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amming, Ghosting(방해 전파)
-->타방송의 전파를 지속적으로 방해하는 전파. 전쟁 기간 동안 비밀 방송에 관련된 전문 기술 중의 하나로 급속도로 개발되었다. 방해 전파를 전문적으로 발사하는 방송국을 방해 방송국(Jamming station)이라 한다.
* Jingles
-->흔히 CM송 이라고 하는데 정확한 영어 표현으로는 징글 또는 싱잉 커머셜(sin-ging commercial)이라고 해야 한다. 짧은 내용을 반 복해서 연속적으로 호소한다든가 또는 노래한다든가 하는 것과 같은 장단을 말한다.
* Lap Time
-->도중계시(途中計時). 라디오, TV 프로그램 또는 CM의 전후를 구별하는 중간시점을 말한다.
* Meta Language(메타 언어)
-->글자 그대로는 언어에 관한 언어, 좀더 일반적으로는 텍스트나 언어 행위에 관해 말하거나 쓰거나 사고하는 방식. 언어가 우리를 둘 러싼 세계에 대한 우리의 지각과 해석을 결정한다.
* Microwave
-->파장이 약 1mm 이하인 극초단파를 의미하여, 원적외선까지에 이르는 범위를 포함하고 주파수는 약 100만 kHz에 걸친 주파수의 전파.
* Mise-en-scene
-->카메라 앞에 놓여지는 모든 요소들, 또는 요소의 결정 및 화면 구성의 행위 모두를 일컫는 말.
* Mixing
-->여러가지 음향과 음악 소스를 가장 효과적으로 조종하는 행위를 이른다. TV에서는 화면 전환 스위칭( switching)이라고도 한다. 카메라를 바꿔가며 한 화면에서 다른 화면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 Modulation
-->라디오,TV방송은 전기적으로 마이크나 카메라가 포착한 신호 전류를 송신기를 통해 전파 전류(반송전류)로 바꾸고, 방송 파를 만들어 이를 내보내는 구조를 취한다. 이 신호 전류를 전파전류로 바꾸는 조작을 변조(modulate)한다고 한다.
* Monitor
-->송신 감시장치 또는 방송기술상의 감시 업무 또는 그 장 치나 기술자.
-->라디오국, TV국에서 프로그램이나 어나운스먼트가 예 정대로 정상의 상태에서 방송되고 있는가를 감시, 확인하는 사람.
-->외국의 방송을 청취하는 일.
-->방송을 정기적으로 시청하여 그에 대해 비평하는 사람.
-->그 외에 백화점, 공장등에서 TV회로나 방사선 장치 등을 이용하여 감시하는 장치.
-->TV수신기,
* Monodrama
-->배우 한 사람만 나와 연기하는 연극. 독연극(獨演劇) 이라고도 한다. 18세기 후반 독일에서 브란데스라는 연출 겸 배우가 교 묘하게 모노드라마를 연출하여 유행하게 되었다고 한다.
* Monologue(독백)
-->등장인물이 혼자하는 말로 자신의 내적인 심리상태를 홀로 중얼 거리는 주관적인 긴 대사.인테리어 모놀로그(interior monologue)라고도 한다.
* Montage(몽타주)
-->사진 합성법, 합성 사진. 구성한다, 쌓아올린다, 조립한다 등의 뜻으로 편집이라는 뜻과 화면 구성이 사상성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된다.
* Mugging
-->과장해서 표현하는 연기나 대사를 말함.
* Multi Organization Broadcast Program(다원 방송)
-->하나의 프로그램을 만들면서 여러 지역에서 중계를 행하는 방송을 말한다.
* Multiplex Broadcasting(다중 방송)
-->현재의 TV 방송에 덧붙여 2개 국어 동시방송과 스테레오방송이나 문자 정보, 정지화면방송(still picture broadcasting) 등을 하는 것.
* Multi-sound Broadcasting(음성 다중 방송)
-->외국 영화 및 뉴스 등의 프로그램을 자기나라 말과 외국어로 동시에 방송하여, 시청자들로 하여금 원하는 언어로 들을 수 있도록 하는 방송시스템.
* Narcotization(마취 작용)
-->매스 미디어의 부정적 효과 또는 '역기능'을 기술하는데 사용되는 용어로 매스 커뮤니케이션이 수용자 대중의 정치적 무관심과 타성을 조장한다는 것이다.
* Narratage
-->나레이션(natrration)과 몽타주(montage)의 합성어. 드라마의 이야기를 전개한 중간에 사용되는 회상 장면으로 단순히 나레이션을 화면에 추가하는 것 뿐만 아니라 해설에 맞추어 화면의 시간,장송 등을 임의로 전환시켜 줄거리를 구성하는 수법.
* New Journalism
-->기성 저널리즘의 단편성, 상투적 수법으로 인한 결함을 극복하고 사실에 대한 구체적 묘사와 표현을 목표로 하는 저널리즘. 종래 보도의 핵심요소이던 속보(速報), 객관성, 간결성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논픽션의 기법으로 주관적 현실을 묘사하고 있다.
* Nuisance Zone(불가청 영역)
-->전파를 사용할 수 없는 주파수 대역
* NTSC(National TV System Committee)
-->컬러 TV방식의 하나로 미국에서 '53년 12월에 제정. 미국 FCC가 당초 3원색을 차례로 보내는 CBS 방시을 흑배 TV와의 양립성을 유지하기 위한 휘도신호에다 색정보를 사람의 시각에 맞추어서 교묘히 삽입함과 동시에 전송하는 것으로서 회로가 간단하다. NTSC방식을 이용하는 주요 국가는 미국, 캐나다, 서반국 대부분의 국가, 일본, 한국 등 극동 국가.
* 5-I rule(5아이 룰)
-->광고원고(廣告原稿)작성때의 요령으로서,1.아이디어(idea) 2.직접적 영향(immediate impact) 3.계속되는 흥미(incessant interest) 4.정보(imformation) 5.충동을 일으키는 힘(impulsion) 등을 통틀어 말한다.
Option Time
-->미국에서 네트워크 가맹국이 주방송국(key station)으로부터 송신되어 오는 프로그램을 자유재량으로 선택할 수 있는 시간.
* Pack Journalism
-->자의적, 제도적 제한 및 안이한 취재,편집태도로 취재 방법이나 취재 시간 등이 획일적이고 개성이 없는 저널리즘. 인간,정치 또는 사건에 대해 다양한 각도에서 취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언론상황을 일컫는다.
* Package Program
-->이미 제작되어 있는 프로그램. 있는 그대로 스폰서에게 팔 수 있도록 이미 제작된 상업방송용 프로그램을 말한다.
* PAL(Phase Alternate Line)
-->서독의 텔레푼켄가 개발한 컬러 TV방식. PAL 방식은 전송의 뒤틀림이 없는 송신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으며 북한을 포함, 새로 TV 방송을 시작하는 나라는 대부분 PAL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 Pan-->카메라를 좌우로 움직이는 촬영기법.
* Parablic Antenna
-->통상 파라볼라 안테나라 하며, 포물선형의 오목 거울 모양으로 되어 있는 속칭 접시형 안테나
* Parachute Journalism(파라슈트 저널리즘)
-->낙하산 언론. 현지 사정을 잘 모르면서 가지고 온 선입견에 따라 기사를 작성하는 것.
*PCM(Pulse Code Modulation)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탈 신호로 변조하여 전송하는 방식.
* Peoplemeter(피플 미터)
-->미국의 여론조사 기관인 A.C.닐슨사에 의해 개발된 텔레비전 시청률 조사 수단. 과학적인 표본 추출 방식에 의해 뽑힌 일정수 가구의 텔레비전 수상기에 '피플미터'장치를 달면 중앙의 메인 컴퓨터에 수상기 작동방식. 채널변환 등이 초단위로 자동 기록된다.
* Piggy-Back(피기 백)
-->한 광고주가 2개의 상품을 차례로 광고하기 위해 방송사로부터 구입하는 광고 방송시간 단위.
* Photo Journalism
--> 사진 기술로 대상이 되는 사실이나 시사적인 문제를 표현하고 보도하는 저널리즘.
* Power Programming(실력 편성)
-->다른 네트워크의 이미 굳어진 시간대에다가 동일 시청자를 상대로 같은 유형의 프로그램을 맞물려 편성하는 정면 도전 전략이다.
* PPV(Pay Per View)
--> 시청한 프로그램마다 요금을 지불하는 유료 케이블TV 방식.
* Preview House
-->제작된 TV프로그램을 시청자에게 방송하기 전에 그 프로그램의 여러 측면을 평가, 조사하고자 하는 일종의 시사회.
* Primary Colors(3원색)
-->컬러TV에서 쓰는 3가지 색으로, 어느 2색을 맞추어도 또하나의 색을 합성할 수 없는 색. 적(R), 녹(G), 청(B),RGB라고 부른다.
* Prompter(프롬프터)
-->연극, TV 등의 출연자가 대사를 완전히 외울 수 없을 때 관객이 볼수 없는 곳에서 배우가 대사를 말할 수 있도록 작은 소리로 가르쳐 주는 사람.
* Psychodrama(심리극)
-->심리극은 정신병 치료를 위하여 환자에게 시키는 극.
* Pulse
-->특정한 시간에만 계속되는 규칙적인 신호로 충격파라고도 한다.
* Reach(도달률)
-->일정기간에 방송된 프로그램이나 CM 스파트를 1회라도 시청한 바 있는 세대(또는 개인)를 광고주나 방송국측에서 볼 때 도달 세대(또는 개인)라고 하고 , 마켓내의 전체세대(개인)에 대한 도달세대(개인)의 비유을 리치 또는 도달률이라 한다.
* Reaction Shot
-->리액션이란 하나의 액션에 대한 반응을 말하며 리액션 숏이란 어떤 사람이 대사를 읊거나 액션을 하고 있을 때, 이를 듣거나 보는 다른 사람의 표정을 잡아 어떤 반응을 나타내는가를 설명하는 화면.
* Remoto Program(리모트 프로그램)
-->중계방송된 프로그램. 중계되는 프로그램의 내용에 따라 스포츠 실황중계 프로그램, 무대 중계 프로그램, 뉴스 중계 프로그램등으로 구분한다.
* Reportage(르포르타주)
-->사실에 관한 보고라는 뜻. 문학에서는 보고 문학, 기록 문학, 논픽션등으로 불리우는 것이 이에 해당하는데 현실의 어떤 특별한 사건, 장송에서 자기가 체험한 것이나 조사한 것 등을 토대로 작성한 문학을 말한다. TV,라디오 등에서는 필름이나 테이프에 의한 기록 보고 프로그램을 르포르타주 프로그램 또는 르포 프로그램이라 한다.
* Response Advertising(리스폰스 광고)
-->광고의 대상자로부터 반응을 직접 얻을 것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 이 목적에 따른 다이렉트 메일, 통신판매용의 광고 등이 그 일례다.
* Revue(레뷔)
-->테마나 스토리를 노래와 춤, 풍자곡 등을 혼합해 구성한 쇼.
* Right of AccessI(액세스권)
-->국민이 언론기관에 자유로이 접근하여 자신의 사상이나 의견을 표혀하기 위해 언론 매체를 이용할 수 있는 권리. 언론 기관이 독과점되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그 보장이 특히 중요시되고 있다.
* Right of Likeness(초상권)
-->자기의 초상이 무단으로 촬영되거나 그 사진 등이 사용되지 않도록 할 권리.
* Right of Reply(반론권)
--> 반론권 또는 반박권은 본래 신문이나 방송 등 매스미디어에 의해 명예훼손을 당한 이해 관계자가 그 미디어에 대해 반박문이나 정정문을 게제하거나 방송하도록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 Right to Know(알 권리)
-->국민이 정치적,사회적 문제에 관한 정보를 자유롭게 알 수 있는 권리, 구체적으로는 매스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전달자의 활동의 자유를 요구하는 권리, 국민 각자가 국정에 관한 정보를 청구하는 권리다.
* Rush(러시)
-->촬영을 통해 감량된 음화를 현상한 후 편집에 사용하기 위해 인화된 양화, 즉 작업용 필름의 별칭이다.
* Satellite Broadcastings(위성방송)
-->적도 상공 약 36,000km 궤도상에 있는 정지위성 즉 지구에서 쏘아오린 지구상의 무선 통신중계를 위한 인공위성을 통하여 텔레비전 방송 등을 행하는 것이다.
* SB(Station Break)
-->어떤 프로그램이 끝나고 다음 프로그램으로 넘어가는 시간을 말한다. 스테이션 브레이크는 라디오나 TV 모두 앞 프로그램의 길이에 따라 결정되며 적어도 1분 50초 이상이다.
* Scoop
-->조명기의 일종으로 빛을 넓게 반사시킨다. 한편 일반적으로 저널리즘의 특종기사를 경쟁관계 있는 타사보다 앞서 보도하는 것을 뜻한다.
* Scramble(변조 신호)
-->TV영상을 특수한 장치인 인코더(encoder)로 변조해,특정한 해독 장치인 디코더(decoder)를 부착한 TV수상기가 아니면 볼 수 없도록 전파를 흐트려 보내는 것을 말한다. 즉 해독장치를 사용하지 않으면 영상이 뒤범벅이 된다는 데서 나온 말이다.
* SECAM(Sequential Couleur a Memoire)
-->프랑스가 개발한 컬러TV방식. 프랑스에서 '67년 처음 방송되었다. 이 방식은 독일에서 개발한 PAL 방식과 미국의 NTSC 방식과 상반되는 것으로서, 2가지 색도 신호를 동시에 보내는 대신 연속적으로 보낸다. 대부분의 중동 지역, 프랑스 언어권의 아프리카 지역, 동유럽 지역, 소련등에서 채택.
* Semi-documentary(반기록 영화)
--> 허구가 아닌 실제 사건을 소재로 하고, 구조상 내러티브를 지니며 허구를 포함하지만 실제 상황과 현지 촬영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영화.
* Sensationalism(선정주의)
-->특정 의미를 극도로 강조하고 독자의 도덕적, 심미적 감성을 자극하여 사건 기사를 실제보다 흥미롭게 중대한 것처럼 윤색하는 보도 경향.
* Sequence(시퀀스)
-->한 개 또는 몇 개의 숏(shot)에 의해 구성된 장면(Scene)이 한개 또는 수 개가 결합하여 표현되는, 일정 시간내의 완성된 내용을 가진 부분이다.
* Serial
-->특정 라디오 TV 방송국의 시청취가 가능한 지역의 범위. 프라이머리 커버리지 (primary coverage)라고도 한다.
* SFX(특수 촬영)
-->영어로 special effects(특수효과)의 빠른 발음이 스페셜 에프 엑스이기 때문에 이렇게 부르게 됨.
* SHF(Super High Frequency 초고주파)
-->UHF보다도 주파수대가 한층 높은 전파대로서 3GHz내지 30GHz(파장 2cm 내지 10cm) 까지를 말한다.
* Simulcast
-->Simultaneous와 Broadcast의 합성어. 즉 TV와 라디오에서 동일한 프로그램을 동시에 방송하는 것, 또는 그 프로그램을 시멀캐스트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 Siphoning
-->케이블 TV가 기존 공중파 방송에 위협을 주는 한 현상으로서, 주로 유료 케이블과 관련되는 용어다.
* Situation Comedy
-->일명 시트콤이라 한다. 시튜에이션 코미디란 '상황'을 기초로 한 가운데 이야기가 펼쳐지는 형식을 말한다. 단막 주간극 또는 연속 주간극과 같은 형태의 코미디 드라마를 일컫는다.
* Slapstick comedy
-->희극의 한 종류. 액션을 과장한 것으로 통칭 소란스러운 희극이라고도 한다.
* SNG(Satellite News Gathering)
--> 통신위성을 이용한 텔레비전 뉴스 취재시스템. SNG는 취재 현장에서 핸디 용 송신기로 통신위서을 향해 영상과 음성을 발사, 그것을 텔레비전국 등에 설치된 지상기지에서 수신하는 중계방식이다.
* SO(System Operator 시스템사업자)
-->케이블 TV국을 소유, 운영하는 사업자를 말한다.
* Soap Opera
-->가벼운 홈드라마 형식의 연속 방송극이다.
* sociodrama(소시오드라마)
-->미국의 정신 병리학자 J.모레노가 개인의 사회적 부적응, 신경증을 치료하기 위해 고안해 낸 즉흥곡. 사회적 문화적 주제, 또는 대인관계에 있어서의 문제를 주제로 하여 감독이 극의 전체 테두리를 정해준 뒤, 나머 지는 연기자가 상황에 따라 자발적,즉흥적으로 일정한 역활을 맡는다.
* social Responsibility Theory(사회책임주의 이론)
-->언론의 4이론 중에서 가장 최근에 대두된 이론으로서, 언론은 정부로부터 자유로우면서도 국민에 대해서는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이론.
* Spillover(전파월경)
--> 한 나라의 방송위성 전파가 주변 국가에까지 흘러 들어가는 현상을 말한다.
* Spin-off
-->현재 있는 프로그램에서 파생된 새로운 프로그램. 대개의 경우 인기가 있는 프로그램의 주요 등장 인물이 새로운 프로그램에 등장하게 된다.
* Sponsor(광고주)
-->전파매체를 통해 방송되는 어떤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광고주.
* Stand-by Program
--> 방송에서 공연중계나 스포츠 중계가 예정되어 있는 경우, 그 시간에 만일 어떤 사정으로 인해 중계방송을 할 수 없거나, 경기가 빨리 끝나는 경 우가 생길 때 이에 대치 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 놓은 프로그램.
* Station Identification(국명고지)
-->스테이션 ID. 방송국 콜 사인과 허가 사항 고지를 시각 또는 청각적 으로 규칙적으로 간단히 알리는 일.
* Strip
-->한 주에 5-6일간 '매일' 같은 시간에 방송하는 프로그램.
* Sub-channel(서브 채널)
-->하나의 통신의 회선 또는 방송에 다른 하나 이상의 신호를 동시에 전송 하는 것을 다중전송이라 하며, 덧붙여진 신호회선을 서브 채널이라 한다.
* Syndication
--> 네트워크를 거치지 않고 제작사에서 방송국으로 완성된 프로그램을 직접 공급하는 것.
* Synopsis
--> 소설, 영화, 드라마의 스토리를 간추린 개요 또는 대강의 줄거리.
* TD(Technical Directer 기술 감독)
--> 스튜디오에서 제작된 프로그램이나 중계 방송 등을 불문하고 한 프로그램의 기술 부문의 최고 책임자를 말한다.
* TDF(Transborder Data Flow 월경정보유통)
-->국제 전기통신망을 통해서 국경을 넘어 정보가 유통하는 상태를 말한다.
* Telecommunication
-->전자기의 수단을 이용하여 시그널, 소리, 이미지, 문자 등을 전송하고 수신하는 것.
* Teleport
--> 국내외 장거리 통신망-통신위성 수신-컴퓨터 센터 등을 갖추고 정보를 종합처리, 공급하는 정보항구
* Tele-shop
--> 텔레비전을 이용한 판매 활동으로 상품 광고를 방영하고 이를 시청할 소비자들로 부터 직접 주문을 받는 것이다.
* Television Frame(TV 프레임)
TV 화면의 틀. 세로 3대 가로 4의 비율이다. TV의 카메라 틀을 프레임 틀이라고도 한다. 또한 비춰진 영상 밖으로 출연자 가 나오는 것을 프레임 아웃(frame out), 화면 가운데로 들어오는 것을 프레임 인(frame in)이라 한다.
* Teletext
--> 문자 다중방송. 텔레비젼 전파의 지극히 짧은 간격을 이용하여 문자 정보를 전달하는 다중방송을 말한다.
* Theater of The Adsurd(부조리 연극)
-->연극평론가 에슬린의 저서 '부조리 연극'에 의해 정착된 용어. 60년대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연극운동으로 일상적 논리성의 폐기, 줄거리의 부재, 시적 이미지가 풍부한 대사 등이 특징.
* The forth Estate(제 4계급)
-->언론을 서구 봉건제의 세 계급(승려-귀족-평민)과 대비하여 제4의 계급이라는 뜻으로 지칭한 용어. 오늘날은 매스 커뮤니게이션 을 가리켜 제4권력 또는 제4부라고 하여, 입법-사법-행정과 나란히 권력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로 쓰이고 있다.
* Three Seven Rule
-->미국의 FCC가 방송기업의 독점을 막기 위해 채택한 규칙. 네트워크는 자기 소유로 7개 이상의 AM,FM,TV 방송국을 갖지 못한다는 규정이다. 특히 TV의 경우 VHF는 5개이내로 제한하고 나머지 2개는 UHF여야 한다.
* Tie-up Commercials(제휴광고)
-->제휴프로그램과 함께 방송되는 광고. A사가 제공하고 있는 프로그램에 B사에 관련된 프로그램 내용이 일부 삽입되는 경우 이를 제휴프로그램이라 한다.
* Trade-out
-->방송국에서 광고 시간을 판매하는 대가로 돈 대신 '상품' 이나 '서비스'를 받는 거래행위.
* TSS(Time Sharing System 시분할처리 시스템)
-->중앙의 컴퓨터 1대를 원거리에 있는 여러 장소의 단말장치에서 공동이용하는 방식.
* UHF(Ultra High Frequency 극초단파)
-->300-3,000MHz 사이의 주파수 대역.
* Vaudeville
-->원래 풍자적인 대중가요를 의미하던 용어로, 이러한 가요가 발생한 노르망디 지역에서 Val-de-Vier로부터 파생한 것으로 간주된다. 이후 점차 순회극단에서 제작하던 가벼운 뮤지컬극을 지칭하게 되었다.
* VHF(Very High Frequency 초단파)
-->30-300MHz까지의 주파수대를 말한다. 이 전파는 빛과 같이 직진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 Video Art
-->TV매체를 이용한 영상예술의 한 장르. 즉 작가가 표현 하고자 하는 의도를 비디오라는 미디어를 통해서 나타내는 것.
* View Data
-->텔레비전 세트를 컴퓨터 시청률 미터 조사법 터밀널로 전화하여, 전화회선을 통해 가입자들이 중앙정보은행으로 부터 문자의 숫자를 포함하는 다양한 정보를 수신할 수 있도록 하는 키보드 기재.
* wipe
-->카메라에 잡힌 화면의 일부를 지우면서 새로운 장면을 보여주는 특수효과.
* Yellow Journalism
-->대중의 원시적 본능을 자극하고 호기심에 호소하여 흥미본위 보도를 하는 센세이셔널리즘 경향을 띠는 저널리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