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관三淨觀(삼관三觀 )은 무엇인가?
삼관인 삼사三事는 사마타와 삼마발제와 선나의 원각수순행이다 사마타奢摩他는 적정행寂靜行이며 청정부동성淸淨不動性에 이르는 사마타관, 본연청정부동성을 수순함이며 즉 본성적정자성이며, 본성자성수순행이며 거울에 상이 비침과 같다 성性의 적정성寂靜性인 부동관이며, 본성자성성품을 수순함이다 사마타奢摩他는 적정행寂靜行으로 적정지혜를 말한다.사치사 갈마 다를타 고요할적 고요할정 (이는 본연성 장애없는 성품으로 돌아가는 본연성품수순 삼종자성三種自性 중에) 본성자성수순행이다. 본성자성은 청정부동적정성으로,상이 생멸이 끊어진 고요한 청정본성인 청정부동적정성 이다 본연본성 삼종자성중에 본성자성 적정자성수순행이 적정행인 사마타다. 이 방편행은 본성수순적정관행이다 유심삼매법有心三昧法이 아니며,청정원각에 의지한 청정본성수순으로 생주멸이 끊어진 부동성품정관행不動性品定觀行이다. 곧 적정관행寂靜觀行으로, 생멸부동열반 적정관행이며, 청정본성자정관행이다 멸념이 끊어저 적정부동공성寂靜不動空性에 드는 것이 사마타의 청정부동성지 적정행이다 열반에 든다.본성성품이다 삼마발제三摩拔提=등지(等至) 는 무염자재심無染自在心에 이르는 삼마발제관,심무주무염행心無住無染行의 여환행如幻行이며 싹이 자람과 같다 본심心자재자성이다 심心의 여환성인 자재관이다 본심자성성품을 수순함이다 즉 본연본심자성수준관이며 실상여환관에 들거나 환지환행 청정무염자재 본심자성관에 들면 생멸없는 일체상, 무자성청정실상을 깨닫게 된다 마음이 한 곳에 머물러 있는 안정 상태를 가리킨다. 여기서 등(等)은 마음이 산란하지 않아 평등하고 안정된 상태를 가리키며, 지(持)는 마음을 지속적으로 한 곳에 머물게 한다는 의미로서 단속하고 제어한다. (청정실상무자성환관淸淨實相無自性幻觀인 본연성 장애없는 성품으로 돌아가는 본연성품수순 삼종자성중에) 본심자성수순행本心自性隨順行이다. 본심자성은 청정무애자재성이니, 일체상에 무애자재한 청정본심으로 청정무염무애자재여환성이다 본연본성의 성품 심자재성,이 환지행幻智行 에서 본심자재자성에 들며,불이여환지인 보살행의 지혜를 두루 갖추게 된다. 이 방편행은 청정본심수순무자성환관이다 곧 실상환지행이며,실상환관으로 자성청정실상관이다 이는 상의 청정무자성부사의사묘법관이다 삼법인관 청정실성법인관인 제행무상인실상관과 제법무아인실상관이 결합한 관이다 곧 법성무주묘행관이다 여환관 환지로 본심청정무애자재성에 이르며 물듦 없는 본심무애자재 환지행으로 중생구제 보살행의 일체응화신을 나툰다. 멸념과 주념住念이 끊어지면,유위와 무위를 둘다 벗어난 무자성환지無自性幻智인 무염진여진승지 일승각성지에 들게 되며, 멸상과 수상이 끊어진 부사의 생을 보는 각성지혜에 드니 이것이 무자성실상환 삼마발제의 여환如幻이다 무염자재심 심무주무염행 진여眞如에 든다. 본심성품本心性品이다 선나禪那는 원융원만각圓融圓滿覺에 이르는 선나관,심원융편재행心圓融遍在行의 적멸행寂滅行이며 그릇 가운데 소리와 같다 본연원융편재성을 수순함이니 이는 곧 본각적멸원융자성이다 각覺의 적멸성인 원융관이다 본각자성성품을 수순 함이다 내외능소일체경계가 끊어진 적멸원융각관행寂滅圓融覺觀行이다 선나는 내외경계 능소적멸행이다 (이는 본연성 장애 없는 성픔으로 돌아가는 본연성품수순 삼종자성 중에) 본각자성수순행이다 본각자성은 내외능소식 內外能所識이 끊어진 청정원융적멸성이다 내외능소일체경계상이 적멸한청정본각성 으로 청정적멸일체불이원융각성이다. 본연본성 삼종자성 중에 본각자성 적멸자성수순행이 적멸원융편재행인 선나다. 이 방편행은 본각수순적멸관이다.청정원각에 의지한 불이원융각성관이다. 이는 내외능소일체상과 능소증득적멸경계인 적멸원융관寂滅圓融觀이다.이는 곧 청정본각 원융자성관이며,불이청정원융각을 수순하는 불이각관不二覺觀이다. 생주멸이 끊어지면 능소일체식이 끊어저 적멸하여 원융각에 이르니, 시방원융편재원만보리각성인 불승지에 든다. 생주멸념분제 일체 자성이 무자성 성품이라,각각 분제의 그 성품이 사사무애로 원융하여 분제分齊가 사라져, 원융각성 적멸선나로 생주멸념 그 자성이 원융한 보리원만성에 이르게 된다. 내외경계능소寂滅行이며 보리菩提에 든다 본각성품本覺性品이다 이 삼관三觀 혹은 삼정관三淨觀은 불이청정원융행이며 대공적멸원융행大空寂滅圓融行이다. 삼종묘법문은 능소 없는 원각수순이다 성품性品인 본성 본심 본각의 불이성不二性이 곧 무상대각심본제무이상 즉 무자성원융관無自性圓融觀이다. 청정부동성淸淨不動性에 이르는 사마타와 무염자재심無染自在心에 이르는 삼마발제와 원융원만각圓融圓滿覺에 이르는 선나, 또한 사마타의 지극히 청정한 고요 靜, 삼마발제의 일체 제불보살의 청정지혜를 바르게 가지며 잊지 않고 행함,선나의 생주멸념 분제두수의 밝은 자성지혜의 수문數門, 이것을 삼정관三淨觀 이라 하며 이 삼관을(삼법을) 지혜근기에 따라 돈頓과 점漸으로 딱음이 이십오종이 있느니라 이를 25륜이니라 -글.묘봉사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