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추
학 명 Lactuca sativar L.
영 명 Lettuce, Garden lettuce
중 국 명 와거(??), 와채(?菜), 생채(生菜), 천금채(天金菜)
원 산 지 지중해연안
1. 재배특성
● 발아 적온 : 15~20℃(최고 24℃ 미만)
● 육묘 적온 : 낮(22~23℃), 밤(15~17℃), 지온(18~20℃)
● 정식시 적온 : 낮(22~23℃), 밤(14~15℃), 지온(15℃)
● 생육 적온 : 낮(21~23℃), 밤(14~17℃), 지온(13~18℃)
● 생육 장해온도 : 0℃ 이하, 40℃ 이상
● 꽃눈분화 및 추대 : 적산온도 1,400~1,700℃
● 토양 : 토심이 깊고 물 빠짐이 좋은 토양이 좋음
● 토양산도 : pH 6.0 정도의 약산성 또는 중성이 좋음
● 광 적응성 : 광포화점 약 2만 5천 lux, 광보상점은 1만 5천~2만 lux
● 유기물 시용 : 유기질을 충분히 시용
2. 재배작형
● 상추는 연중 재배 생산되고 있으며 봄재배, 여름(고랭지)재배, 가을재배 및 겨울재배로 작형을 구분할 수 있으며, 원하는 시기에 파종, 정식할 수 있다.
3. 심는방법
▶ 이랑 만들기
● 거름주는 총량(kg/10a)
- 요 소 : 2.1
- 석 회 : 60
- 퇴 비 : 1,500
- 용성인비 : 1.0
- 염화가리 : 1.1
● 이랑을 만들기 전에 퇴비와 밑거름 비료를 넣는다.
● 이랑 만들기는 재배형태에 따라서 두둑과 고랑폭이 결정되는데 보통 80cm 두둑과 40cm 고랑을 만들거나, 시설이나 노지형태에 따라서 자유롭게
두둑을 만들 수 있다.
18×18cm로 재식할 경우, 재식주수는 25,000본의 묘가 필요하지만 이보다 많은 30,000본을 육묘한다. 따라서 200공 플러그 트레이에 육묘할 경우
150개가 필요하며, 육묘일수는 25~30일이며 본엽 3~4매가 정식하기 좋은 상태이다.
▶ 모종 심기
● 상추는 본엽 3~4매 때가 정식 적기이며, 심을 때는 너무 깊게 심지 않도록 한다. 보통 떡잎이 보일 정도로 정식한다.
● 상추는 봄철에 생육이 가장 왕성하다. 따라서 관수량을 잘 조절하여 토양수분이 건조하지않도록 관리한다.
상추는 일반적으로 고설식 분수호스를 설치하여 관수하는데, 이때, 물을 충분하게 주어 상추 뿌리 층에 물이 고루 흡수될 수 있도록 충분한 관수를 한다.
충분한 관수를 실시하지 않으면 뿌리의 분포도 얕게 분포하고 토양 내 비료성분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생육 또한 양호하지 못하게 된다.
4. 일반관리
● 물 관리는 분수식 물주기가 보편적이나 잎을 생식하는 상추에서 분수호스 관수는 흙탕물이 튀어서 잎에 묻으면 상품성을 떨어뜨린다.
따라서 컬러비닐 멀칭을 하거나 점적호스로 관수하는 것이 좋다.
● 여름철 고온기에 시설 내 온도 상승을 막기 위해 차광을 할 때는 35% 이하의 흑색차광망을 사용한다.
차광률이 35%를 넘을 경우에는 상추가 웃자라며 추대가 빨라져서 수량이 떨어지므로 차광망 사용에 유의해야 한다.
종자파종 후 발아모습 25~30일 육묘(본엽 3~4매) 정식(18~20cm×18~20cm)
5. 병해충 방제는 이렇게
노균병 잿빛곰팡이병 밑둥썩음병
6. 수확 후 관리법
● 신선편이 상추에 적합한 MA 포장기술은 신선편이 제품의 유통기간 중 갈변, 이취 및 고 이산화탄소 장해를 억제할 수 있는데, 신선편이 결구상추는 0.5~3%의 산소 및 10~15% 수준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적합하며, 로메인 상추는 0.5~3%의 산소 및 5~10%수준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적합하다.
그러나 각 원료의 절단 형태에 따른 호흡률, 무게, 포장재의 크기등에 따라 달라지므로 이를 고려하여 알맞은 산소투과율을 갖는 필름을 선발하여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 신선편이 상추가 10일 이상의 유통기간을 갖고 있으나 국내에서 유통기간이 짧은 것은 원료의 품질에서도 차이가 있지만 저온유통과정이 정착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 신선편이 상추의 온도도 7~13℃로 선진국의 4~5℃ 보다 높은데,신선편이 상추는 가열이 수반되는 조리용이 아닌 바로 먹는 샐러드용으로 신선도 유지를 위한 저온 유통이 필수적이다.
7. 상추의 영양성분
● 상추는 웰빙(well-being)시대의 대표적인 채소로 불리워도 손색이 없고, 쌈 뿐만아니라, 연하고, 아삭아삭한 독특한 맛 때문에 샐러드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수분의 함량은 95% 정도이며 비타민 A, B, C, E 및 다량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어 영양가가 매우 풍부하여 생식용으로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보건채소로서 식욕을 증진하고, 위체를 없애며, 용변이 잘되게하고, 시력을 좋게할 뿐만 아니라,모유를 잘 나오게 한다고 한다.
또한 영양학적인 면에서 우리가 주로 소비하는 잎채소가 결구형 상추보다 영양학적인 면에서 월등하다는 사실이다.
▶영양성분 (가식부 100g 당)
※ 식품성분표, 제 7개정판, 농촌진흥청. 2006
● 상추의 쓴맛은 일종의 알카로이드로 Lactucerin, Lactucin, Lactuci acid 등이 주성분으로 아편(Opium)과 같은 성질이 있으며 최면, 진통의 효과가 있어
다량 식용하면 졸음이 온다. 상추에는 신경불안증, 히스테리, 경련을 수반하는 질병,예를들면 천식, 백일해 등의 증상에 효능이 있다.
이외에도 이뇨작용, 체내 정화작용을 하며 상추녹즙을 상용하면 흰머리를 검게 한다고 한다.
외국에서는 이를 정제하여 정신안정제 등 의약품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민간요법으로도 애용되고 있다.
재배 Tip!
기르는 Tip
- 모종은 가능하면 직접 기르는 것보다 가까운 화원에서 우량 모종을 사다 심는 것이 좋다.
좋은모종 고르는 Tip
- 줄기가 곧고 도장하지 않은 묘
- 뿌리가 잘 발달하여 잔뿌리가 많고 밀생되어 있는 묘
- 노화되지 않고 병해충 피해가 없는 묘
- 본엽 3~4매의 묘가 적당
거름 주기 Tip
- 밑거름으로 주는 거름은 심기 2주일 전에 준다.
- 유기질 퇴비와 인산질 비료는 모두 밑거름으로 주고, 질소와 칼리질비료 사용시 절반을 웃거름으로 사용한다.
- 웃거름은 심고 나서 20~25일 간격으로 포기 사이에 흙을 파서 준다.
심는 Tip
- 모종 흙 높이보다 얕게 심어야(떡잎 전까지) 뿌리 활착이 빠르고 병에 잘 걸리지 않는다.
- 심은 후에 물을 충분히 주어 시들지 않도록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