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막하기만한 논술...
자아 찿기부터 실전 핵심 주제까지
2월부터 시작되는 '조병철 논술 Clinic' 프로그램은 SEI(자존감) 평가, 자아 개념 검사, Egogram, 문장 완성 검사, 투사적 그림 검사 등 발달적 독서 치료에 요구되는 각종 심리 검사와 독서 진단 평가를 한 후 구성원의 성격이나 독서 능력에 맞는 책이나 칼럼 등을 선정하게 되며, 선정된 내용에 따라 세부 활동 자료(모둠별 토론 활동 자료)와 기타 활동 자료(과제)가 결정됩니다.
수업은 모둠별 토의·토론식 수업으로 진행되며 기타 활동 자료(독서록, 각 회기별 과제)는 ON/OFF LINE에서 100% 첨삭지도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기타 활동 자료(과제)를 해오지 못한 경우 개별 상담을 통한 별도의 수행 평가 활동을 실시하여 철저하게 피드백이 이루어지게 합니다.
수업은 1주에 1회기, 2시간 수업을 기준으로 하며
요일은 '금, 토, 일요일' 중 조정 가능
각 반의 정원은 6명 선착순 마감
자세한 문의는 상담 Desk에...
분기별(3개월) 프로그램 안내-1년 4분기 통합 프로그램
1분기 독서 치료 교실(1시간) 영혼을 위한 약상자
+
시사 칼럼 교실(1시간) NIE를 활용한 시사성 있는 명칼럼을 통한 글쓰기
2분기 독서 치료 교실과 시사 칼럼 교실 격주 수업(1시간)
+
문학교실(1시간) 문학적인 글쓰기, 문예창작
3분기 독서 치료 교실과 시사 칼럼 교실 격주 수업(1시간)
+
논술 실력 다지기 교실(1시간) 논술 기초 이론부터
4분기 독서 치료 교실과 시사 칼럼 교실 격주 수업(1시간)
+
논술 핵심 주제 교실(1시간) 영역별 실전 핵심 주제를 통한 논술 실제 쓰기
국어 내신은 물론 전체 내신 성적 향상의
열쇠는 수동적인 억지 공부에서 스스로 호기심을 갖고
의문과 답을 만들어 그것을 표현하는 자기주도형 학습 태도에 달려 있다.
독서 치료와 시사 칼럼에 의한 '논술 Clinic' 프로그램은 청소년기의 자아정체성과
세계에 대한 바른 인식을 통해 긍정적인 학습 목표 설정과 자발적인
학습 태도를 길러줄 것이다.
독서 치료 교실 - 진정한 자아를 찿는 여행
독서 치료 교실은 임상적 독서치료의 범주가 아닌
발달적 독서 치료 범주 내에서 청소년기의 자아 정체성과
창의성 향상을 통해 긍정적인 학습 목표 설정과 자발적인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1달에 선정 도서 2∼4권 이상 읽고 세부 활동(모둠별 토의·토론식 수업)과 기타 활동(과제)을 통한 독서 치료 수업이 이루어짐.
1) 매달 초 팀별 프로그램 요강 및 그 달의 책 안내문을 게시판에 공고 및 가정 통신문 발송
2) 정해진 날짜까지 독서록 제출(직접 또는 cafe.daum.net/hanibaram21c 게시판에) →
개별 첨삭 지도 → 우수 작품 독서 치료 수업 자료로 활용
3) 매 회기마다 그 반 아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맞춤식 수업 교재 '영혼을 위한 약상자'가
각 반 구성원의 성격과 독서 능력에 맞게 제시 됨
① '발문'(Hynes & Hynes-Berry, Watson, Bath Doll & Caroll Doll 등의 독서 치료 과정
에 따른 관련 질문의 유형)에 대해 쓰고 발표하기.
② 관련 활동에 대해 쓰고 발표하기.
⇒ 책과 관련된 핵심 주제 뽑아 모둠별 토의, 토론식 수업으로 진행
시사 칼럼 교실 - NIE를 활용한 시사성 있는 명칼럼을 통한 글쓰기
1) 어떻게 쓸 것인가
칼럼 요약 : 단락별 요약, 서론, 본론, 결론별 요약, 전체 요약 순서대로 발전.
중심 문장으로 칼럼 다시 쓰기 : 각 단락의 중심(주제) 문장에 스스로 뒷받침 문장을
(부연, 이유, 예시, 소결론) 만들어보게 연습시켜 글의 구성력을 튼튼히 하게 함.
중심문장의 의미를 친절하게 설명한다. (부연 -> 다시 말해 ~, 즉~)
주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한다. (이유 -> 왜냐하면~)
근거를 예시로써 보여준다. (예시 -> 예를 들면~ )
주장을 확인한다. (소결론 -> 그러므로~)
2) 무엇을 쓸 것인가
칼럼에서 제시된 화제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기: 활용한 칼럼의 내용에 대해 자신
의 견해를 한 두 줄로 쓰는 것이 아니라 서론, 본론, 결론의 형태로 정리하여 자신의 글로
만들기
3) 매 회기마다 시사성 있는 수업 교재 '명칼럼을 통한 글쓰기'가 각 반 구성원의 성격에
맞게 제시 됨
문학 교실 - 문학적인 글쓰기, 문예창작
중고등학교 국어 교육 과정의 토대가 되는 문학의 구조를 이해하고 엄선된 문학 작품에 대한 비판적인 감상 방법을 익혀 사고의 영역을 넓히며, 이를 토대로 다소 서툴더라도 자신의 세계를 진솔하게 표현하는 문예창작 교육을 통해 창의력을 확장시켜 학업에 대한 자발성과 응용력을 향상시키는 계기가 되게 함.
교재 : 장르별 문학 노트
문학 쟝르별로 필독 작품 독서와 문학 개념 학습
→
모둠별 작품 토론을 통한 사고력 향상
→
장르별 문예창작 실습을 통한 창의적인 글쓰기 능력 향상
논술 실력 다지기 교실 - 논술 기초 이론부터
논술문의 기본이론, 주제 정하기와 주제문 쓰기, 개요 작성하기, 뒷받침 문장 쓰기, 단락짓기, 서론, 본론, 결론 쓰기 등 기초 이론과 학년별 교과서 안팎의 실생활과 관련 있는 예문을 통한 실습 프로그램
교재 : 논술 실력 다지기
논술 핵심 주제 교실 - 영역별 핵심 주제를 통한 논술 실제 쓰기
기출문제 중심이 아닌 언어, 인문 철학, 자연 과학, 사회, 문화 예술 등 영역별 실전 핵심 주제를 통해 역사와 세계에 대한 배경 지식과 사고를 확장하는 논술 실제 쓰기 실전 프로그램
교재: 핵심 주제별 실전 논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