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노비즈와 메인비즈의 차이점
- 이노비즈 : 설립 3년 이상의 업체 중 기술력이 검증된 기업을 인증하는 제도
주로 제조, IT 등 기술력(특허, 실용, 프로그램등록, 신기술, 신제품)을 보유한 업체들 위주의 인증제도
- 메인비즈 : 설립 3년 이상의 업체의 경영능력을 인증하는 제도
주로 서비스, 컨설팅, 건설, 프렌차이즈 등 기술 보다는 경영능력이 중요하게 여기는 기업을 인증하기 위한 제도
제조업체에서도 인증을 받을 수 있음.
2. 이노비즈와 메인비즈의 이점
- 회사의 자금조달시 금리우대
- 조달 입찰점수 우대
- 신용평가 우대
- 기타 중소기업 정책 지원시 우선 순위에서 지원 함
3. 경영혁신능력평가 실사 시 준비사항
1) 실사절차
온라인자가진단 → 자가진단결과 확인 → 실사 개별업체에 준비사항 및 현장평가 일정 사전 통보
2) 실사기관
- 신용보증기금, 기술신용보증기금, 기정원(실사기관 선택 가능)
3) 업체준비서류
(1) 사업자등록증사본 1부
(2) 법인등본(말소사항포함, 최근1개월내 발급분) 1부,
주주명부(원본대조필) 1부 (각 주주와 대표이사간 관계, 상근여부, 사내 직책 등 명시)
(3) 최근 3년간 재무제표
(4) 개인별 보험료 산출내역서(국민연금)
(5) 기업의 조직도(부서별 업무분장, 인원현황 포함)
(6) 중장기 경영계획서
(7) 사내기술 및 생산표준화(QC보고서, 지침서, 규정, 개발절차도 등) 관련서류, 제조공정도, 작업표준서, 공정관리일지, 가동율분석
(8) 사내개선 및 제안활동 실적 자료
(9) 외부협력기관 제휴현황(외부네트웍활용 등)
(10) 수출, 투자유치, 금융기관 대출, 전략적 제휴, 외부기관의 기업평가 등이 있는 경우 입증할 수 있는 자료
* 상기 서류 이외에 업체별로 추가서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경영혁신형 중소기업(Main-Biz)제도 운영규정.hwp
자료출처:큐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