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 김홍도축제 “김홍도와 함께하는 풍류風流여행” 김홍도축제 사무국
2019.10.11.(금) ~ 13.(일)
[정의]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화랑유원지에서 매년 10월에 개최되는 김홍도를 주제로 한
인문 문화 관광 축제.
[개설]
안산김홍도축제는 안산시에서 2018년부터 매년 10월에 개최하는 축제로 화랑유원지 전통정원을 중심으로 김홍도의 그림을 주제로 한 풍속화를 소재로 하고 있다. 축제의 가장 큰 특징은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제작한 풍속화를 통하여 세계적인 화가인 김홍도를 살펴보고 그의 예술 혼을 구현해 내는 국내 유일의 ‘조선 미술 체험형 관광 축제’라는 것이다.
축제 참가자들은 조선 시대의 생활과 문화를 그대로 옮겨 놓은 듯 한 풍속화속으로 들어가 김홍도마을 장터 체험, 공방 체험, 민속놀이 체험, 민속 공연 체험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해 조선 시대로의 그림 풍속여행을 떠날 수 있다.
[김홍도의 작품을 축제의 콘텐츠로 활용하다]
안산은 바다와 인접해 있음에도 넓은 토지가 넓은 지리적 이점으로 농업과 어업이 성행하여 예부터 풍요로운 삶의 기반 위에 뛰어난 학문과 예술문화가 형성되어 왔으며, 특히 영·정조 시대 문예부흥기의 중심지로 많은 역사적 인물을 배출해 내었으며, 후기 조선을 대표하는 문화예술인들이 모여 활동하던 문화와 예술의 중심지로 18세기 지방의 문화중심지로 새롭게 부상하였다. 성호 이익(1681-1763)을 중심으로 한 학문은 조선 후기 문화예술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30년간 안산을 근거지로 삼았던 시.서.화 삼절로 예원의 총수로 추앙을 받았던 강세황은 친우인 허필, 심사정, 최북과 안산에서 서로의 작품들에 영향을 주고받으며 남종문인화풍을 기반으로 한 감각적이고 일기(逸氣)넘치는 작품을 남겼고, 세계적인 천재화가 김홍도를 배출해 내었다. 당시 18세기 화단을 이끌어 가던 당대 최고의 화가들이 1763년에 안산에 모여 아회를 열고 그 모습을 각자가 가지고 있는 최고의 기량으로 회화사에 남을만한 합작도를 남기기도 하였는데 ‘균와아집도筠窩雅集圖’이다. 안산김홍도축제는 김홍도의 해학과 우리 고유의 정서를 우러러낸 작품들을 소제로 체험하고 참여하는 문화관광상품으로 재구성하여 문화시민의 자부심 고취와 전통적 정체성을 되살리고 그림속의 풍류를 느낄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안산김홍도축제의 볼거리, 즐길거리]
안산김홍도축제는 안산을 대표하는 축제로, 안산시가 주최. 주관하며, 지역 공동체의 주인공인 문화, 예술인과 더불어 관람객들이 축제에 참여하여 함께 만들어 가는 참여형 축제이다. 안산김홍도축제는 관람객들의 즐거운 놀이마당일 뿐만 아니라 대외적으로는 안산의 문화예술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장이며, 지역 경제 발전에도 많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018년 시작된 이후 전국에서 많은 관람객들의 참여와 호응으로 발전하고 있는 안산김홍도 축제의 주요 행사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하나도 놓칠 수 없는 축제의 행사들
축제장은 여러 개의 차별화된 구역별로 곳곳에서는 주제 별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주제구역인 김홍도 마을에서는 전문 연기자들이 김홍도의 해학과 한국적 시정詩情이 넘치는 풍속 재현 마당 체험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당시 백성들과 소통하여 함께 웃음을 나누었던 서당, 주막, 무동, 가두매점, 대장간, 약방, 자리짜기, 벼타작등을 관람객이 직접 전통 의상을 입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각 체험장마다 이해하기 쉽도록 풍속화그림과 설명이 들어간 안내판을 함께 설치하여, 관람객들의 이해와 원활한 체험을 유도하고 참가자들로 하여금 축제를 즐기면서도 교육적인 효과도 거둘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안산김홍도축제에서는 매년 주제그림을 선정하여 특화되고 차별화된 주제 공연을 펼쳐내고 있는데 올 해에는 김홍도의 평생도중 과거에 장원을 하여 인사를 드리러 다니는 풍속인 삼일유가三日遊街를 주제 그림으로 정하고 삼일유가에서 살펴 볼 수 있는 성취감과 꿈 등이 관람객들에게 전해 질 수 있도록 ‘삼일유가 체험퍼포먼스’와 함께 꾸며놓은 포토존에서 ‘나만의 어사화 만들기 체험’을 통해 삼일유가에 담긴 긍정적인 기운을 직접 느끼고 체험을 해 본다.
김홍도공방 거리는 관람객이 직접 해 볼 수 있는 다채로운 공방체험으로 구성하였다. 종이공예, 압화공예, 유리공예, 풍속화판화 찍어보기, 전통화장법 체험등은 색다른 축제를 즐길수 있게 하며, 김홍도마을 안에 서로 어우러져있는 마을을 만나보다 보면 어느덧 축제를 관람객 자신들의 사진 기록으로 즐겁게 남기게 된다. 축제장 곳곳에서 다발적으로 시연되고 있는 조각마임은 풍속화를 재구성하여 보여주는 생생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주 공연장에서는 우리 전통 놀이공연인 무동,버나,어름(줄타기)로 구성된 남사당놀이 한마당과 북청사자놀음, 판소리, 현제 우리나라에 유일한 서커스공연단의 공연과 한국을 대표하는 안산시립예술단 공연, 김홍도 마당극이 성대하고 웅장하게 펼쳐지며 보조 공연장에서는 주민 참여형 공연들이 신명나는 축제의 흥을 더 돋우게 한다.
안산김홍도축제는 인문관광형 축제로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는 축제를 구현하고자 한다. 어린 시절 안산에서 그림을 배우고 학문을 닦았던 김홍도를 계승하고 꿈을 품는 어린아이들을 위하여 김홍도사생대회를 시행하여 우수한 어린이작가들을 발굴하고 있으며, 장터길에서는 당나귀체험등으로 잔잔한 즐거움을 느낄수가 있다.
축제를 더 재미있게 즐기는 방법은 전통의상과 세계의상을 대여해 주는 곳에서 알맞은 의상을 입고 체험장속으로 직접 들어가 어루러져 보는 것이다.
김홍도 홍보관에서는 김홍도의 작품을 영상과 수준높은 해설을 통하여 볼수 있는데 그가 꿈꾸었던 세계와 삶의 도전정신, 그림속에 담겨있는 해학과 가치를 살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김홍도축제는 관람객들로 하여금 조선 시대로 돌아가 풍속화의 한 장면속에 실제 들어가 있는 듯한 기분에 젖어들게 한다. 그 밖에도 그네, 윳놀이, 투호와 같은 전통민속놀이 체험이 상설로 운영되고, 현대 관광자원인 열기구체험, 어린이들을 위한 유원놀이 구역등을 함께 설치하여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융.복합 체험과 교육을 함께 할 수 있는 축제의 행사들이 다각적으로감동과 신명을 가득 담아내는 행사들이 청명한 가을 하늘아래에서 펼쳐진다.
안산시 특산품 직거래 장터, 수공예품 100여개의 품목들이 참여하여 꾸미는 플리마켓, 김홍도먹거리 장터등도 안산김홍도축제를 더욱 풍성하게 해준다.
안산은 천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진 서해안 중심도시로서 국내최고의 생태관광지이며, 해양관광도시이다. 안산김홍도축제와 곁들여 볼 수 있는 곳은 휴양과 해양레포츠를 품고 있는 대부도와 수십만 마리의 철새가 찾아오는 세계적 자연생태자원인 시화호, 수백만평으로 끝없이 이어지는 시화호 갈대습지, 세계최대를 자랑하는 시화호 조력발전소가 바다 한복판에서 그 위용을 자랑하고 있어 여러분들을 꿈과 환상의 나라로 안내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