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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교 연표, 생성과 전파 : 인도에서 동방으로
중앙아시아를 거쳐 중국 북부로 또는 바다로 버마와 베트남을 거쳐 중국과 한국으로
중앙아시아에서 서쪽으로 인도유럽언어로만 이행했을까? 성 안트완(251-360)의 행적은 인도 수행자와 다를 바 없다. 게다가 홍해 해협의 긴 서면의 토굴들은 동쪽을 향해 있다.
- 석가(Sâkyamuni, Gotama Siddhârtha, 563?-483?)
[전576-480 헤라클레이토스(Héraclite, Ἠράκλειτος, 기원전 576-480) 이오니아 에페소스 출신, 불(le feu), 투쟁의 변증법.]
전563 석가(Sâkyamuni, Gotama Siddhârtha, 563?-483?)는 BC 563년 4월 8일(음력) 해뜰 무렵 북인도 카필라 왕국(지금의 네팔 지방)의 왕 슈도다나(Suddhodâna)와 마야(Mâyâ)부인 사이에서 태어났다.
- 사리자(舍利子) Śāriputra 사리불다라(舍利弗多羅), 사리보달라(奢利補怛羅) , 석가의 10대 제자 중 지혜가 가장 뛰어나 '지혜제일(智慧第一)’로 칭송되었다고 [사리자 부처님의 부파불교를 대표한다고... 석가보다 먼저 입적했다.]
540?? 가섭(摩訶迦葉, Mahakasyapa, ?~?) 석가의 십대 제자 중 한 사람이다. 석가가 죽은 뒤 제자들의 집단을 이끌어 가는 영도자 역할을 해냄으로써 ‘두타제일(頭陀第一)’이라 불린다.
540?? 아난존자(阿難尊者 Ananda): 10대제자 중 한사람으로 비구. ‘보고 들은 것이 가장 많은 이[多聞第一]’, ‘한 번 들으면 잊어버리지 않는 이’
- 수보리(須菩提 Subhūti ?-?) 석가의 10대 제자 중 하나 공(空)사상 이해에 밝은 해공(解空)제일
- 카타야나, Mahākātyāyana[가전연, 迦旃延 Kātyāyana] (Kātyāyana was a disciple of Gautama Buddha. In Sanskrit his name is Kātyāyana (कात्यायन) or Mahākātyāyana (महाकात्यायन); in Pāli Kaccāna (or Kaccāyana), or Mahākaccāna; and in Japanese 迦旃延 Kasennen
목건련 [目犍連 maudgalyāyana의 음사. 아마도 본명 Kolitha Moggallana 568-484), 십대제자(十大弟子)의 하나. 마가다국(magadha國)의 바라문 출신으로, 신통력이 뛰어나 신통제일(神通第一)이라 일컬음. 원래 산자야(sañjaya)의 수제자였으나 목건련 [目犍連, ? ~ ?] / enWiki Maudgalyāyana (Pali: Moggallāna; Chinese: 目連; pinyin: Mùlián; Japanese: 目犍連, Mokuren or Mokkenren),
10대 제자들, 사리불(舍利佛, Sariputra), 목건련(Maudgalyayana), 마하가섭(摩訶迦葉, Mahakasyapa). 아나률(阿那律, Aniruddha), 수보리(須菩提:Subbuti), 부루나(富樓那, Purnamaitrayaniputra), 가전연(迦旃延, Katyayana), 우바리(優婆離, Upali), 아난다(阿難, Ananda), 나후라(羅候羅, Rahula).
유마거사(維摩居士, san. Vimala-kīrti, 미상) 고대 인도의 상인으로 석가모니 부처의 재가 제자였다. 한자로 음사하면 비마라힐(毘摩羅詰), 유마힐(維摩詰)이며 의역하여 정명(浄名) 또는 무구칭(無垢稱)이라고도 한다.
승만(勝鬘)부인(슈리말라 데비, Śrīmālā devi, ‘아름다운 꽃 머리 왕비’)은 인도의 사위국왕 프라세나짓트와 말리카부인 사이에서 태어난 왕녀로서 야요쟈국에 출가한 여인이다.
483년(여든) 사카야 무니 열반에 들다.
- 552 [공자(孔子, BC 552-BC 479), 주나라 문왕과 주공의 업적을 기린다. 『논어(論語)』]
450?? 첫 결집(Trois mois après la mort du Bouddha),
480-406 유리피데스(Euripide, Euripides, Salamine 480-Macedoine 406) 소크라테스(Socrate, 469-399)의 친구였다.
383 칼로소카 왕(le roi Kalasoka)에 의해 둘째 결집(Le deuxième concile bouddhique) se serait tenu à Vaisali vers 367 ou 383 av. J.-C., convoqué par le roi Kalasoka dans le but de condamner dix assouplissements du vinaya adoptés par les moines de la tribu Vriji menés par Vajjiputtaka.
367 프톨레마이오스 1세(Ptolemee Ier Soter, en grec Πτολεμα?ο? / Ptolemaios, 전367-전283)이다. 알렉산더 대왕의 이집트 왕조(la dynastie lagide)의 파라오(pharaon d'Egypte)가 되었다.
356 알렉산드로스 대왕(Alexandros the Great, BC 356-BC 323.6) 마케도니아의 왕(재위 BC 336∼BC 323). 그리스 ·페르시아 ·인도에 이르는 대제국을 건설하여 그리스 문화와 오리엔트 문화를 융합시킨 새로운 헬레니즘 문화를 이룩하였다.
317년 찬드라굽타 인도 최초 제국, 마우리아왕조 건국 .
273 인도 마가다 왕국 마우리아 왕조 3대 왕 아소카(Vardhana Aśoka , 阿育, 阿輸迦) (fr. Ashoka Vardhana: Ashoka le Grand) (273-232 avant J.-C.), (재위: B.C. 273~232) / Ashoka ou Açoka (hindi : अशोक, IAST : Aśokaḥ ; né v. 304 av. J.-C. mort en 232 av. J.-C.) est le troisième empereur de la dynastie indienne des Maurya./
262 제삼 결집, 아소카왕(11년)의 의해 D'après les textes theravādins, un troisième concile a été réuni au IIIe siècle av. J.-C. sous le patronage de l'empereur Aśoka,
- 261년 아소카 마우리아 왕조, 불교 공식 종교
249 아쇼카 왕이 기원전 249년에 싯달다가 태어난 룸비니를 방문하고 세운 6m 돌기둥을, 1895년에 독일의 고고학자 퓌러(Alois Anton Führer)가, 발견했다
150?? 파탄잘리(Patanjali, 데바나가리 devanāgari) (fl. 기원전 150년 또는 기원전 2세기 경)는 요가 수트라(Yoga Sutras)의 편찬자이며 마하바스야(Mahābhāsya)의 저자이다.
155 메난더 1세, 밀린다(Menander I Soter "The Saviour", Milinda, 165/155 BC-130 BC)) 인도-그리스왕. 그는 불교 후원자였다. /Ménandre Ier, en sanskrit Milinda, est le plus remarquable des rois indo-grecs qui succèdent en Afghanistan, au Pakistan et en Inde du nord à la dynastie gréco-bactrienne.
150 나가세나(Nagasena av. 150년경)는 불교 현자이며, 당시 메난더 1세(Ménandre Ier, en sanskrit Milinda)의 질문에 답했다.
- 소승불교(bouddhisme hīnayāna, «petit véhicule») 기원전에 용어가 생기다.
O
- 남방불교(Le bouddhisme theravāda)
80 마명(馬鳴, Ashvaghoṣa, 80?-150?)[馬鳴菩薩, 아슈바고샤, Aśvaghoṣa: c. 100-160] 인도의 철학자, 시인.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 Mahayana-sraddhotpada-astra / 대승기신론은 산스크리트어 원본이나 티베트어 역본 없이 중국 양(梁)나라 진제(眞諦, Paramārtha: 499-569)와 당(唐)나라 실차난타(實叉難陀, Śikṣānanda: 652-710)의 2종의 한역본만 존재한다.[1] 대승기신론이 인도에서 성립된 것인지에 대해서도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1] / 역대의 주석서는 30종 이상이다.[8] 이 중에서 수나라 혜원(慧遠: 523-592)의 《대승기신론의소(大乘起信論義疏)》, 신라 원효(元曉: 617-686)의 《기신론소(起信論疏)》, 당나라 법장(法藏: 643-712)의 《대승기신론의기(大乘起信論義記)》를 “기신론 3소(起信論三疏)”라고 하여 특별히 중요시 하였다.
127 카니쉬카 1세(Kanishka Ier, 통치(127 à 150) 불교의 확장, 그리스-불교 예술. [그리스시대라기보다 로마시대인데, 헬레니즘과 결합이다. 이시기에 대승불교(Bouddhisme mahāyāna)가 성립하여 중국으로 들어간다]
금강불교(Le vajrayāna, bouddhisme tantrique), 티벳불교(bouddhisme tibétain)
150 용수, 나가르주나(龍樹, Nâgârjuna 150?-250?) 인도의 불교학자. 대승불교 제창자. 『중론(中論)』“Prajñānāma mūla madhyamaka kārikā”(Traité du Milieu)에서 전개한 공(空)의 사상은 그 이후의 모든 불교사상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공의 입장에서 본다면 어느 한 쪽에도 치우침이 없는 중도적 입장에 있었기 때문에, 후세에 그의 학파를 가리켜 중관파(中觀派)라고 불렀다. / “대지도론(大智度論)”은 《반야경》 중에서 가장 오래된 부류에 속하는 《대품반야》의 주석서이다.
170 아리아 데바(提婆, 제파, 170-270) [중관파] 아리야 제바 남인도 지방에서 왕자로 태어난 아리야 제바(阿利耶 提婆, Ārya Deva: 170~270)의 일생은 격렬한 파사현정의 실천으로 일관한다. 스승인 용수 보살을 만나기 전부터 호기당당했던 그의 성품. / 제바의 제자인 라후라발타라(羅喉羅跋陀羅 · Rāhulabhadra · 라훌라바드라 · 羅睺羅 · Rahulata: 3세기[4][5])
200? 쿠샨왕조 전성기(L’Empire kouchan (env. Ier – IIIe siècles, francisation de la forme sanskritisée Kushana, IAST Kuṣāṇa) fut un État qui, à son apogée, vers 105–250, s’étendait du Tadjikistan à la mer Caspienne et à l’Afghanistan et, vers le sud, à la vallée du Gange. - 이 시기에 대승불교 성립한다.
[205 플로티노스(Πλωτῖνος, 205년-270년)
270 마이트레야(Maitreya, 彌勒, 미륵, 270-350) [유식파] <뜻: '慈(사랑 자): 산스크리트어 maitrī'가 'loving-kindness'> 현재는 보살이지만 다음 세상에 부처로 나타날 것이라고 불교에서 믿고 있는 미래의 부처이다.
300 아상가 또는 무착(無着)(Asanga, 300-390?) 인도 대승불교의 사상가: 세친의 형. 섭대승론(攝大乘論, Mahayana-sangraha, 섭론) (무착 저서) 유식학(唯識學)의 근본 문헌 중의 하나. - 아상가는 미트레이야 신앙을 전했다고 한다.
314 도안(道安, 314-385)스님을 만나 그의 반야경을 듣고 혜원(慧遠 334-416)과 혜지(慧持)는 출가했다.
320 세친 바수반두(婆藪槃頭: Vasubandhu, 世親, 320?-400?): 아비달마구사론(阿毘達磨俱舍論 Abhidharmakosa-sastra) 구사종(俱舍宗)의 근본경전(經典)으로, 인도의 세친(世親)이 소승(小乘) 시대에 저술한 불서(佛書). [최초에 법에 대한 해석- 소승불교의 기원이며 이것을 읽어야 대승불교를 이해할 수 있다고 한다. [아함경, 법구경.. ]
3?? 법구[法救] 고대 인도 간다라국의 학승(?~?). 인도 이름은 다르마트라타(Dharmatrata). 불교의 소승(小乘) 중 설일체유부(說一切有部)의 학자로서 《아비달마대비바사론》의 비평가 가운데 한 사람이다. 저서에 법구경
334 혜원(慧遠 334-416) 불교를 처음 수입 때 중국의 불교 이론가.『사문불경왕자론(沙門不敬王者論)』. 중국, 동진의 승. 속성은 하(賈)씨, 중국 정토교의 선조라고 하며, 염불의 결사 <백련사(白蓮社)>의 시조라고 한다.
339 중국승 법현(Faxian ou Fa-Hsien (chinois simplifié : 法显 ; chinois traditionnel : 法顯 ; pinyin : Fǎxiǎn, vers 337-422) 중국 불교 승, 339년-414년 중국 시안을 출발해서 인도 순례여행을 했다. 룸비니에 갔다고 한다.
300? 청목(靑目: Piṅgala 4세기 전반) 용수의 중론(中論)》(산스크리트어: Madhyamaka- śāstra 마드야마카 사스트라) 또는 《중송(中頌)》(산스크리트어: Madhyamaka-kārikā 마드야마카 카리카)에 주석을 단 자.
344 구마라집(鳩摩羅什, Kumârajva, 344-413) 인도의 승려.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蜜經) 산스크리트어에서 한문 번역
372 고구려 소수림왕 2년, 순도(順道)와 아도(阿道)에 의해 전래, 초문사와 이불란사.
38? 아도(阿道, ?~?) 별칭 아두(阿頭), 신라에 불교를 처음 전한 고구려의 승려. 신통력이 있어 성국공주(成國公主)의 병을 고쳐줌. 강(講)을 할 때마다 하늘에서 묘화(妙花)가 비오듯 하였다고 전한다.
- 38? 묵호자(墨胡子, ?~?) 고구려의 승려. 신라땅 일선군에서 굴을 파고 살다가 신라 공주의 병을 고쳐주어 왕으로부터 불법을 펼치도록 허락 받았다. 한국인으로는 불교경전을 처음 배워온 아도(阿道)와 동일인이라는 설이 있다.
384 백제 침류왕 1년 마라난타에 의해 전래되었다. / 마라난타(摩羅難陀, ?~?)백제에 최초로 불교를 전하였다는 인도 승려. 진(晉)나라를 거쳐 백제에 들어와 불법(佛法)을 전파. 그에 관한 상세한 기록은 남아있지 않다.
390k 칼라야사(Kalayasas 강량야사畺良耶舍) 서역(西域) 출신. 3장(藏)에 두루 해박하였으며, 특히 선관(禪觀)에 뛰어났다. 424년 유송(劉宋)시대 때 건업(建業)에 들어가서, 종산(鐘山)의 도림정사(道林精舍)에 머물면서 역경에 힘썼다. 세수 60세에 강릉(江陵)에서 입적했다.
393 구나발타라(求那跋陀羅, ⓢ Gun·abhadra, 393~468) 공덕현(功德賢)이라 번역. 인도 브라만이었으나, 불교에 귀의 대승을 배웠고, 중국으로 435년(송의 원가 12년) 해로로 중국 광주(廣州)에 들어왔다.
424 五分律(오분율)은 미사색부오분율(彌沙塞部五分律)의 준말, 또는 미사색부화혜오분율(彌沙塞部和醯五分律). 30권. 424년(경평 2) 불타습(佛陀什)과 축도생(竺道生) 번역. 미사색부에서 전하는 율. 초분(初分)에는 비구율, 제2분은 비구니율, 제3분은 수계법ㆍ포살법ㆍ안거법ㆍ자자법ㆍ의법ㆍ피혁법ㆍ약법ㆍ식법ㆍ가치나의법, 제4분은 멸쟁법ㆍ갈마법, 제5분은 파승법ㆍ와구법ㆍ잡법ㆍ위의법ㆍ차포살법ㆍ별주법ㆍ조복법ㆍ비구니법ㆍ오백집법ㆍ칠백집법을 밝혔다.
4?? 달마, 보디다르마 (達磨, Bodhidharma, ?-528 ?) 중국 남북조시대의 선승(禪僧). 중국 선종(禪宗)의 창시자. 범어(梵語)로는 보디다르마이며 보리달마(菩提達磨)로 음사(音寫)하는데, 달마는 그 약칭이다. 남인도(일설에는 페르시아) 향지국(香至國)의 셋째 왕자로, 후에 대승불교의 승려가 되어 선(禪)에 통달하였다. 520년경 중국에 들어와 북위(北魏)의 뤄양[洛陽]에 이르러 동쪽의 쑹산[嵩山] 소림사(少林寺)에서 9년간 면벽좌선(面壁坐禪)하고 나서, 사람의 마음은 본래 청정하다는 이(理)를 깨달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이 선법(禪法)을 제자 혜가(慧可)에게 전수하였다.
480 진나(陳那:Dignaga, 480-540) 인도 불교사상가․불교논리학자. 한역(漢譯) 이름은 진나(陳那)․역룡(域龍).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등의 중국문헌에 의하면 남인도의 안드라 사람으로 고산(孤山)에 살며 논리학을 연구하였다.
487 혜가 대사(慧可大師, 487-593) 팔을 끊어 믿음을 바친 혜가(慧可). 낙양 용문의 향산에서 득도하여 유불(儒佛)을 배우다가 32세에 향산으로 들어가 좌선, 40세에 숭산 소림사에 달마 대사(達磨大師)를 찾아가 법의 가르침을 청하였다. [달마 대사는 인도 28조이면서 중국 초조(初祖)가 된다. 그로부터 2조 혜가(慧可) 대사, 3조 승찬(僧璨) 대사, 4조 도신(道信) 대사, 5조 홍인(弘忍) 대사에 이르렀고 홍인에게서 6조인 혜능(慧能) 대사가 나왔다.]
490 바바비베카(淸辨, 청변 490-570) 자립논증파, [중관파]
499 진제(眞諦, Paramārtha: 499-569) 인도의 브라만 출신의 중. 4대 한역자(漢譯者)의 한 사람으로 경론(經論)을 한역하였다. 역서에 《섭대승론》, 《중변분별론(中邊分別論)》, 《대승기신론》, 《금광명경》 따위가 있다
500k 보리류지(菩提流支/菩提留支 Bodhiruci): 중국-한국화엄에 큰 영향을 준 보리류지(菩提流支/菩提留支 Bodhiruci)는 북인도 출신의 승려로 '도희(道希)'란 이름으로 의역되기도 한다. / 727년설과 534년 활동설이 있다.
506 이차돈 (異次頓, 506-527) 신라의 승려, 한국 불교사상 최초의 순교자.
510 안혜(安慧:Sthiramati. 510-570) 인도 대승불교 유가행파(瑜伽行派)의 학승. 산스크리트 이름은 스티라마티이며, 서인도 발라비지방(지금의 구자라트주 내)에서 같은 지방의 구하세나왕 때에 활동하였다. 선배이자 스승인 덕혜(德慧;구나마티)와 나란히 칭송되고 있다. 현장의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에서는 견혜(堅慧)로 기록되어 있다.
528 신라 법흥왕 15년 불교가 공인되었다.
530 호법(護法, Dharmapala, 530-561) 인도 대승불교 학승(學僧). 남인도 드라비다국 출생. 산스크리트 이름은 다르마팔라(Dharmapla)이다. 유가행파(瑜伽行派) 소속으로 십대논사(十大論師)의 한 사람이다.
550 일본 아수카 왕조 (la période Asuka, 550–710).
552 백제(성왕 30)는 왕이 일본에 불상과 불경을 보내 주었는데, 이 때 전해준 불상은 석가불과 미륵석불(彌勒石佛)이었다.
557 두순(杜順, 557年-640年), 법호(法號)는 법순(法順)이다. 중국 화엄종의 시조이다. 지엄에게 의발을 전하고 지엄은 법장에게 전했다. 의상은 이 화엄계열에서 배웠다.
594 천태종은 594년 중국의 천태지자대사 지의가 창시한 종단 천태종에서 유래.. 《법화경》을 근본 교의로 하고 선정(禪定)과 지혜의 조화를 종의(宗義)로 하는 신라의 천태종은 고려 때 대각국사 의천(義天, 1055-1101)이 해동 천태종이라고 거듭나게 하였다.
596 도선(道宣, 596-667) 중국 당(唐)나라 초기 율종(律宗)의 승려. 별칭 남산율사, 시호 징조, 출생지 중국 저장성 후저우, 『행사초(行事鈔)』(3권) 『계본소(戒本疏)』(3권)
신라시대 원광(圓光)과 자장(慈藏)
599k 가우따빠다(Gaudapada, s.d.) 6세기-7세기, 베단타와 힌두 철학 전문가. 상카라(행 行, 빠알리어 sankhara/상카라)의 시조,.
6?? 가범달마(Bhagavat-dharma, 伽梵達摩) 서인도인. 존법(尊法)이라 의역한다. 당나라 때의 역경승(譯經僧)이다. 영휘(永徽)와 현경(顯慶) 연간에(650-655년경) 중국에 와『천수천안대비심다라니경(千手千眼大悲心陀羅尼經)』 1권을 번역.
600 찬드라키르티(Candrakīrti, 月稱, 월칭 600-650) [중관파] 귀류논증파 남인도 사민티국 출신, Candrakīrti, mot sanskrit signifiant renommée de la Lune (de candra, Lune et kīrti, renommée), est un philosophe indien de l'école madhyamika du bouddhisme mahāyāna qui vécut au milieu du VIIe siècle.
600 법칭(法稱, Dharmakirti, 600-680) 불교논리학을 대표하는 인도의 학승(學僧). 중국에서는 법칭(法稱)이라 한다. 이스바라세나의 제자로 디그나가의 제자의 제자이다. 유상유식파(有相唯識派) 계통에 속하며 경량부(經量部)의 학설을 유식(唯識)에 적용하였다.
601 홍인(弘忍, 601-674) 중국 당(唐)나라 초기의 선승(禪僧). 홍인문하에 신수의 계통 북종선(北宗禪), 혜능의 계통을 남종선(南宗禪)의 양 갈래가 있다.
602 지엄(智儼, 602년 ~ 668년)은 중국의 승려로 화엄종의 제2대 조사이다. 수나라 말기에서 당나라 초기에 걸쳐 활동했으며 화엄종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제자로는 법장과 의상등이 있다.
602 현장(玄奘, 602?-664) 당(唐)나라의 고승(高僧). 주요저서 《대당서역기(大唐西域記)》
[“미륵보살반가사유상彌勒菩薩半跏思惟像” - 국보 78호 금동일월식반가사유상 - 고구려의 것이라는 설도 있다. ]
606 중국 승찬대사(僧璨大師, -606) <신심명(信心銘)>은 삼조(三祖) 승찬대사(僧璨大師)가 지은 글입니다.
617 원효(元曉, 617-686) 신라 때의 승려.
- 618 당(唐 618-907)은 수나라(隋) 이후 건국된 중국의 왕조이다. 당나라는 선비족 계열의 귀족인 이연(李淵)에 의해 세워졌다.
625 의상(義湘(相), 625-702) 신라의 승려. 화엄종(華嚴宗)의 개조.
629 현장법사도 투루판을 지나지 않을 수 없었다. 천축으로 가는 관문이었다. 그러나 당시의 당나라는 '대당제국'에 모자랐다. 629년, 겨우 창업기였다. 태종 이세민(李世民)이 형제들을 살해하고 등극한 직후였다.
636 혜능(慧能, 636-713) 중국 당(唐)나라의 승려. 신수(神秀)와 더불어 홍인(弘忍) 문하의 2대 선사로서, 후세에 신수의 계통을 받은 사람을 북종선(北宗禪), 혜능의 계통을 남종선(南宗禪)이라고 한다. 설법집『육조단경(六祖壇經)』
643 법장(法藏 643-712) 중국불교 화엄종(華嚴宗)의 승려. 신라 화엄종의 초조인 의상(義湘 625-702)과 더불어 지엄(智儼)에게서 화엄종의 교학을 사사하여 중국 화엄종의 제3조(三祖)가 되었으며 이 종파의 교리를 집대성했다.
645 현장(玄奘, 602?-664) 귀국 645년이었다. 장장 16년의 대장정은 전대미문, 전인미답이었다. 그의 귀국 소식에 온 장안이 들썩였다. 출국을 허락하지 않았던 당 태종마저 몸소 성대한 환영 행사를 준비했다. 138개국의 생활상, 역사, 지리와 종교 등을 기록한 <대당서역기> 또한 수많은 설화와 전설을 파생시켰다. 대당제국 때 이미 <대당삼장법사취경기(大唐三藏法師取經記)>나 <대당삼장취경시화(大唐三藏取經詩話)>와 같은 민간 설화가 등장했다.
652 당(唐)나라 실차난타(實叉難陀, Śikṣānanda: 652-710)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 Mahayana-sraddhotpada-astra 한역한 승려.
660 백제 멸망 나당연합군에 의해.
..674 홍인(弘忍, 601-674) 중국 당(唐)나라 초기의 선승(禪僧).
..686 원효(元曉, 617-686) 입적, 신라 때의 승려.
686 선승 신회(神會, 686-760)는 보리달마선의 계보를 ‘여래禪’으로 불렀던 최초의 인물일 것이다.
687 인도의 학승 샨티데바(寂天, 적천 687-763)
..696 원측(圓測, 613-696) 신라의 승려로 중국어, 산스크리트어에 능통하여 주로 경전 번역에 참여하였다. 보우경(普雨經), 화엄경(華嚴經)등의 번역은 당시 정통파로 자처하던 이들 것보다 더 정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심밀경소(解深密經疏), 인왕경소(仁王經疏)
700 샹까라(Sankara.700-750)는 베단따 학파 중 불이일원론파(不二一元論派)의 창시자로 자기 자신 안에 있는 자기의 본체, 즉 아트만(我)이 바로 브라흐만(梵)과 동일한 것이라는 '범아일여'(梵我一如) 사상을 주창했다.
- 삼카라: 신비적인 경험에 대한 고전적인 몇 가지 유형을 연구해 보면 각기 다른 종족, 기후, 세대를 초월한 어떤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간의 정신이 종국적으로는 비슷하기 때문에 인간의 모든 신비적인 경험이 동일하다는 뜻은 아니다. 같은 신비주의라도「우파니샤드」, 「바가바드지타」, 삼카라(Samkara ; 學의 不二一元論을 주장한 사람), 라마유나(Ramanuja ; 學의 不二論을 주장한 사람), 라마크리스나(Ramakrsna Sikh mani 의 저자), 선불교, 야라루딘 루미(Jalaluddin Rumi)에 따라 각기 다른 점이 있다. 서양에 있어서도 플라톤의 신비주의와 사도 바울의 신비주의, 프로클루스(Proclus)의 신비주의와 에크하르트(Eckhart)의 신비주의는 동일하지 않다. 다만 그들의 차이점은 종족, 기후, 지역적인 차이를 초월한 차이점이라는 뜻이다. 동일한 종족이나 문화권 속에도 여러 가지 각기 다른 신비주의가 있기 때문이다. ]
702 의상(義湘(相), 625-702) 신라의 승려. 화엄종(華嚴宗)의 개조.
704 혜초(慧(惠)超, 704-787) 신라의 고승. 주요저서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
??? 능인(能仁, ?~?) 통일신라 초기의 승려로 문무왕(文武王) 때의 고승인 의상(義湘)의 10대 제자 중 한 사람이다.
..713 혜능(慧能, 638-713.8) 중국 당(唐)나라의 승려. 신수(神秀)와 더불어 홍인(弘忍) 문하의 2대 선사로서, 후세에 신수의 계통을 받은 사람을 북종선(北宗禪), 혜능의 계통을 남종선(南宗禪)이라고 한다. 설법집『육조단경(六祖壇經)』: 혜능의 수많은 제자 중 돋보이는 제자가 둘이 있으니, 南嶽 懷讓(남악 회양)과 靑原 行思(청원 행사)스님이다. 회양의 제자로 馬祖 道一(마조 도일)이, 행사의 제자로는 石頭 希遷(석두 희천)이라는 뛰어난 선사가 나타나 법을 펴게 된다.
76? 진표 [眞表] 생몰년 미상. 신라 경덕왕 때의 승려. 760년경(경덕왕 19) 활동 - 미륵경을 중심으로
760 선승 신회(神會, 686-760)는 보리달마선의 계보를 ‘여래禪’으로 불렀던 최초의 인물일 것이다.
780 종밀(宗密, 780-841) 규봉(圭峯) 중국 당나라의 승려, 화엄종의 제5조. 교선 일치(敎禪一致)의 입장을 취하였으며, 저서에 ≪원인론(原人論)≫.
785 혜철(惠哲, 785-861) [혜철(惠徹)?과 이명동인?] 통일신라 말기의 승려이다. 전남 곡성 동리산(桐裏山) 대안사(大安寺)에서 법회를 베풀어 동리산파(派)의 개조(開祖)가 되었다.
7?? 임제의현(臨濟義玄, ?-867) 임제의현는 황벽 희운의 법을 이었다. 그의 禪風은 6대 법손 석상초원 아래에 황룡혜남((黃龍 慧南, 1002-1069, 황룡파)과 양기방회(楊岐 方會, 992-1049, 양기파) 2파로 나뉘었고, 송나라 대혜종고에 의해 절정에 이르렀다.
787 혜초(慧(惠)超, 704-787) 신라의 고승. 주요저서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
788 샹카라 788-820), 인도의 철학자. 베다를 학습하고 유행자로서 여러 지방을 편력하면서 다양한 기적을 행하였다. 또한 승원을 건설하였으며 많은 저서를 저술하였고, 최후에 북부 인도에서 영면하였다고 한다. 불이일원론(不二一元論)을 주장.
7?? 파드마삼바바(Padmasambhava 티베트어: ?????????????, 蓮華生上師, 연화생상사, 7??- ) 또는 연꽃에서 태어난 자(蓮華生, 연화생)는 티베트 불교에서 등장하는 인물로, 부처는 자기가 죽은 뒤 '파드마삼바바(蓮華生)'라는 이름으로 부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설에 따르면 파드마삼바바는 연꽃 봉우리 안에서 태어난 부처님이라고 한다. 파드마삼바바는 8세기에 탄트라 불교를 부탄과 티베트에 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파드마삼바바(Padmasambhava)는 인도에서 티베트로 불교를 전래해서 독자적으로 발전시킨 티베트 불교의 종조이다. / 린포체(Padmasambhava ou Guru Rinpoché, 8세기경) 연꽃에서 태어나다는 뜻으로 연화생(Liánhuāshēng 蓮花生)이다. 파키스탄 스와트 계곡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히말라야 탄트라 불교의 창시자이다.
827 도선(道詵, 827-898) 통일신라시대의 승려로 혜철(惠徹)에게서 무설설무법법(無說說無法法)을 배웠다. 그의 음양지리설, 풍수상지법(風水相地法)은 조선에 이르기까지 민족의 가치관에 큰 영향을 끼쳤다. 저서에 《도선비기(道詵秘記)》《도선답산가(道詵踏山歌)》등이 있다.
867 唐나라 고승 임제 의현(臨濟 義玄, ?˜867)의 종지를 근본으로 하여 일어난 宗派. 임제의현은 황벽희운의 법을 이었다. 그의 禪風은 6대 법손 석상초원 아래에 황룡혜남((黃龍 慧南, 1002-1069, 황룡파)과 양기방회(楊岐 方會, 992-1049, 양기파) 2파로 나뉘었고, 송나라 대혜종고에 의해 절정에 이르렀다.
- 907 오대십국 시대(907~960)
- 916 중국 요나라(916~1125) - 금(1115~1234)
- 960 중국 송(960~1279)
940k 천식재(天息災): 북인도의 가습미라국 출신의 승려로 명교대사라고 불렀으며, 혜변법사라는 시호를 받았다. 태평흥국 5년(980)에 중국으로 와서 송나라 태조에게 자주빛의 가사를 받았으며, 태평흥국사 서쪽에 역경원을 세워 법천·법현·시호 등과 함께 불경 번역에 힘썼다. / 조정에 상주하면서 동자 50명을 뽑아 범자를 배우게 하였으며, 조산대부시홍로소경에 올랐다가 함평 3년(1000)에 입적하였으며 저서로는 성신모경, 대승성엄보왕경 등 80부의 번역서가 있다. /중.위: 天息灾,(-1000年),北印度迦湿弥罗国僧人。
940k 施護(시호, Dānapāla) 중국 북송 때 역경승(譯經僧). 북인도 오장국 사람. 980년(태평 흥국 5) 2월에 가습미라국 스님 천식재(天息災)와 함께 중국에 와서 태종의 명으로 태평 흥국사 서쪽 역경원(譯經院)에서 역경사업에 종사, 전법대사(傳法大師)의 호를 받음. 또 천식재 등과 함께 조봉대부시홍려경(朝奉大夫詩鴻臚卿)에 임명. 『여래장엄경(如來莊嚴經)』 등 110여 부, 230여 권을 번역. 송나라 때 역경승으로 으뜸. /en.Wi. An Indian monk, originally from Udyāna in north-west India, he arrived in China in 980 ce. //중.위: 施护 Dānapāla 法师(?-1017年),印度佛教高僧,宋朝汉译佛经的翻译师
982 본여(本如 982-1051) 북송 때의 승려. 국녕사(國寧寺)에서 공부하고 지례법지(知禮法智)를 사사하면서 대가삼관십승지법(臺家三觀十乘之法)에 정통했다『법화경(法華經)』과 『열반경(涅槃經)』, 『금광명경(金光明經)』, 『관무량수경(觀無量壽經)』, 『마하지관(摩訶止觀)』 등을 강의했다
1012 마르파 (Marpa le Traducteur (1012-1097), médiateur de la pensée des mahāsiddhas (sage) indiens, Tilopa (988-1089) et Naropa (1016-1100).
1040 밀라레파(Jetsün Milarépa (tibétain : རྗེ་བཙུན་མི་ལ་རས་པ ; Wylie : Rje-btsun Mi-la-ras-pa), dit Milarépa (né Mila Thöpaga[3]), 1040-1123) 마술가, 요기, 시인이다. 그는 티벳불교의 유명한 스승이다. 티벳에는 두 성자가 있는데 하나는 밀라레파이고 다른 하나는 팟마삼하바(Padmasambhava, 린포체)이다. 밀라레파의 제자들로는 감포파(Gampopa, 1079-1153)과 레충파(Rechung Dorjé Drakpa ou Rechungpa, 1084-1161)가 있다. [린포체(Padmasambhava ou Guru Rinpoché, 8세기경) 연꽃에서 태어나다는 뜻으로 연화생(Liánhuāshēng 蓮花生)이다. 파키스탄 스와트 계곡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히말라야 탄트라 불교의 창시자이다.]
1084 레충파(Réchoungpa 1084-1161) 티벳불교 승려: 레충 도르제 드라크파(Rechung Dorjé Drakpa: Wylie식으로 표기, Ras-chung-rje Rdo Grags-pa, 1084-1161), 레충파(Réchoungpa)로 알려졌다. 11세기 요기이며 시인인 밀라레파{Milarépa (l'autre étant Gampopa)}의 두 제자 중의 한사람이다.
1088 대혜 종고(大慧 宗曠:1088-1163)의 간화선(看話禪: 公案禪). 천만 가지 의심도 결국은 하나의 의심에 지나지 않으며, 화두(話頭)의 의심이 깨뜨려지면 천만 가지 의심이 일시에 사라진다고 하여 화두와 정면으로 대결할 것을 역설했다. 간화선의 독창적인 전개로 사상계(思想界)에 큰 영향을 끼쳤다. 백운수단, 양기방회(楊岐 方會, 992-1049), 오조법연, 원오극근(1063-1135), 대혜 종고 순으로 해서 양기파에 속한다. .
- 1115 중국 금나라(1115~1234)
1130 도제(道济 Daoji)선사. 송대. 본명은 이수원(Li Xiuyuan, 李修元)이다. (simplified Chinese: 道济禅师; traditional Chinese: 道濟禪師; pinyin: dào jì chán shī) (1130–1207)[citation needed], commonly known as Ji Gong (simplified Chinese: 济公; traditional Chinese: 濟公; pinyin: Jìgōng, Master Ji) or (simplified Chinese: 济公活佛; traditional Chinese: 濟公活佛; pinyin: Jìgōng huófó, Living Buddha Ji Gong), was a Chán Buddhist monk of the Southern Song Dynasty in China. He was born with the name of Li Xiuyuan. (李修元). Some sources have cited his name as Lǐ Xiūyuán (李修缘, the only difference being the third character of his name). Dao Ji was also called Hu Yin (Recluse from the Lake) and Elder Fang Yuan (Square Circle).
1161 창파 기아레(Tsangpa Gyare, 1161-1211) 티벳불교 승려: 드루크파(Le Drukpa; Tib. druk "dragon", pa "personne", impliquant l'idée d'"école")는 티벳 불교전통의 중요 학파[계파]들의 하나이다. [용의 인격화인 용왕(龍王)인 셈인데... ] 이 학파는 창파 기아레(Tsangpa Gyare, 1161-1211)에 의해 티벳 서부에서 창설되었다.
1222 니치렌 [日蓮, 일련, 1222-1282] 일본 불교종파의 하나인 니치렌종[日蓮宗]의 개조(開祖)로 독자적인 법화불교를 수립하였다. 이 문파가 한국에 들어와 일련정종(日蓮正宗) 등을 이루었다.
1238 고봉(高峰:1238-1295) 고봉화상선요(高峰和尙禪要) 원(元)나라의 고승 고봉(高峰: 1238-1295)의 법문(法文)을 엮은 책. / 고봉(高峰) 원묘(原妙: 1238~1295)는 참선의 필수 요건으로 대신근(大信根)과 대분지(大憤 志)와 대의정(大疑情)의 셋을 들었으며 이는 서산 휴정의 『선가귀감』에도 그대로 소개되어 있다.
- 1241 원(元, 1271-1368)
1253년 일련(日蓮. 니찌렌)이란 승려.
1294 선요(禪要)(1294)는 중국 남송 말기에 선풍을 드날린 고봉 원묘 선사의 법문집이다. 고봉(高峰:1238-1295) 선사의 재가(在家) 제자인 홍교조(洪喬祖)가 스님의 설법을 모아 1294년에 간행했다.
1326 까르마 링빠(Karma Lingpa, 1326–1386) was a reincarnation of Chokro Lü Gyeltsen,[note 1] a disciple of Padmasambhava(빠드마삼바바). He was the tertön (revealer) of the Bardo Thodol, the so-called Tibetan Book of the Dead.
1357 총카파(宗喀巴, 종객파, Tsong Kha pa, 1357-1419) 티베트 정통파 불교의 개혁자로서 현교와 밀교를 융합한 신교도의 종교개혁운동을 일으켰다. 그 결과 라마교 황모파(黃帽派)의 개조(開祖)가 되었다. 저서 《보리도차제론(菩提道次第論)》을 남겼다. 저서, The Great Treatise on the Stages of the Path to Enlightenment (lam rim chen mo),
1391 첫 달라이 라마, 페마로드제(Pema Dorje, Gedun Drub, 1391-1474) 그는 총카파의 제자였다. Gedun Drub aussi appelé Gendun Drub ou Gedun Drup de son véritable nom Pema Dorje (1391 - 1474) est considéré rétrospectivement comme la première incarnation du Dalaï Lama du Tibet.
1543 셋째 달라이라마, 소남 rich: la 3e incarnation dans sa lignée, Sonam Gyatso (1543-1588),
1853 퓌러(Alois Anton Führer, 1853–1930) 독일 인도학 학자. / 1895년에 독일의 고고학자 퓌러(Alois Anton Führer)가 네팔 남부 지역을 탐험하다가 우연히 아소카 대왕의 석주를 발견하였고, 석주에 세겨진 문장을 해독했는데, 거기에 '아소카 왕이 석가모니불의 탄생지인 이곳에 와서 참배하고 석주를 세웠다. Monograph on Buddha Sakyamuni's birth-place in the Nepalese tarai (1897)
1866 스체르바츠키(Stcherbatsky, 1866~1942, Fiodor Ippolitovitch Chtcherbatskoï, en russe : Фёдор Ипполи́тович Щербатско́й) 슈체르바츠코이(Fyodor Shcherbatskoy) 러시아 인도학자. 불교 철학자. 그가 고안한 용어 반논리학(反論理學 Counter-Logic) 후기 불교 학설의 인식론과 논리학(Théorie de la connaissance et de la logique de la doctrine du bouddhisme tardif, 1903 (en russe), 불교의 열반 개념(The Conception of Buddhist Nirvana (Léningrad, 1927)(en anglais), 불교논리(Buddhist Logic (2 vols., 1930–32)(en anglais)
1902 무르띠(Tiruppattur R. Venkatachala Murti, 1902–1986) 영국 철학자, 번역가, A Study of the Madhyamika System.(1960); Central Philosophy of Buddhism. (2003)
1904 마하시 사야도(Mahasi Sayadaw, 1904–1982) 버마고승, 명상수행자. 버마 승복은 붉은 갈색
1904 에드워드 콘즈, 꽁제(Eberhart (Edward) Julius Dietrich Conze, 1904-1979) 독일가계 영국태생 불교 번역가 est un érudit anglo-allemand essentiellement connu pour ses traductions pionnières de textes bouddhiques. / Thirty Years of Buddhist Studies: Selected Essays (1967)
1906 부다다사(Vénérable Ajahn Buddhadasa Bhikkhu, 1906-1993) 말 그대로 부타의 종. 타일랜드 스님. 소승불교, lit. esclave du Bouddha, fut un moine bouddhique thaïlandais. De la tradition du theravada, bhikkhu Buddhadasa fut le fondateur du monastère Suan Mokkh, le Jardin de la Libération, à Surat Thani.
1913 졸리(René Joly, 1913-1993) 프라쥬나난다(Prajñānanda: "Béatitude de Connaissance transcendante") 그 자신은 불교가 아니라고 하지만 사람들은 불교신도라고 부른다.
1918 타일랜드 승려인 아잔 차 수바토(Le Vénérable Ajahn Chah Subhatto, 1918-1992) (Chao Khun Bodhinyanathera) (alternativement Achaan Chah, portant parfois le titre honorifique Luang Por ou Phra) (1918, Thaïlande – 1992), 황색 승복
1921 우 빤디따 사야도(Sayadaw U Pandita 1921) 버마인. 위빠사나 명상 수행자. 소승불교 현대 각승중의 한사람. 마하시 사야도(Mahāsi Sayādaw, 1904-1982)의 지도를 받았다.
1924 고엔카(Satya Narayan Goenka, 1924) 버마 전통의 위빠사나 명상교수. 파리부근과 몬트리얼 부근에서 가르친다. (중이 아니다)
1926 틱낫한(Thich Nhat Hanh, 釋一行, 1926-) 베트남 승려 출생1926년 10월 11일 (베트남)경력1990 미국 그린 마운틴 수행원 설립 1982 프랑스 플럼 빌리지 설립 1975 프랑스 스위트 포테이토 설립 1964 베트남 사회봉사청년학교 설립
1934 파욱 사야도(Pa Auk Sayadaw 1934- ) 버마 고승, 10세에 출가, ‘아친나’라는 법명으로 사미, 20세에 비구계를 받았다. 1956년에는 사설법사 시험에 합격하여 법사(Sasanadhajasiripavara-dhammācariya)가 되었다. 1964년에는 마하시 센터에서 마하시 사야도와 우 빤디따 사야도의 지도 아래 위빠사나 수행을 했으며, 같은 해에 사야도는 숲 속에 들어가 수행을 했다.
1935 땐진갸초(bstan 'dzin rgya mtsho 1935- 즉위 1937, 망명 1950) / 14대 달라이 라마(taa-la’i bla-ma)는 1391년부터 전세된 티베트 불교 겔룩파에 속하는 존재로 이어져 환생하는 라마(스승, 대사)이다. 현재의 달라이 라마는 땐진 갸초로 1989년 노벨평화상과 루스벨트 자유상(1994), 세계안보평화상(1994) 등을 받았다. / 14e dalaï-lama.
1945 수행자 콘필드(Jack Kornfield, 1945) 미국인 불교 승려. 타일랜드 승려인 아잔 차 수바토의 제자.
1946 바렐라(Francisco Javier Varela, 1946-2001) Santiago du Chili, 7 septembre 1946 – Paris, 28 mai 2001) 신경생물학, 칠레 철학자. 불교와 인식론 연결연구
1947 소걀 린포체(Sogyal Rinpoche, 1947-) 티벳 불교. 그는 13대 달라이 라마의 스승이었던 레라브 린그파 테르톤 소걀의 재현신으로 간주되고 있다. 그는 The Tibetan Book of Living and Dying을 썼다. / 학대와 추문으로 2017년 “릭빠(불교수행단체)”의 공식적 지위를 사퇴했다.
1952 링구 툴구(Ringou Tulkou ou Ringu Tulku 1952) 티벳불교 카규파의 스님 est un grand maître de l'école Kagyupa du bouddhisme tibétain.
1957 꼬르뉘(Philippe Cornu, 1957-) 프랑스 민속학자. 작가. 티벳학자. 불교 신자. Le Bouddhisme : une philosophie du bonheur ? Douze questions sur la voie du Bouddha, 2013(Seuil, collection « Essais religieux », Paris, 2013).
1962 르느와르(Frédéric Lenoir, 1962-) 마다가스카르 태생, 프랑스 사회학자, 작가 사회과학고등연구원 박사. 수필집 Le Bouddhisme en France, 1999(essai), La Rencontre du bouddhisme et de l'occident, 2001(ssaie, Albin Mich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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