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위험물기능사 4회에 한방에 패스하였습니다.
필기같은 경우에는 과년도 기출문제만 계속 풀면 무난히 합격합니다만,
실기같은 경우에는 동영상으로 기초를 잡고 정인홍 선생님 책을 몇번이고 공책에 풀어보았습니다.
책에다 풀면 흔적이 남으니 좀 큰 책갈피 가지고 답을 가린 후에 공책에 답을 적었습니다.
학교공부에 바빠서 70점으로 통과하였습니다만 더 높은 점수도 충분히 가능할것이라 생각해보네요.
남은 실기 특별회원 기간동안은 위험물기능사 질문방에 제 부족한 지식으로 보충이 가능한 질문에 답변을 달아드리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160705 추가
생각해보니... 시험 팁을 알려드리지 않았네요. 많이 늦었지만 올려봅니다.
필기시험 같은 경우에는 강의를 먼저 보시고(설렁설렁 보셔도 되긴 합니다. 단어에 익숙해지도록 보셔요)
문제를 풉니다. 문제를 풀 때는 종이 같은걸로 해설을 가리고 푸세요.
이때 중요한 것은 책에 직접 답을 표기하지 마시고, 어디 종이에다가 옮겨서 답은 적으신 후에 해설과 함께 맞춰보는 겁니다. 이러면 책은 깨끗한 상태에서 여러번 풀어볼 수 있겠지요.
모르면 과감하게 답지 종이에 틀렸다고 표시하고 해설을 봅니다. 해설을 봐도 이해가 안되면 답을 그냥 통째로 외워버립니다. 답을 통째로 외우고 해설을 보다보면 이게 어떻게 풀리는지 감이 잡힙니다.
답이 좔좔 나올 수 있도록 외울 정도로 푸셨고, 시험이 하루 정도 남으셨다면 이제 하루를 몽창 쏟아서(3~4시간) 도서관을 갑니다. 도서관을 가서 책 한권을 통째로 풀어보세요. 다 못 풀것 같으면 2일, 3일에 나눠서 풀어도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어느 문제는 답이 이것이다! 라는 것이 외워지게 됩니다.
실기시험은 필기와는 다르게 엄청나게 많은 것을 외워야 합니다. 필기시험처럼 문제-답, 문제-답 해서 되는 것이 아니지요.
먼저 강의를 한 번 쫙 시청합니다. 그러면 강사님이 무슨 무게 같은 것을 외우라고 하실겁니다..
이걸 열심히(!!!) 외우고 시험문제 한 번을 풀어봅니다. (동영상 파트 1회, 필답형 파트 1회)
당연히... 다 틀릴겁니다. 여기서 좌절하시면 안됩니다.
처음에 나오는 시험문제들은 상대적으로 쉬운 파트입니다. 엄청 틀린 시험문제와, 동영상 강의를 대조해서 시청해보세요.
그럼 동영상 강의를 완강할 때 즈음이면, 시험문제를 '해석' 할 수 있는 정도까지 완성됩니다.
문제를 해석 할 수 있는 정도까지 되면, 다시 처음의 시험문제를 풀어봅니다. 저번 보다는 많이 맞겠지요??
해석이 된다면, 이제 남은 것은 문제를 풀어보면서 유형을 파악하는 것 입니다.
"지식도 없는데 어떻게 문제를 풉니까?" 라는 이야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정진홍 선생님 책이 아주 좋은 것이 바로 해설이 아래 달려있다는 점 입니다. 위쪽 필기시험에서는 해설을 가리고 문제를 풀었지요?
지금은 여러분 자유입니다. 먼저 문제를 풀고 해설을 보고 싶다면 해설을 가리시고,
해설을 한 번 봐야 이해가 되겠다 하시는 분은 해설을 가리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전자가 좋았습니다.
(번외)
TNT나 트리니트로페놀 같이 화학식이 어려운 놈들이 있습니다. 이런 놈들은 조금 뒤로 미뤄두셔도 좋습니다. 그러나 언젠가는 해야하니, 이놈들 화학식의 앞머리부터 천천히 외우시는 것도 좋은 방안입니다.
저는 디에틸에테르, 에틸알코올, 메틸알코올 이런 화학식 외우는 것이 고역이였습니다.
저는 머리가 엄~청 나쁘기 때문에 외우는 것을 줄이고 공통점을 찾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예를들어 에틸알코올, 메틸알코올 이라고 하면
앞쪽에 붙은 '에틸', '메틸' 은 다르지만, 뒤에 붙은 알코올은 같은 것 이었습니다.
여기서 좀 더 나아가다 보면 에틸은 C2H5, 메틸은 CH3 라는 것을 알게 되지요. (이것은 문제를 푸는데 필수로 외워야 합니다)
그러면 이 뒤에 알코올을 붙여야 하는데, 이것은 어떻게 붙이느냐... 해서 책을 보니
에틸알코올은 C2H5OH 이고, 메틸알코올은 CH3OH 랍니다. 이거인 즉슨, 뒤에 OH만 붙이면 알코올이 되는구나!!!
라는 것을 깨달았죠. 시험 친지 1년 가까워 지고 있는데 이것은 기억하고 있네요...^^
결론은 화학식 외우기 전에 공통점을 찾자!! 가 주제였습니다.
사족이 길었네요... 좋은 밤 되시고 꼭 합격 기원드리겠습니다...^^
첫댓글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공지까지 올려주시니 감사할 따름이네요...^^
위험물기능사 질문방에 게시하시면 아는 한도내로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
기체 실기는 이번 5회때 할 계획입니다~
감사합니다 ^^
축하드려요~~한번에붙고 대단하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