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 대상자 진단과 평가
1>심리검사와 심리평가
1.심리검사 및 심리평가 정의..
심리검사는 심리적 현상에서의 개인차를 비교하고 개인의 전체적인 인격적, 행동적 측면을 이해하기 위한 심리학적 측정과정이다. 즉, 심리평가(paychological assessment)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일련의 전문적인 과정으로서 심리검사, 면담, 생동관찰 등 여러방법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2.심리검사의 목적...
목적은 개인 내, 그리고 개인 간 비교를 통하여 개인의 행동이나 성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개인의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으로 기술 된다.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임상적 진단을 명료화하고 세분화한다.
2)증상과 문제의 심각도를 구체화 한다.
3)인지적 기능을 측정한다.
4)적절한 치료 유형의 제시한다.
5)피검사자를 치료적 관계로 유도한다.
6)치료적 반응을 검토하고 치료효과를 평가한다.
3. 심리검사의 유형...
심리검사는 측정되는 내용과 검사제작방법에 따라 투사적 검사와 객관적 검사로 구별될 수 있다. 즉, 투사적 검사는 개인의 인격특성을 반영하는 검사로서의 유용성을 가지고 있다.
비구조적 검사 혹은 개체 특성적 검사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에 반하여 객관적 검사는 개인의 독특성보다는 개인마다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는 특서이나 차원을 기준으로 하여 개인들을 상대적으로 비교하게 된다. 구조적 검사 혹은 발견법칙적 검사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4. 심리검사의 시행...
심리검사 반응은 피검자의 특성에 따라서만 결정되어야 하겠지만 실제적으로 검사 실시조건, 검사 시행방법, 검사자의 제반 특징, 검사자의 태도, 검사자와 피검사자 간의 상호 관계, 피검사자의 신체적, 심리적 상태, 동기 등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이러한 영향을 줄이고 신뢰로운 결과가 산출되기 위해서는 검사자가 검사 실시의 표준 조건에 절대적으로 따라야 한다. 즉, 피검자가 어떤 심리적 상태에서 심리검사를 받는가는 그대로 심리검사에 반영이 되고 이로 인한 반응의 왜곡이 일어나게 되기 때문에 검사자는 피검자의 심리적 상태를 인식하고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2> 성격평가...
1. 성격의정의: 한 개인을 특징짓는 총합되고 조직된 행동을 의미한다. 심리학자들은 성격과 개인의 적은 상격을 평가하기 위한 기법에 관심을 가졌으며, 이러한 목적을 위한 심리검사들을 개발되고 고안된 것이다.
2. 성격질문지: 성격을 평가하기 위하여 주로 사용되는 방식으로 성격질문지를 이용하는 방법과 투사적 기법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성격질문지 혹은 자기보고검사는 광범위한 성격속성들을 측정하기 위해서 구성된 것으로서 정서적적응. 사회적 적응, 신경증적 경향, 정서적 불안정성 들과 같은 광법위산 측면을 측정하려고 시도하여왔다. 실제 상담이나 임상장면에서는 각 장면에서 심리검사를 활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서 적절한 성격질문지를 활용할 수 있다.
3. MMPI: 임상장면에서 가장널리 사용되고 있는 성격검사이다. 즉, 경험적 접근방식에 따라 문항이 분석되고 구성된것으로서 정신자애군과 정상성인군을 변별해주는 문항들의 통계적 결과에 따라서 선택된 것이다.
4.투사적 검사: 나름대로의 독특성을 가지고 임상장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성격 및 정서에 대한 평가 영역에서 더욱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5.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Catherine Briggs는 인간의 개인차를 연구하던 중 각 개인의 성격적 특성을 20여 년간 관찰하였다. 이를 통하여 Jung의 심리유형이론의 타당성을 확증하였으며, 그 딸이 지속적인 연구 끝에 현재의 MPTI가 완성되었다. 다음에 4가지 특성을 설명해보면, (외향형) 주의집중:외부세계로 , -외부활동에 적극성. -자신을 잘 드러냄. (내향형: -소수와의 깊이 있는 인간관계 -주의집중: 자기내부세계로, -자신을 서서히 드러냄 . (감각형)-오관에 의존, -사실적이고 구체적, -일처리: 꼼꼼, 철저, 성실, 근면. (직관형)-통찰 또는 육감에 의존, -상상적이고 영감적등의 특성을 보인다.
3> 독서치료 대상자 진단 ...
개인이 나타내는 어떤 조짐이나 징후로부터 문제의 원인이나 강, 약점을 식별해내는 행위로써 진단은 상황이나 문제의 원인에 대한 조사 EH는 분석을 포함한다. 검사: 지능, 성격, 흥미, 태도, 성취도 등 직접적으로 측정이 불가능한 인간의 특성을 간접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각족 심리검사 등), 측정: 20세기 초반 손다이트를 비롯한 교육학자들에 의해 사용되기 시작한 진단도구로 측정이 불가능한 어떤 대상이나 속성에 수치를 부여하여 특징을 간접적으로 측정하기위해 사용하는 도구 (혈압, 근육긴장도, 거짓말탐지기 측정 등), 사정: 대상자에 대한 검사와 측정으로부터 얻어진 수치를 해석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으로 가정에서는 의사결정의 초점이 수량적 부분에 맞추어진다. 평가: 수치뿐 아니라 모든 검사와 측정 과정에서 얻어진 정보까지도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것으로 자강 포괄적인 의미의 의삭결정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검사나 측정은 검수를 내는 일이고, 사정은 그 점수의 의미를 해석하고 판단하는 행위이다. 평가는 거기에 가치를 부여하는 행위인 것이다.
1. 독서치료 대상자 유형...
1)발달적 및 환경적 위기에서 오는 문제-
거짓말, 욕설, 학슴부진, 가정폭력, 이혼 등. 이러한 독서치료자의 행동특성들은 #자신감이 부족하고 , 집밖에 나가면 위축된다. #말을 조리 있게 못하고, 더듬는다. #의학절으로 밝혀진 원인이 없이 목통, 두통, 메스꺼움 또는 피부이상 등의 신체적인 증상을 호소한다.
2) 심리, 정서 및 정신장애로 인한 문제-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처음 진단되는 장애: 정신지체 , 품행장애, 분리불안장애, 주의력결핍/과잉활동 장애, 유아자폐증, 학습장애. #물질관련장애: 알콜, 아편, 코카인, 암페타민등이 있다.
2. 독서치료 대상자 독서수준 진단 평가도구의 종류와 특징...
독서치료 대상자의 독서흥미, 독서태도, 독서능력검사는 표준화된 검사나 척도를 사용하여 평가하는 방법과 대상자의 행동관찰과 일화기록을 주로하는 비형식적 관찰 방법이 있다.
1)독서태도 검사-
가장 대표적인 것이 가필드 읽기 태도 검사와 덴버 읽기 태도 검사이다. 가필드 일기기 태도 검사는 저 중학년 아동의 독서 흥미도와 독서경향을 알아보기 위한 대표적인 검사도구이다. 덴버읽기 태도 검사는 중학년ㅇ 이상 고학년 아동의 독서 흥미도와 독서경향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도구이다.
2) 미취학 아동용 및 초등학생용 그림 어휘력 검사 -
이 검사는 정상 아동은 물론, 정신지체, 청각장애, 뇌 손상, 자폐증, 행동결함, 뇌성마비 등으로 인해서 언어에 문제가 있는 아동들의 수용어휘 능력을 평가하는데 활용된다.
3)독서수준 검사-
아동의 낭독능력, 이해력(어휘력, 회상능력,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등을 진단할 수 있는 세부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여기에는 빈칸 메우기 검사와 비형식적 독서 목록표 , 음독 기록법, 사고 구술법, 관찰법, 일화기록법, 평정법, 자기 평가등이 있다.
4)독서자료 평가도구의 종류와 특징...
초기독작자료를 검토, 평가할 때에는 크게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모아야 한다.
첫째, 예측 가능해야 한다는 점을 생각해 보면, 글자를 거의 모르는 아동들은 ‘읽는다.’고하기 어렵지만 내용을 쉽게 예측할 수 있도록 삽화가 많이 들어가 있어야 하고 미약하나마 아동을 각자가 가지고 있는 언어 지식이나 일반적인 스키마를 활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야 한다.
둘째, 어린아이들을 위한 독서 자료에는 기초 어휘 또는 필수 어휘라 할 만한 것이 많이 들어있어야 한다.
셋째, 읽기 쉽게 만들기 위해서는 이해할 수 있는 단어 측면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고, 쉬운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5)독서치료 대상자 평가보고서 작성... 그간의 진단과 평가활동은 평가보고서를 작성 보관함으로써 최종 마무리된다.
<대상자 평가보고서 작성 시 반드시 들어가야 할 내용>
-기본적인 확인사항: 검사 대상자 이름, 성, 나이, 출생일, 결혼상채. 교육수준, 주소, 전화번호 및 평가장소, 펑가일, 펑가자 이름 , 평가자의 학위나 면허번호, 보고서 작성을 도와준 보조자나 지도감독자의 이름등.
-의뢰이유(주호소 문제): 도움을 받고자하는 이유, 동기, 주 호소 문제와 최초 출현시기 및 현재까지의 진행 경과, 가족배경 및 개인의 발달사적 과거력등
-행동관찰: 일반적이거나 특징적인 외양, 언어적이거나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방식, 검사태도, 검사시의 정서적 반응과 융통성 등.
-실시된 검사명: 평가에 사용된 검사나 기법, -평가결과: 지적 기능, 성격양상, 특징적 행동양상, 대인관계, 추론된 진단 명 등, -결론: 의뢰된 질문에 대한 대답, 진단적 통합, 치료에 대한 제안 , 사회적 회복을 위한 예후, 자원, 성격의 변화에 대한 동기 등, -요약: 평가내용 및 결과의 핵심을 간략하게 기술한다.
읽고 나서
지금 까지 독서치료 대상자 진단과 평가 및 평가도구의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다. 내담자 각자의 개성적이고 다양한 성격 등의 특징처럼 이러한 대상자들을 위한 진단과 평가 방법들 또한 다양했다. 지금은 이러한 평가 방법들이 생소하지만 언젠가는 상담자의 입장에서 내담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할 때 사용되는 방법들이므로 잘 익혀 두어야겠다고 느꼈다. 즉, 이러한 방법 등을 해석하고 사용 할려면 검사 자체에 관한 지식 뿐만 아니라 종합적인 성격이론과 정신병리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