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
카니발(carnival, 謝肉祭) 이는 40일 동안 광야에서 고난을 받으시며 기도하신 그리스도를 위하여 40일간 금육, 금식, 참회, 희생 등을 해야 하므로, 사순절 전에 고기도 먹으며 즐긴 데에서 유래한다. 카니발의 caro는 고기를 말하며 valens는 잔뜩 배불린다는 뜻이다.
카디쉬(히, qadash, kaddish) 헬라어 '하기아조'(hagiazo)와 동의어. 거룩하게 하다, 성별하다. 애도자의 기도. 유대 회당에서 설교 끝에 낭송했던 짧은 기도를 가리킨다. 성인 열 명의 정족수(定足數) 즉 '민얀(minyan)'이 모이지 않으면 유족들은 애도자의 기도인 '카디쉬(Kaddish)'를 낭송할 수가 없다. 카디쉬는 하나님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지만, 하나님의 뜻에 복종하고자 하는 인간의 마음을 암시한다
"그분의 이름이 높여지고 거룩히 여겨지이다. 그분이 그분의 뜻에 따라 지으신 세상 안에서. 그분이 자신의 나라 / 다스리심이 다스리게 하시길 너희들의 생애에 그리고 너희들의 날들에 그리고 이스라엘 집안 전체의 생애에, 신속히 그리고 조만간. 그분의 위대한 이름이 영원에서 영원까지 찬양되소서. 이에 대해 말하라. 아멘."
카리스마(charisma) 뛰어함 영도력의 소유자 또는 매력적인 존재.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로 함별한 능력이다. 구약시대에 하나님의 영이 인간에게 부어진 때, 그 인간에게 특별한 은사, 영력이 주어지고, 하나님의 백성을 구원하는 역사를 행케 하셨다(창41:38;신34:9;삿13:25;왕상3:28;삼상10:10;사11:1). 신약에서, 이 말은 죄에서의 구원과 영생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롬 5:15,6:23)이며, 신앙의 은사(롬1:11)인데, 창조자로서의 하나님의 은혜에 의해 각 개인에게 주어진 자연적 은사이다(고전7:7). 그리스도의 교회에 봉사하도록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그리스도인 각자에게 각각 특별하게 주어지는 구체적 은사를 가리킨다. 이것에는 이적적인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어, 전자는 방언을 말하는 것, 그것을 해명하는 일, 신유, 능력있는 역사이고, 후자는 고결한 품성, 사랑, 각종의 지적 영력, 즉 권면의 능력, 지혜, 지식, 긍휼, 자선 등이다(고전12장).
카멜레온(chameleon) 칠면석척. 땅에 기는 부정한 것으로서 식용이 금지되어 있는 도마뱀류에 속하는 동물(레11:30). 공동번역에서는 '칠면석척'을 ‘카멜레온’으로 번역하고 있다.
카몬(Kamon) 갈릴리 바다 북동쪽 20km지점에 위치. 오늘날의 ‘캄’(qamm)과 동일시한다.
카이로스(kairos) 그리스 철학에서 시간을 의미하는 단어로 의식적이고 주관적인 시간, 순간의 선택이 인생을 좌우하는 기회의 시간이며 결단의 시간이다. 공평하게 주어진 Chronos에서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게 되는 시간이다. 하루가 일년보다 길 수 있으며 일년이 하루보다 짧을 수 있는 시간인 것이다. 구약 성경에서 가장 장수한 사람으로 기록되고 있는 므두셀라(Methuselah)는 969세를 살았지만 크로노스적 삶을 살았다고 보는 반면에, 33년의 짧은 생애동안 위대한 삶을 산 예수 그리스도(Jesus Christ)의 시간은 카이로스적인 사건이 가득하다고 볼 수 있다.
카타콤(Catacomb) 카타콤바. 로마에 있어서의 초기 그리스도 교인의 지하 은신처. 이 카타콤은 초기 로마 시대의 성도들이 박해를 피하여 비밀 예배를 드리는 장소로 사용되었고, 생명의 위협을 피해 성도들끼리 거하는 피난처요, 순교자나 성도들의 주검을 묻어 두는 묘지로 사용되었다. 고고학자들에 의해 발굴된 카타콤에 매장된 자들의 비석, 비문들이 약 15,000여 종류가 수집되었는데 대부분의 비문이나 조각이나 벽화는 성도들의 순교, 부활 소망, 영생 등에 관한 문구들이 있고, 비둘기나 배, 고기 등으로 암호를 삼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 당시는 신자인 것이 들어나면 잡혀가서 죽게 되기 때문에 함부로 들어낼 수 가 없었다. 그래서 땅에다 물고기 그림을 그리면 자신이 신자임을 나타내는 것이고 물고기 그림으로 응답하면 서로 믿음이 형제임을 확인했다.규모가 가장 큰 것은 로마의 카타콤으로서, 현재까지 알려져 있는 것은 35개소, 낭하의 총면적은 250ha, 낭하의 전 연장은 650km에 달해 있다. 공도의 연변에 입구가 마련되어 있었는데, 박해가 세차지자 처음의 입구는 막아버리고, 3세기 중기에 그리스도교인의 집회가 금지되자, 카타콤 내에 홀을 만들어, 그곳에서 예배하였는데, 그 중에서 그리스도교 미술이 발생했다. 로마의 카타콤의 유골은, 8세기 중기 이후 다른 곳에 이장되고, 지금은 로마의 명승으로 되어 있다.
카톨릭(catholic) 가톨릭. '일반적인', '보편적인' 의미이다.
칸타타(cantata) 이탈리아어의 cantare(노래하다)에서 파생된 말이다. 17세기 초엽에서 18세기 중엽까지의 바로크시대에 가장 성행했던 성악곡의 형식. 보통 독창(아리아와 레치타티보) ·중창 ·합창으로 이루어졌으나, 독창만의 칸타타도 있고 또 처음에 기악의 서곡이 붙어 있는 것도 적지 않다. 그리고 가사의 내용에 따라 세속(실내)칸타타와 교회칸타타로 대별된다.
칼(knife, sword) 물건을 베고, 썰고. 깎는데 쓰이는 연장(시17:13;레26:6;계13:10;눅2:35).“여호와여 일어나 저를 대항하여 넘어뜨리시고 주의 칼로 악인에게서 나의 영혼을 구원하소서”(시17:13).“사로잡는 자는 사로잡힐 것이요 칼로 죽이는 자는 자기도 마땅히 칼에 죽으리니 성도들의 인내와 믿음이 여기 있느니라”(계13:10).
*바로의 칼(sword of Pharaoh) 애굽왕 바로의 무자비한 탄압에 비유한다(출18:4).“하나의 이름은 엘리에셀이라 이는 내 아버지의 하나님이 나를 도우사 바로의 칼에서 구원하셨다 함이더라"(출18:4).
*칼을 베게하다(swords were placed under their heads) 전쟁터에서 죽어 칼과 함께 매장되다(겔32:27).“그들이 할례 받지 못한 자 중에 이미 엎드러진 용사와 함께 누운 것이 마땅치 아니하냐 이 용사들은 다 병기를 가지고 음부에 내려 자기의 칼을 베개하였으니 그 백골이 자기 죄악을 졌음이여 생존 세상에서 용사의 두려움이 있던 자로다"(겔32:27).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다(beat swords into plowshares) 칼로 농기구를 만들다. '평화의 시대가 왔다'는 의미이다(사2:4).반대의 의미로 '보습을 쳐서 칼을 만들다(욜3:10)가 있다.“그가 열방 사이에 판단하시며 많은 백성을 판결하시리니 무리가 그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그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지 아니하리라"(사2:4).
*칼이 하늘에서 족하게 마시다(sword has drunk its fill in the heavens) 악인을 향한 하나님의 철저한 심판을 의미한다(사34:5).“여호와의 칼이 하늘에서 족하게 마셨은즉 보라 이것이 에돔 위에 내리며 멸망으로 정한 백성 위에 내려서 그를 심판할 것이라"(사34:5).
칼날(blade) 공격용의 무기(출17:13;눅21:24). 검은 양날로 찌르는데 쓰고, 칼은 편도로 베는데 주로 사용된다. 칼은 싸움에 있어서 상대를 찌르고 베는데도 썼다(삼상17:51,31:4;삼하2:16;마26:51). 칼은 전쟁(레26:6,25;렘 5:12), 하나님의 심판(시7:12;계19:15), 분열(마10:34), 고통(눅2:35), 또한 마음을 찌르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사49:2;엡6:17;히4:12), 하나님의 징벌(대상21:12;사34:5,6), 악인(시55:21;잠12:18)등의 상징으로 되고 있다.“저희가 칼날에 죽임을 당하며 모든 이방에 사로잡혀 가겠고 예루살렘은 이방인의 때가 차기까지 이방인들에게 밟히리라”(눅21:24).
칼빈주의(Calvinism) 칼빈의 신학을 기준으로 한 신학. 1618년 11월 도로트 총회에서 알마니안 주의를 이단으로 정죄하고, 다섯 가지 교리를 진리로 결정했다. 이 다섯 가지 교리는 '칼빈주의 5대 교리'가 되었다.-> <부록 4 > 교회인물사.
1) 전적 타락(全的 墮落, total depravity) : 인간은 원죄로 인해 전적으로 타락했다. 그러므로 자신이 스스로 믿고 구원받을 수 없다.
2) 무조건적 선택(無條件的 選擇, unconditional election) : 하나님은 우리가 믿을 것을 보시고 선택하신 것이 아니라, 무조건 선택했기 때문에 구원을 받는 것이다.
3) 제한적 속죄(制限的 贖罪, limited atonement) : 그리스도의 속죄는 하나님의 백성들만을 위한 속죄이다. 결코 모든 사람을 위한 속죄는 아니다.
4) 불가항력적 은혜(不可抗力的 恩惠, irresistible grace) : 하나님께서 구원하시기로 작정한 사람은 구원의 은혜를 거절할 수 없으며 결국 구원을 받게 된다.
5) 궁극적 견인(窮極的 堅忍, final perseverance) : 한 번 예수를 믿고 구원받은 성도는 결코 타락하는 법이 없다. 하나님은 어떤 환경 속에서도 버리지 않고 끝까지 지켜주신다.->알마니안 주의. 종교개혁 다섯 가지 기치.
칼자루(handle) 칼의 손잡이(삿3:22).“칼자루도 날을 따라 들어가서 그 끝이 등뒤까지 나갔고 그가 칼을 그 몸에서 빼어내지 아니하였으므로 기름이 칼날에 엉기었더라”(삿3:22).
칼케돈 신경(creed of Chalcedon) 칼케돈 신조. 주후 451년, 그리스도의 인격에 관해서 아폴리나리우스, 네스토리우스, 유티케스 등이 주장한 극단적인 그리스도의 단성론과 양성론을 배격하고, 신성이 인성(몸) 안에서 혼합되거나 혼란을 일으키거나 분리되지 않은 채 온전한 조화를 이룬다는 것을 규정한 신조이다. 극단적인 단성론과 양성론을 모두 배격하고 둘 사이의 조화를 꾀하고자 하였다.
칼케돈 회의(council of Chalcadon)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기독론의 문제로 주후 451년 제 3차로 세계적 종교회의가 니케아 근처의 칼케톤에서 약 600여명의 감독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칼케톤 회의에서 결정된 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동정녀에서 탄생하였다 ② 예수의 신성은 성부와 같고 인성은 우리와 같으나 죄는 없다 ③ 예수 그리스도는 신성과 인성에도 완전하다 ④ 유티케스의 일성론을 정죄했다. 그리스도의 본성들은 혼합되지 않고 변화되지 않으며(Eutyches에 반대하여), 분열이나 분리되지 않고(Nestorian에 반대하여) 한 인격 안에 두 본성으로 인식되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캄캄하다(darkened) 몹시 어두워 새까맣게 보이다(욜2:10;유1:13).“그 앞에서 땅이 진동하며 하늘이 떨며 일월이 캄캄하며 별들이 빛을 거두도다"(욜2:10).“자기의 수치의 거품을 뿜는 바다의 거친 물결이요 영원히 예비 된 캄캄한 흑암에 돌아갈 유리하는 별들이라”(유1:13).
캐묻다(interrogate) 자세히 파고들어 묻다(시35:11;삿6:29;행22:24,23:20).“그가 대답하였다. "유대 사람들이 바울에 관해서 좀더 정확하게 캐물어 보려는 척하면서, 내일 그를 의회로 끌어내어 오게 해달라고 대장님께 청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행23:20, 새).
케노시스(kenosis) 자기 비움. 예수께서 인간의 모습을 취함에 따른 신성 포기로 인한 낮아지심(빌2:7). ‘자기를 비워’(ekenosen, 빌2:7)의 명사형이 케노시스(kenosis)이다. 이 견해에 따르면, 신적 로고스, 혹은 삼위일체의 제2위는 그의 신성인 전능, 전지, 편재 등의 속성을 유보하고서(비워서), 모든 인간의 존재의 한계를 스스로 취하고 성육신 하셨다. 현대신학에 있어서 이 용어는 보다 광범위한 교의-그리스도께서 자의적으로 자신의 신성의 전부나 일부를 포기하시고 지식의 한정을 포함한 인간의 삶의 모든 상황과 조건들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셨다는 교의-를 나타내는 용어은 사용되고 있다. 문제점은 하나님과 인간을 범신론적으로 동일시한다.“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빌2:7).
캐논(canon) 원래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용어로서 ‘자[尺]’ 또는 ‘척도’, ‘표준’을 의미한다. 초대 교회의 교부(敎父)들은 이 말을 ‘그리스도 교도의 신앙과 행동의 모범’이라는 뜻으로 사용했으며, 오늘날에는 그리스도교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한 경전, 즉 구약성경과 신약성경을 가리킨다.
케리그마(kerygma: 선포하다) 선언하다, 선포하다. 크게 외친다는 뜻을 가진 '케뤼소'라는 말의 명사형이다. 전도(마12:41;막1:38;눅11:32;고전1:21,2:4;딛1:3). 전파(막1:4) 등으로 번역되어 있다. 그러나 전도나 전파 이상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설교를 지칭하기도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구속사에 대한 사도적 설교라고 할 수 있다.
케시타(qesitah) 개. 금속의 무게를 측정하는데 사용되었던 단위. 그 양은 알 수 없다(창33:19;수24:32;욥42:11).“그 장막 친 밭을 세겜의 아비 하몰의 아들들의 손에서 은 일백개로 사고"(창33:19).
케이.엔.씨.씨(KNCC,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어떤 특정한 교리나 법규를 고집하지 않으며 모든 회원교회들이 간직하고 있는 참된 교회의 경험들을 존중하고 인정하며 교회연합운동의 정신을 구현하기 위해 대한예수교장로회(통합), 기독교대한감리회, 한국기독교장로회, 구세군대한본영, 대한성공회, 기독교대한복음교회, 한국정교회,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와 연합하여 활동하고 있다. 세계교회와 상호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공동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세계교회협의회(WCC), 아시아기독교협의회(CCA), 세계 각국의 교회협의회 및 기독교 단체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케투빔(ketubim) 성문서집. 율법서와 예언서를 제외한 구약성경.->성문서.
켜(courses, rows) 층층이 포개어진 낱낱의 층(왕상7:12;스6:4).“큰 돌 세 켜에 새 나무 한 켜를 놓으라 그 경비는 다 왕실에서 내리라”(스6:4).
*세 켜(three courses) 3층와로 포개어놓은 층(왕상7:12,6:36;스6:4).“또 큰 뜰 주위에는 다듬은 돌 세 켜와 백향목 두꺼운 판자 한 켜를 놓았으니 마치 여호와의 전 안뜰과 낭실에 놓은 것 같더라”(왕상7:12). “큰 돌 세 켜에 새 나무 한 켜를 놓으라 그 경비는 다 왕실에서 내리라”(스6:4).
코(鼻, nose) 생명의 호흡(생기, 숨)의 기관(창2:7,7:22;잠30:33). 형용적으로 노를 가리켜 씌어진 듯하다(창27:45;출15:8). 인생무상(사2:22)과 노(창27:45;출15:8)의 형용에 씌어있다. 코에 고리를 꿰는 일은(왕하19:28;사37:29), 잔인한 포로취급 방법을 가리키고 있다. ‘심지어 나무 가지를 그 코에 두었느니라’(겔8:17)는 말의 뜻은 이교적인 주술의 행위인 듯하다.“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창2:7).“대저 젖을 저으면 뻐터가 되고 코를 비틀면 피가 나는 것 같이 노를 격동하면 다툼이 남이니라”(잠30:33).
*코에서 연기가 오르다(smoke rose from his nostrils) 하나님의 무서운 심판을 의미한다(삼하22:9;시18:8;사65:5).“코에서 연기가 오르고 입에서 불이 나와 사름이여 그 불에 숯이 피었도다"(삼하22:9).
코고리(nose ring) 코를 뚫고 매단 장신구. 코뼈에 꿰어 드리운다(잠11:22;겔16:12).“코고리를 코에 달고 귀고리를 귀에 달고 화려한 면류관을 머리에 씌웠나니”(겔16:12).
코란(koran) 이슬람교의 창시자 마호메트가 619년경 유일신 알라의 계시를 받은 뒤부터 632년 죽을 때까지의 계시․설교를 집대성한 것이다. 예언자 마호메트가 40세경 사우디아라비아의 메카 근교의 히라산 동굴에서 천사 가브리엘을 통해 계시를 받았다고 한다. ‘코란’은 아랍어로 ‘읽혀야 할 것'이라는 뜻이다.
코람데오(coram Deo) 라틴어로 ‘하나님 앞에서(before God)’이다. 신앙을 지닌 신자가 하나님에 대해 거룩한 사명과 신실한 신앙을 가져야 한다는 차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영역으로 해석할 수 있다. 종교개혁 당시의 모든 개혁자들은 ‘하나님 앞에서’라는 표현을 종교개혁을 위한 슬로건으로 내걸었다. 칼빈도 하나님 앞에서 ‘나의 마음을 당신을 위하여 기꺼이 즐겁게 드리기를 원합니다’ 라는 모토를 평생에 지니고 있었다. 이후 ‘코람데오(하나님 앞에서)’라는 이 슬로건은 모든 개신교의 신앙고백이자 양심 선언이 되었다.
코웃음하다(sniff at it contemptuously) 코웃음치다. 업신여겨 비웃는 것을 말한다(말1:13)."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가 또 말하기를 이 일이 얼마나 번폐스러운고 하며 코웃음하고 토색한 물건과 저는 것, 병든 것을 가져왔느니라 너희가 이같이 헌물을 가져오니 내가 그것을 너희 손에서 받겠느냐 여호와의 말이니라"(말1:13).
코이노니아(koinonia: 서로 나눈다) 성도의 교제를 나타내는 그리스어. 나눔 또는 사귐으로 번역되기도 한다(행2;42;고전1;9;고후6:14). 교재에는 삼위일체 하나님과 인간과의 교제(요일1:3)와 인간 상호간의 교제(요일1:7) 두 종류가 있다. 구약에는 하나님과 그의 백성간의 교제(출19:5,6) 및 어떤 특별한 개인과의 교제(출33:9-11)가 나타난다. 신약에서 교제는 그리스도를 통해 새롭고도 깊은 의미로 확립되었다. 특별히 바울이 자주 말한 ‘그리스도 안에’(엡1;4)라는 구절은 그리스도인들이 갖는 교제의 경험의 핵심과 본질을 가장 잘 나타내준다.
코이닉스(choiniks) 고체 부피의 단위. 1.2리터(계6:6).
콘스탄티노플 회의(Council of Constantinople) 콘스탄티노플 신조. 니케아 회의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에 관하여는 확정지엇으나 성령의 신성에 관하여는 언급이 없었다. 그리하여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하여 381년에 제2 기독교 총회의가 콘스탄티노플에서 열렸다. 이 회의에서 니케아 신경을 재확인하고 또한 성령의 신성에 관하여 선포하였다. 그리하여 삼위일체 교리가 정리되고 삼위일체 교리가 기독교 신앙의 근본항목이 되었다. 성부 성자 성령은 한 하나님이시다. 다만 위로 구분하는 것은 하나님이 역사 하시는 직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주 만물을 계획하신분이시고 에수님은 그 계획을 이루신분이시며 성령님은 예수님께서 다 이루어 노으신 것을 사람들에게 나타내는 일을 하신다. 이렇게하여 삼위일체 교리가 콘스탄티노플회의에서 온전히 정립되었다.
콜로세움(Colosseum) 원래의 이름은 ‘플라비우스 원형 극장’이나, 여기에 네로 황제의 거상(巨像, Colosseum)이 있었기 때문에 콜로세움으로 불렸다. 이는 로마의 투기장으로 플라비우스 왕가의 베스파시아누스 황제가 72년에 착공하고, 아들 티투스 황제가 80년에 완성하였다. 계단식 관람석에 5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이 원형의 4층 건물은 높이가 48m, 둘레가 527m이다. 그런데 여기에서 초대 교회 박해 때, 많은 그리스도교인들이 순교하였다.
콜호세(Col hozeh: 모두가 보다) 미스바 지방을 다스린 살룬의 아버지(느3:15,11:5).
콥트교회(-敎會, Coptic Church) 그리스도 단성설(單性說)을 신봉하는 교회로 알렉산드리아 총주교 관할인 이집트 그리스도교의 일파.칼케돈공의회(451)에서 알렉산드리아 총주교 디오스코로스가 이단으로 단죄된 데 반발하여 국민적 교회로서 독립하였다.
콧구멍(nostrils) 코에 뚫린 두 구멍(욥41:20).“그 콧구멍에서는 연기가 나오니 마치 솥이 끓는 것과 갈대의 타는 것 같구나”(욥41:20).
콧김(breath) 콧구멍으로 나오는 더운 김(출15:8;삼하22:16). '능력'(출15:8), '분노(욥4:9)를 나타낼 때 사용하기도 한다.“주의 콧김에 물이 쌓이되 파도가 언덕 같이 일어서고 큰물이 바다 가운데 엉기니이다”(출15:8)
콧소리(snorting) 콧구멍으로 내는 소리(욥39:20).“네가 그것으로 메뚜기처럼 뛰게 하였느냐 그 위엄스러운 콧소리가 두려우니라”(욥39:20).
콩(beans) 대두(삼하17:28;겔4:9). 팔레스타인의 주민은 육식을 많이 하지 않았으므로, 이러한 콩과의 식물은 중요한 식물이었다(삼하17:28). 혼합 빵의 재료로 된 경우도 기록되어 있다(겔4:9).“너는 밀과 보리와 콩과 팥과 조와 귀리를 가져다가 한 그릇에 담고 떡을 만들어 네 모로 눕는 날수 곧 삼백 구십 일에 먹되”(겔4:9).
콩팥(kidney) 신장(출29:13;레3:4). 이스라엘 사람들은 콩팥과 염통과 내장은 서로를 분명히 구별하지 않고 의지와 인격의 중심으로 간주했다. 성경에서 '콩팥'을 뜻하는 히브리어를 '심장'으로 옮기기도 한다(시73:21).“두 콩팥과 그 위의 기름 곧 허리 근방에 있는 것과 간에 덮인 꺼풀을 콩팥과 함께 취할 것이요”(레3:4).
쾌락(快樂, pleasure) 감각의 즐거움. 신부의 아름다움이 주는 즐거움에(아가7:6;딤후3:4), 관능적인 쾌락의 위험에 대한 경계가 포함되어 있는 말들이다(눅8:14;약4:3).“배반하여 팔며 조급하며 자고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딤후3:4).
쾌활(快活, being refreshed) 유쾌하고 즐거움(창18:5).“내가 떡을 조금 가져오리니 당신들의 마음을 쾌활케 하신 후에 지나가소서 당신들이 종에게 오셨음이니이다 그들이 가로되 네 말대로 그리하라”(창18:5).
쿰란(Qumran) 사해 북서쪽에 있었던 수도원 비슷한 거주지. 주전 150년에 창시되어 주후 68년에 로마 사람들에게 파괴당했다. 쿰란 공동체는 엄격하게 마지막 때에 방향을 맞추고서 아론 집안의 메시야적인 대제사장과 다윗 집안의 메시야적인 임금을 기다렸다. 이들은 자기들이 유일하게 참된 이스라엘이며 더럽혀진 성전을 중간 시기 동안 대신할 자들이 자기들이라고 생각했다. 율법 특히 결례 규정을 아주 엄격하게 지키면서 '빛의 아들들'(쿰란 공동체)은 '어둠의 아들들'(타락한 이스라엘과 이방 민족들)과 끝까지 싸울 일이 아직 남아 있다고 생각했다.
쿰란공동체(Qumran communal) 사해서북 연안에 있는 쿰란 지역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던 고대 팔레스타인의 유대인 공동체. 그들은 에세네 파에 속하며 엄격한 계율에 따라 수도원적인 공동생활을 했다. 인원은 4000명으로 추정되는데 주로 성경연구와 성경필사, 육체노동과 예배및 기도에시간을 바쳤다. 1947년 베두인족의 한 양치기 소년에 의해 쿰란동굴에서 발견된 두루마리 성경인 사해사본은 이들이 쓴 것이다.
쿼바디스 도미네(quo vadis? Domine.) =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요한복음 13장 36절 말씀에 나온다."시몬 베드로가 가로되 주여 어디로 가시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나의 가는 곳에 네가 지금은 따라올 수 없으나 후에는 따라오리라"(요13:36).
퀘이커교(-敎, quakers)는 17세기에 등장한 기독교의 한 종파이다. 친우회(형제들의 단체, society of friends)란 뜻을 가지며, 퀘이커라는 이름은 하나님 앞에서 떤다는 조지 폭스의 말에서 유래했다. 1650년대에 영국의 조지 폭스(George Fox)가 제창한 명상 운동으로 시작하였다. 퀘이커는 누구나 내면의 빛(또는 '하나님/하느님의 씨앗', '하나님/하느님의 영', '그리스도' 등으로 불림)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을 봄으로써 신적 체험을 경험하고, 하느님(하나님)의 앞에 나아갈 수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퀘이커신도들은 예배 중에는 말을 하지 않는다. 또, 퀘이커는 개인의 자유에 주목하기 때문에 어떤 문화에 속해 있느냐 하는 것은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는다. 또한 전쟁에 반대하는 비폭력주의를 주장, 양심적 병역거부를 실천하고 있다.
퀴리오스(Kurios) 주(主), 주인(눅1:46;행2:36;유4). 신약에서는 하나님에게보다 그리스도에게 더 많이 사용되었다.
큐 자료(Q-source) 큐 복음서(福音書).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은 마가복음 이외 또 다른 자료에 의존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이것이 예수의 어록(the Sayings Collection)인 Q다. Q는 ‘자료’에 해당하는 독일어 크벨레(Quelle)의 첫 글자를 따서 지어졌다. Q는 오늘날 문서 형태로 존재하지 않지만, 예수의 말씀들을 수집한 것으로 마태와 누가에 의해 공동으로 사용된 220-235절에 해당하는 주로 예수의 말씀 부분을 지칭한다. 마태와 누가가 공동 사용한 Q 자료는 구전이 아닌 문서(Document)였다는데 학자들은 견해가 일치하고 있다. 그 이유는 이 부분에 해당하는 마태와 누가의 어휘가 일치하고 있다는 점과 자료를 취급하는 순서가 동일하다는 점, 그리고 동일한 전승이 반복되고 있다는 점 등이다.
큐티(Q.T) Quiet Time의 약자로서 조용한 시간과 장소를 정하여 매일 하나님을 개인적으로 만나는 시간을 말한다. 성경 말씀을 통하여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음성, 뜻, 계획을 듣고 묵상하며 삶에 적용함으로써 삶의 변화와 성숙을 이루고자 하는 경건 훈련이다.
1. 큐티의 필요성(必要性) 인간 내면에는 두 가지 종류의 경향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육체의 소욕을 따라 죄악 된 삶을 살려는 경향과 성령의 소욕을 따라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거룩한 삶을 살아가려는 경향이다(갈5:17). 마땅히 우리는 성령의 소욕을 따라 거룩한 삶을 살아가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훈련이 필요한데, 그 훈련 가운데 가장 기본적인 훈련이 바로 ‘큐티’인 것이다.
2. 큐티의 목적(目的) ① 하나님과 깊은 교제를 하기 위해(고전1:9). ② 매일 주의 인도를 받는 생활을 위해(시119:105). ③ 주의 형상(성품, 인격, 생활)을 닮기 위해(시17:15). ④ 주님의 사역을 준비하기 위해(행6:4).
3. 큐티의 유의사항(留意事項) ① 훈련이 필요하다.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의 연습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딤전4:8). 묵상이 습관화 되도록 끈기를 갖고 실천한다. ② 기록이 필요하다. 기록은 깊은 묵상을 하도록 훈련 시켜주고, 적용을 끌어내기 쉽게 하며, 영적 감격을 보존하고 시간이 지난 후에도 다시 도전을 받게 하고, 자기 평가의 거울이 된다. ③ 묵상과 명상을 구별한다. 그리스도인의 묵상은 활발한 사고를 통해 점차 하나님의 진리로 자신을 꽉 채워 가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함으로써 생활과 인격에 변화가 생기기를 기대한다. 그런데 범신록적인 명상은 자신을 비워 자의식까지도 상실하게 된다. 그리고 정신집중, 자기 암시를 통해 신비적인 것을 구하거나 현실에서 갖는 고통과 어려움을 잊고자 한다. ④ 성경공부와 큐티는 다르다. 성경공부가 말씀의 본질을 분석하고 연구하여 정확한 말씀의 의미를 담아내거나 정보와 지식을 얻는 것이라면, 큐티는 말씀 묵상을 통하여 살아 계신 하나님과의 교제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성경공부에서 얻어진 어떤 말씀의 결론은 언제나 하나이어야 하지만, 큐티는 똑 같은 말씀이 환경(시간, 장소, 마음 상태 등)에 따라 하나님께서 주시는 감동이 다를 수가 있다.
크다(big) 일정한 기준 이상으로 되어 있다(수23:6;마5:19).“그러므로 너희는 크게 힘써 모세의 율법 책에 기록된 것을 다 지켜 행하라 그것을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수23:6).“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에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마5:19).
크로노스(chronos) 가만히 있어도 단순히 흘러가는 자연적인 시간 즉, 달력의 시간, 객관적인 시간이다(시90:10). 또한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주어진 시간 개념이다.-> 카이로스(Kairos)
크리스마스(christmas) 그리스도와 미사의 합성어로 크리스투스 미사(christus missa)라는 말에서 유래한다. 프랑스어로 ‘노엘’이라고 한다. X-mas의 X는 희랍어의 그리스도라는 첫 단어의 글자이다. 따라서 ‘엑스마스’가 아니라, ‘크리스마스’이다. 초대 교회에서는 크리스마스가 없었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생일보다 사망일을 더욱 기념하는 풍습이 있었기 때문이다. 4세기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스가 크리스마스에 대한 얘기를 하고 있었으며, 요한 크리소스토모스는(380년경) 성탄이 오랫동안 내려오는 풍습이라고 말하고 있다. 5세기 초에 그리스도의 성탄을 최대의 축일로 정식 선언하였다.
크리스마스 씰(Christmas seal) 덴마크의 우체국 서기였던 ‘아이날 홀보엘’에 의해 시작되었다. 1903년 홀보엘은 결핵 환자들을 위해 특별한 성탄절 우표를 만들었고 크리스쳔의 절대적인 지지를 얻어 1904년 처음으로 그것을 우체국에서 팔도록 했다. 그리고 그 해 4백만장이 팔려 결핵 환자들의 병원을 세우게 되었다.우리나라에서는 1933부터 실시되었으나 일제에 의하여 중단되었다가 해방 후 대한 결핵협회에서 재개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크리스마스 양말(Christmas stocking) 성탄 전 날 밤 머리맡에 양말을 걸어놓는 풍습으로, 성 니콜라우스(주후 350년경 별세)가 파산한 귀족의 딸 3명을 도운 이야기가 유래가 되었다. 이다. 그 무렵 지참금 없는 처녀는 좀처럼 혼담이 생기지 않았다. 니콜라우스는 귀족의 장녀가 적령기가 된 때, 창에서 몰래 금화주머니를 던져 넣었다. 다음 차녀의 때에도 그렇게 했다. 막내 딸 때, 금화주머니를 던지는 현장이 아버지에게 발각되어, 이야기가 퍼졌다. 이 일이 있은 이래로, 니콜라우스는 적령기의 딸들의 수호성인으로 되었다. 그 후 아이들은 성탄 선물을 기다리는 마음으로 양말을 걸어두고 있다.
크리스마스 요리(Christmas food) 원래는 크리스마스 당일 교회에서 성탄예배를 마치고 집에 돌아와서 가족 또는 손님들과 함께 축하하며 먹는 요리를 말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성탄전야, 즉 크리스마스이브에 먹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영국·미국은 칠면조구이를 주요 요리로 삼고 있으며, 프랑스에서는 통닭구이, 오스트레일리아에서는 호게트(생후 1년 내지 1년 6개월 된 양고기)가 중심이 되는 등 새나 고기의 구이가 많이 사용된다.
크리스마스 이브(Christmas eve) evening(저녁)이 줄어서 eve로, 특별한 날의 전날 저녁(밤)이란 뜻이다. 따라서 크리스마스 이브(Christmas eve)는 크리스마스 전날 밥을 의미한다. 옛날 이스라엘에서는 하루를 해 질 때에 시작하여 다음 날 해 질 때까지를 말하였다. 따라서 12월 25일은 오늘의 12월 24일 저녁부터 12월 25일 저녁이 될 때까지를 말한다. 지금도 일부 지역에서는 크리스마스가 크리스마스 이브에 시작한다. 덴마크, 독일, 헝가리, 노르웨이, 아이스랜드, 아르젠티나, 폴란드, 포르투갈, 퀘백 등의 나라는 선물을 24일 저녁에 나눈다.
크리스마스 촛불(Christmas candlelight) 종교 개혁자 루터가 밤에 산책을 하다가 달빛이 쏟아지고 있는 것을 보고 트리에 불을 밝힌 것이 시초라는 설이 있다.
크리스마스 카드(Christmas card) 영국 런던의 학생들이 성탄절을 맞아 카드 모양의 편지에 그림을 곁들여 보낸 것에 힌트를 얻은 실업가 존 호스리가 친구인 헨리 쿨 경을 위해 도안한 카드를 1천장 인쇄하여 사용한 것이 시초라는 설이 있다. 이 카드가 판매되자 성탄 카드를 보내는 풍습이 전 세계에 퍼져 오늘에 이르고 있다.
크리스마스 캐롤(Christmas carol) ‘캐롤’이란 단어는 ‘코로스(Choros)라는 그리스어에서 온 듯하다. 그것은 춤(성가대의 춤), 무용가들, 성가대의 합창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춤과 노래가 캐롤의 심장이다. 첫 캐롤은 마리아의 찬가(눅1:46-56)와 스가랴의 축가(눅1:57-80)와 천군천사들의 찬양(눅2:14)이 시작이라 할 수 있다. 춤은 고대에 있어서 예배의 한 부분이었고, 초기 교회는 이것을 예배의 한 요소로 가지고 있었다. 오래된 캐롤의 대부분은 1400-1647년 사이에 씌어졌다.
크리스마스 트리(Christmas tree) 애굽과 희랍, 로마인들이 나무를 가지고 장식하는 습관이 있었는데 사람들이 기독교를 받아들일 때 이 풍속도 토착화하여 함께 받아들이게 되었다는 설이 있다. 상록수는 예수님이 세상에 오셔서 새 생명을 주시는 것을 상징하는 뜻으로 사용하였다. 16세기경에 이르러 독일에서 마틴 루터에 의해서 널리 퍼지게 되어 전 독일에 유행하게 되었으며, 19세기에는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등의 스칸디나비아 반도까지 퍼지게 되었다. 영국에서는 빅토리아 여왕의 남편이 독일인이었으므로 1841년에 그에 의해서 시작되어 점차 퍼지게 되었으며, 미국에서는 1832년에 하버드 대학 교수인 폴렌(Follen)이 자기 집에서 아이들을 위해 만든 것이 시초였다. 그 후부터 교회마다 세우게 되고, 큰 길 네거리에도 세우게 되었으며 미국에서 한국으로 들어오게 된 것이다.
크리스챤(christian) ‘그리스도에 속하는 자, 그리스도에 따르는 자’를 뜻한다. 신약에 3회 씌어져 있는데, 모두 ‘그리스도인’으로 번역하고 있다(행11:26,26:28;벧전4:16). 수리아 안디옥의 믿지 않는 사람들이 그리스도 신자에게 붙인 별명으로, ‘안디옥에서, 비로소 그리스도인이라 일컬음을 받게 되었더라’고 기록되어 있다(행11:26). 처음에는 얼마쯤 모멸적으로 쓴 것이었는데, 후에는 신자들이 영광스러운 이름으로 사용하여, 과거의 비방적인 의미는 사라지고, 일반적인 이름으로 되었다.->그리스도인.
크리스챤 사이언스(Christian Science) 그리스도교 과학이라고 칭하는 미국의 신유주의 단체. 1866년 미국의 메리·베이커·에디 부인에 의하여 창설되었다. 하sk님을 알고 하sk님과 가까이 하며 그 인도에 따를 때 모든 병은 나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실재하는 것은 다만 정신과 영혼뿐이고 물질은 모두 환영에 불과하다고 한다.
크리스트교(Christ敎) 그리스도교.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로 믿음으로 모든 영혼이 구원을 얻음을 목적으로 하는 종교.->기독교. 예수교.
크세스테스(xestes): 액체의 부피의 단위. 0.55리터(약7:4).
큰 강(great river) 유브라데 강(창15;18;신1;7;계9:14,16;12). 일명 ‘하수’(신11:24;사7;20)."또 여섯째가 그 대접을 큰 강 유브라데에 쏟으매 강물이 말라서 동방에서 오는 왕들의 길이 예비되더라"(계16:12).
큰 권능(-權能, great power) 하나님의 능력 있는 역사(일하심)를 가리키는 상징적인 표현(시106:8;막13:26).“그 때에 인자가 구름을 타고 큰 권능과 영광으로 오는 것을 사람들이 보리라”(막13:26).
큰 깊음의 샘(springs of the great deep) 물의 근원(창7:11). ‘큰 깊음의 샘들이 터지며’는 지하수가 화산 폭발로 솟구쳐 오름을 의미한다.“노아 육백 세 되던 해 이월 곧 그 달 십칠일이라 그 날에 큰 깊음의 샘들이 터지며 하늘의 창들이 열려”(창7:11).
큰 다락방(large upper room) 주 예수께서 목요일 밤, 제자들과 함께 작별의 만찬을 가지셨던 장소(막14:15;눅22:12). 마가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이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예수의 승천 후에 제자들이 모였던 집은 여기였을 것으로 여겨진다(행1:13,2:2,12:12). 이것은 예루살렘의 남서 구릉 시온의 언덕에 있고 만찬의 장소를 기념하여 일찍부터 교회가 세워져 있었던 듯하다. 일반적으로 팔레스타인의 가옥은 일층 건물이었는데, 부유한 집이나 건물이 혼잡한 예루살렘 등에 2층집이 보였다. 이런 2층방(다락방)은 소중히 여겨지고, 전부를 한 방으로 하여 사용된 경우도 종종 있었다.“그리하면 자리를 베풀고 예비된 큰 다락방을 보이리니 거기서 우리를 위하여 예비하라 하신 대”(막14:15).
큰 독수리(great eagle) 느부갓네살, 또는 애굽의 표상으로서 ‘큰 독수리’를 인용하고 있다(겔17:3,7;계12:14).“또 날개가 크고 털이 많은 큰 독수리 하나가 있었는데 그 포도나무가 이 독수리에게 물을 받으려고 그 심긴 두둑에서 그를 향하여 뿌리가 발하고 가지가 퍼졌도다”(겔17:7).
큰 돌(great stone) 성읍 부근의 지리적 표적이 된 큰돌(신27:2;마27:60). 벧세메스의 큰돌(삼상6:15,18), 기브온 큰 바위(삼하20:8) 등이 있다, 웃시야가 발명한 ‘큰 돌’을 발하게 한 기계는 신무기로서 효과가 있었다.(대하26:15).“너희가 요단을 건너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는 날에 큰 돌들을 세우고 석회를 바르라(신27:2).“바위 속에 판 자기 새 무덤에 넣어 두고 큰돌을 굴려 무덤 문에 놓고 가니”(마27:60).
큰 망대(-望臺, great tower) 예루살렘의 동측의 성벽에 세워져 있던 탑. ‘내어 민 망대’(느3:25,26,27)로도 불리우고, 오벨성의 북쪽 끝, 기드온 골짜기로 향하여 내어 민 것처럼 세워져 있었다.“그 다음은 드고아 사람들이 한 부분을 중수하여 내어민 큰 망대와 마주 대한 곳에서부터 오벨 성벽까지 이르렀느니라”(느3:27).
큰 목자(-牧者, great shepherd) 언약의 피에 의해 속죄를 완성하신 그리스도(히13:20). “양의 큰 목자이신 우리 주 예수를 영원한 언약의 피로 죽은 자 가운데서 이끌어 내신 평강의 하나님이”(히13:20).
큰 물(great waters) 홍수를 가리키는 말(출15:8;시93:3;눅6:48), 팔레스타인에서는 비는 드물게 내리나, 지형이 급한데서, 한번 비가 내리면 홍수를 일으켜, 격류가 되고, 많은 집을 유실케 하기도 한다."여호와여 큰 물이 소리를 높였고 큰 물이 그 소리를 높였고 큰 물이 그 물결을 높이나이다"(시93:3).
큰 물고기(great fish) 선지자 요나를 삼킨 일에 씌어져 있는 동물(창1:21;욘1:17;마12:40). 요나를 삼킨 큰 물고기는, 옛부터 상어(백상아리)의 일종으로 생각되어 왔다.“여호와께서 이미 큰 물고기를 예비하사 요나를 삼키게 하셨으므로 요나가 삼일 삼야를 물고기 배에 있으니라”(욘1:17).“요나가 밤낮 사흘을 큰 물고기 뱃속에 있었던 것 같이 인자도 밤낮 사흘을 땅속에 있으리라“(마12:40).
큰 방패(buckler, large shield) 방어용 무기의 일종. 온몸을 감쌀 수 있게 되어 있었는데, 보통 고대에 있어서는 나무 또는 바구니의 재료가 되는 목피로 만들어지고, 가죽 등이 그것에 덧붙여졌다(대하23:9;렘46:3;겔38:4,39:9)."너희는 큰 방패, 작은 방패를 예비하고 나가서 싸우라"(렘46:3).
큰 비(heazy rain) 겨울비로서, 12월 중순에서 2월말에 걸쳐 대량으로 내리는 오랜 비(왕상18:41;욥37:6). 일반적으로 ‘비’(창7:2;레26:4;시68:9;렘5:24)로 번역하고 있다. 주민들은 건기에 대비하여 물통에 빗물을 받아 저장한다(스10:9,13).“눈을 명하여 땅에 내리라 하시며 적은비와 큰비도 그 같이 내리게 하시느니라”(욥37:6).
큰 빛(great sunshine) 해(시136:7;사9:2;마4:16;행22:6). ‘큰 빛들’은 해와 달을 가리킨다. “큰 빛들을 지으신 이에게 감사하라 그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시136:7).“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빛이 비취었도다 하였느니라”(마4:16).
큰 선지자(-先知者, great prophet) 예수 그리스도(눅7:16). 선지자의 활동이 끊긴지 오래된 유대에 있어서, 예수의 활동은 민중에게 커다란 감명을 주었다.“모든 사람이 두려워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가로되 큰 선지자가 우리 가운데 일어나셨다 하고 또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돌아보셨다 하더라”(눅7:16).
큰 시돈(great Sidon) 베니게(페니키아)해항 시돈에 대한 형용적 호칭(수11:8,19:28).->시돈.“여호와께서 그들을 이스라엘의 손에 붙이신고로 그들을 격파하고 큰 시돈과 미스르봇 마임까지 쫓고 동편에서는 미스바 골짜기까지 쫓아가서 한 사람도 남기지 아니하고 쳐죽이고"(수11:8).
큰 여신(-女神, great goddess) 에베소의 수호신 아데미(행19:27,35).“우리의 이 영업만 천하여질 위험이 있을 뿐 아니라 큰 여신 아데미의 전각도 경홀이 여김이 되고 온 아시아와 천하가 위하는 그의 위엄도 떨어질까 하노라 하더라”(행19:27).
큰 음녀(-淫女, great harlot) 영향력이 큰 매음녀(계17:1,19:2), 형용적으로 바벨론을 가리키고 있다. 로마의 황제가 음행에 비유되어 있기도 하다.“또 일곱 대접을 가진 일곱 천사 중 하나가 와서 내게 말하여 가로되 이리 오라 많은 물위에 앉은 큰 음녀의 받을 심판을 네게 보이리라”(계17:1).
큰 임금(great king) 하나님을 가리키는 말(말1:14;마5:35).“떼 가운데 수컷이 있거늘 그 서원하는 일에 흠 있는 것으로 사기하여 내게 드리는 자는 저주를 받으리니 나는 큰 임금이요 내 이름은 열방 중에서 두려워하는 것이 됨이니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말1:14).“땅으로도 말라 이는 하나님의 발등상임이요 예루살렘으로도 말라 이는 큰 임금의 성임이요”(마5:35).
큰 지진(-地震, great earthquake) 땅이 크게 흔들림(겔38:19;눅21:11;계6:12,11:13). 대 지진은 종말적 징조의 하나로 되어 있다.“처처에 큰 지진과 기근과 온역이 있겠고 또 무서운 일과 하늘로서 큰 징조들이 있으리라”(눅21:11).
큰 흉년(-凶年, great famine) 농작물이 크게 안된 해(눅4:25). 성경에는 엘리야 때의 기근에 대하여(눅4:25), 또는 글라우디오황제 때의 큰 흉년이(행11:28) 기록되어 있다.“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엘리야 시대에 하늘이 세 해 여섯 달을 닫히어 온 땅에 큰 흉년이 들었을 때에 이스라엘에 많은 과부가 있었으되”(눅4:25).
클레멘트(Clement: 자비로운) 바울의 동역자(빌4:3).
클레오파트라(Cleopatra) 시리아의 안티오코스 대왕(전223-178재위)은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와의 친화 정책을 취하고, 어린 왕녀 클레오파트라를 프톨레마이오스 5세의 왕비로 출가시켰다(단11:14-19). 17절에서의 ‘여자의 딸’은 이 클레오파트라를 가리킨다.
큼(great) '크다'의 명사형(왕상3:4;욜3:13;마5:12;계16:21).“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을 이같이 핍박하였느니라"(마5:12).
키 (ru사der) 배의 진행방향을 조정하는 기구(약3:4;행27:40). 혀를 제어하는 일의 중요성과, 말의 굴레(재갈) 및 배를 조종하는 ‘키’에 비유되어 있다(약3:1-12).“또 배를 보라 그렇게 크고 광풍에 밀려가는 것들을 지극히 작은 키로 사공의 뜻대로 운전하나니”(약3:4). (winnowing fork) 탈곡한 곡물을 왕겨나 쭉정이로부터 분리시키는데 쓰는 농기구(렘15:7;사30:24;마3:12;눅3:17). 여호와의 징계에 대해 씌어져 있다.“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곡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마3:12;눅3:17). (height, stature) 서 있는 몸의 길이(대상11:23;겔31:3;마6:27;눅2:52).“너희 중에 누가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 자나 더할 수 있느냐”(마6:27).
키로(☧) '그리스도‘(XPISTOS)의 처음 두 글자를 따서 꾸민 것.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상징한다. 이를 피엑스(PX)나 팍스(Pax) 등으로 읽지 말고, 반드시 ‘그리스도’로 읽어야 한다.
키질하다(winnow) 곡식 따위를 까부르다. 일을 부추기어 더 크게 하다(잠20:26;렘51:2,4:11).“내가 타국인을 바벨론에 보내어 키질하여 그 땅을 비게 하리니 재앙의 날에 그를 에워 치리로다”(렘51:2).
킷줄(rope) 배의 방향을 조정하는 키에 연결된 줄(행27:40).“닻을 끊어 바다에 버리는 동시에 킷줄을 늦추고 돛을 달고 바람을 맞추어 해안을 향하여 들어가다가”(행27:40)
킹제임스역(King James Version) '흠정역 성경’이라고도 한다. 1604년 영국왕 제임스 1세가 “전 영국 교회가 하나님 예배 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성경번역을 명령하여 성공회와 청교도 성직자 및 평신 도로 구성된 54명에 의해 1611년 완성되었다. 종교개혁의 일환으로서 10세기 이후 발간 된 각종 영역 성경에 입각, 왕과 교회의 권위로써 통일시킨 표준역으로, 내용면에서도 독일어의 루터역 성경과 쌍벽을 이루는 명역으로 알려져 있다. 장중한 문체, 간결하고도 힘 있는 표현, 유려하고 격조 높은 리듬, 명확하고 구체적인 이미지 등의 특징으로 인하여‘영어 산문의 가장 숭고한 금자탑’으로 평가되고 있다. 처음 출판된 이래 수 세기를 경과한 오늘날까지 영국 국민뿐만 아니라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두터운 사랑을 받아왔다.
|
첫댓글 카디쉬(Kaddish) 용어를 수정 보완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