '친구맺기(팔로우, 팔로잉), 메신저의 신속성, 커뮤니티 기능 등을 갖춘 SNS로서, 관심 있는 상대방을 뒤따르는 '팔로우(follow)'라는 독특한 기능을 중심으로 소통합니다.

  -  팔로우/ 팔로잉은 다른 SNS의 '친구맺기'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상대방이 허락하지 않아도 일방적으로 '뒤따르는 사람' 곧 '팔로어(follower)'로 등록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고 장점입니다. 따라서 좋아하는 유명 연예인이나 인물을 팔로잉하면 그 사람이 쓰는 트윗(글)이 팔로우한 사람에게 뜨기 때문에 다른 SNS 보다 SNS의 특징을 잘 살렸다고 할 수 있으며,

  - 웹에 직접 접속하지 않더라도 휴대전화의 문자메시지(SMS)나 스마트폰 같은 휴대기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글을 올리거나 받아볼 수 있으며, 리트윗 기능으로 댓글을 달거나 특정 글을 다른 사용자들에게 퍼트릴 수도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 문자와 같이 짧은 글은 글을 쓰는 사람에게 부담을 주지 않아 젊은 층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실시간으로 교류하는 '빠른 소통'이 가장 큰 특징이라 실시간으로 전달하고 즉각적인 반응으로 소통하는 특징은 기업 홍보 및 불만, 연예인의 반응, 정치인들의 이용 등 스마트폰 시대에 가장 주목 받는 SNS라 할 수 있습니다.

 

[ 트위터의 힘을 보여준 허드슨강의 비행기 불시착 사건과 제니스 크럼스]

 

  - 트위터로 허드슨강 비행기 불시착 사건을 주요 언론사 보다 더 빨리 세상에 알린 사건에서 처럼 세계적 뉴스채널로 속보를 장점으로 하는 CNN을 앞지를 정도로 신속한 '정보 유통망'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심지어 각국 언론사에는 트위터를 통해 속보를 전달하고 제보를 받고 있습니다.

  - 미국의 첫 흑인 대통령이 된 버락 오바마가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하는 데 트위터를 이용한 홍보효과를 톡톡이 본 것으로 알려져 있어 트위터를 통해 정치인들의 활발한 정치활동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ㄷ) 역사 : 2006년 미국의 잭 도시(Jack Dorsey)·에번 윌리엄스(Evan Williams - 블로그 닷컴 개발자 / 지금은 구글에게 매각)·비즈 스톤(Biz Stone) 등이 구글에서 나와 공동으로 개발한 '마이크로 블로그' 또는 '미니 블로그'로서 샌프란시스코의 벤처기업 오비어스(Obvious Corp.)가 처음 개설하였는데, SMS로 실시간으로 자신의 상태를 알리는 웹서비스 아이디어에서 시작했습니다.

  - 잭 도시는 친구가 전화할 때 마다 "뭐하는 중이니?" 물으면 일일이 대답하지 않고 자신이 뭐하는지 알려주는 알리미 서비스로 구상하고, 개인적이고 감성적인 일이 공유되면 재미있을 것 같다는 재미삼아 시작한 일이라고 합니다. 

  - 워낙 간단한 서비스라 두달만에 서비스 개발이 끝나고 2006년 7월 13일에 서비스가 시작되고 스마트폰의 열풍과 트위터의 간편함과 신속성, 다양한 활용 방향은 아직도 무궁무진합니다.

 -  2009년도에 페이스북의 5억달러 (5조 5천억)인수 제안을 거절, 언론재벌 루퍼드 머독의 뉴스코퍼레이트에서의 인수 거절등의 유명한 일화가 있으나, 자산 가치는 높으나 아직 트위터를 통해 실질적인 수익을 얻지못하고 있어 유료화나 매각의 압박에서 자유롭지 못한 것도 현실입니다.  

 

4) 네이버의 미투데이/ 다음의 요즘 /네이트의 c로그

 ㄱ) 미투데이

미투데이는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트위터와 같은 방식의 SNS로 웹 뿐만이 아니라 SMS로 글을 쓰는 e2SMS와 휴대폰으로 찍은 사진을 바로 올릴 수 있는 me2photo 서비스등이 특징이었는데 2008년말 NHN에 인수되면서 NHN의 하위 서비스기관으로 편입되게 됩니다. 2009년부터 지드래곤등 TV광고를 통해 가입자 수가 200만명에 이르고 있다고 하고, 우리나라 검색 1위 포털기업의 힘 답게 트위터와 쌍벽을 이루는 SNS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개병형 플랫폼 (Open API)로 블로그와 연동이 되는 특징과 사용자의 인적정보 중 학교 태그 정보를 이용하여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ㄴ) 요즘

 

요즘은 다음에서 만든 SNS로 플랫폼은 미투데이와 비슷합니다. 다양한 서비스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홍보를 위해 C로그 처럼 유명연예인과 계약하여 트윗을 하는 것을 이슈화하여 홍보를 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ㄷ) c로그

C로그는 네이트에서 운영하는 SNS로 미니홈피와 블로그 c로그를 통해 연동이 되어 C로그에 일촌들의 소식이 한눈에 모아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근 차두리가 C로그를 통해 글을 올려 화제가 되고 있고, 2009년 벤처기업으로 환원을 선언했던 싸이월드의 변화가 눈에 보이는 작품이라 할 수 있는데요. 트위터의 SNS기능과 싸이월드에서의 일촌과의 교류를 장점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 글이 길어진 관계로 2에서 SNS와 관련된 이야기를 더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