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의 중보 기도와
감사 찬양
오늘의 본문 말씀
"14 원컨대 주는 주의 지팡이로 주의 백성 곧 갈멜속 삼림에 홀
로 거하는 주의 기업의 떼를 먹이시되 그들을 옛날 같이 바산과
길르앗에서 먹이옵소서 15 가라사대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오던 날
과 같이 내가 그들에게 기사를 보이리라 16 가로되 열방이 보고
자기의 세력을 부끄려서 손으로 그 입을 막을 것이요 귀는 막힐
것이오며 17 그들이 뱀처럼 티끌을 핥으며 땅에 기는 벌레처럼
떨며 그 좁은 구멍에서 나와서 두려워하며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로 돌아와서 주로 인하여 두려워하리이다 18 주와 같은 신이 어
디 있으리이까 주께서는 죄악을 사유하시며 그 기업의 남은 자의
허물을 넘기시며 인애를 기뻐하심으로 노를 항상 품지 아니하시
나이다 19 다시 우리를 긍휼히 여기셔서 우리의 죄악을 발로 밟
으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깊은 바다에 던지시리이다 20 주께서
옛적에 우리 열조에게 맹세하신대로 야곱에게 성실을 베푸시며
아브라함에게 인애를 더하시리이다"(미가 7:14~20)
설교 / 朴大山 목사
오늘의 본문 말씀은 우리 성도들의 궁극적인 승리가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의하여 이루어질 것이라는 사실(본문 14절~17절)과,
그리고 하나님의 언약이 신실하게 지켜질 것에 대한 내용(18~20
절)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신약 교회의 모습을 예시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미가 선지자의 중보 기도의
응답과 선취적 신앙
본문 14절~17절에 "14 원컨대 주는 주의 지팡이로 주의 백성
곧 갈멜 속 삼림에 홀로 거하는 주의 기업의 떼를 먹이시되 그
들을 옛날 같이 바산과 길르앗에서 먹이옵소서 15 가라사대 네
가 애굽 땅에서 나오던 날과 같이 내가 그들에게 기사를 보이리
라 16 가로되 열방이 보고 자기의 세력을 부끄려서 손으로 그
입을 막을 것이요 귀는 막힐 것이오며 17 그들이 뱀처럼 티끌을
핥으며 땅에 기는 벌레처럼 떨며 그 좁은 구멍에서 나와서 두려
워하며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로 돌아와서 주로 인하여 두려워하
리이다"라고 하였습니다.
• 여기서 선민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한 미가 선지자의 중보
기도는 우리 성도들 각자가 구속사(救贖史)의 도정(道程)을 함
께 걷는 형제들을 향하여 행해야 할 중보 기도(仲保祈禱)의 의
무를 새롭게 일깨워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아울러 미가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기도에 응답하사 이스라엘
을 회복시키시는 날에,이스라엘의 대적을 완전히 굴복시키실
것이라는 확신을 '선취적(先取的) 신앙'으로 표현하고 있습니
다.
• 예컨대 미가는 하나님을 양떼를 지키는 목자로 부르면서 하
나님께서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을 보호해 주실 뿐만 아니라,남
은 자들이 과거에 이스라엘이 '바산과 길르앗'(민수기 32:1/역
대상 5:9/시편 22:12.비옥한 목축지)에서 누렸던 영광과 풍요와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해 주시기를 간구하였습니다(14절).
이것은 궁극적으로 세상 나라가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는 '새
하늘 새 땅' 곧,에덴 동산같이 회복되는 천년왕국에 대한 기원
의 예표가 됩니다.
1) 천년왕국의 도래는,제 2의 출애굽 역사
같은 '새 일'로 시작됩니다.
• 특별히 본문 15절 말씀은 출애굽 당시의 기적에 버금가는
제 2의 출애굽 역사를 이루시겠다는 예언의 말씀으로,1차적으
로는 이스라엘이 바벨론의 포로 생활에서 해방되어 예루살렘
으로 돌아오는 사건입니다(참고,이사야 43:16~19/48:20).
그리고 종말론적으로는 요엘 2장 20절 같은 동방의 역사를 가
리킴이요,궁극적으로는 '새 하늘과 새 땅'을 창조하는 '새 일'
(참고,이사야 43:16~20)의 역사입니다.
• 한편 본문 16절과 17절은 '선취적(先取的) 신앙'으로써,열
방들이 이스라엘을 위해 큰 기사를 행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보고 자기들의 세력은 아무것도 아님을 깨닫고 부끄러워하며
입과 귀를 막고 할 말을 잃을 것을 의미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
방 세력들이 뱀처럼 티끌을 핥으며 땅에서 기어나와 하나님의
'새 일'의 권능과 위엄 앞에 굴복할 것을 나타냈습니다(참고,
시편 72:9/이사야 49:23)
2) '선취적(先取的) 신앙(信仰)'이란 무엇인가
• '선취적(先取的) 신앙(信仰)'이란 어떤 일이 현실적으로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지만,다가 올 미래에 그 일이 반드시 이
루어질 것을 굳게 믿고 그 결과와 확신을 미리 취하는 신앙을
가리킵니다. 요컨대 성경에 나타난 수많은 예언과 언약 등의
성취에 관한 기록들은,성도들에게 선취적 신앙의 충분한 근거
가 됩니다. 그리하여 오늘날 성도들은 이미 그 성취된 예언과
언약의 기록들을 보고,아직 성취되지 않은 성경의 많은 약속들
까지도 반드시 성취될 것을 믿고 확신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
다. '선취적(先取的) 신앙(信仰)'의 실례들을 들어보겠습니다.
① 보지 못한 일에 대한 경고를 받고,마른 땅에 방주를 예비
한 노아(창세기 6:22/히브리서 11:7).
② 갈 바를 알지 못하고도,친척 아비 집을 떠난 아브라함(창세
기 12:4/히브리서 11:8).
③ 두려워 떠는 백성들에게,가나안 땅 정복을 독려한 여호수아
와 갈렙(민수기 14:6~10).
④ 천국 구원의 소망 안에서 죽음까지 각오하고,복음을 전파한
사도들(사도행전 5:41).
⑤ 이삭을 번제로 드릴 때,하나님께서 다시 살리실 줄을 믿은
아브라함(히브리서 11:19). 등등
둘째, 뜻을 돌이키시는 하나님께
대한 찬양
본문 18절~20절에 "18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이까 주께
서는 죄악을 사유하시며 그 기업의 남은 자의 허물을 넘기시며
인애를 기뻐하심으로 노를 항상 품지 아니하시나이다 19 다시
우리를 긍휼히 여기셔서 우리의 죄악을 발로 밟으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깊은 바다에 던지시리이다 20 주께서 옛적에 우리
열조에게 맹세하신대로 야곱에게 성실을 베푸시며 아브라함에
게 인애를 더하시리이다"라고 하였습니다.
• 미가 선지자는 비록 하나님이 당신의 범죄한 백성을 징계하
실지라도,마침내 다시 회복시켜 주실 줄을 믿고 하나님께 민족
의 구원을 간구하였고 그리고 그 구원의 약속을 받았습니다(미
가 7:7~17). 그리고 본문 18절~20절 말씀은 자기 백성의 죄악
을 사해주시고 다시금 회복시키겠다는 약속을 주신 하나님의
은혜로우심과 인자하심과 크신 권능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특히 본문 18절~20절 말씀은 '교회의 찬양시'라고 하며,유대
인들은 지금도 '대속죄제일'(7월 10일)마다 회당에서 본문을
낭독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은 어떻게 뜻을 돌이키실까요?
1) 하나님은 죄악을 깨끗하게
사유(赦宥)하여 주십니다.
• '사유하다'(히브리 원어로 '나사')는 말은,'제하여 버리다'
(말라기 2:3). '가져가다'(아모스 6:10)는 뜻입니다. 따라서
'죄악을 사유한다'라는 말은 '죄악을 없애 버린다'는 뜻이며,
그리고 '그 기업의 남은 자'란 유다 백성들 가운데 자신의 죄
를 회개한 자들을 가리키는 말씀으로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선민이 회개한 사실만으로 그들의 허물을 따지지 않고 용서해
주시는 분이심을 발견하게 됩니다.
요컨대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죄를 따라 우리를 처벌하지 아
니하시며 우리의 죄악을 따라 갚지 아니하시는 인자하신 분'
으로서(시편 103:10,11),오늘 본문 말씀에는 우리의 죄악을 발
로 밟으시고 우리의 모든 죄를 깊은 바다에 던지시는 하나님'
이심을 소개하고 있습니다(본문 18절,19절).
2) 하나님은 언약에 신실하십니다.
본문 20절에 "주께서 옛적에 우리 열조에게 맹세하신대로 야
곱에게 성실을 베푸시며 아브라함에게 인애를 더하시리이다"
라고 하였습니다.
• 하나님의 언약의 특징은 '성실'과 인애'로써 아브라함에게
세우셨던 언약이 이삭에게 적용되었고,다시 야곱과 그 후손에
게 계승되어 아브라함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사람들에게 구원을 주시는 '새 언약의 중보'로써(히브리
서 12:24) 성취하실 것을 보여 주고 있는 말씀입니다(참고,갈
라디아서 3:7~9).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은 현재 어떠한 고난 가운데 있다 할지라
도,하나님께서는 인생이 아니시니 식언치 않으시고(민수기 23:
19) 반드시 언약하신 말씀대로 자기 백성들에게 복 주시고 다시
회복시켜 주신다는 사실을 깨닫고 좌절하거나 낙망치 말아야
합니다(참고,시편 46:1/54:4/히브리서 13:6).
끝으로 미가 선지자가 본서를 종결지으면서 언약에 대한 하나
님의 성실한 이행을 증거하는 것은,이것만이 오고오는 모든
세대의 택한 백성들에게 확실한 구원의 증거가 되기 때문입니
다.
▣ 결론
그리스도께서 지상 강림하시는 날은 의인 성도들에게는 구원의
날이요 영광의 날이지만,악인과 사탄의 나라는 심판과 멸망의
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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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성경에 예언하신 하나님의 약속은 반드시 이뤄진다는 사실이,항상 우리에게 커다란 힘을 줍니다. 더우기 선취적 신앙을 가질 때,우리는 오늘의 어떠한 고난도 참고 견뎌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성경의 진리와 비밀을 알아가는 것이 즐거움이요 영적 향상임을 깨닫습니다.
수고하신 목자님께 늘 감사드립니다.
하나님 끝가지 구원의 손을 놓지않고 패륜아같은 인생을 붙드시사 마지막날에 회복을 약속하심을 감사드립닏다.
세상 유혹이 나의 마음을 흔들지라도 .나는 선을 택하고.감사하며 .우리 영혼까지 지키시는 하나님을 의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