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정보는 "위키피디아 영문판"의 해당 항목을 "크메르의 세계"가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사진자료 및 동영상은 모두 "크메르의 세계"가 추가한 것이다. |
우본랏 라차깐냐 공주 : 푸미폰 국왕의 장녀
Princess Ubolratana Rajakanya
|
(사진) 우본랏 공주가 주연한 새로운 판타지 영화 "여왕의 전설"의 타이틀. |
"툰까멈 잉 우본랏 라차깐냐 시리와타나 찬나와디"(Thun Kramom Ying Ubolratana Rajakanya Sirivadhana Barnavadi, ทูลกระหม่อมหญิงอุบลรัตนราชกัญญา สิริวัฒนาพรรณวดี, 의미: 섭정왕후의 딸 우본랏 라차깐냐 시리와타나 찬나와디) 공주는 약칭으로 "우본랏"(Ubolratana) 공주라고 부른다. 1951년 4월 5일 스위스 로잔에서 출생한 우본랏 공주는 태국의 공주로서, 푸미폰 아둔야뎃(Bhumibol Adulyadej: 라마 9세) 국왕과 시리낏(Sirikit) 왕후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자신의 왕실품계를 포기하고 미국인 피터 랫 젠센(Peter Ladd Jensen)과 결혼하여 미국에 정착했다. 하지만 1998년 이혼하고 태국으로 귀국했다. 비록 자신의 형제들이 참여하는만큼은 아닐지라도, 그녀는 귀국 후에 점차로 왕실 행사에 모습을 나타내는 빈도가 많아졌다. 2008년에는 영화배우로 데뷔하여 태국영화 <기적이 일어나는 곳>(Where The Miracle Happens)의 주연을 맡기도 했다. |
1. 생애초기
우본랏 라차깐냐 공주는 푸미폰 아둔야뎃(Bhumibol Adulyadej: 라마 9세) 태국 국왕과 시리낏(Sirikit) 왕후 사이에서 태어난 1남 3녀 중 가장 맏이로, 1951년 4월 5일 스위스 로잔의 "몽 스위스 병원"(Mont Suisse Hospital)에서 출생했다.
|
(사진) 1960년 미국 LA에서 촬영된 푸미폰 국왕의 가족사진. 앞줄 왼쪽이 남동생인 마하 와치라롱꼰 왕세자이고, 오른쪽의 소녀가 우본랏 공주이다. "디즈니랜드"를 방문한 왕실가족에게 월트 디즈니가 직접 미키마우스 그림을 선물하고 있다. |
태국으로 돌아온 그녀는 "두싯 궁"(Dusit Palace)의 "암폰사탄 왕관홀"(Ambhornsathan Throne Hall)에서 생활했다. 푸미폰 국왕은 그녀의 탄생 한달을 기념하는 행사를 통해, "파라차피티 솜폿 드언 레 큰파우"(Phra Ratchaphithi Somphot Duan Lae Khuen Phra U; พระราชพิธีสมโภชเดือนและขึ้นพระอู่)라는 존호를 내리고, "툰 까멈잉 우본랏 라차깐냐 시리와타나 찬나와디"(Her Royal Highness Princess Ubolratana Rajakanya Sirivadhana Phannavadi)라는 품계를 제수했다.
그녀의 이름은 여러 선조들의 이름에서 차용한 말들로 구성되어 있다.
"우본랏"(Ubol Ratana)은 외조모 브어 사닛웡(Bua Sanitvongse) 멈루웡의 이름에서 온 것이다.
"시리"(Siri)는 모친인 시리낏(Sirikit) 왕후의 이름에서 따왔다.
"와타나"(Vadhana)는 증조모인 사왕 와타나(Savang Vadhana) 왕대비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
그녀는 "인형"을 의미하는 "라 뿌뻬"(La Poupée)라는 프랑스식 별명도 갖고 있다. 푸미폰 국왕 부처는 그녀를 종종 "뻬"라고 부르곤 했다.
그녀는 어려서부터 왕실행사에 참가하곤 했다. 1967년 방콕에서 열린 "제4회 동남아시아 경기대회"(SEA Games)에 출전해, 부왕인 푸미폰 국왕과 나란히 요트 부문에서 금메달을 획득하기도 했다.
|
(사진) 후아힌에서 개최된 제4회 동남아경기대회의 요트 부문 경주에서, 항해 중인 우본랏 공주의 모습(좌측). |
2. 교 육
우본랏 공주는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 과정을 모두 "찟라다 학원"(Chitralada School)에서 마쳤다. 이후 그녀는 고등교육을 받기 위해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다. 그년는 "MIT 공과대학"에서 수학을 전공했고, 나중에는 UCLA에서 공부했다. 훗날의 남편이 될 피터 랫 젠센(Peter Ladd Jensen)과 만난 곳도 MIT에서였다. 그녀는 UCLA에서 공중보건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3. 결혼과 가족
1972년 7월 25일, 우본랏 공주는 자신의 왕실품계를 포기하고 젠센과 결혼했다. 이후 남편을 따라 미국에 정착한 그녀는 26년간을 미국에서 생활했다.
(사진: 1987년경) 푸미폰 국왕의 가족사진. 맨뒷줄 우측에 우본랏 공주와 전남편 젠센의 모습이 보인다. ☞ 확대사진 바로가기
그녀의 남편은 외국인이었기 때문에 어떠한 왕실품계도 하사받지 못했다. 우본랏 공주는 왕실품계와 지위를 포기한 후, 여성에게 수여되는 종신 봉신작위인 "탄푸잉"을 제수받아, "탄푸잉 우본랏 젠센"(Thanpuying [Dame] Ubol Ratana Jensen)으로 불리게 되었다.
이들은 몇년간 불화설에 휩싸여 있다가 1998년 이혼했다. 이후 우본랏 공주와 자녀들은 2001년 태국으로 귀국할 때까지 시애틀에서 거주했다.
우본랏 공주와 피터 랫 젠센은 1남 2녀의 자녀들을 두었고, 모두 미국에서 출생했다.
쿤 플러이파일린 쩬센 (Khun Ploypailin Jensen, คุณ พลอยไพลิน เจนเซน) : 장녀. 1981년 2월 12일생.
- 캘리포니아 대학(University of California) 우등졸업.
- MIT에서 MBA 학위 취득.
- 피아니스트로서 전세계 순회공연.
- 드라마 및 뮤지컬 배우. 모델.
쿤 품 쩬센 (Khun Bhumi Jensen, ภูมิ เจนเซน) : 장남. 1983-8-16 출생, 2004-12-26 사망.
- 자폐증을 가져, 태국사회에 자폐증에 대한 인식을 갖도록 한 인물.
- 혼혈출생이었으나 태국왕실의 품계를 받음. (사후 추존)
- 태국 "까세삿 대학"(Kasetsart University, มหาวิทยาลัยเกษตรศาสตร์) 학생.
- 2004년 "동남아 쓰나미 재앙" 당시 태국 남부 팡아(Phang Nga)의 카오락 비치에서 사망함.
쿤 시리끼띠야 쩬센 (Khun Sirikitiya Jensen, สิริกิติยา เจนเซ่น) : 차녀. 1985년 3월 18일생.
- 2007년 뉴욕대학(New York University) 졸업. 중국, 일본을 전문으로 하는 동아시아학 전공.
- 캄보디아로 공적 봉사활동을 다님. |
우본랏 공주가 미국에 머무르는 동안 모친인 시리낏 왕후와 여타 왕실 가족들이 종종 미국을 방문해 이들을 보러가곤 했다. 또한 우본랏 공주와 남편 젠센 역시 태국을 자주 방문했고, 방문기간 중에는 왕실행사에 함께 참석하기도 했다.
4. 태국 방문
우본랏 공주는 미국에 거주하는 동안에 왕실 가족들을 만나기 위해 태국을 여러 차례 방문했다.
1. 1980년 : 부모님과 형제들을 만남.
2. 1982년 : 막내 여동생 쭐라폰 왈라일락(Chulabhorn Walailak) 공주와 위라윳 티탸사린(Virayudh Didyasarin) 공군대위의 결혼식에 참석.
3. 1987년 : 12월 5일 거행된 푸미폰 국왕의 60회 탄생기념일에 참석.
4. 1992년 : 8월 12일에 거행된 시리낏 왕후의 60회 탄생기념일에 참석.
5. 1996년 : 조모인 시나크린타(Srinagarindra) 왕대비 장례식에 참석. |
우본랏 공주는 이후 1998년 이혼할 때까지 태국을 방문하지 않았다. 그리고 그녀와 자녀들은 2001년에 태국으로 영구 귀국했다. 비록 태국 왕실의 공식적 품계에서는 제외됐지만, 귀국 후 그녀가 왕실행사에 모습을 보이는 빈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5. 왕실품계
우본랏 공주는 출생 당시 "짜오파" 품계를 제수받았다. 하지만 미국시민인 피터 랫 젠센과 결혼하면서, 평민과 결혼했기 때문에 이 품계를 포기했다. 우본랏 공주의 이전 공식칭호는 "짜오파 우본랏 라차깐냐"였다. 이혼 후 그녀는 이후 그녀는 "툰까멈 잉"(Tunkramom Ying)이란 칭호를 하사받았다. 종종 "뚠까멍 잉" 칭호를 "짜오파"(Chao Fa: 왕실자녀들 중 최고 품계) 신분과 혼동하기도 하는데, 그녀는 현재 공식적으로 "짜오파" 칭호를 소지하고 있지 않다.
|
(사진) 왕실에서 사용하는 우본랏 공주의 의전용 깃발. |
6. 영화계 경력
태국으로 귀국한 우본랏 공주는 2008년 8월 공개된 영화 <기적이 일어나는 곳>(Where The Miracle Happens, หนึ่งใจ..เดียวกัน)에서 주연을 맡았다. 이 배역은 외동딸이 사망한 후 자선의 삶을 시작하게 되는 한 기업의 여성 CEO가 겪는 고독한 정상의 삶을 연출한 것이다.
|
(동영상) 우본랏 공주의 새로운 영화 "여왕의 전설"의 예고편. 수코타이 왕국 수립 이전의 태국 고대왕국인, 하리푼차이의 건국자로 알려진 짬테위(Jamadevi) 여왕의 전설적 일대기를 다룬 판타지 영화이다. |
|
첫댓글 공주가 "공주병"이 있으면, 그걸 병이라 불러야 할까요
안 불러야 할까요??? ^ ^
ㅎㅎㅎㅎ,,,
공주가 공주병에 걸리다,,,,
치료약이 없는병일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