藝術的 生活 (H君에게)
김억(金億)
인생(人生)과 밋 예술(藝術)은 한거름 더 깁흔 근정(根庭) 엣 의미(意味)는 합일(合一)이며 일치(一致)며 동일적(同一的)인바-합일(合一)이며 일치(一致)며 동일적(同一的) 아니여서는 아니될 것은 예술(藝術)이 인생(人生)에 대(對)하야의 의미(意味)할 것이 업게 됨으로써라. 예술적 이상(藝術的 理想)을 가지지 못한 인생(人生)은 공허(空虛)며, ᄯᅡᆯ아서, 무생명(無生命)이며, 무가치(無價値)의 것 아니 될 수밧게 없다. 그러면 예술(藝術)의 근저(根底)는 엇다한 것이냐? 의 질문(質問)이 내게 오리라. 이는 말할 것도 없이, 갈온 실인생(實人生)을 기지(基地)로 하고 선바의 예술(藝術)인바-그것이 아니엿서는 아니된다. 이 기지(基地)를 근저(根底)로 하지 아니한 예술(藝術)은 적어도 내 자신(自身)은 인(人)과는 ᄯᅥ나서 된 아모러한 의미(意味)없는 것이라 하기를 마지 아니하노니 대개, 예술적 이상(藝術的 理想)을 가지지 못한 인생(人生)을 공허(空虛)-아니, 공허(空虛)보다 더한 무엇 아모 생각업는 백치(白痴)-라 부름과 갓치, 실인생(實人生)을 기지(基地)로 안함의 예술(藝術)은 환영(幻影)-아니, 환영(幻影)보다 더한 무엇 아모 쓸 바와 힘이 업는-이라 하지 아니치 못하겟슴으로 써라. 그러기에, 예술(藝術)이 곧 인생(人生) 아니여서는 아니된다. 아니 인생(人生)이 곧 예술(藝術)이라. 그런데, 예술(藝術)은 예술 자신(藝術 自身)을 위하야의 예술(藝術)이오, 단연(斷然)코 인생(人生)을 위하야의 예술(藝術)은 아니라고(art is for its own sake, but not for the lie’s sake.)주장(主張)하는 사람의 말을 나는 자조조조 듯는다. 나는 한마듸로 대답(對答)하려 하나니 갈온-아즉 속적(俗的)의 정견(井見)을 못벗어서, 진인생(眞人生)의 이상(理想)에 상응(相應)하는 예술(藝術)이, 그 사람의 중심생명(中心生命)으로 되지 아니하엿슴을 표현(表現)함이며, ᄯᅡᆯ아서, 그 사람의 생활(生活)은 생활(生活)과 상응(相應)하는 바의 예술(藝術)을 중심(中心)으로 하지 아니한 것을 자백(自白)함이 아니고 무엇이랴. ᄯᅩ예술(藝術)이, 인생(人生)에 대(對)하야 아모 의미(意味)할 바가 업다면 왜 예술(藝術)을 요구(要求)하며, ᄯᅩ는 인생(人生)과 ᄯᅥ난 예술(藝術)해서는 무엇에 쓰랴. 내의 요구(要求)하는 바 예술(藝術)은 인생(人生)으로 향상(向上), 창조(創造), 발전(發展)식이는 이 점(點)에 잇나니, 웨 그러냐하면 예술(藝術)는 개혁자(改革者)이며, 모방자(模倣者)인 ᄭᅡ닭으로. 다시 말하면 인생(人生)을 향상(向上)시키며, 개혁(改革)식이며, 창조(創造)식이며, 발전(發展)식이며 모방(模倣)식이는 것은 예술(藝術)임으로 예술(藝術)을 인생(人生)을 위하야 요구(要求)한다. 그러기에 예술(藝術)의 향상(向上)은 전생활(全生活)의 향상(向上)이며 ᄯᅡᆯ아서, 전생활(全生活)의 향상(向上)은 예술(藝術)의 향상(向上)아니여서는 아니됨과 갓치, 인생(人生)의 향상(向上)은 예술(藝術)의 향상(向上)이며 예술(藝術)의 향상(向上)은 인생(人生)의 향상(向上) 아니여선는 아니된다고. 말하자면 인생(人生)의 모든 것은 예술적(藝術的) 되려고 노력(努力)하는 것이다. 인생(人生)의 최고목적(最高目的)은 예술적(藝術的) 되는 그곳에 잇다-이는 이리하고 다시 나아가, 예술(藝術)의 의미(意味)는 생명(生命)을 전긍정(全肯定)함에 잇서, 불완전(不完全)한 실재(實在)를 향상(向上)식이며, 창조(創造)식이며, 발전(發展)식이여, 완전(完全)한 곳으로 잇ᄭᅳ는 힘-생명(生命)의 단편(斷片)을 모아 완전(完全)케 하는 것이 아니여서는 아니된다. 진생명(眞生命)의 자기만족생활(自己滿足生活) 될만한 것은 예술적 생활(藝術的 生活)에 잇슬 ᄲᅮᆫ이며 진현실적 생활(眞現實的 生活)도 예술적 생활(藝術的 生活)을 비롯함에, 생기리라는 것은 다 아는바-내지시인(乃至詩人)의 아름답은 몽상적 공상세계(夢想的 空想世界)도 인생(人生)을 위하야 실현(實現)함이, 업스면 무엇이리오.
그들을 실현(實現)함에는 예술적 생활(藝術的 生活)을 밧하고는 다른 길이 업다. 예술적 생활(藝術的 生活)의 전제(前提)로 실세계(實世界)의 개조(改造)는 『사랑의 살님』이니, 웨구려냐 하면 『世界는 사랑으로 完全케 된다』함과 밋, 자기자신(自己自身)의 생명(生命)에는 다시 업는 유일(唯一)의 환락(歡樂)이며, ᄯᅩ는 예술(藝術)임으로. 자기만족(自己滿足)에 가쟝 큰 것은 사랑 아니고는 다시 업나니, 웨 그러냐하면 사랑은 생명(生命)의 전긍정자(全肯定者)이며, 생명의 단편(斷片)을 모아 엇던 큰 무엇을 맨드는 힘-생명(生命)은 예술(藝術)이며, 생명(生命)을 긍정(肯定)함과 동시(同時)에 자기(自己)의 환위(懽威) 밋, 가치(價値), 의미(意味)을 정(定)하게 됨으로써라.
개인(個人)의 중심적 생활(中心的 生活)을 예술적(藝術的)되게 하여라, 그러면 사회적 생활(社會的 生活)도 예술적(藝術的) 되리라-몬져, 개적 생활(個的 生活)의 단편(斷片)을 모아 예술적(藝術的)되게 하여라. 그러면 예술(藝術)은 인생(人生)로의 예술적(藝術的)되리라.
아, 나로하여금 예술적 생활(藝術的 生活)을 맛보게 하여라.-사랑의 생활(生活)로의 예술(藝術)의 도취(陶醉)에서, 생명(生命)의 만족적 향락(滿足的 享樂)을 엇게하여라.
예술적 생활(藝術的 生活)의 바래는 맘이야 누가, 아니 바래오만은 아아 그러나 이를 실현(實現)하기에는 아즉 넘우 약하다.
그러나 나는 예술적 생(藝術的 生)을 노래하기마지 아니하노라.
아, 예술적 생(藝術的 生)을 바래는 맘!
동천(東天)하늘은 차 밝아온다!
(『學之光』 제6호, 19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