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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一相無相分 第九 일상무상분 - 하나의 상도 사실은 상이 없는 것이다.
須菩提 於意云何 須陀洹 能作是念 我得須陀洹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須陀洹 名爲入流 而無所入 不入聲香味觸法 是名須陀洹須菩提 於意云何 斯陀含 能作是念 我得斯陀含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斯陀含 名一往來 而實無往來 是名斯陀含 須菩提 於意云何 阿那含 能作是念我得阿那含果不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阿那含 名爲不來 而實無不來 是故 名阿那含 須菩提 於意云何 阿羅漢 能作是念 我得阿羅漢道不 須菩提言 不也世尊 何以故 實無有法 名阿羅漢 世尊 若阿羅漢 作是念 我得阿羅漢道 卽爲着我人衆生壽者 世尊 佛說我得無諍三昧人中 最爲第一 是第一離欲阿羅漢 世尊 我不作是念我是離欲阿羅漢 世尊 我若作是念 我得阿羅漢道 世尊 卽佛說須菩提 是樂阿蘭那行者 以須菩提 實無所行 而名須菩提 是樂阿蘭那行
현각스님은 일상무상분을 설명 안 하고 지나가신다. 수다원 사다원 아나함 아라한은 소승불교라 설명 안 하신다. 방송횟수가 적어서 그럴 수도 있고 스님성품이 바로 치고 들어가는 성격이라 그럴 수도 있다. 성인의 과에 들어간 것이 입류다. 막 바로 부처의 경지로 들어가는 것이 선의 수다원이다.
1.수다원 – 預流 또는 入流라고도 하며 미혹을 끊고 성자의 대열에 들어선 사람
2.사다함 – 一來라고도 하며 한 번 다시 태어나면 다시는 재생하는 일이 없는 사람
3.아나함 – 不還 또는 不來라고 하며 욕계의 번뇌를 모두 끊어 결코 다시 태어나는 일이 없는 성자
4.아라한 – 존재의 참 본질에 대한 통찰을 얻어 열반 또는 깨달음에 이른 사람
아난 존자도 수다원과에 머무르고 난 다음 경행으로 아라한과로 갔다.
경행 - 좌선 수행할 때 졸음을 쫓거나 피로를 풀기 위해서 또는 수행자가 운동 삼아 걸어 다니는 것.
반야의 마음으로 자기 몸과 마음을 보는 것이다. 경행 시 왼발 오른발 관찰한다. 부처님에게 기원정사를 지어준 급고독장자<Suddata>도 이미 수다원과에 계셨다. 업식에 빠지지 않는 사람들을 수다원이라 한다. 사다함은 一死一生 아나함은 一死卽生 하면 되는 과다. 아라한은 無死無生이다. 여기까지가 소승불교다.
그런데 대승불교는 이런 과 다 필요 없고 보살로 막 바로 간다. 티벳만 해도 보리도차제라 해서 단계적인 깨달음의 계위가 있다. 우리 불교는 화두 하나 주고 모 아니면 도 식으로 간다. 참선도 같다. 반야의 힘으로 자신의 업식을 보는 것을 위파사나라 하고 반야가 없기 때문에 여기에 화두를 하나 갖는 것이 화두참구다. 대중의 수가 몇이냐 했는데 전삼삼 후삼삼 하나? 전삼삼 후삼삼에 대해 생각해야지 하고 마음 먹으면 전삼삼 후삼삼 외에 나머지는 다 업식이다. 계속 업식을 보며 번뇌가 붙는 것을 물리치는 것이다. 반야보다 더 강력한 화두로 친다. 반야의 상태에서 업식을 들여다 보는 것이 묵조선이다.
보리도차제<Lamrin> - 중생의 근기에 따라 단계적으로 실천 깨달음에 이르는 방법
묵조선 – 망상과 잡념을 없애고 고요히 앉아서 진리를 깨닫고자 하는 선
일상무상분 제구 – 임신서기석 보물 제1411호
신라시대 임신년 16살밖에 안 된 애들이 3년 안에 도 닦겠다고 써 놓은 것이 임신서기석이다. 사다함 그러면 화랑 관창처럼 사람 이름인 줄 안다. 이들은 벌써 16살에 자신들이 사다함이라 생각했다. 오늘날 중동의 자살 테러단 아닐까? 사다함이므로 일단 한 번 죽고 다시 태어나야 깨닫는다. 그러니까
임진왜란 때 고니시 유키나가는 기독교인이라 십자가를 앞세우고 조선에 들어왔지만 나머지는 나무묘법연화경 깃발 세우고 들어왔다. 당시 일본은 불교국가가 유교국가를 쳐부순다고 생각했다. 똑같이 살인에 대해 그렇게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조선의 스님들 살생은 더 큰 업을 막아야 했기 때문이었다. 너무 많은 살생 때문에 서산대사는 사명대사에게 의발 전수를 안 한다. 대신 사명대사가 너무 잘하니 불교가 너무 커지겠다 생각해서 사명대사는 유학자들한테 암살 당한다. 옛날 한국남자나 요즘 한국남자들이나 벤뎅이 속은 알아줘야 한다. 경주 남산의 부처님 목 달아난 것 왜놈들 짓이 아니고 조선말기 유학자들이 그런 것이다.
아나함은 지구라는 남섬부주에서 죽으면 28천 굉장히 높은 데 태어난다. 아라한은 다시는 태어나지 않는다. 아침엔 33번의 파루를 치고 저녁엔 28번의 종을 친다. 5번이 인간세계다. 아나함은 한 번 죽으면 색계의 마지막 색구경천에 태어나고 다시는 몸을 안 받는다. 아침 예불에 욕계 색계 무색계 3계를 다 이끄는 신장님을 부른다. 전에 재물을 원하면 원각경 지혜를 원하면 금강경을 읽으라 했다. 금강경 읽으면 돈 정도는 아무 것도 아니다. 뭐든 할 수 있다. 금강경을 수지독송하는 신장님은 아수라 신장님이다. 일체 세간 천인 아수라가 금강경에 3번 나온다. 아수라 신장이 조복한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
남섬부주 – 수미산의 남쪽 바다 가운데 있다는 섬으로 인간세계의 총칭 곧 현세의 의미를 가짐.
색구경천 – 색계천의 마지막 천으로 색계와 육계를 지배하는 하느님인 대범천왕이 머무는 곳
나=몸+<마음=업식+반야>
불교 공식이다. 업식이 진동하고 발동한다. 금강경을 읽으면 보호한다는 말은 업식을 아주 약하게 만들어 반야의 힘으로 행하게 해준다는 뜻이다. 반야에 대고 소원을 말하면 그냥 된다. 보살님들 깜빡 하는 찰나에 뭐가 보이듯 아수라 신장이 업식의 힘을 약화시키는 엄청난 힘을 갖고 있다.
마조<709~788> -
중국에서 모시는 500 아라한 중엔 자기들 스님은 한 분도 없다. 인도 사람도 있고 예수 보살님도 있고 한국의
마조스님이 어느 날 자다 갑자기 목이 말라 일어났다 다시 잤다. 그런데 누가 물을 떠 가지고 왔다.아니 어떻게 알고 떠왔나? 자는 데 밖에서 스님 물 떠다 주라 그러던데요. 그러자 무릎을 탁 치며 내가 어쩌다 반야를 놓쳐서 어설픈 신장 놈이 내 생각 훔쳐다 시자한테 말했구나. 신중단 보고 스님들은 절 안 한다. 그냥 반야심경만 읽어드린다. 우리 같은 중생은 반야는 적고 업식이 크기 때문에 업식이 마장을 일으키지만 마조스님 정도 되면 반야가 훨씬 많고 업식이 적어 업식을 놓치는 찰나에 자꾸 신장님들이 뭘 해주는 것이다. 마조스님 말씀이다. 우리도 반야 힘이 자꾸 커지면 저절로 모든 것이 된다. 이것이 참선이다. 금강경 9분에 대한 내용을 영화로 보자.
리틀 부다<Little Buddha 1993>
잘 잤니. 제시. 주무시고 계셨나요? 아니 명상을 하고 있었지. 명상이 뭔데요? 아주 조용하고 편안하게 있는 거란다. 세상 모든 것으로부터 네 자신을 떼어내어 새처럼 자유롭게 두는 것이지. 그러면 네 자신의 허물이 보인단다. 마치 구름 속을 지나는 것처럼. 저길 봐라. 명상을 제대로만 배운다면 우린 모두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단다.
6년 동안 싯달타와 그의 제자들은 숲을 떠나지 않고 침묵 속에 살았단다. 그들은 빗물을 마시며 벼 이삭과 진흙 속의 고기들을 먹었고 때로는 지나가는 새가 떨어뜨리는 것을 먹었단다. 그들은 고통을 극복하는 방법으로서 모든 육욕을 잊기 위해 마음을 강하게 하려 했지. 그러던 어느 날 싯달타는 악사의 말을 들었단다. 나이가 든 악사는 베에서 제자를 가르치고 있었지. 줄을 너무 팽팽히 당기면 끊어지는 법이야. 반대로 줄을 너무 느슨히 하면 연주를 할 수 없어. 싯달타는 그의 말 속에서 위대한 진리를 깨달았단다.
6년간 싯달타는 그릇된 길을 걸었던 거지. 줄을 너무 팽팽히 당기면 줄은 끊어진다. 반대로 너무 느슨히 하면 연주를 할 수 없다. 그때 마을 소녀가 싯달타에게 밥을 주었단다. 아주 오랜만에 왕자는 제대로 된 음식을 먹었지. 하지만 제자들은 그가 목욕하고 밥을 먹는 모습을 보고는 배신당한 느낌이 들었고 구도를 포기했다고 생각했지. 이리 와서 같이 먹읍시다. 당신은 맹세를 어겼소. 구도를 포기하다니. 더 이상 당신을 따를 수 없소. 당신한테는 배울 것이 없소. 배움은 변화야. 깨달음의 길은 중용에 있어. 모든 극단으로부터 중용을 지키는 거라구. 내가 깨달음을 얻었다면 이 그릇은 물살을 거슬러 올라갈 거야. 중용의 길은 싯달타가 깨달은 위대한 진리였지. 드디어 세상을 이끌 길을 찾은 거야.
부처님은 몸과 업식이 요구하는 모든 것을 강력히 거부하는 수행을 6년간 했다. 먹고 싶은 것 보고 싶은 것 참으며 6년간 고행했지만 포기하셨다. 그 뒤 반야의 힘으로 몸과 업식을 보는 위파사나 수행으로 가신 것이다. 자신의 행위를 지켜 봄으로써 자신의 허물을 알고 욕망에서 벗어나 집 짓는 자를 본 것이다. 술 장사를 하든 옷 장사를 하든 반야의 힘으로 살면 되지 몸과 업식을 억지로 누르는 수행은 하지 말란 것이다. 영화 속 얘기가 아니라 경전 내용이다.
아침에 출근해서 고객이 갖고 있는 주식이 오르면 나도 모르게 얼굴이 펴지고 내리면 나도 모르게 뻣뻣해진다. 사람이 욕심이 들거나 화가 나면 몸이 굳는다. 남자들 욕심 생기면 어떤 부분이 굳어진다. 기분이 좋으면 풀어지는 데 기분이 나쁘면 굳는다. 몸이 굳으면 촉이 안 선다. 금강경 공부하면 자신을 떨어져 볼 줄 알게 된다. 아 내가 초조해하고 있구나 안달 내고 있구나 겁내고 있구나 알게 된다.
觸 – 根과 대상과 識이 서로 접촉하여 생기는 정신작용
개별주식과 펀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농사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바다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경제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주식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왜? 제갈공명은 미꾸라지를 보고 동남풍을 알았고
대통령이 경제가 어렵다 하면 제일 먼저 누구에게 전화할까? 한국은행장에게 전화한다. 왜냐하면 한국은행장이 금리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경제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금리다. 금리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은행예금이 왔다갔다 하고 금리가 오르면 예금 적금이 늘고 한국금리와 일본금리 차이에 따라 외환이 움직이고 그 환율 따라 수출도 달라지고 은행에 있던 돈이 증권회사로 증권회사에 있던 돈이 보험회사로 부동산으로 그림이나 골동품으로도 간다. 다 금리다. 미국도 마찬가지다. 그러니
코스탈라니<Andre Kostolany 1906~1999> - 항가리 태생의 전설적 투자자
작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생기고 기업들 자금이 어려워지고 외환이 부족하니 금리가 엄청 올랐었다. 금리가 엄청 올랐다 내릴 때 5% 사람들은 채권을 산다. 이 사람들은 깨어 있는 사람들로 우리가 아니다. 반면 95% 사람들은 금리가 바닥일 때 산다. 금리가 바닥일 때 채권형 펀드나
스마트 머니<Smart money> - 단기 차익을 노리는 기관이나 개인 투자자에 의하여 시황의 변화에 따라 빠르게 회전되는 자금
5%들은 금리가 낮아지기 시작할 땐 채권 완전히 낮아졌을 때는 부동산을 산다. 왜냐하면 시중에 돈이 엄청 풀렸기 때문이다. 부동산은 공급물량이 제한돼 있다. 요즘 기름값 금값 곡물값 오른다. 돈은 많고 수요도 많지만 부동산은 공급물량이 제한돼 있기 때문이다. 보통 2~3년 간다. 따라서 지금은 주식 할 때가 아니다. 올해나 내년은 주식시장이 그렇게 좋을 수 없다. 금리가 본격적으로 오르기 시작하면 이때 5% 스마트 머니들은 주식을 사기 시작한다. 반면 95%들은 5%들이 주식을 팔기 시작할 때 사기 시작한다.
1994~1995년도에 펀드열풍이 불었다. 그 다음 2001~2002년도에 펀드열풍이 불고 2007~2008년도에 또 한 번 펀드열풍이 불었다. 이처럼 펀드열풍이 다시 불려면 5~6년은 있어야 한다. 그때가 되어야 중국 사라 브라질 사라 러시아 사라 할 것이다. 시장은 빨리 올라가겠지만 95%들은 쉴 거야 하면서 펀드 가입 안 한다. 지금은 금리가 완전히 낮아졌을 때다. 금리 동결이다. 금리가 오르기 시작할 때 많이 올랐을 때 끝까지 갔을 때를 잘 보라. 부동산 채권 예금이 돌고 도는 것이다.
경제는 금리로 보는 데 그러면 주식시장이 좋아질지 나빠질지는 뭐로 보느냐? 아까처럼 금리로 봐도 된다. 금리로 보면 큰 파도가 잡힌다. 그 다음 사람하고 돈을 보면 된다. 의학 법학 화공 바이오 모든 산업이 인간들 먹고 사는 문제로 별 것 아닌데 일부러 단어를 어렵게 쓴다. 경영하는 사람들은 사람=고용율<반대 실업률> 돈=설비투자율 이라고 말한다. 이걸 보면 주식시장의 상을 어느 정도 볼 수 있다. 이 相도 정답은 아니다.
일상무상분 제구 <하나의 相 그것도 사실은 진짜가 아니다>
죽고 싶은 구간: 입동 – 소설 – 대설 – 동지 – 소한
지겹고 초조한 구간. 아는 사람은 모으고 모르는 사람은 버리는 구간: 소한 – 대한 – 입춘
마지막 승부처: 입춘 – 경칩
어어 하며 잃음: 경칩 – 우수
다시 바보 됨: 우수 – 춘분
어려울 때 기업들은 투자 안 한다. 여기서 벌어 놓은 돈으로 고용은 유지되고 있지만 투자는 하지 않았다. 공장 건물 안 짓고 물건 안 산 것이다. 그러나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람이 필요 없어지게 된다. 그러면 실업률이 증가하게 된다. 그러므로 내년쯤 가면 실업률이 증가하고 투자 안 한 시점이 다시 한 번 만나게 되는 더블 딥이 올 것 같다. 금융시장은 시물시장에 우선하지만 반드시 한 번은 만나고 가게 돼 있다. 대부분 사람들이 다 업식만으로 한다. 금강경은 마치 나를 남인 것처럼 떼어놓고 보자는 것이다. 떼어놓고 보면 과거 사람들이나 나나 지금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의 업식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하나의 상으로 본다면 내년까지 그럴 것이다. 이름뿐인 반야로 시장을 보면 저렇다. 100% 믿지 말라. 제목은 일상무상분이다. 이렇게 하나의 相을 세워봤지만 이 相도 단지 조건이 성립되면 저런 것이고 조건이 다르면 저런 相이 성립 안 된다.
더블 딥<Double dip> - 경기 침체 후 잠시 회복기를 보이다가 다시 침체에 빠지는 이중침체 현상
대만 이스라엘 같이 비슷한 투자등급을 가진 나라의 투자비율을 낮추고 외국인들 돈이 한국으로 들어오는 또 다른 조건이 이뤄진다면 이 相은 또 바뀐다. 그러니 반야의 눈으로 업식에서 일어나는 일도 잘 봐야 한다. 한국이 잠재력은 있지만 북한문제 국론분열문제 노동문제 등 여러 문제 때문에 다른 나라를 포기하고 한국으로 투자가 들어오기엔 다소 의심스럽다. 지금은 전세계에 우리나라를 알리고 있는 과정이다. 10분이 바로 단숨에 부처의 경지로 가는 응무소주 이생기심이 나오는 분이다.
IR<Investor relations> - 기업이 자본시장에서 정당한 평가를 얻기 위해 주식 및 사채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홍보활동
10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