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2005년 미국 모터사이클 신규 판매량은 전년대비 9% 상승한 118만대로 추정 된다.
○ 미국에서는 커스텀(Custom) 모터사이클이 전체 시장의 45.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 2005년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브랜드는 혼다(Honda)로 29%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 시장조사기관 Snapdata에 따르면, 2006년부터 2010까지 향후 5년간 연평균 6.3%정도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 이러한 추세로 볼 때, 2010년 미국 모터사이클 신규 판매량은 159만대 이상 될 것으로 예상한다.
미 모터사이클 시장규모 전망 (2006-2010년)
연도 |
시장규모 (단위 : 천대) |
증가율 |
2006 |
1,252.3 |
|
2007 |
1,339.2 |
6.9% |
2008 |
1,426.4 |
6.5% |
2009 |
1,507.9 |
5.7% |
2010 |
1,598.1 |
6.0% |
자료원 : Snapdata | |
|
|
|
| |
|
|
|
시장동향 분석 (Market Analysis) | |
|
|
|
1.거시경제 분석 (Macro-economy Analysis) | |
|
|
|
|
|
|
거시경제 지표
지표
|
2003년 |
2004년 |
2005년 |
2006년 |
GDP (US$십억) |
10,961 |
11,713 |
12,456 |
13,194 |
실질GDP성장률 (%) |
2.5 |
3.9 |
3.2 |
2.5 |
1인당 GDP (US$) |
35,385 |
36,415 |
37,241 |
38,080
(2/4분기) |
실업률 (%) |
6.0 |
5.5 |
5.0 |
4.8 (7월기준) |
소비자물가상승률 (%) |
2.3 |
2.7 |
4.3 |
3.9 (7월기준) |
수출 (US$십억) |
725 |
819 |
943 |
506 (상반기) |
수입 (US$십억) |
1,257 |
1,470 |
1,473 |
901 (상반기) |
외국인투자유치
(US$십억) |
67.1 |
133.2 |
109.8 |
N/A |
자료원 : 미국 상무부, World Trade Atlas
산업구조 (단위 : %)
구분 |
2002년 |
2003년 |
2004년 |
2005년 |
GDP |
100.0 |
100.0 |
100.0 |
100.0 |
민간부문 |
87.44 |
87.19 |
87.43 |
87.95 |
농업 ,임업, 어업
광업
공익산업 (Utilities)
건설
제조업
도매무역
소매무역
수송 및 창고업
정보산업
금융.보험.부동산.렌탈 등
전문업무 서비스
교육, 건강관리, 사회보장
예술, 오락, 숙박, 음식서비스
기타 서비스 (정부제외) |
0.73
0.91
1.60
5.24
11.93
6.16
7.91
2.79
3.42
18.31
13.48
8.65
3.68
2.64 |
0.86
1.11
1.59
5.11
11.87
6.15
7.87
2.76
3.35
18.05
13.38
8.79
3.67
2.64 |
0.95
1.23
1.56
5.22
12.08
6.24
7.64
2.80
3.59
17.93
13.24
8.74
3.65
2.56 |
0.80
1.46
1.62
5.55
12.55
6.33
7.58
2.81
3.83
16.84
13.87
8.62
3.62
2.46 |
정부부문 |
12.56 |
12.81 |
12.57 |
12.05 |
연방정부
주정부 및 지방정부 |
3.8
8.6 |
4.0
8.7 |
4.1
8.7 |
4.0
8.5 |
자료원 : Bureau of Economic Analysis, 2006 | |
|
|
|
| |
|
|
|
|
|
2.고객동향 분석 (Consumption Analysis) | |
|
|
|
|
|
|
○ 2005년 통계에 따르면, 미국의 모터사이클 소비자 전체의 45.2%는 커스텀(custom) 모터사이클을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국 모터사이클 라이더들은 자신의 개성을 가장 중요시 한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 그 다음으로는 레저용 33.5%, 그리고 스포츠용이 21.3%로 미국 오토바이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5년 미 모터사이클 시장세분화 현황
자료원 : Snapdata
○ 2005년 미 모터사이클 협회 보고서에 따르면, 모터사이클 라이더 및 소유자 현황은 다음과 같다.
- 모터사이클 라이더들의 평균연령은 40세 정도다.
- 93%가 남성, 7% 정도가 여성이다.
- 모터사이클 소유자중 66%는 결혼을 했고 34%는 미혼이다.
- 56%는 2년제 이상의 대학 졸업자이거나 대학을 다닌 경험이 V있는 고학력자로 나타났다.
- 미국에서는 모터사이클 구매동기는 교통수단이 아닌 레저, 취미용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실용성 보다는 디자인과 엔진 파워가 구매할 때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 |
|
|
|
| |
|
|
|
|
|
3.경쟁동향 분석 (Competitive Analysis) | |
|
|
|
|
|
|
□ 시장현황
○ 미 모터사이클 협회에 따르면, 현재 미국에는 약 9백만대의 모터사이클이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시장조사기관 스냅데이터에 따르면, 2005년 미국 모터사이클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9% 늘어난 118만대 정도가 판매된 것으로 추정된다.
○ 2001년부터 2005년까지 통계를 종합해 보면, 지난 5년 동안 미국 모터사이클 시장은 연평균 8.6% 증가한 셈이다.
○ 2006년에는 작년보다 5.9% 정도 상승한 125만대 정도 판매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미 모터사이클 시장현황 (2001-2006년)
연도 |
시장규모 (단위 : 천대) |
증가율 |
2001 |
850.0 |
|
2002 |
950.6 |
11.8% |
2003 |
1,014.9 |
6.8% |
2004 |
1,084.4 |
6.9% |
2005 |
1,182.3 |
9.0% |
2006 |
1,252.3 |
5.9% |
자료원 : Snapdata, Bureau of Transportation Statistics
□ 시장 점유율
○ 2005년 집계에 따르면, 일본의 혼다가 전체 시장의 29%로 미국 모터사이클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 미 모터사이클 시장은 키 플레이어 혼다와 할리데이비슨이 전체 시장의 51.3%를 차지하고 있다.
2005년 미 모터사이클 시장 점유율
회사 |
점유율 |
Honda |
29.0% |
Harley-Davidson |
22.3% |
Yamaha |
18.7% |
Suzuki |
17.1% |
Kawasaki |
10.1% |
Ducati |
0.6% |
Others |
2.2% |
자료원 : Snapdata | |
|
|
|
| |
|
|
|
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y) | |
|
|
|
1.제품 전략 (Product Strategy) | |
|
|
|
|
|
|
○ 2005년 미국 모터사이클 구매동향을 보면 45.2%가 커스텀(custom) 디자인을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모터사이클 본체보다는 주변 악세사리, 파트 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볼수 있다.
○ 또한, 미국의 소비자들은 오토바이 구입 시 브랜드를 중요시 하기 때문에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혼다와 할리데이비슨등의 수요 또한 높은 편이다.
○ 최근 유가 급등에 따라 저가 소형 모터사이클의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연비절감형 모델도 주목을 받을 것으로 본다.
| |
|
|
|
| |
|
|
|
|
○ 미국의 할리데이비슨은 일본 브랜드보다 평균 가격이 높은 것으로 조사 되었다. 할리데이비슨은 오랜 전통과 명성으로 고가 전략을 펼치고 있고, 일본의 브랜드들은 저렴한 가격으로 젊은 소비자층에 맞는 디자인과 성능으로 조금 더 친근하게 다가가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 미국에서는 모터사이클이 단순한 교통수단이 아니라 자신들의 개성, 취미, 라이프 스타일을 대변해 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브랜드 가치도와 적절한 가격수준 모두 소비자들에게 어필을 해야 한다.
| |
|
|
|
| |
|
|
|
|
○ 미국의 오토바이 유통구조는 일반적으로 생산 공장(또는 수입업자)으로부터 딜러나 프랜차이즈점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 오토바이 딜러들은 각 제조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단일, 또는 복수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으며 할리데이비슨의 경우에는 단독 매장만을 운영해 브랜드 정체성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유통업자들은 오랫동안 같은 장소에서의 사업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
|
| |
|
|
|
|
|
4. 광고 전략 (Promotion Strategy) | |
|
|
|
|
|
|
○ 미국 모터사이클 광고시장은 수백만 달러 광고 및 홍보 캠페인 시장으로 보고 있다. 예전의 부정적인 바이커 이미지를 대중적인 이미지로 쇄신하고자 기업들은 TV광고나 영화에 막대한 돈을 지불하고 있다.
- 예를 들면 1959년 미국 시장에 처음 외국 브랜드로 진출한 혼다의 경우, 1963년 “You meet the nicest people on a honda" 라는 광고 캠페인을 펼쳤다. 이 광고 캠페인 하나로 혼다는 모터사이클은 ”black leather people" 만 타는 것이라는 인식을 바꿔 놓는데 성공했고, 미국 시장의 소비자 계층을 완전히 바꾸어 놓음과 동시에 50%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다.
○ 최근의 광고 추세는 직접적인 TV광고보다는 영화 (예, Too Fast Too Furious 또는 Charlie's Angel : Full Throttle) 속 등장을 통해 간접광고 효과를 노리며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있다.
○ 현재까지도 여타 상품과 마찬가지로 “브랜드” 가 모터사이클 구매에서도 중요한 요소다. 혼다는 광고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시켰다. 반면 할리데이비슨의 경우, exclusive club을 만들고 그들을 통해 할리데이비슨을 자유, 터프함, 미국을 상징하는 아이콘으로 만들어 가면서 쇠퇴하던 브랜드를 다시 살렸다.
○ 미국 모터사이클 라이더들은 매니아층이 두터워, 그들과 교류가 많은 전문잡지나 모임 또는 협회를 통한 리뷰가 구매의사결정에 중요하다.
○ 해마다 열리는 각종 랠리와 관련한 스폰서십이나 광고가 주요 광고매체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 |
|
|
|
| |
|
|
|
수출시 참고사항 (Export Guidelines) | |
|
|
|
1.수출 요건 (Export Requirements) | |
|
|
|
|
|
|
○ 오토바이는 HS Code 8711에 속한다.
○ HS 8711에 속하는 오토바이의 관세율은 다음과 같다.
- 8711.10 배기량 50cc 미만 : 0%
- 8711.20 배기량 50-250cc : 0%
- 8711.30 배기량 250-500cc : 0%
- 8711.4030 배기량 500-700cc : 0%
- 8711.4060 배기량 700-800cc : 2.4%
- 8711.50 배기량 800cc 이상 : 2.4%
- 8711.90 기타 오토바이 : 0% | |
|
|
|
| |
|
|
|
|
|
2. 상거래 관행 (Business Practice) | |
|
|
|
|
|
|
○ 미국 바이어들의 한국기업에 대한 가장 많은 불만중의 하나는 수차례의 LETTER(FAX) 발송에도 불구하고, 회신이 없는 경우이다. 비록 바이어가 원하는 제품이 한국기업과 관련이 없을 때에도 편지에 감사하다는 답장 LETTER를 꼭 보내는 것이 향후 비즈니스관계 수립에 매우 유리하다.
○ SELLER들이 제품의 정확한 SPEC이나 효능, 이를 구입하였을 때 얻는 효과등을 비즈니스 당사자에게 명확히 설명하면 (반드시 구체적인 자료를 통해 설명필요) 거래성사율이 훨씬 높다.
○ 꼭 이루어야 할 비즈니스가 있을 경우에는 사전에 정확한 정보교환 후 "FACE TO FACE" 에 의한 상담이 성과가 높다.
○ 바이어 초기 접촉시 제품에 대한 설명과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한 기업의 영문 홈페이지가 필요하다.
○ 바이어와의 면담에서 WARE HOUSE의 유무, 배달방법이나 통관의례, PAYMENT조건 등에 대해 정확한 대응방안이 있어야 한다. 통상적으로 바이어를 접촉하면 대부분의 기업들이 가격정보 외에도 위의 사항들을 함께 문의하는 경우가 많은데 신속하게 답변을 주고 일을 처리해 가는 첫 인상을 주는 것이 거래를 트는 핵심요소이다.
○ 대부분의 초기주문은 Trial Order로서 다품종 소량주문일 가능성이 높으며, 거래결과를 통해 추가 주문이 늘어나는 방식이 일반적이므로 최소주문량을 높게 설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다.
○ 가격정보를 보내면서 가격 대비 품질이나 AS또는 기타 가격차이를 보완할 장점들을 함께 보냄으로써 바이어들이 가격에만 집중하지 않도록 유도해야 한다.
○ 첫 접촉시, 미국내에 레퍼런스를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므로 회사소개시 선진국시장에 수출한 경력, 전문제조기술보유 등을 강조할 필요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회사규모, 설립년도, 연간 매출액등이 명기된 회사소개서를 사전에 준비해 바이어에게 전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미국바이어들을 처음 접촉할때 요구되는 것은 영문 카달로그, 회사와 제품소개서, 가격표와 위에 언급했듯이 영문 홈페이지 주소, 담당자 정보, 필요에 의해서는 샘플 등이 필요하다.
○ 대부분의 한국업체는 첫 바이어 접촉 시 "팩스나 이메일로 간략한 회사 및 제품소개등을 보낸 후 관심있을 경우 연락주기를 바란다" 는 내용으로 첫 접촉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는 미국업체들에게 좀처럼 관심을 끌기가 쉽지 않다. 미국에서는 각종 광고물이나 스팸메일등이 수시로 팩스나 이메일로 접수되기 때문에 중요한 서류등은 직접 우편으로 주고 받고 있다.
○ 우편송부 3-6주 후에 반드시 전화, 팩스 등으로 자료의 접수여부를 확인하면서 검토 결과를 문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