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치업이 무엇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신것 같아서 아주 간단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2008년 처음 사용하기 시작해서 지금도 애용하고 있는 디자인도구이며, 현재 전세계에서 많이 애용되고 있습니다.
1. 스케치업은 무엇인가?
스케치업(Sketchup)은 건축, 토목, 인테리어, 조경, 도시건축, 기계, 영화, 게임 디자인 등 광범위한 산업분야에서 디자인용 툴로 사용되고 있는 3D 모델링 컴퓨터 프로그램입니다.
스케치업은 1999년에 미국의 Boulder라는 스타트업 회사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이후 2007년 구글과의 제휴로 스케치업이 구글에 의해 일반에 무료 배포되기 시작했고, 이때부터 다양한 분야에서 스케치업을 시험적으로 사용해보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건축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었는데, 그 이유는 그 전까지는 대부분 3D Studio Max를 사용했지만 스케치업은 고사양의 컴퓨터가 필요 없고, 배우기 쉽고, 작업시간이 훨씬 짧다는 점 등 여러 가지 장점 때문이었습니다.
저는 홍콩의 건축회사에서 구글스케치업을 사용하는 걸 보고 궁금해서 무료다운 받아 설치했었는데, 1주일 정도 연습해본 후 실무에 바로 사용했을 정도로 사용법이 쉬웠습니다. 아이비국제학교에서 중학생들에게 창의력 수업의 일환으로 스케치업을 가르쳤는데 7~8일 정도만에 기본과정을 모두 마칠 정도였습니다.
2. 스케치업을 배우는 목적
스케치업은 단지 디자인을 할 때 도움이 되는 도구들 중 하나일 뿐입니다. 조각상을 만들때 필요한 조각칼처럼 말입니다. 위해뜰에서 수강생분들이 스케치업을 배우는 목적은 배우기 쉽고 다루기 쉬운 도구를 이용하여 창작능력을 키우기 위해서입니다. 10여년 전부터 미국 등 몇몇 선진국의 초중고에서 스케치업을 창작수업도구로 사용하는 등 교육용 툴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음 세대는 창작과 개발이 더욱 중요시되는 시대에서 살아가야만 합니다. 스케치업 강좌가 학생들의 창의력 개발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첫댓글 아무리 봐도 신기한 세계군요. ㅋㅋㅋ
스케치업이 가장 뛰어난 모델링 도구는 아니지만 미리 배우고나면 다른 디자인 프로그램을 배울 때 훨씬 쉬울거에요.
기대됩니다. 애들 하는거 보고 같이 해 봐야겠어요.ㅎ
네. 호응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꼭 해보세요. 재미 보장합니다.^^
홀! 우리 카페에서 100번의 검색 조회수를 올린 첫 번째 글인것 같은데요?
홀~~~ 진짜 100회를 넘어섰네요. 기분 진짜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