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력 가해자 교정 프로그램에서 심리검사를 하는 이유는 현재의 심리 상태를 알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그 행동을 유발하게 된 원인이 되는 심리를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성폭력 가해자는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인정하고 피해자에게 진심을 담은 사과해야 하며 피해 구제를 위해 합당한 책임을 져야 한다. 그리고 재발 방지를 위한 약속과 행동 억제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성폭력 가해 행동은 숨어있는 내면의 욕구가 외면으로 드러나는 것이다. 마음에 있는 욕구가 자동적 사고로 이어지고 이 사고가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은 사고와 행동에 대한 조절력이 부족하거나 저하되었기 때문이다.
과거의 경험으로 형성된 충족되지 못한 욕구가 일상 생활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게 하려면 평소에 충족되지 못한 자신의 욕구를 인지해서 그 욕구가 행동으로 드러나 일상생활이 무너지지 않도록 마음의 항상성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런 욕구를 알아차리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심리검사이다. 자신의 행동을 수량화하거나 체계화 한 심리검사의 결과로 자신을 심도 깊에 이해하게 되면 자신의 내면을 제대로 이해하게 되면 행동으로 이어지기 전에 전에 행동에 대한 제어를 할 수 있고 행동에 대한 제어 후에는 재발 방지를 위한 긍정적인 행동으로 변화될 수 있다.
*비상 심리상담교육연구소
*051-512-8085
*예약 필수
#성폭력가해자 #성폭력가해자상담 #성폭력가해자교육 #성폭력가해자교정교육 #성폭력가해자교정프로그램 #성폭력가해자심리 #성폭력가해자심리검사 #SACOP # Sexual_Assailant_COrrection_Pro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