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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정신분석학적(neoanalytic)관점에 근거한 성격이론
-불안, 방어 그리고 자기 보호 8주차
1강 : 심리성적 발달
1. 심리성적 발달
- 프로이트는 한 사람의 성격이 어떠할 지를 결정하는데 초기 경험들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가정함
- 성인기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기의 어려움을 알아야 함
- 프로이트는 성격발달을 일련의 단계를 거치는 이동으로 봄
- 각 단계는 신체 영역을 반영하며, 그 영역을 통해 리비도 혹은 성적 에너지가 방출 됨
=> 심리성적 단계라고 함
- 각 단계를 거치면서 아동들은 갈등에 직면하는데, 갈등이 잘 해결되지 않으면 리비도가
그 단계에 지속적으로 투입됨 => 고착
- 고착발생이유 : 특정 한 단계에 지나치게 탐닉하는 사람. 욕구들이 깊이 좌절된 사람
2. 구강기(Oral Stage)
- 생후 18개월까지 지속
- 세상과의 상호작용은 입과 입술을 통해 발생하며, 만족은 이 영역에 집중
- 입은 긴장감소의 원천이고 쾌락적 감각의 원천
- 구강기 합병단계: 생후6개월
* 이 시기에 발달하는 성격특성 : 낙관주의vs. 비관주의, 신뢰vs. 불신에 대한 일반적인 감성 과 타인에 대한 의존성을 포함
- 구강기 가학적 단계: 이가 나면서 시작됨
* 삶에서 누가 언어적으로 공격적이고, 누가 대화 시 신랄하게 비꼬는 경향이 있을지를
결정한다고 여김
- 구강기 특징을 지닌 사람은 세상과 입으로 관련이 됨
먹고 마시는 것에 몰두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다른 사람들보다 입과 관련된 활동을 통해
긴장감소를 시도할 가능성이 높음
- 화가 나면 언어적 공격을 할 가능성이 높음
- 다른 사람들로부터 지지를 받는 것에 관심을 두며, 사람들을 멀리하기보다 그들과
상호작용 하는 것을 더 편히 여김
- 연구결과
* 구강적 심상에 대한 검사들이 비만과 알콜리즘과 관련된다는 것을 발견함
* 구강적 심상의 사용은 대인관계 효율성과 관계가 있음
* 구강적 심상을 보이는 사람은 타인으로부터 친밀성과 지지를 얻으려는 동기가 높고,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어떻게 반응하는지 민감
=> 사회적 고립과 거부에 관한 미묘한 단서에 더 큰 생리적인 반응을 보임
3. 항문기(Anal Stag)
- 18개월에 시작해서 3세까지 지속됨
- 항문이 중점적인 기관이고, 쾌감은 배설시 발생하는 자극에서 옴
- 배변훈련의 시작: 내적 충동의 만족에 대해 외적 제약들이 체계적으로 부과되는 첫 시기
- 이 시기에 고착되어 나타나는 성격특성은 배변 훈련이 부모와 양육자에 의해 어떤 방식으로 시작 되었는지에 의존
- 배변훈련의 두 가지 방식
* 아동으로 하여금 바람직한 시간과 장소에서 배설하도록 촉구하고 성공에 대한 아동을
아낌없이 칭찬하는 것
=> 아동은 ‘적당한’ 때와 장소에서 ‘무언가’를 생산하는 것의 가치에 대해 납득
=> 프로이트는 이 경험이 성인의 생산성과 창의성이 기초를 제공한다고 가정함
* 실패에 대한 처벌과 조롱과 수치심을 강조함
=> 아동의 반응양상에 따라 두 가지 성격패턴을 낳음
* 아동이 부모가 별로 원치 않을 때 배설하는 반항이라는 적극적인 패턴을 선택하면 항문기
배출적 특성이 발달
=> 더럽히고, 잔인하고, 파괴적이고 적대감을 밖으로 표출하는 경향
* 아동이 대소변을 참으면서까지 갖고 있으려 하면 항문기 보유적 특성이 발달
=> 세상과 상호작용하는데 있어 완고하고 강박적인 스타일
=>인색함, 고집, 그리고 질서정연함이나 청결함
- 연구결과
* 항문기적 불안을 지는 것을 평가된 남자 대학생들은 가장 완고하고 가장 강박적으로 깨끗함
4. 남근기(Phallic Stag)
- 이 시기 리비도 흥분의 초점을 생식기관으로 옮겨짐
- 처음에는 성적 욕망의 자각이 완전히 자기 성애적
=> 반대성의 부모 쪽으로 이동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일렉트라 콤플렉스
- 거세불안
* 성적 욕망을 무의식 속으로 밀어 넣음
* 소년을 아버지와 동일시하게 만듬
* 동일시 과정은 소년이 아버지의 가치를 내재화함에 따라 초자아의 발달을 위한 시초가 됨
- 남근선망
* 소년들의 거세불안에 상응하는 것
- 남근기 동안 발달된 고착은 오이디푸스적 갈등과의 씨름을 계속하는 성격적 특성을 초래함
* 남자들은 자신이 거세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여자들을
유혹하거나 많은 아이를 낳음
* 남성성의 주장은 직업에서 큰 성공을 이룸으로써 상징적으로 표현되기도 함
* 여자의 경우 지나치게 유혹적이지만 성욕은 부인함
- 아동이 남근기의 갈등과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해 나가는 지가 그들의 성욕,
대인관계에서의 경쟁력, 개인의 적응감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들을 결정한다고 믿음
5. 잠재기(Latency Period)
- 6세에서 10대 초기의 기간으로 성적, 공격적 충동이 덜 활발한 때
- 충동의 약화는 일부는 신체 변화에서 기인하고, 일부는 성격에서 자아와 초자아의 측면이
등장하는 데서 기인함
- 지적이거나 사회적인 다른 것을 추구하는 데서 기인함
- 지적이거나 사회적인 다른 것을 추구하는데 주의를 돌림
- 아동의 경험이 확장되는 시기
- 남근기에 채택된 부모와의 동일시는 종교적 인물이나 선생님 등 다른 권위적 인물과의
동일시에 의해 보충됨
- 사춘기의 시작과 함께 리비도적, 공격적 충동들이 다시 강해짐
=> 자아의 대처기술이 요구되는 때
- 성인의 성적 욕망을 갖고 있지만 성관계를 통한 성적 에너지의 방출은 사회적으로
허용되지 않기에 다른 방식으로 성적 만족을 찾음
6. 성기기(Genital Stage)
- 청소년기 후반과 성인기가 해당
- 초기 심리성적 단계들이 잘 타협되어 왔다면 리비도가 성기 주변에 조직화되어 안정된
상태로 이 단계에 들어옴
- 이 단계의 성적 만족은 자기애적이 아니라, 누군가와 상호적 성적 만족을 나누려는 욕망이
발달함
=> 사람들은 이기적 이유 때문만이 아니라 이타적 이유 때문에 타인을 사랑할 수 있게 됨
- 온정적이고 보살펴 주는 방식으로 타인과 나누고, 그들의 안녕을 염려하는 능력은
성기기의 증명서
- 이 단계의 과제는 성적, 공격적 충동을 잘 조절하고 그것들을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방식으로 승화시켜 조금씩 방출하는 것
- 성기기적 성격을 추구되어야 할 이상
7. 정신분석적 구조와 과정: 문제점과 전망
- 정신분석적 이론의 주된 문제는 이론을 검증하기 어렵다는 것
* 그 이유는 많은 정신분석적 개념들이 애매하게 정의 되어 있다는 것
* 개념이 조작적으로 정의 될 수 없어 검증이 어려움
- 어려움의 근원은 프로이트가 성격을 매우 은유적 방식으로 생각했다는 사실 때문임
예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한 프로이트의 기술을 생각해 볼 때, 모든 소년이 14세쯤에
성적으로 엄마에게 욕망을 품게 된다는 프로이트의 개념을 문자 그대로 의미하는
것을 받아들여야 하는가? 아니면 은유적으로 받아들여 프로이트가 아동과 부모
사이의 갈등을 기숙하기 위한 묘사방식으로 오이디푸스적인 주제를 사용했다고
가정해야 하는가?
- 사례연구에 지나치게 의존
- 신뢰도의 문제
- 추론과 사실들을 혼동하는 경향
2강 : 불안, 방어기제
1. 불 안
- 회피하거나 벗어나려고 하는 불쾌한 내부 상태
- 프로이트는 불안을 ‘무엇인가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자아에 대한 경고신호’ 로
간주함
▶ 세 가지 유형의 불안
1) 현실불안
- 세상에 있는 위협이나 위험에서 발생
- 현실에 근거
- 이를 다루는 방법은 그러한 감정을 일으키는 상황을 수정하거나, 회피하거나 도피하는 것
2) 신경증적 불안
- 원초아 충동이 통제를 벗어나 자신이 처벌받을 무엇인가를 하게 만들 것이라는 무의식적
두려움
- 원초아의 충동들이 표현되는 것 그 자체 대한 두려움이 아니라 그것들이 표현됨으로써
초래될 처벌에 대한 두려움
- 신경증적 불안은 원초아의 충동에서 비롯됨으로 현실불안보다 다루기 어려움
3) 도덕적 불안
- 초자아의 일부인 양심에서 비롯
- 도덕적 불안의 원천은 사회로부터 받는 처벌의 위협보다는 양심에서 기원
2. 방어기제
- 외적 위험들이 회피되거나 처리된다면 현실 불안을 예방할 것이고 원초아의 충동이
적당한 때에 적당한 정도로 방출되면, 신경증적 불안을 예방할 것이고, 초자아가 금지하는
일을 하도록 결코 허용하지 않는다면 도덕적 불안을 예방할 것임. 그러나 이처럼 완벽하게
작용하는 자아는 없음
=> 결과적으로 사람들은 어느 정도의 불안을 경험하고, 많은 사람들은 더 많은 불안을
경험함
- 불안이 발생할 때 자아의 반응양상
* 합리적인 문제- 지향적 대처노력을 증가시켜 위협의 원천을 다루려고 노력함
* 방어기제를 사용
무의식적으로 작용하며, 여러 가지 방식으로 현실을 왜곡하고 변형하고 속임
3. 방어기제
① 억압
- 한 개인이 무언가를 의식 밖으로 밀어내려 할 때 의식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
- 원초아 충동에 대해 반 부착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
=> 이를 통해 자아는 원초아 충동이 표현되는 것을 제지
- 억압은 고통스럽거나 혼란스러운 마음속 정보에도 사용
- 초자아의 기준과 갈등하는 생활 상황에서도 올 수 있음
- 억압되는 것은 부분적으로 초자아에 존재하는 가치기준과 처벌받기 쉬운 행동은
무엇인지에 의존함
예 : 프로이트의 시대에는 성에 대한 갈등이 많은 시대로 성적 감정을 억압하는 것이
많았던 반면에 사회가치의 변화에 따라 최근에는 환경을 해쳤던 행동에 대한 기억들을
억압
② 부정(부인)
- 사건이 일어났다거나 상황이 존재한다는 것을 믿기 거부하는 것
- 자아가 현실을 정확히 평가하면서 부정은 점점 어려워짐
- 부정과 억압은 모두 대처할 수 없다고 느끼는 것들을 의식에 떠오르지 않게 한다는 점에
유사 하나, 위협의 원천은 서로 다름
- 억압은 마음의 역동 속에서 나온 위협과 연관이 있는 반면 부정은 외적 근원을 가진
위협을 다룸
- 반부착들은 에너지를 요구하며, 결국 다른 곳에 사용되어야 할 에너지가 줄어들게 됨
- 억압과 부정은 때때로 필요하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결국 당신에게 해가 될 수 있음
③ 투사
- 자신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충동, 바램, 또는 특성들을 다른 누군가에게 돌림으로써
불안을 감소시키는 것
- 자신이 싫어하는 측면을 인식하지 않게 하는 방법을 제공
예 : 타인에 대한 적대감을 갖고 있는 경우, 투사를 통해 다른 사람이 자신을 미워하고
괴롭히려 한다는 지각을 발달시킴. 이런 방법으로 적대적인 충동은 자신을 위협하지
않는 왜곡된 방식으로 표현됨
- 투사는 원초아의 욕망을 어떤 형태로든 표출하게 도와, 그것들을 억압하는데 필요한
에너지의 일부를 자유롭게 해줌
④ 합리화
- 실제로는 수용될 수 없는 이유로 행해진 행동에 대해 합리적인 설명을 찾음으로써
불안을 줄임
- 다른 종류의 위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
실패 후에 합리화는 자기 존중감을 유지해줌
예: 여우와 신포도
⑤ 주지화
- 위협을 냉정하고 분석적으로 초연하게 생각하는 경향
- 위협적인 사건과 관련된 감정으로부터 분리됨
예 : 남편이 암으로 죽어간다는 것을 안 아내가 암과 치료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우려고
하는 경우, 질병에 지적으로 초점을 두고 그 정보를 분리시킴으로써 괴로움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함
⑥ 반동형성
- 수용할 수 없는 충동의 방출을 감시하기 위해 그 반대를 강종하는 것
예 : 맏이 새로 태어난 아기(동생)를 향한 적대감을 억압하고 지나치게 긍정적인 표현으로
대치함으로써 적대감을 다루는 것
- 반응이 맥락에서 지나치게 벗어나는 것으로 보인다면 반동형성
⑦ 퇴행
- 스트레스로 인해 성숙한 대처전략을 포기하고 대신 자신이 고착된 단계의 패턴을
사용하는 것
예 : 구강기에 고착된 성인은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담배를 더 피우거나 더 먹거나
더 마실 것이고, 항문기에 고착된 사람은 평소보다 더욱 완고하고 강박적이 되는 반응을 함
⑧ 전위와 승화
- 전위 : 충동을 한 대상에서 다른 대상으로 이동하는 것
- 승화 : 충동을 더욱 수용될 만한 형태로 전환하여 표현하는 것
- 승화는 처음 것 대신에 변환된 충동이 표현될 때 불안이 감소함으로 방어에 해당
- 프로이트는 승화가 다른 어떤 기제들보다도 더 성숙을 반영한다고 생각함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강의를 듣고
아래 도서를 요약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성격심리학(김교헌)
CHARLES S.CARVER 저 |김교헌, 심미영, 원두리 역 |학지사 |2005.03.31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드림니다
잘보겠습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