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 문화란 무엇인가 ?
최근 청소년 문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매우 높아졌는데 이러한 사회적 관심은 1992년 2월 17일에 일어난 '뉴키즈 온더 불럭'의 공연소동이 있고 나서부터 본격화되었다. 이 공연이 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지만 사건을 보는 관점이 초기의 '청소년문제'에서 '청소년문화'로 바뀌었다.
① 청소년문화에 관한 논점의 차이는 문화에 대한 정의가 다르기 때문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문화의 정의를 먼저 살피는 것이 필요하다.
문화란 ? (김영찬 1980., 66)
문화는 사회의 성원이 공유하고 있는 것이며 역사적으로 전승된 것이며 학습된 것이고 사회 성원이 행동의 지침이며 그것은 한통합된 체제 또는 형태이고 또한 사회성원의 경험조직의 표준이다.
② 청소년문화의 정의 : 청소년들이 공유하고 있는 청소년세대 특유의 삶의 방식으로서 청소년 집단간에 명시적, 잠재적 사회화를 통해 형성되고 전수되어지는 청소년세대의 행동 방식과 정신적 지표로 젊음을 풍기는 영상, 젊은이다운 행동, 젊은이 나름대로 쓰는 말을 통해 표출된다.
③ 유행하는 직물에 비유 : 끊임없이 결기를 거쳐 짜여지고 또 짜여져서 유행을 불러내며 표현되는 한조각의 새로운 직물
2) 청소년 문화를 보는 다양한 시각들(청소년 문화의 성격)
① 청소년 문화를 미숙한 문화로 보는 시각
- '어른의 시각'이라고 이름 붙일 수 있는데 청소년 문화를 거의 간과하거나 무시하는 시각
- 옛날 소크라테스 시대부터 모든 시대의 어른들이 한결같이 " 요즈음 아이들은 예절도 모른단 말이야, 어른에게 인사할 줄도 모르고......"
- 어른의 눈에는 언제나 청소년들은 모자라고 미숙하게만 생각되는 것이다.
② 청소년 문화를 부정적 시각에서 문제시하여 바라보는 입장 - 비행문화
- 바람직하지 못한 문제 투성이의 문화 또는 기존 질서를 파괴하거나 무시함으로써 수 많은 사회적 문화를 야기하게 되는 심각한 일탈과 비행의 부정적인 문화
- 청소년들을 항상 부모나 교사 또는 성인들의 감독하에 두어야 한다고 믿으며 아이들끼리 어울리게 해서는 문제만 일으킨다고 생각
③ 청소년 문화를 저항의 문화(counter culture) 또는 반(反)문화로 보는 시각
- 기성문화는 주류문화이고 청소년 문화는 반주류 문화이다.
- 청소년의 문화는 기존의 질서와 기성세대의 모든 문화적 틀을 송두리째 거부, 부정하고 무시하며 자신들의 새로운 문화를 대안으로 내세우면서 개혁과 변화를 요구한다.
- 1960년대 '젊은이들의 돌풍' : 성인들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옷차림과 행동, 예절도 모르고 사회규범도 무시하는 행위가 실은 기성문화에 대한 대항과 반대의 표현인 것이다.
④ 하위문화로서의 정당한 청소년 문화로 인정하는 시각
- 하위문화로서 청소년문화는 독립적이고 주류적인 즉 기성문화와 대등한 또하나의 문화로서가 아니라 단지 기성문화의 아류문화로서 보려는 시각.
- 예 : 도시문화, 농촌문화, 남성문화, 여성문화.....
- 각 연령집단마다 그 연령에 맞는 문화를 가지고 있는 것이므로 청소년들에게 그들의 문화가 존재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로 간주된다.
⑤ 전혀 새롭고 독립적인 영역을 지니는 또 하나의 문화로 보는 시각
- '새 술은 새 부대에' 라는 식으로 새로운 시대는 그들나름의 새로운 문화를 창조, 형성하여 살아간다는 것이다. 오늘의 청소년이 보여주는 이상한 말투와 몸짓은 어른의 눈에는 한심스럽게 보이지만 청소년들에게는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행동.
- 사회는 세대를 거듭하면서도 핵심적인 문화요소는 크게 변하지 않고 항상 유지, 보존되지만 세대가 바뀌어감에 따라 새로운 문화 요소가 생성되어 문화에 변화를 가져온다. 결국 이런 변화는 사회의 발전을 가져온다는 것이다.
- 따라서 청소년 문화는 한사회의 생동적 발전을 위하여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 자극인 동시에 활력소인 것이다.
3) 청소년 문화의 문제
- 우리나라 청소년문화 자체가 건실하게 형성되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환경이 매우 열악하다. 우선 대다수의 청소년들이 자기 시간을 갖지 못하고, 자신의 생활이라 할 만한 것을 누리지 못하며, 자신의 목소리를 내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 문화라고 부를 만한 것이 사실은 변변치 못하고, 그들의 언어, 놀이, 몸짓, 옷차림, 대인관계 등이 거칠고 어리다.
- 청소년문화에 관련된 문제를 몇 가지로 정리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청소년의 문화 공간이 없다.
상업주의가 청소년을 사로잡고 있다. : 노래, 비디오, 만화, 방송 등 청소년들이 자주 접촉하는 모든 것들에 상업주의가 침투하여 오로지 이윤추구의 수단으로만 이용되고 있다.
교육제도와 노동조건이 문제다. :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우리나라의 입시제도는 비교육적이고 비인간적인 생활을 강요하는 주범이다.
청소년 간의 문화 불평등이다.
2. 사회변화와 청소년문화
1) 사회 변화와 가치갈등
사회가 급격히 변화하게 되면 낡은 가치와 새로운 가치 사이에 심한 상층과 문화적 충돌 현상이 나타나게된다. 가치관은 전반적인 사회 구조와 문화체계 그리고 개인의 성격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변화하게되는데 이러한 변화들이 질서정연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한 사회변동과 문화변화과정에서 가치의 갈등과 긴장은 불가피한 것이다.
특히, 청소년들은 민감한 감수성을 가지고 사회변화의 최전선에 있는 전위집단으로서 다른 어떤 세대보다도 가치갈등과 긴장을 직접 경험하며 새롭고 독특한 사회적응 양식을 형성해가는 집단이다.
2) 한국문화의 변화와 청소년문화 형성
① 1945년 - 1960년 : 전통민족문화에 대한 각성과 외래문화의 도입으로 인한 갈등시기
- 국민모두가 사회 불안을 경험하고 가치성향도 극도의 혼란과 갈등을 겪던 시기.
- 미국의 소비지향적 자본주의 문화의 유입.
② 1960년 - 1980년 : 국가 통제에 대한 반발과 상업적 대중문화 확산시기.
- 무제한적 권력과 점증되는 국가 통제에 저항하는 반정부적 학생운동의 양상으로 표출
- 산업화의 진전으로 각종 대중매체 보급의 본격화와 대중문화 확산
- 70년대 후반 : TV보급, 1965년 : 비틀즈, ' 007영화 시리즈', 1974년 : '통키타, 블루진, 디스코'.
- 상업주의적 대중문화의 폐단으로 성과 폭력문제가 대두
- 1970년대 : 히피족, 장발, 대마초...
- 1972년도 : 새마을 운동의 시작으로 건전문화 정착이 시도
③ 1980년 - 1990년 : 극단적 의식의 증가와 향락문화, 산업화의 시기
- 광주민주화 운동이 발생하고 극도의 정치불신과 사회불안속에서 쾌락주의와 향락소비주의를 지향
- 고스톱, 카페문화......
3. 사회집단과 청소년문화
1) 청소년 문화의 다양성
청소년문화는 동질문화인가 ? 또는 이질문화인가 ?
청소년 문화가 동질문화라는 관점은 청소년들의 생활양식이 대체로 매우 유사하다는 시각이다. 청소년들이 즐기는 음악과 취미생활, 좋아하는 연애인과 옷, 그리고 사용하는 언어는 어른들의 그것과 일정한 차별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관점은 일견 타당성을 지니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청소년 기본법에서 말하는 청소년의 연령범위가 9-24세 매우 넓기 때문에 청소년을 단일한 집단으로 보기는 매우 어렵다. 이용숙(1992)은 '한국중등학교문화'를 기준에 따라 여러가지 하위문화로 나뉠 수 있다고 전제하면서 학교단계를 기준으로 '중학교 문화/ 고등학교 문화', 성별을 기분으로 '남학교 문화/여학교문화', 학교단계와 성별을 동시에 고려하면 '남자중학교 문화 / 여자중학교 문화' 등의 하위문화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여기에 가족의 사회계층이나 거주지역에 의해서도 청소년의 문화는 상이할 것이다.
2) 청소년문화와 사회계급
- 사회계급을 권력과 권위의 소유정도에 따라서 판별한 시각을 취한다면 한 청소년의 사회계급은 부모나 그가 속한 가족의 사회 계급과 무관하지 않고 오히려 거기에 크게 의존하게 된다.
- 청소년문화의 계급성은 그들의 모든 생활양식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그중에서 청소년의 일상에서 가장 중요한 학업, 직업, 그리고 여가생활을 분석하여 보면 청소년문화의 계급성은 드러난다.
3) 한국 청소년문화의 계급성
① 학교문화
- 획일성과 위계성은 한국 중등문화의 토대이며 획일성과 위계성이 상호작용하면서 다른 문화적 특성들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이용숙(1992)
- 거주지에 따른 차별 : 서울의 '8학군'
- '과외학습'은 부모의 사회계층에 따라 큰 차이
- 결론 : 학교문화와 학생들의 학습문화는 사회구조와 가족배경 그리고 그것의 불평등을 반영할 수밖에 없다.
② 직업문화
- 우리사회에서 어떤 사람의 직업선택에 가장 결정적인 변인은 학교교육이라는 신념이 지배적이다.
- 청소년의 직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주 요인은 단순히 교육에서의 성취도 뿐만 아니라 한국 노동 시장의 구조와 제도가 포함되어야 한다.
- 부모의 학력은 직업선택에 영향을 주고 직업은 수입과 재산에 영향을 주어서,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자녀의 학력과 직업선택에 상관관계가 높다.
- 이러한 이유로 청소년의 직업문화는 학교에서 소외된 집단들의 문화란 성격이 강하다.
③ 여가문화
- 한국청소년들의 여가활동은 선진국 청소년의 여가생활에 비교할 때 매우 빈약하다. 그러나 최근 여가생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대되고 청소년들이 여가생활할 때 필수적인 가전제품과 관련제품을 살 수 있는 구매력이 커지면서 청소년들의 여가생활은 청소년집단별로 차별화되고 있다.
- 청소년의 옷차림과 취미생활에서 계급성은 쉽게 눈에 드러나지는 않지만, 자세히 보면 그들이 입는 옷의 상표, 취미생활의 종류, 어울리는 또래집단 등에서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4. 대중매체와 청소년
1) 현대사회와 매스미디어
- 매스미디어의 질적·양적발달에 따른 여파는 어느 사이에 현대인의 생활 속에 깊숙히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즉, 미디어 환경에 의한 사회문화적 역기능이 다양하게 발생되고 있는 것이다.
- 사회체제 내의 한 하부체제에서의 변화는 또 다른 하부체제의 변화를 유발.
- 하부체제 중의 하나인 매스미디어는 사회의 각 하부체제를 연결시키는 상호작용과 문화전승의 본래적 기능을 갖고 있는 동시에 인간의 정신세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개인 및 사회에 중요하고 급격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할 수 있겠다.
2) 현대사회의 미디어 환경
① 정보의 홍수문제
② 언어의 편향적 섭취 : 대중매체를 통한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일반화 속에서 개인간의 내적 감정이나 사상을 주고 받는 인간 커뮤니케이션이 거의 사라지고 있다.
③ 공간 개념이 보다 확장
3) 미디어 환경의 문제점
① 수용자의 자세를 획일적으로 만든다 - 사회안에 존재하는 매스미디어는 그 사회가 가고자 하는 획일적이고 공통적인 방향을 도와주고 있다. 결국 매스미디어는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생각과 행동을 하게 하는 인도자가 되는 것이다.
② 우리가 매스미디어를 통해 보는 세계는 실제와는 다른 허구세계이며, 채색되고 변질된 세계라는 사실을 놓치고 있다.
예) TV(미지의 세계로 가는 창문)
창문의 크기 : 시청자로 하여금 제한된 만큼의 세계만을 볼 수 있도록 시야를 한정
창문의 단절기능
창문의 색깔
③ 가치관의 조장과 물질만능 현상의 조장
4) 청소년 비행과 미디어 환경
- 산업화와 도시화 등 사회의 급격한 구조적 변동과 이러한 변동을 감당할만한 대안적 가치관이 부재한 요즈음의 우리 사회에서는 날로 포악해지는 범죄 현상과 더불어 더 심각성이 증폭되고 있는 청소년 비행의 문제가 사회 문제로 확대, 심화되어 위기감마저 불러 일으키고 있다.
- 청소년 비행의 문제는 많은 사회적 특성과 문화적 요인에서 발생하고 있지만 청소년의 가치관에 상대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매스미디어의 환경은 가히 위협적이다.
① 청소년 주변 사회적 특징, 매스미디어의 영향
- 매스미디어가 청소년 비행의 주원인일 것이라는 가정의 근거
증대되고 있는 현대사회의 청소년 비행의 특성, 원인, 정도에 관한 대부분의 정보가 매스미디어를 통해 유포되고 있고, 그 같은 비행을 뉴스로 다룸으로써 비행에 관한 수용자의 주의력, 공포감, 참여감, 혹은 기대감을 조장할 수 있다는 점이다.
비행과 관련된 매스미디어의 영향의 제반 가능성, 즉 감각을 둔화시키고, 가치기준의 저하,현실을 왜곡, 범죄기술의 전파 등 비행행위의 직접적 동기가 될 수 있는 가능성.
특히 텔레비젼 매체는 교육수준과 무관하게 전 연령층에 쉽게 수용될 수 있다는 특성과 함께 프로그램 내용의 많은 부분이 폭력이나 그와 유사한 내용이 공유.
② 바람직한 매스미디어 환경
a. 매스미디어는 청소년의 가치관을 선별하여 '인간화'라는 맥락에서 주체-자주의식, 창조- 발전의식, 질서-협동의식을 바탕으로 전인적, 도덕적 인간상으로 정립되어야 한다.
b. 청소년들의 독특한 정서와 그들만의 문화를 개발, 발전시킴으로써 건전한 청소년문화를 구축, 널리 보급해야한다.
c. 청소년들로 하여금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와 의식을 고양.
- 따라서 미디어 자체에 대한 보다 근원적이고 포괄적인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는데 교육을 통해 수용자의 자질을 높이게 되면 자연히 매스미디어는 단계적이고 하나의 목표만을 제시하는 편협성에서 탈피하여 다양하고 폭넓은 내용을 통한 질의 향상에 노력하게 될 것이다.
5. 영상시대와 신세대
1) 신세대 문화를 좀 더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 신세대가 문화를 자기 정체성의 주된 표현수단으로 삼으면서, 문화산업의 입장에서는 신세대야 말로 가장 확실한 자본 증식의 수단이며 시장이 됐다.
- 80년대 말 90년대 초를 겪으면서 국내의 형식민주주의적 진전은 80년대 내내 진보진영에게 부여되었던 대중적 지지의 프리미엄을 깎아버리기 시작 - 더 이상 정치경제학적 논리에 의거한 진보와 변혁의 프로젝트가 힘을 발휘하기 어렵게되는 시점과 문화에 대한 관심이 터져 나오기 시작하는 시점이 일치
- 언론의 영향 : '개떼근성' '신세대는 개성을 추구하며 유행에 민감하다'
이런 모순적 개념 속에서 신세대와 신세대문화의 실체는 더욱 모호하고 혼란스러운 것으로 되어갔다.
2) 신세대 집단의 사회적 배경과 특징
연령집단으로 신세대를 정의하는 것은 옳지 않지만 흔히 60년대 중반에서 70년대 중후반 사이에 출생한 세대로 본다.
① 탈냉전과 탈이념의 시대 : 80년대 내내 이념적 대립이 지속되는 동안 대학은 민중문화와 계급문화론의 주요한 진지였지만 80년대 후반에 접어들면서 무게중심을 잃어갔고 상업적 소비대중문화가 급속히 대학을 파고 들었다.
②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로의 변화 : 95년 이후 유선방송과 함게 위성방송시대로의 돌입 즉 대매체 다채널시대로 이동하면서 사회의 지배적인 담론체계가 활자매체로부터 영상매체로 이전하였다. 흔히 활자는 논리성과 합리성의 매체라면 영상은 감각과 감성의 매체라고 말한다.
③ 고도성장과 풍요와 소비의 시대 : 90년대의 신세대는 막강한 구배력을 구매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이야말로 90년대의 신세대를 특징짔는 가장 기본적인 물적 조건이다. (빈곤과 절약의 규범을 생활화했던 부모세대와 풍요와 소비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내면화하고 있는 신세대의 차이는 두 세대차이의 물리적 시간적 차이 이상으로 크다. )
④ 영상세대, 가족계획 세대
- 활자문화 세대의 가치 기준이 '무엇이 옳고 그른가'에 있는 반면 신세대의 가치 기준이 '어떤 것이 좋고 싫은가'에 있다는 것이다.
- 과거 어느 세대 보다 개방적이고 글로벌한 사고와 경험을 가지고 있다.
- 형제수가 적음으로 인해 부모로부터 관심과 애정을 집중적으로 받아 왔고 이는 이들의 사고가 다분히 자기중심적 특성을 가지게 하는 원인이 됐다.
6. 신세대 문화의 특성
1) 신세대의 대중음악 : 육체성의 미학
- 대중음악에서 신세대 문화와 관련하여 가장 논쟁적인 주제는 단연 랩과 댄스음악, 그리고 서태지 신드롬이다.
- 랩
빈민가 흑인 청소년들에게 빈곤과 소외, 현실에 대한 분노를 표현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며 정체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기제 -> 전세계청소년들의 하위문화 체계의 일부로 자리잡음.
멜로디와 화성이 최소화되고 리듬위주 - 기성세대에 대한 강한 불만과 공격성
한국의 랩 -> 공격적 메시지보다는 빠르고 강한 비트와 리듬을 중심으로 감각적인 댄스음악의 형태로 받아들여짐.
'서태지와 아이들' -> 빠르게 속사포처럼 밷어지는 랩의 노랫말은 의미를 전달하기 보다는 해체한다. 우리의 일상적인 언어감각을 부정함으로써 새로운 언어적 의미를 창출한다. "솔직히 멜로디나 리듬이 먼저 들어오지 가사가 먼저 들어오는경우는 별로 없어요. 가사는 신경 안 써요"
랩음악의 파괴적 화법과 과장된 몸놀림의 춤은 기성의 지배적인 문화적 관습과 그것이 함축하고 있는 억압적인 윤리관에 대한 거부와 반항의 의미를 내포하는 것이다.
지배적인 문화가 강요하는 '질서있고 정적인' 육체성을 거부하고 자유롭고 동적인 육체성을 추구 - 강하고 빠른 리듬감을 구현하는 힙합, 레게 등 최근 주류를 이루는 대부분의 댄스 음악에서 공통적인 특성.
- 록
랩과 달리 기성사회에 대한 거부감과 저항의식이 좀 더 구체적이고 직접적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다. 서태지의 '발해를 위하여' 넥스트의 작품들....
가수의 스타일과 무대 매너, 연주 현장의 광적인 분위기 등을 통해 기성의 가치와 문화에 대한 거침없는 야유와 공격성을 드러낸다 -> 랩과는 상대적으로 대학생 틍에 인기가 있으며 미디어로부터 외면받는 경향
- 랩이건 록이건 특성은 육체성이며 이를 통해 저항성을 표현한다.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사고와 정신이 가지고 있는 기존의 권위를 부정하면서 인간의 육체로부터 환원되는 감각성의 의미를 새롭게 강조하는 경향은 신세대 문화 전반에서 나타난다.
2) 신세대 영상문화
탈중심화된 세계 90년대의 신세대는 흔히 최초의 영상세대라고 일컬어진다. 어린 시절부터 컬러 TV와 컴퓨터, 비디오게임 등 새로운 영상문화를 접하며 성장한 세대라는 점이다. 신세대가 즐겨 수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포스트모던 영상문화로 들 수 있는 것이 MTV와 그것을 차용한 수많은 소비재 상품의 광고영상, 그리고 전자제품이다.
① MTV
a. MTV는 짧은 비디오 클립들을 끊임없이 교체해가며 방송함으로써 시청자들이 하나의 이야기 속에 몰입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이미지 속에서 헤엄치게 만든다.
b. 탈중심성이란 특정한 이야기의 중심으로 수렴되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특성을 의미한다.
② 전자게임
a. 전자게임이 가지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문화적 특징은 모방(pastiche)과 모의(simulation)의 문화라는 것이다.
b. 현실을 모방한 시뮬라크라가 현실을 지배하게 됨으로써 현실과 이미지사이의 경계가 불분명해지고 현실로부터 현실의 이미지가 생성되는 것이 아니라 가상적인 현실모델로부터 현실이 생성되는 것이 시뮬레이션 사회의 특징이다. - 전자게임은 시뮬레이션 사회의 축소판
7. 신세대 청소년 문화론
- 신세대란 일반적으로 15-23세의 여자, 남자, 도시, 농촌, 학생, 근로자, 가두의 방황하는 청소년, 재수생..... 등을 말한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청소년문화란 각 하위집단간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
1) 경쟁과 시험열병의 입시문화
- 창살없는 감옥에 비유되며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의 영화가 나올 정도.
- 청소년문화를 '젊은이의 일상적 삶살이'는 '노예의 삶'이라고 표현하는 사람도 있다.
- 입시문화는 청소년에게 세가지의 선택을 강요한다고 한다.
제도화된 경쟁의 사다리를 타고 긍정적이고 순응적인 학생이 되는 길
입시제도하에서 억압된 육체적, 정신적 박탈을 학교 밖의 영화나 비디오, 팝송 등 문화상품소비를 통해 해소하는 길.
반학교 문화의 비공식적인 서클의 구성원에게 집요하게 집단적으로 개인적으로 반항을 하며 이런 반항을 통해 권위에 의해 지탱되는 기존의 가치를 몽땅 뒤집는 길.
2) 청소년의 소외문화
- 청소년들에게 유예현상으로서의 모라토리움적 상황이 적용되고 있다. 청소년이 지닌 수많은 욕구와 바램들이 모두 '공부'라는 절대절명의 과제하에 청소년 이후의 성인기로 유예.
3) 일탈증후군의 문화
- 청소년의 일탈적 성향과 그로 인한 부정적이고 심각한 문제들은 일부청소년의 특수한 문제이지만 겉으로 드러난 행동성향이나 일탈성향과 무관하게 누구에게나 잠재적 일탈증후군이 내재되어 있다는 것이다. 즉 '활화산'에 비유.
- 가출, 자살, 약물, 마약중독, 범죄의 증가
4) 포스트모던의 감각 지향적 문화
- 신세대적 문화와 감각 즉 초현대적이고 초현실적인 포스트모던 문화 성향의 빠르고 새로우며 순간 순간을 중요시.
- 패션 : 일본왜색문화풍의 패션, 이태리풍의 하이캐주얼패션, 군인복장을 연상케하는 아미룩패션, 징박은 청패션, 머리에서 발끝까지의 믹스매취패션은 비단 '오렌지족만이 아니고 일상화된 패션문화다.
- 음악 : 빠른 템포의 하우스음악, 언플러그드음악, 랩과 사물의 접속(서태지의 하여가)
- 영화 : 줄거리없는 난해한 영상의 복합물, SF물.....
- 삶에 대한 사고방식 : 딩크족, 온달족, 인턴결혼 .....
5) 이방지대의 신세대 신드롬문화
- 청소년문화와 구별되는 이른바 이방지대의 특수층 신세대 청소년문화 신드롬 ' 신세대문화 신풍속도' 압구정동 로데오거리의 오렌지족, 그보다 한단계 낮은 '낑깡족', 야타족......
8. 청소년문화와 대중음악
1) 청소년문화로서 대중가요의 중요성
- 상업성을 최고의 가치로 삼는 대중문화는 항상 그 시대의 가장 적극적인 구매층을 가장 중요한 수용자로 상정하게 마련이다.
60년대: 직장을 가진 성인층
70년대: 청년층(가사보다는 선율을 중시하는 낭만적 성격)
80년대:10대가 주도(철저히 리듬위주)
- 청소년들이 단지 대중가요의 수용층일 뿐 아니라 대중 가요의 생산자로서 그 역할이 커지고 있다. 예: 한스밴드, SES....
2) 대중가요의 생산과정
① 경제원리
- 가장 적극적인 수용층을 집중적으로 겨냥하여 제작됨으로써 획일적인 성격을 갖음에도 불구하고 교묘한 '차이의 전략'에 의해 은폐.
- '차이의 전략'이라 함은 가수들의 개성의 강조, 의상이나 헤어스타일의 독특한 꾸밈, 춤과 율동의 변화 등을 통해 수용자가 획일성을 깨닫지 못하도록 한다.
- '차이의 전략'의 가장 전형적인 예가 '스타 시스템'
- 목소리형 가수 -> 비디오형 가수 -> 댄스형 가수로 인기판도가 바뀌는 것도 사회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면서 새로운 인기 상품을 개발하는 문화산업의 논리.
② 대중가요 생산의 정치 원리
a. 대중을 비합리적이며 쾌락적인 존재로 변질시키는 조작
대중을 현실로부터 도피시키고 정치적 무관심을 조장함으로써 통치의 수동적 객체로 재생산하는 것.
현재 한국의 청소년들은 기성세대의 지배적 가치관이라 할 수 있는 업적주의, 출세주의의 가치에 의해 엄청난 억압을 강요당하고 있다.
대중가요와 가수에 대해 열광하는 청소년들의 모습은 사실 이러한 억압적 가치 체계에 대한 자구적 몸부림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런 것은 욕구의 일시적 충족을 주며 그러한 도피적 쾌락에 탐닉하면 할수록 청소년들을 억압하는 지배적 가치 체계는 공고화되는 것이다.
b. 대중문화 속에 자본주의의 지배적 가치관과 이데올로기를 고도로 은폐된 방식으로 삽입함으로써 대중이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그것을 내면화하도록 하는 방식.
대중문화의 갖가지 매체들에서 반복적으로 조장되는 자본주의적 '신화'
c. 검열제도
청소년들이 즐겨 듣고 부르는 가요들이 모두다 사실상 청소년들의 삶과는 동떨어진 성인의 세계, 이를테면 허구적인 사랑과 이별의 세계를 노래하고 있도록 허락.
③ 청소년들의 대중가요 수용방식
a. 실제적 편입의 유형
청소년들에게 부과되는 지배적 가치 체계가 요구하는 물질적 조건을 실제로 갖추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가치에 대해 별다른 모순이나 저항을 느끼지 못하는 부유층의 청소년들의 문화수용방식. 예) 압구정파 혹은 오렌지족
항상 새로운 스타일의 추구 자체를 지향하며 새로운 스타일은 미국이나 일본의 청소년 문화에서 차용한 것이 대부분이다.
청소년문화 전반의 유행을 선도
b. 상상적 편입의 유형
자신들에 부과되는 지배적 가치체계를 수용하지만 실제 련실적 조건과 가치체계의 모순을 느끼는 계층의 청소년
일정한 정도의 욕구 충족은 가능한 중산층
기대수준과 자신의 현실적 충족 가능성 사이의 괴리로 인해 불안을 경험하며 문화적 수단을 이용하여 상상적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게 된다.
오렌지족의 스타일을 모방, 스타에 열광....
c. 상징적 저항의 유형
부모세대의 가치관을 완전히 거부하지는 못하지만 나름대로의 상징적인 방식을 통해 이에 대한 저항을 표현하는 방식의 수용행위
예: 팬클럽 (팬클럽에서 벌이는 의식은 그들 특유의 의식과 정서를 반영하며 상징적 행위이며 그 자체만으로도 중요하고 스타는 단지 그러한 공동체를 매개해주는 대상에 지나지 않는다.)
d. 대안 추구의 유형
청소년들의 풍물패 활동이나 노래모임
환상속으로 도피함으로써 현실의 문제를 잊으려 하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현실을 이해하고자 하며 나름대로 현실속에서 주체성을 찾고자 노력한다.
9. 청소년문화 정책의 지향과 대안
바람직한 청소년문화의 방향은 이들을 문화의 객체, 혹은 구매대상이 아닌 문화의 주체로 설 수 있게 하는 것이며, 이는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문화의 의미를 이해하고 선택적으로 수용할 수 있게끔 하는 훈련과 교육을 통해서만 가능할 것이다.
1) 기본적으로 두 방향에서 동시에 접근해야 할 과제
하나는,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을 양적으로 증대시키는 것이고 또 하나는 이 프로그램을 보다 잘 수용할 수 있도록 문화감수성 교육을 실시하는 일이다.
① 청소년을 위한 가장 좋은 거점이며 전달매체인 것은 무엇보다 공공도서관인데 이 도서관의 문화센터화를 시키는 것도 대안
② 문화전담 TV채널을 하나 확보하는 일이 가장 효율적인 접근
기본적인 문화감수성 교육
전통문화의 계발 보급
최선의 청소년문화 계발 보급
지역별 문화활동의 공유를 위한 교환보급
국민차원의 문화창조성 증진 및 촉진
2) 청소년문화의 교육적 함의
본류문화로의 성장을 돕는 교육
청소년문화 형성을 위한 문화적 소프트웨어의 구축
청소년을 위한 가족 공동체 문화
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관심과 사랑
세대차의 극복과 문화적 갈등의 해소
대중문화 영상매체들의 교육적 역할 재고
청소년문화 환경으로서의 사회정화
『참고문헌』
청소년 교육론, 최충욱 외 5명, 1998, pp 192- 220, 양서원
대중문화의 이해, 김창남, 1998, pp 161-187, 한울 아카데미
새로 쓰는 청소년 이야기, 1997, 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청소년 문화론,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1993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조혜정, 1996, 도서출판 또 하나의 문화
- 처음 올린 날 2000. 2. 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