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적 생활교육을 위한 서클수업 진행방식>
1. 준비물: 토킹 스틱(가상 마이크), 센터피스를 구성할 서클 상징물들, 색지를 잘라 만든 색깔 카드, 매직 세트(필기구), 작은 화분 등등.
2. 수업 절차
가. 모두가 둥글게 원형으로 둘러 앉습니다.
⇩
나. 선생님은 서클 모임 전에 서클의 상징물들을 활용해 센터피스를 구성합니다.
⇩
다. 센터피스로는 작은 병에 담긴 초, 선생님과 학생들의 추억이 담긴 노트(이전의 기억들과 이야기가 담긴 것이면 노트가 아니어도 무엇이든 좋습니다), 사진 또는 평화를 상징할 만한 그림들, 작은 화분 등을 놓습니다. 만약 아이들에게 사전에 공지할 수 있다면 자신에게 의미있는 기억이 담긴 물건을 가져오게 하여 센터피스를 구성하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
라.아이들은 여러 색깔로 된 카드에 자신의 올해 희망과 기대감을 몇 개의 단어로 기록합니다. 기록한 카드는 센터피스에 순서에 관계없이 둥글게 늘어 놓습니다.
⇩
마. 진행자가 첫 만남의 의식으로 촛불을 점화합니다.
⇩
바. 진행자가 공동체 서클을 하는 이유와 간단한 의미, 기본 규칙, 토킹 스틱을 소개합니다.
⇩
사. 서클 수업을 위한 질문지를 나누어 주고, 답을 생각하고 기록할 시간을 준 후에, 함께 이야기를 주고 받습니다.
('여는 질문->주제질문->실천질문->배움나눔' 순으로 서클수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3. 유의 사항
'가~바' 단계는 학기 초, 서클 수업을 처음 진행할 때, 밟는 단계이며, 웬만큼 수업에 익숙해진 단계에서는 간단한 몸놀이나 마음놀이(레크레이션 활동)를 시행한 후, 질문에 대한 답을 자유롭게 작성하고 서로의 의견을 공유하는 단계부터 시작하시면 됩니다. '몸놀이와 마음놀이'는 출처(회복적 생활교육 학급운영 가이드북)에 여러가지가 제시되어 있으니 활용바랍니다. 몸놀이와 마음놀이를 하기 어려운 상황(교사가 놀이수업에 익숙하지 않은 상황 또는 주어진 시간이 짧을 경우)이라면 곧바로 '사'단계부터 하시면 됩니다.
-위 발췌 글과 사진자료는 모두 '정진, <회복적 생활교육 학급운영 가이드북>'을 참조했음을 밝혀 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