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춤곡 이름 |
나라 |
빠르기 |
비고 |
Allemande |
도이칠란트 |
중간속도 |
사라반드,지그,쿠랑트와 더불어 17,18C 유행 |
Animal |
베네주엘라 |
3/8 |
|
Bolero |
스페인 |
3/4 |
18C 후기에 시작. 라벨,쇼팽,비제 등의 명곡 |
Bourree |
프랑스 |
4/4 or 2 |
가보트와 비슷한 형식 |
Canario |
스페인 |
경쾌한 |
카나리아 군도의 토속 리듬에서 유래 |
Chaconne |
스페인 |
경쾌한 |
17,18C에 유행,바하,쇼팽,베에토벤, |
Double |
|
|
일종의 변주곡으로 앞 악장의 춤곡에 |
Fandango |
스페인 |
3 or 6박자 |
빠르고 화려함 |
Farandole |
프랑스 |
6/8 |
15C부터 행해진 행진곡풍의 돌림춤곡. |
Galliard |
이탈리아 |
3박자 |
빠르고 명랑 |
Galop |
도이칠란트 |
4/4 or2/4 |
19C 영국에서 유행. 빠른 겹세도막 형식 |
Gavotte |
프랑스 |
중간속도 |
귀여운 느낌. 바하,헨델, |
Gigue |
이탈리아 |
6/8, 9/8 |
빠르고 힘참. 에이레에서 성행. |
Habanera |
쿠바 |
느림 |
아프리카 니그로 음악이 스페인에 전해진 것 |
Jota |
스페인 |
빠른 3박자 |
아라곤의 호타가 유명. 타레가,파야 등의 작품 |
Malaguena |
스페인 |
3박자 |
남부 말라가 지방 춤. |
Malanbo |
아르헨티나 |
3박자 |
콜럼비아 원주민 말란보족의 음악에서 비롯 |
Mazurka |
폴란드 |
빠른 |
16세기 경에 발생. 제 3박자에 악센트. |
Menuet |
프랑스 |
약간 빠른 3/4 |
우아하고 귀여운 곡. 바하,헨델도 작곡. |
Milonga |
아르헨티나 |
2/4박자 |
19세기 중엽 변천된 하바네라. |
Musette |
프랑스 |
3/4 or 6/8 |
17, 18세기에 귀족들 사이에 유행 |
Passacaglia |
스페인 |
느린 3박자 |
샤콘느와 비슷. 17,18C부터 기악곡으로 발전. 산즈, 바하, 브라암스, 슈만 등의 명곡이 있음 |
Passepied |
프랑스 |
3/8 or 6/8 |
서부 프랑스 브레타뉴 지방 해군의 춤에서 |
Pavana |
이탈리아 |
2/2 or 4/4 |
베네치아 지방 농민의 춤곡. 우아하고 장중. |
Polka |
보헤미아 |
2박자 |
19세기 중엽에 시작되어 전 유럽에 파급. |
Polonaise |
폴란드 |
3/4 |
17세기 초엽에 시작. 조금 빠른 행진곡 풍으로 강한 리듬. 바하와 쇼팽의 명곡 |
Rondo |
프랑스 |
경쾌한 |
|
Saraband |
스페인 |
장중한 |
12세기에 도입된 아라비아 춤곡. 모음곡의 한 악장으로 사용. 라모,쿠플랭,바하 등의 명곡 |
Seguidilla |
스페인 |
쾌활한 |
스페인만챠 |
Sevillana |
스페인 |
|
스페인 세비야 |
Siciliana |
이탈리아 |
6/8 or 12/8 |
론도 형식 |
Soleares |
스페인 |
3/8 or 3/4 |
스페인 안다루시아. 플라멩코 음악의 하나 |
Tango Espanol |
스페인 |
2박자 |
3잇단음을 많이 쓰는 플라멘코 음악의 하나. 아르헨티나 탱고와는 다름. |
Tarantella |
이탈리아 |
3/8 or 6/8 |
나폴리의 빠르고 화려한 춤곡. 장단조가 |
Waltz |
프랑스 |
보통 속도 3/4 |
18세기 중엽부터 성행. |
Wiener Waltz |
오스트리아 |
빠른 |
19세기 비엔나를 중심으로 유행한 원무곡. |
Zamba |
아르헨티나 |
6/8 |
브라질 삼바(Samba 2/4)와는 다름. |
Zambra |
스페인 |
|
아라비아에서 흘러들어옴 |
Zapateado |
3박자 |
|
남부 안달루시아 지방의 춤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