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상담심리자료창고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미술치료 스크랩 (미술치료) 미술치료 - 10주차 미술치료와 심리치료적 접근
서대표 추천 0 조회 473 17.05.22 23:43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미술치료 - 10주차 미술치료와 심리치료적 접근

<!--[if !supportEmptyParas]--> <!--[endif]-->

<학습목표>

1. 미술치료는 그 자체로써 미술만이 가지는 창조성과 치유성 그리고 심리치료의 특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술치료가 하나의 실천학문으로써 그 기능을 발휘하고 있는데는 이론적 배경이 존재함을 파악할 수 있다.

2.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으로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발달이론과 미술치료, 심리치료로써 미술치료를 이해하기 위한 이론과 미술치료적 접근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학습개요>

1. 인간발달과 미술치료

2. 발달이론

3. 발달미술치료

4. 미술표현발달단계

5. 정신역동

6. 심리치료와 미술치료

7. 심층심리학적 접근

<!--[if !supportEmptyParas]--> <!--[endif]-->

(1)

1. 미술치료에 대한 입장

1) 마거릿 나움버그(Margaret Naumburg) -미술은 치료로서의 도구다. 정신분석적 입장(자유연상)

치료자와 환자사이의 치료적 관계형성과 전이와 역전이의 해결, 자유연상, 자발적 그림 표현과

그 해석, 그림의 상징적을 중시하였다. 나움버그는 프로이드와 융, 그리고 설리반(Sullivan)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그는 자신의 치료적 접근법을 역동적 미술치료(dynamically oriented art therapy)라고 불렀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2) 이디스 크레이머(Edith Karamer)- 미술창작 자체가 치유성을 가질 수 있다.

주로 아동을 대상으로 미술치료를 했으며 치료자의 역할은 환자가 만든 작품을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승화와 통합과정을 도와주는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크레이머의 견해를 가리켜

치료로서의 미술(Art as therapy)로 표현하였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3) 울먼(Ulman) - 필요에 따라서 통합을 해야 한다.

나움버그와 크레이머 등과 더불어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틀 내에서 인간갈등과 승화라는 중요한 두 개념을 미술치료로 가져왔고, 나움버그와 크레이머를 통합하려고 노력하였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2. 인간발달과 미술치료

1) 정상적인 인간발달을 이해하는 것은 미술치료에서 필수적이다

2) 미술치료에서 인간발달과 더불어 미술표현발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개인마다 발달단계가 다르기 때문에 내담자의 발달을 알아야 함

3) 발달에 대한 지식은 모든 내담자들에게 적용된다.

4) 내담자의 연령에 상관없이 내담자의 발달을 파악하기 위해 내담자의 역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 부모, 조부모(원가족) 등 확대가족을 포함

5) 모든 개인의 발달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영향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반영한다.

6) 신체적 장애일 경우 신체에 원인이 있다는 사실이 명확해도 정신과 육체기능의 상호관계성이

높아 장애의 정도는 심리적 변수로 인해 높아지기도 한다.

) 특수학습장애 아동을 청각과 시각처리와 같은 영역에서 정상에서 벗어난다는 진단

?-> 미술치료 후 치료에 생각했던 보다 훨씬 높은 수준으로 빠른 속도로 수학과 독해를 배울 수 있었는데 뇌손상, 기질적 요인이 치료되거나 진단이 문제가 아니라 심리적인 이유들로 인해 복합적으로 만들어진 문제는 한번 그 원인이 제거되면 더 이상 아동의 정신적 능력을 억제 하지 않는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 시각장애의 청소년

?-> 미술치료 후 좀 더 쉽게 학습이 가능했고 이전보다 좀 더 자유롭게 신체를 움직임

?-> 시각장애 뿐만 아니라 그들이 사용한 부적합한 대처기제로 인해 발생한 억압이 원인,

이로 인해 점차 익힘과 신체적인 움직임을 힘들게 함

-?> 장애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장애가 심리적인 문제에 원인이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나

다른 종류의 치료가 요구되는 경우가 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3. 발달이론

1) 피아제와 프로이드의 발달이론- 지적, 정서발달에 유용한 지침서

2) 피아제와 프로이드의 발달이론을 정교화하고 확장시킨 여러 학자들의 이론이 유용함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사회문화 측면을 보다 많이 강조함

4) 안나 프로이드의 발달이론- 일반 성숙과 연관하여 발달을 다양한 선상에서 서술,

정보를 조직화하는 일관적인 방법, 진단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유용함

<!--[if !supportEmptyParas]--> <!--[endif]-->

(1)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단 계

연 령

주 요 특 징

감각운동기

영아기(출생 후 2)

행위도식의 인식(자극에 대한 반응)

전조작기

유아기(2~6)

직관적, 상징적 사고, 비논리적 사고

구체적 조작기

아동기(6~12)

구체적 사물에 대해서만 논리적 사고

(보존, 분류화, 서열화, 개념의 획득)

형식적 조작기

청소년기, 성인기12세 이후

추상적이고 논리적 사고(가설 설정이 가능함)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2)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if !supportEmptyParas]--> <!--[endif]-->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시기

생후1년출생-18개월

2.3

4~5

6세경~사춘기

쾌락의

원천

입 주위

주된 관심: 먹는 것

<!--[if !supportEmptyParas]--> <!--[endif]-->

항문주위

배변-신체 같은 필요한 부분

성기

타인

우정관계를 형성

동성과 우정관계에 관심

쾌락의

만족

신체의 욕구

배고픔의 해소

입으로 쾌락

(빠는 쾌감)

<!--[if !supportEmptyParas]--> <!--[endif]-->

자기도취적,

자기애적단계-신체와 부모를 조정 할 수 있다는 만족감

성기에 느껴지는

쾌감

성기구조에 대한

호기심

전청소년기

유아기에 경험한 일이 재 반복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유아기- 신뢰감(형성) 대 불신감

초기아동기- 자율성 (획득) VS 수치심과 자기회의(수치심 및 회의감)

놀이시기- 주도성(획득) VS 죄책감(죄의식)

학령기-근면성 획득 VS 열등감

청소년기-자아정체감 형성 VS 정체감 혼미(역할 혼돈)

성인초기- 친밀감 VS 고립감

성인기- 생산성 VS 침체감

노인기- 자아통합 VS 절망감

<!--[if !supportEmptyParas]--> <!--[endif]-->

(4) 안나프로이드- 환자들의 그림 작업을 정신분석에 적용

- 프로이드 이론을 청소년에게 적용

-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정서적 구조변화에 대해 언급

- 내적갈등과 정신적 불균형의 시기

- 제멋대로의 행동과 금욕, 지치지 않는 열정과 무관심. 이기주의와 이상주의 등의 갈등행동의 원인

<!--[if !supportEmptyParas]--> <!--[endif]-->

4. 발달미술치료

1) 발달미술치료라는 용어는 미술치료사 제랄딘 윌리암스(Geraldine Willams)와 특수교사 메리우드 (Mary Wood)가 정서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미술치료를 하면서 처음 사용됨

2) 메리우드(Mary Wood)의 저서 발달을 돕는 미술치료 (Developmental Art Therapy)

3) 정서장애 아동뿐만 아니라 모든 내담자에게 적용할 수 있으며 특히, 장애자나 발달이 지체된

내담자에게 효과적이며 많이 적용됨

4) 적용과 목표

- 아동의 각 발달단계에 적합한 치료를 하여 좌절과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스스로 자존감을 갖게 하는 것

- 생활연령은 7세이나 정신연령은 1~2세일 경우 정신연령에 맞춰서 미술치료를 한다.

? 난화 유도-난화는 첫 번째 단계이며 정신적으로 정상발달이 되면 다음 단계로 서서히 옮겨진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5. 미술표현의 발달단계

- 미술치료에서 특히 아동의 경우 발달적 관점을 가지고 미술표현을 이해해야 한다.

- 미술표현 발달단계는 아동의 발달에 따른 미술표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1) l.V.Lowenfeld

난화기(2~5) - 무엇인가를 그린다는 목적보다는 손의 근육운동과 그 결과로 생긴 선들을

발견하고 즐기는 단계로 공간표현이 전혀 없고 의식적으로 색채사용이

불가능하다

단순한 근육운동으로 이루어지던 난화가 점차 이미지를 표현하는 상징성을

띄게 된다.

? 낙서정도 그림 - 상징적으로 7세 정도에서 난화를 그린다면 발달문제가 있는지 의심해봐야 한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 로웬펠드의 난화 4 단계

1단계: 혼란스럽고 조직화되지 않으며 동작의 어떤 통제도 않은 것을 의미하는 무질서한 형태

2단계: 반복적인 동작과 협응, 그리기의 통제를 의미하는 세로선의 형태

3단계: 부가된 운동기술과 복잡성이 요구되는 통제를 나타내는 원의 형태

4단계: 로웬펠드가 아동의 상상력의 능동적 변화라고 생각샜던 난화

<!--[if !supportEmptyParas]--> <!--[endif]-->

전도식기(5~7) - 난화기에 나타나는 무의식적 표현에서 점점 발전한 단계로 관심 있는 부분을 주로 그린다. 사람의 모습을 많이 그리며 머리는 원으로 팔다리는 긴 선으로 표현한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도식기(7~9) - 공간개념이 생기기 시작하여 땅과 하늘 등의 구조적 표현을 하고 인물이나 사물 에 대한 개념과 객관적인 표현이 경험의 부족으로 그것을 반복하려는 경향,

사물의 형태를 자세히 관찰

나무, 태양, 집 좋아하는 사람은 크게. 조화되지 않은 그림

? 기저선- 땅과 하늘 공간을 구분하는 선

<!--[if !supportEmptyParas]--> <!--[endif]-->

여명기(9~11) - 도식화되었던 선묘에서 점점 탈피하여 객관적으로 사실적인 표현을 하는 시기 로 아동들은 시지각이 발달하면서 객관적으로 사물을 관찰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림을 그리는데 대담성이나 자신감을 잃게 되기 쉽다,

보이는 대로 사실적으로 그리려는 시기, 도화지를 꽉 채우기를 힘들어 함

<!--[if !supportEmptyParas]--> <!--[endif]-->

의사실기(11~13) - 논리적 사고와 지각의 발달로 모든 묘사는 운동감이 풍부해지면 3차원적인 입체표현이 가능하게 된다. 색과 정서사이의 관계를 명확하게 한다.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

<!--[if !supportEmptyParas]--> <!--[endif]-->

사춘기(13세 이후) - 지정한 의미의 창조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시기이나 대개 그림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된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2) 가드너 (Gardner)의 미술발달단계

- 가드너는 발달심리학, 미술, 인류학 등의 시각으로 아동의 그림을 이해할 수 있게 해 주었다

- 가드너는 난화, 사람형태의 발달, 도식적 표현, 사실주의, 청소년기의 만화 성인기의 미적능력을 포함 시킴으로써 로웬펠드가 제시한 단계와 비슷하게 제시를 하고 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가드너의 미술발달단계

1단계-난화

2단계-기본적인 형태

3단계-사람형태와 초기도식

4단계-다양한 도식의 발달

5단계-사실주의

6단계-청소년기

<!--[if !supportEmptyParas]--> <!--[endif]-->

3) 켈로그의 아동미술표현발달과정 (인물에 중점을 둔)

초보적인 낙서 도식 및 연합 집합 햇살모양(만다라)

인물형태 인물과 햇살의 결합 인물의 두형표시 팔 없는 인물

몸통 부착 인물 초보적 인물 완전한 인물표현

<!--[if !supportEmptyParas]--> <!--[endif]-->

4) 아동발달과 미술표현의 단계

신체발달 정서발달 인지발달 사회성(그룹, 집단으로) 언어발달 창의성발달

<!--[if !supportEmptyParas]--> <!--[endif]-->

(2)

<!--[if !supportEmptyParas]--> <!--[endif]-->

1. 미술치료의 다양한 접근

동영상 - 심리치료로서의 미술치료의 안내

(신체본뜨기. 커플, 가족, 집단 미술치료. 미술치료에서의 즐거움)

<!--[if !supportEmptyParas]--> <!--[endif]-->

1. 심리치료와 관련된 미술치료 이론들

=> 심층심리학의 이해

심층심리학- 무의식을 인정하는 학문

=> 정신분석학, 분석심리학

<!--[if !supportEmptyParas]--> <!--[endif]-->

2. 정신역동

1) 역동의 개념 - 정신내의 운동과 상호작용

이론에 따라 주요 초점과 병리의 출발점은 서로 다르지만 대부분 정신이 행동을 어떻게 자극하는지, 그리고 정신과 행동이 개인의 사회 환경과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지를 강조

2) 역동의 개념은 사람들이 왜 특정한 행동을 하는지 알기 위해 필요함

3)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이 가지는 입장으로 인간의 모든 심리적인 문제에는 원인이 있다는 입장

<!--[if !supportEmptyParas]--> <!--[endif]-->

3. 심리치료와 미술치료

1) 심리치료로써 미술치료는 심리치료에 이론적 기반을 주도 미술치료를 활용한다.

2) 미술치료사는 최소한 하나 이상의 발달 이론에 깊고 완전한 이해를 해야 하며 현재 사용되는

임상과 정신병리학의 주요 이론 모두에 익숙해야 한다.

이상심리학의 진단기준 DSM-에 익숙해야 한다.

3) 이론의 접근들 간에 현저한 차이가 있지만 공통점도 있어서 각 이론들은 상호 배타적이기보다

보완적이다.

심리치료의 궁극적 목표는 동일하기 때문 => 인간의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

<!--[if !supportEmptyParas]--> <!--[endif]-->

4. 심층 심리학적 접근 (인간의 무의식 부분을 중점)

1) 정신분석학자들은 인간들이 자신의 내면세계를 꿈, 그림 혹은 상상적 형태로 구체화하는 것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짐

2) 프로이드 학파의 정신분석적 접근과 융 학파의 분석심리학적 접근

3) 이 관점에서 미술치료사는 자신이 무의식적 갈등을 억제하고 있는 것을 의식화하고 이러한

역동을 다루는 것을 배워야 함

무의식의 갈등을 아는 것이 의식화

4) 미술치료사는 미술적 수단을 통하여 전이와 역전이를 다룰 수 있고 저항에 대한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함

- 정신분석학

- 대상관계

- 자기심리학

- 분석심리학
- 에릭슨 심리학
인간의 무의식을 거론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2. 정신분석학적 접근 및 분석심리학적 접근

1) 정신분석학적 접근: 프로이드- 꿈의 상징이론에서 꿈에 나타난 상징은 의식세계에서 거부되고

억제된 본능현실로서 꿈을 꾼 사람의 성적욕구를 상징적으로 표현

- 안나 프로이드: 환자들의 그림 작업을 정신 분석에 적용함

2) 정신분석학적 미술치료

- 환자의 그림에 나타난 상징들은 프로이드의 상징해석에 의거

- 상징해석이 모든 문화에서 반드시 동일하고 보편적이지 않기 때문에 다른 해석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함

<!--[if !supportEmptyParas]--> <!--[endif]-->

3) 정신분석학적 미술치료

내담자들이 상상이나 자유연상에 의한 자유로운 표현과 즉흥적인 표현을 중요시(난화)

내담자들이 그리는 그림은 모두 무의식의 고통이나 억압된 갈등을 나타낸다고 봄

내담자들이 꿈이나 무의식의 내용을 내포하는 백일몽, 판타지, 갈등과 유년의 기억들을 그림으로 표현하게 하고, 그림에 나타난 상징성에 대한 해석

미국의 나움버그가 미술치료에 영향을 많이 끼침

<!--[if !supportEmptyParas]--> <!--[endif]-->

4) 정신분석학적 (자유연상) 미술치료

작품을 제작한 사람으로부터 미술표현의 진정한 의미가 유래

미술의 투사적 특성

투사는 영혼을 던진다라는 의미

무엇이든 떠오르는 대로 말하는 것으로 치료사는 창조된 이미지에 대해 감정이나 환상,

지각을 자유연상 하도록 한다.

치료사는 내담자의 자유연상에 귀를 기울이면서 숨겨진 의미를 듣고 그의 미술표현에 나타나는 무의식적 자료들을 인식

치료사는 감정적인 문제들이나 내부의 갈등, 또는 내담자의 부정적 행동들을 명확히 드러나게

하고, 질문과 대결을 통해 내담자가 그것들을 이해하도록 도움

목적-내담자가 숨겨진 의미나 행동과 감정의 관련성에 대한 통찰력을 갖도록 보조하는 것,

- 내담자 스스로 통찰력을 갖도록 보조하는 것

전이 (transference)

) 내담자가 자신의 미해결된 감정이나 지각, 생각을 치료사에게 투사

) 내담자가 마치 과거의 중요한 인물에게 반응하듯이 치료사에게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는 방식

) 치료사는 내담자의 신념이나 행동, 특히 청산되지 않은 어떤 갈들이나 감정을 이해하기 위해 전이현상을 이용

) 치료사는 자유연상과 해석 같은 다양한 기법들을 통해 내담자가 전이를 탐색하고 해결하도록 격려

) 전이의 예

- 부모와의 관계같이 이전의 관계로부터 생긴 갈등이 표면화되기 시작하거나 치료 중에 만든 미술작품에 반영

- 엄격하고 사랑을 베풀지 않는 부모상의 영향으로 치료사에게 부정적으로 반응할 수 도 있다.

- 치료사의 승인이나 수용을 바라며 긍정적으로 반응할 수도 있다.

- 감정이나 생각, 환상 갈등을 미술작품의 이미지에 전이 혹은 투사

- 정신분석학적 미술치료의 목적-내담자가 숨겨진 의미나 행동과 감정의 관련성에 대한

통찰력을 갖도록 보조

< 동영상 >

<!--[if !supportEmptyParas]--> <!--[endif]-->

5) 분석심리학적 접근

융은 자신의 개인적 경험을 통해서 그림이 주는 치유력을 스스로 체험

적극적 상상(Active imagination): 이미지 접근방법

- 적극적 명상 => 자신에게 떠오르는 이미지를 버리고 중요한 것을 잡는 것으로 그 이미지와

대화를 하면서 자기 자신을 이해한다.

융은 이미지를 신중한 주의 집중에 의해 생산된 일련의 연속적인 환상들이라고 정의

어떤 곳을 행해 전진하는 꿈을 꾸는 것, 즉 꿈에서 경험한 원래의 이미지에서 다른 이미지나

생각, 감정들을 일어나는 대로 자유롭게 연상하는 방법

<!--[if !supportEmptyParas]--> <!--[endif]-->

6) 분석심리학 용어

페르소나(persona) - 우리가 우리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쓰는 가면이나 대중용 얼굴

아니마(anima) - 여성성

아니무스(Animus) - 남성성

그림자(shadow) - 우리 자신의 어두운 면

- 우리가 타인에게서 나무랄 만한다고 발견하는 생각, 감정, 그리고 행동들을 의미

- 대개 개인과 같은 성, 위협적이거나 악마적, 범죄적 인물의 형태나 일상생활에서 싫어하는 누군가의 성격을 가질 수 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7) 분석심리학적 미술치료

내담자가 자신의 미술작품으로부터 이야기를 발생시키도록 도우면서, 드로잉이나 회화, 그 밖의 이미지들과 함께 사용될 수 있다.

이미지에 적극적 상상을 적용하여 이미지 대화처럼 꿈과는 달리 그림제작에 뒤따르는 일련의

이미지들을 탄생시킬 수 있다.

내담자가 드로잉이나 회화로 만들어내는 연상들은 즉흥적이고 의식의 검열을 받지 않으며,

삶의 경험과 지각, 환경의 영향, 보편적 상징들을 반영

적극적 상상은 집단무의식을 두드리고 그 내용물인 원형 Archetype을 드러내게 한다.

적극적 상상에서 내담자의 집단무의식적 요소들(페르소나, 아니마, 아니무스, 그림자)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내담자와 함께 작업

은유를 통해서 자아를 탐색하도록 돕고 이해력과 통찰력, 성장을 증진하는 즉흥적이고

개인적인 이야기를 계발하는 것을 목표

매우 강력한 방법이고 치료사의 도움이 있어도 시간이 걸리는 기술

이미지에는 많은 의미가 담겨있고 완전히 이해한다는 것은 시간이 걸린다.

융의 개념과 미술치료 (-분석심리학자)

- 융의 상징과 심상에 대한 개념이 미술치료에 적용

- 미국의 미술치료사에게 많이 전파

- 융 학파는 정신분석적 치료의 일부로서 예술 활동을 많이 격려하기 때문에 미술치료와 관견

- 융 자신도 자신의 재료를 조립하고 만다라를 그리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함

<!--[if !supportEmptyParas]--> <!--[endif]-->

<동영상> : 꿈을 미술치료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초반에 끌어내는 방법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확인하기>

<!--[if !supportEmptyParas]--> <!--[endif]-->

1. 로웬펠드는 공간 개념이 생기기 시작하는 시기를 전도식기라고 하였다. X

<도식기(7-9) 땅과 하늘등의 구도적 표현을 할 수 있게 됩니다. >

2. 발달미술치료는 미술치료사 켈로그와 특수교사 메리우드가 정서장애 아동을 미술치료 하면서

처음 사용되었다. X

<제랄딘 윌리암스와 특수교사 메리우드>

3. 심층심리학적 미술치료를 하려면 미술치료사는 전이와 역전이를 다룰 수 있어야 한다, O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최은정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미술치료-10주차.hwp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