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9장1절-18절
잠언의 주제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라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본문에 있는 말씀대로 잠언 9:10의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한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고 했고, 이 말씀에 대한 적용을 잠언 1:7에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어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근본이라는 뜻은 ‘시작’과 같은 뜻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지혜의 시작이며 행복의 출발점이라는 뜻이 됩니다.
본문은 지혜에 관하여 의인법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지혜가 연회를 베풀고 어리석은 자를 초빙하며 어리석음을 버리고 생명을 얻으라고 말씀하고 있으며, 도한 문 앞에서 간절한 애정으로 어리석은 자를 초청하고 기다린다고 했습니다.
그러면 지혜는 무엇 말합니까?
하나님의 말씀이 바로 지혜를 일컷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 지혜의 말씀 가운데에서 인간을 향하신 자기의 호의를 알리십니다. 말씀되신 하나님은 바로 이 지혜이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혜의 초청에 순응함으로 생명 길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지식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얻어진다고 믿었습니다. 다시 말하면 그들은 하나님께대한 신앙과 복종을 지혜의 중심으로 생각했습니다(잠 1:7, 9:10).
이 지혜에 초청을 받은 자는 연회에 참석하여 지혜자가 제공하는 음식들을 먹게 됩니다. 이는 표면적으로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목적이지만 실제적으로는 지혜자의 집에서 지혜와 명철을 배우는 데에 있습니다.
잠9:1,2 "지혜가 그의 집을 짓고 일곱 기둥을 다듬고, 짐승을 잡으며 포도주를 혼합하여 상을 갖추고
지혜가 집을 지었습니다. 이는 지혜가 초청한 자들을 위한 모든 준비를 이미 완료하고 있음을 암시합니다. 이러한 ‘지혜의 집’은 영적으로 신약 시대의 그리스도 자신의 몸과(요 2:1 9) 그의 몸된 교회를(벧전 2:5) 의미합니다. 일곱 기둥은 하나님 교회의 완전함과 견고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성도가 믿음 안에서 견고히 서 있어야 할 것을 교훈해 줍니다.
이 지혜의 초청은 모든 인간을 복음으로 초청하는 그리스도의 구원 사역을 예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본 절에 나타난 고기와 포도주는 지혜 그 자체이신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영적 양식과 음료가 되신다는 사실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포도주는 기쁨의 상징입니다.
이 초청에는 풍부한 음식이 예비되었고 모두가 맛이 있는 것들이었습니다. 잔치는 호사스럽고 넘침을 뜻하는데 이 찬치는 성스러움이 넘치고, 희생이 가득한 잔치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해 자신을 희생 제물로 넘치도록 바치셨습니다.
잠9:3 "자기의 여종을 보내어 성중 높은 곳에서 불러 이르기를 "
지혜는 그 여종을 보내어 사람들을 초청토록 했습니다. 본 절의 여종이란 신약 교회의 성도 특히 전도자들을 지칭합니다.
여기의 여종은 초청을 위하여 성중 높은 곳에서 소리 내어 외쳤습니다. 높은 곳에서 외쳐야 잘 보이고 사람들이 들을 수 있는 것입니다. 마찬 가지로 천국 복음도 모든 사람들이 다 들어야 할 진리이므로 모든 사람들에게 전달되어야 합니다. 여기 여자는 하나님의 교회의 성도가 공적으로 하나님의 복음을 전해야 할 소명을 암시해 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때와 장소와 시기를 불문하고 하나님의 복음을 전해야 하는 것입니다.
잠9:4 "어리석은 자는 이리로 돌이키라 또 지혜 없는 자에게 이르기를"
여기서 ‘어리석은 자’는 생각이 단순해서 외부의 유혹에 쉽게 속아 넘어가는 자를 가리킵니다. ‘지혜 없는 자’는 ‘무지한 자’와 동일한 말로서 문자적으로 ‘마음이 결핍된’ 이란 뜻으로 걷잡을 수 없는 정욕 때문에 그 이성적인 판단 능력을 상실한 자를 가리킵니다. 결국 어리석은 자나 지혜 없는 자는 복음 전도의 대상자들입니다. 우리 주님은 저들과 같은 죄인을 부르러 오신 것입니다.
지혜는 어리석은 자들에게 사람을 보내어 잔치 자리에 초청하면서 말하기를 어리석음을 버리고 생명을 얻으라고 합니다. 어리석음은 곧 멸망의 길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의 길은 사망의 길임을 성경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본문은 어리석은 자가 생명의 길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잠 9:5) 너는 와서 내 식물을 먹으며 내 혼합한 포도주를 마시고"
‘식물’은 문자적으로 ‘빵’이란 뜻입니다. 그러나 성경에서 이 용어는 모든 음식물에 대한 일반적인 명칭으로 자주 등장합니다. ‘포도주’는 맛과 향기를 보통 때보다 더 내도록 하기 위해 더 짙은 것으로 ‘혼합’되었습니다. 그의 영혼이 바라고 만족할 수 있는 모든 것으로 완전하게 상을 갖추었습니다. 즉 그는 의와 은혜, 화평과 희락,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확신, 성령의 위로, 그리고 영생에 대한 온갖 보증과 증거 등으로 자기 잔치 상을 차렸습니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상에서 찢기신 살과 흘리신 피를 통한 구속을 상징합니다.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습니다.
이러한 지혜의 초청은 그리스도의 초청 메시지로서 하나님의 구원의 복음을 통하여 영생의 길을 얻는 자가 될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이 부르심을 통하여 죄의 사유하심과 성령의 기름 부음을 체험해야 할 것입니다.
잠 9:6 "어리석음을 버리고 생명을 얻으라 명철의 길을 행하라 하느니라"
‘어리석음을 버리고’는 어리석은 자로 하여금 이제까지 지니고 있던 바로 그 어리석음 자체를 버리라는 의미로 해석합니다.
‘명철의 길을 행하라'는 것은 지혜의 교훈을 통해 지시된 길을 가리키는 바, 그 어리석음을 떠나는 소극적인 측면과 함께 지혜의 교훈에 순종하며 사는 적극적인 측면까지를 포괄하여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가장 어리석은 자는 누구입니까?
잠9:18 "오직 그 어리석은 자는 죽은 자들이 거기 있는 것과 그의 객들이 스올 깊은 곳에 있는 것을 알지 못하느니라"
가장 어리석은 자는 지혜의 말씀을 배척하고 그의 객들이 지옥에 있는 것을 알지 못하는 것입니다.
지혜의 말씀을 거부하고 불순종한 자들은 음부 곧 스올 깊은 곳에 있게 될 것입니다.
그 길을 버리고 겸손함으로 그 지혜의 말씀을 수용하는 자가 지혜자요, 명철한 자입니다.
그러므로 죽은 자의 길에서 돌이켜 지혜의 길을 감으로 영원한 생명을 얻는 즐거움과 기쁨을 누려야 하겠습니다.
*기도
하나님아버지 감사합니다.
죽을 수 밖에 없는 우리를 지혜 말씀으로 살리시고 구원하여 주신 것을 감사합니다.
지혜를 배척하고 말씀을 거부하는 어리석은 자의 길에서 돌이켜 날마다 지혜와 명철의 길을 걷게 하시고 불순종의 길에서 돌이켜 순종의 길로 들어가게 하시고, 날마다 의와 은혜, 화평과 희락,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확신, 성령의 위로와, 그리고 영생에 대한 온갖 보증과 증거 등으로 자기 잔치 상을 차려주신 주님께 감사함으로 거룩한 잔치 상을 함께 나누며 기쁨으로 복된 성도의 길 걸어가게 하여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