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10장은 솔로몬이 의인과 악인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1절에 지혜로운 아들(의인)은 아비를 기쁘게 하나 미련한 아들(악인)은 어미의 근심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자신이 현재 바르게 살아가고 있는가? 바르게 살아가고 있지 않는가? 하는 것은 자기 부모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부모가 자식을 보고 기뻐하면 올바르게 살아가고 있는 것이고, 부모가 볼 때 근심이 되면 올바르게 살아가고 있지 않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자식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은 자식을 낳고, 어려서 길러 주고, 돌보아 온 부모가 가장 잘 알기 때문입니다. 세상적으로 성공하고 부하게 살아가는 아들이어도 부모가 늘 근심하는 아들이 있고, 비록 세상적으로 성공하지 못하고 가난하게 살아가도 부모의 기쁨이 되는 아들이 있습니다.
의인은 여호와를 경외하고 지혜를 얻는 자입니다(잠1:7; 8:33). 잠언 9장10절에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의인에 대해서 주리지 않게 하시고(3), 부하게 되고(4), 여름에 거두게 하시고(5), 복이 임하게 하시고(6), 계명을 받게 하시고(8), 걸음이 평안하고(9), 모든 허물을 가리우고(12), 지혜가 있고(13), 지식을 간직하고(14), 생명에 이르고(16), 생명길로 행하고(17), 여러 사람을 교육하고(21), 지혜로 낙을 삼고(23), 영원한 기초 같고(25), 장수하고(27), 즐거워하고(28), 지혜를 내고(31), 기쁘게 할 것을 알게 한다(32)고 하였습니다.
반면 악인은 가난하게 되고(4), 부끄러움을 끼치고(5), 입에 독을 머금고(6), 이름이 썩게 되고(7), 멸망하고(8), 독을 머금고(11), 다툼을 일으키고(12), 허물을 면하기 어렵고(19), 행악으로 낙을 삼고(23), 두려워하는 것이 임하게 되고(24), 수명이 짧아지고(27), 소망이 끊어지고(28), 멸망하고(29), 땅에 거하지 못하고(30), 베임을 당하고(31), 패역을 말한다고 하였습니다(32).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첫째, 부모를 즐겁게 해야 합니다.
1절에 “지혜로운 아들은 어미를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고 하였습니다. 십계명에서 사람에게 관한 계명 가운데 첫 번째가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출20:12)고 하였습니다. 사도 바울은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이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라고 하였습니다(엡6:2). 부모를 공경할 때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엡6:3)
둘째, 손이 부지런해야 합니다.
4,5절에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을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 여름에 거두는 자는 지혜로운 아들이나 추수 때에 자는 부끄러움을 끼치는 아들이니라”고 하였습니다. 시편 126편에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거두리로다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반드시 기쁨으로 그 곡식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로다”(5,6)고 하였고, 사도바울은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질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포기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갈6:8,9)고 하였습니다.
셋째, 말을 지혜롭게 해야 합니다.
잠언 10장은 특별히 말에 대해 강조하고 있습니다. 의인은 생명샘이라(11), 명철한 입술에는 지혜가 있다(13),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하기 어렵다(19), 의인의 입술은 여러 사람을 교육한다(21), 의인의 입은 지혜를 낸다(31), 의인의 입술은 기쁘게 할 것을 안다(32)고 하였습니다. 야고보는 “우리가 다 실수가 많으나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라면 온전한 사람이라”(약3:2)고 하였습니다. 입에 파수꾼을 세우시고 입술의 문을 지켜 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시141:3).
첫댓글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