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가 점차 거세지는 가운데, 란덴(嵐電) 아라시야마역에서 게이후쿠전차(京福電車)
시조오미야(四條大宮)行 보통열차가 서서히 출발합니다.
[사진157] 게이후쿠전차(란덴) 내부 모습. 원맨 운전이라서 운임정산기가 설치돼 있습니다.
[사진158] 란덴을 처음 타보는 관광객(바로 저 같은 사람)은 반드시 찍어오는 '멈춥니다' 버튼.
란덴텐진가와(嵐電天神川)역까지 가야 합니다. 쿄토 외곽의 한적한 주택가 사이사이를 헤집고
나온 란덴은 제법 큰 길로 접어들면서 노면전차로 변신합니다.
신호를 받고 우회전 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비가 와서 화질은 쪼큼...)
[동영상05] 쿄토의 게이후쿠전차(란덴)가 란덴텐진가와역으로 진입하는 모습.
[사진159] 저를 란덴텐진가와역에 내려주고 떠나는 게이후쿠전차(란덴)
이 곳에서 쿄토시영지하철(京都市營地下鐵) 도자이선(東西線)의 시발역이자,
케이한(京阪) 케이신센(京津線)까지 직통운행해 하마오츠(浜大津)까지 가는 전차도 탈 수 있는
우즈마사텐진가와(太秦天神川)역으로 이동합니다. (걸어서 1~2분 거리)
[지도02] 쿄토시영지하철 우즈마사텐진가와역 근처
[사진160] 인근 보행자도로에서 바라본 란덴역. 아라시야마행 전차가 들어와 있군요. 위 지도를 기준으로 보면 C-3번 출구 앞.
[사진161] 쿄토시영지하철 우즈마사텐진가와역 3번 출입구.
[사진162] 3번 출입구 바로 뒷편의 안내판.
[사진163] 안으로 들어와도 역시 란덴 갈아타는 곳을 안내하고 있네요.
[사진164] 교토시영지하철 도자이선 우즈마사텐진가와역 명판.
[사진165] 쿄토시영지하철 도자이선(빨간색)과 케이한 케이신선(푸른색)을 양갈래로 보기 좋게 안내하고 있네요.
[사진166] 저는 이 역에서 출발순서가 세번째인 하마오츠행 열차(4량 편성)를 타기로 합니다.
[사진167] 출입문 측면에다가 Keihan-O2.com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스크린도어 때문에 전차 사진을 제대로 찍기는 어렵군요.
오츠센(大津線)이란, 케이한 케이신선(미사사기~하마오츠)과
이시야마사카모토선(이시야마데라~하마오츠~사카모토)을 합쳐서 부르는 별칭입니다.
발음의 유사함을 이유로 해서 O2로 표기하고 있네요.
[사진168] 승무원 출입구 위쪽에 안전운행을 기원하는 부적이 붙어 있더군요.
하마오츠행 케이한 전차는 미사사기를 지나 오츠 방면으로 진행합니다.
중간에 언덕노선을 넘어가는데 경치가 상당히 볼만했습니다. 우천관계로 사진찍기는 실패.
케이신선 오츠시내 구간으로 접어드니 케이한 전차는 역시나 노면전차처럼 운행됩니다.
[사진169] 전찻길 주위로 차량이 신호대기를 하고 있습니다. 가끔 전찻길로 침범(?)을 하는데 전차 승무원이 여지없이 경적을 울려주십니다.
이어서 하마오츠역 진입 전에 신호대기를 하다가 역 구내로 진입하는 동영상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동영상05와 마찬가지로 비가 오는데다 '들이대기'도 능숙치 않아 화질이 썩 좋지는 않네요.
[동영상06] 신호대기를 하던 케이한 전차가 비로소 하마오츠역에 진입하는 모습.
[사진170] 케이한 전차가 종착역에 도착했습니다. 하마오츠역 명판.
케이신선과 이시야마사카모토선은 하마오츠역에서 T자 형태로 만나게 됩니다.
사진170을 기준으로 오른쪽이 이사야마사카모토선 이시야마데라 방면이고,
쿄토방면 전차와 사카모토 방면 전차는 좌측방향으로 출발합니다.
[사진171] 사카모토에서 온 이시야마데라행 전차.
하마오츠역에서 쿄토방면으로 출발하는 전차를 동영상으로 담았습니다.
출발하는가 싶더니 한번 멈췄다가 다시 떠나는데, 역 바로 앞의 신호대기 때문입니다.
[동영상07] 케이한 케이신선-쿄토시영지하철 도자이선 직결, 우즈마사텐진가와행 전차 출발
이시야마데라행과 우즈마사텐진가와행 전차를 보내고나자 드디어 제가 타야 할
사카모토행 전차가 왔습니다. 역시나 맞는 전차인지 확인하고 타느라 바빠서 사진은 없네요.
일부 오츠시내 구간은 노면전차와 비슷했고, 로컬선 분위기가 물씬 나는 교외구간을 한참 달리니
사카모토역이 나옵니다. 사카모토케이블을 타보기 위해서 이곳으로 왔지요.
[사진172] 사카모토역 명판.
다음편에서는 사카모토 케이블카를 타고 히에이잔을 오르는 과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처음 쓰는 여행기라서인지 진행해나가다보면 '이런 사진은 왜 없을까'하는 아쉬움이 드네요.
이런 아쉬움이 다음번 여행할때 많은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틀리고 부족한 부분은 지적해주시면
언제든지 수정해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앗! 저는 못 찍었습니다 ㅠㅠ 단 한정거장 승차라 그런가...?
하핫...제가 '오바'해서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범했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