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he Agnew Clinic"by Thomas Eakins, 1889
"The white coat is a universal symbol of the medical profession."
영어로는 의사 가운을 "white gown"이라고 하기보다는 "white coat" 또는 "lab coat"라고 하더군요. 요새 미국의 여러 의과대학에서는 (제 학창 시절의 '본과 진입식' 처럼) "white coat ceremony"를 하는게 유행이랍니다. - 엄숙하게 히포크라테스 선서도 하고 말이죠.
청진기보다도 앞서는 의사의 상징이라는데, white coat의 유래를 알고 계신가요?
19세기 중엽에 이르자 physician의 신비로운 시술들이 엉터리라는 사실이 밝혀집니다. (현대 병리학이 체계를 갖추기 이전에 여러가지 상상속의 가설-체액설 같은 것-에 근거해서 이상한 약초를 달여 주고는 하던 시절입니다.) 바로 과학자들에 의해서지요. 유럽에서 이제 physician들은 천대받게 되었고, 과학자들이야 말로 존경의 대상으로 우러름을 받게 됩니다. 오래지 않아 일부 의사들이 과학자들의 학문 방식을 본받게 시작했고, (예를 들면 과학자들은 현미경을 발명했고, 세포를 발견했으며, 이것은 의사들에 의해 병리학의 탄생으로 이어집니다.) 마침내는 그들의 복장 - lab coat - 까지 따르면서 스스로를 과학자로 칭하기 시작하게된 것입니다.
과학자들의 lab coat는 원래 베이지 색이었습니다. 의사들은 보다 밝은 흰 색을 선택하게 되죠. 비슷한 시기에 리히터에 의해 주창된 무균 처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위생적인 이미지가 강조된 것일 지도 모르고, 보다 밝고 희망적인 느낌을 주기 위해서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처음 white coat를 입은 사람들은 수술하는 surgeon들이었을 겁니다. white coat를 입고 찍은 사진 중 가장 오래 된 것 중 하나는 1889년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앞에서 촬영된 surgeon들입니다.
어떤 의사들은 흰 가운의 권위적인 기능에 거부감을 갖습니다. 스칸디나비아 의사들은 흰 가운을 입지 않는다는군요. 미국의 소아과 및 정신과 의사들도 흰 가운을 입지 않는 추세라고 합니다.
대학의 기초 과학 실험실에서 흰 가운을 입는 것을 보고 혹시 그들이 의사 흉내를 낸다고 생각했던 분 있습니까? 사실은 의사들이 과학자 흉내를 내고 있는 건데도 말이죠.
http://jama.ama-assn.org/cgi/content/full/281/5/4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