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차 96.54
작년에 경기 최탈하고 올해 최합했어요!
작년에는 2차점수가 너무 낮게 나왔는데 올해는 많이 올랐네요! 작년에 너무 망연자실했었는데ㅠ 작년의 저와 같은 쌤들 있으실거 같아서 복기올려봅니다!
2차도 충분히 실력향상 될 수 있다고 생각해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수업실연> 28.97점
배움중심수업! 수업에서 학생들이 배워야할 것이 무엇인가? 성취기준을 항상 머리속에 생각하며 수업구상했어요 단순히 개념, 이론이 아닌 학생들에게 어떠한 깨달음을 줄것인가? 중점을 두고 수업구상했습니다. 감점은 마지막 조건 다 실연 못 한부분인거 같아요ㅠ
복기
모두 자리에 잘 앉아 있나요? 잘 앉아있네요 좋아요! 오늘도 힘차게 가정수업 시작해 봅시다! 늘 그랬던것처럼 오늘도 생각열기시간부터 가져볼게요 여기 스크린을 보세요 선생님이 설문조사 결과 두가지를 가져왔어요 잘 보이나요?
첫번째는 스마트폰중독에 관한거예요. 어느집단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나요? (대답듣고)맞아요 여러분과 같은 중학생이네요 여러분도 그렇게 생각하나요? 대부분의 친구들이 고개를 끄덕이고 있네요 여러분들 대부분이 문제인식을 갖고 있는거 같네요 좋아요! 이번에는 두번째 결과를 봅시다 코로나 19로 인해 학업스트레스가 증가되었는지 묻는 조사예요. 여러분들도 이렇게 생각하나요? 어디한번 손들어봅시다. 우리반이 총24명인데 반 이상의 학생들이 손을 들어주었네요. 조사결과랑 비슷하게 나왔네요~
이러한 문제가 왜 발생하는걸까요?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미영이~ 코로나때문이거 같아요? 선생님도 그렇게 생각해요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다보니 스마트폰을 사용할 시간이 많아진거 같아요 또 다른 이유가 있을까요? 진철이~ 그래요 온라인수업때문에 집중이 잘 되지않아서 학업에 스트레스를 받는거 같아요 여러 의견을 들어보니 우리 친구들이 원인을 잘 알고 있는거 같아요 그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수정이~ 스마트폰을 아예 안쓰면 될거 같아요? 그런데 여러분 스마트폰 아예 안쓰고 살 수 있나요? 없을거 같아요? 맞아요 그럼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도 사용횟수나 시간을 줄이는 현실적인 방안을 생각해봐야겠죠? 고개를 끄덕이는거 보니 여러분들도 극복의지가 있는거 같아요 그럼 선생님과 함께 현실적인 방안을 찾아볼게요 동의하나요? 좋아요!
그럼 학습목표를 알아볼게요 스크린을 보세요 다같이 큰소리로 읽어봅시다. 첫째~ 둘째~ 좋아요. 오늘은 이 두가지 학습목표를 위해서 두시간동안 블록타임으로 진행할거예요 늘 그래왔듯이 수행결과물은 우리들의 성장폴리오에 차곡차곡 정리해둘게요!
그럼 첫번째 활동을 시작해봅시다. 첫번째 활동은 청소년기 생활의 정서적, 중독문제의 종류와 해결방안 대해서 알아보는거예요 여러분 모둠으로 앉아있나요? 4명씩 6모둠으로 잘 앉아있네요 좋아요 모둠의 준비자가 가정바구니에 준비물을 담아서 쉬는시간에 가져다놓았을거예요 활동지 주제단어카드 등이 잘들어있는지 보세요 다 들어있나요? 그럼 주제단어카드 먼저 꺼내봅시다. 첫번째 주제는 무엇인가요? 맞아요! 스트레스예요! 스트레스는 나쁜 스트레스만 있을까요? 아닌거 같아요? 그럼 누가 한번 스트레스의 긍정적 측면을 얘기해 볼까요? 수정이~ 수정이가 자신의 경험을 들어 얘기해주었네요 시험기간에 스트레스를 받아서 긴장이 되었는데 오히려 공부를 열심히하게되는 촉진제로 작용했다고 얘기해주었어요 그래요 이처럼 스트레스는 긍정적인 영향도 있어요 여러분들이 해결방안을 모색할때 무조건 스트레스를 안 받으려 할게 아니라 긍정적인 스트레스 부분도 같이 생각해보면서 해결방안을 찾아보세요~ 두번째 카드 볼게요 무슨카드인가요? 맞아요 분노조절장애예요 여러분 분노조절장애라는 말 들어봤나요? 진영이~ 그래요 선생님도 진영이가 친구랑 장난할때 친구한테 쓰는거 봤어요~ 분노를 잘 조절해야해요 그런데 여러분 분노라는 감정은 굉장히 중요해요 다른 사람이 나한테 해를 끼치려고 할때 우리가 우리를 스스로 지킬수 있는 감정이기 때문이에요 분노라는 감정을 가져야 우리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어요 그런데 이러한 감정을 드러낼때 잘 드러내야하는거예요 다른사람을 때리거나 물건을 던지면 안되겠죠? 이와관련해서 해결방안을 찾아보도록 할게요~ 이렇게 해서 스마트폰중독과 우울증까지 알아보았어요 그럼 모둠별로 주제 1가지를 선택해서 정의, 원인, 해결방안 3가지를 알아보도록 할게요 정의는 여러분들의 학생 관점에서 한 번 생각해보도록 할게요! 알아보고 활동지에 정리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난 후에 포스터 그리기를 할거예요 구글 클래스룸에 잼보드사이트주소를 연결해두었어요 태블릿 PC를 이용해서 잼보드로 접속해서 포스터를 그려주세요 여러분 포스터 그릴때 유의점이 뭐였죠? 수진이가 잘 기억하고 있네요 첫째, 포스터문구는 사람들의 마음을 울릴수 있는 신박한 문구를 생각해보도록하세요 둘째, 그림은 잘 안그려도 괜찮아요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을정도면 충분해요
이렇게 해서 평가기준까지 알아보았어요 선생님은 여러분들 활동을 지켜보면서 관찰평가를 할게요 여러분들의 수행결과물은 발표와 함께 동료평가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교과서와 태블릿PC를 이용해서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도록 하세요 시간45분 줄게요 시작하세요! 도움이 필요한 모둠은 도움카드를 조용히 들어주세요 선생님이 도와주러가겠습니다.
모둠1 무슨 도움이 필요한가요? 우울증 해결방안을 모르겠어요? 그럼 태블릿PC를 이용해서 찾아보면 어떨까요? 좋아요 계속 노력해주세요
마이클~ 어떤 어려움이 있을까요? 분노라는 단어의 뜻이 궁금해요? 이거는 친구들이 도움을 줄 수 있을거 같은데 한번 물어볼까요? 좋아요 여러분 마이클이 분노라는 단어의 뜻을 궁금해하는데 도와줄 친구있나요? 그래요 민정이~ 민정이가 화라는 단어로 쉽게 설명해주었네요 마이클 충분한 답변이 되었나요? 좋아요 그럼 계속해 주세요~
여러분 시간이 다 되었네요 시간이 더 필요한 모둠이 있나요? 없다면 발표를 해볼게요 어느 모둠부터 나와서 할까요? 좋아요 모둠1나와서 발표해주세요
수고했어요. 모둠1의 발표내용 정리해봅시다. 주제가 뭐였죠? 맞아요 스마트폰중독이었어요 정의를 어떻게 내렸었죠? 그래요 모둠1은 학생의 관점에 학업과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상태라고 정의를 내려주었네요 여러분들의 관점에서 정의를 내려주었네요
여기서 종쳤네요 ㅜㅜ
<면접> 38.4점
올해 중점을 두고 답안을 구상한 것은 서본결구조와 내가 왜 이러한 활동을 하려고 하는가에 대한 이유였습니다. 단순히 활동나열이 아닌 저의 생각이 꼭 들어가야 평가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겠다고 생각했어요! 점수 감점된 부분은 즉답2번을 짧게 얘기한거 같아요ㅠ 구상형보다는 구조화가 덜 되었습니다ㅜ
또한 경기는 문제가 무난하게 나오는 대신 답안구성을 잘 해야되는거 같아요! 지역별로 면접의 방향을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서 정하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복기
구상1.
서론 ㅡ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적성과 흥미에 따라 직접 수업을 선택하고 이수한 학점이 기준학점 이상에 도달했을때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입니다. 꿈이 다르면 배움이 다르다는 성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고교학점제의 취지가 실현되려면 학생들의 진로가 정해져 있어야 가능합니다. 꿈이 없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제시문 상황에서 저는 다음과 같이 지도하겠습니다.
본론ㅡ
첫째, 진로적성검사를 시행하겠습니다. 진로적성검사는 흥미, 적성, 성격, 다중지능 등 다양한 측면에서 검사가 가능합니다. 학생에게 진로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진로탐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고교학점제 한마당을 시행하겠습니다. 본 제시문에서는 학생이 수업시간표를 어떻게 짜야하는지 모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교학점제 한마당을 개최하여 고교학점제의 취지와 수업시간표계획과 관련하여 설명을 해주도록 하겠습니다. 더 나아가 학부모님을 초대하여 고교학점제에 대해서 설명해주고 학생과 학부모가 협력하여 고교학점제가 잘 실현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셋째, 공동 교육과정과 온라인 교육과정을 이용하여 학생의 수업선택권을 보장하겠습니다. 본 제시문에서는 학생이 자신이 원하는 수업을 선택할 수 없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이와같은 문제는 교사수급에서의 문제와 학생들의 수업신청 수가 미달되어 발생합니다. 따라서 공동 교육과정과 온라인 교육과정을 안내하여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을 들을수 있게 돕겠습니다.
결론ㅡ
현장에 나아간다면 제가 교사로서 할 수 있는 일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고교학점제가 잘 운영될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구상2.
서론ㅡ
학교에서 민주시민교육은 필요합니다.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의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학교에서 키워줘야하기 때문입니다. 이와관련하여 학급자치회활성화 방안 3가지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론ㅡ
첫째, 민주시민교육을 하겠습니다. 본 제시문에서는 학생B가 학생자치회의 필요성을 못 느끼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민주주의의 정의와 민주시민의 역활 등을 알려주고 민주적인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필요성을 일깨워주도록 하겠습니다. 이를통해 시민적 실천역량을 키울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둘째, 학급회의를 통해 학생들 스스로 규칙을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제시문에서는 교사가 정한 규칙에 학생들이 불만을 가지고 있는상황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스스로 규칙을 정하게 한다면 책임감을 가지고 잘 지킬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 정한규칙이 문제가 있다면 수정할 수 있는 기회도 주겠습니다. 학급회의를 통해서 규칙을 수정하고 점거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셋째, 학급내 아고라광장을 설치하겠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시민들이 아고라광장에 모여 의견을 나누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였습니다. 저도 이와같은 아고라 광장을 학급내 설치하고 학생들이 토의토론을 자유롭게 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이를통해 시민적 비판역량을 키울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결론ㅡ
민주시민교육이 학교에서 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으로 시도하여 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서 자랄수있게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구상3.
서론ㅡ
코로나19상황으로 인해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이 병행됨에 따라 학생들 사이의 물리적 거리가 멀어졌습니다. 학생들의 관계형성에 문제가 생기면서 자연스레 사회성발달도 부족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의 사회성발달을 도모하는 활동을 활성화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또래형성프로그램을 선택하고 다음과 같이 지도하겠습니다.
본론ㅡ
첫째, 온라인 상의 학생들의 또래형성 프로그램을 활성화 시키겠습니다. 원격수업으로 인해 학생들이 온라인상에서 많이 만나기 때문에 온라인상에서 학생들의 관계형성을 도모하겠습니다. 예를들어 온라인 마니또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마니또를 통해 학생들의 관계형성을 돕는다면 자연스레 사회성발달이 이루어질거라 생각합니다.
둘째, 사제동행프로그램을 진행하겠습니다. 사회성은 학생과 학생 뿐만아니라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도 발달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교사와 학생여럿이 사제동행프로그램을 진행한다면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의 관계속에서 사회성이 발달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예를들면 알쓸신잡과 같이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학생들과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싶습니다. 이를통해 학생들은 어른과의 대화에서 예절 등과 같은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결론ㅡ
현장에 나아간다면 학생들의 사회성발달을 위해 힘쓰는 교사가 되겠습니다. (결론 기억이 잘 안나요) 이상입니다.
즉답1.
제시문과 같은 상황에서 저는 다음과 같이 대처하겠습니다.
첫째, A교사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공감하려는 태도를 취하겠습니다. A교사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물어보고 그 상황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저의 상황을 설명하겠습니다. A교사가 쉬는시간에 와서 계속 이야기를 하면 저 또한 다음 수업을 준비하는데 방해가 될 수도 있다고 제 입장을 이야기하겠습니다.
셋째, A교사와 협력하여 문제상황을 해결해나가겠습니다. 누구의 잘못을 따지는것이 아니라 해결방안에 대해 함께 모색하겠습니다. 문제상황을 부정적으로 보는것은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지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해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e다산현장지원센터를 이용하겠습니다. e다산현장지원센터는 교사의 현장업무를 지원하고 신규길라잡이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규길라잡이 프로그램을 통해 멘토교사에게 저의 상황을 이야기하고 조언을 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즉답2.
경기교육은 혁신교육을 10년넘게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교육 중에서도 전문적학습공동체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저도 이러한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이용하여 공동체 역량을 키우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선생님들과 수업관련하여 수업설계와 평가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겠습니다. 온라인 활성화로 인해서 물리적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관계형성이 어려워질것입니다. 따라서 미래사회에서 교사뿐만아니라 학생들의 공동체역량 또한 부족하게 될거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의 공동체역량도 키워주기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협동학습 등을 통해 학생들이 수업내에서 공동체역량을 키울수 있도록 기회를 많이 주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수업나눔은 바로복기를 안해놨어서 기억이 잘 안나는데 수업나눔이 생각보다 점수가 잘 나와서 최대한 생각해보고 다시 글 수정하겠습니다.
<수업나눔> 29.17점
수업나눔은 서본결구조와 첫째,둘째 구조화해서 말하는 것을 중점으로 두었습니다. 수업실연하고 정신없는 와중에 긴장상태에서 말하다 보니 두서없이 말하고 무슨말을 하고 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자신의 수업을 바로 성찰하고 부족한 점이나 보완점을 말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워서 이것저것 많이 말하려 하지 말고 한가지 포인트를 잡아서 짧게 부연설명 1-2문장으로 구조화해서 말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복기
구체적으로 기억이 안나서 개략적으로 적어보겠습니다.
1. 학생스스로 배움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한 상호작용 방법과 보완점
교사와 학생간 상호작용 - 생각열기 시간에 설문지 조사 결과를 질문하고 답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자발절 배움이 시작될 수 있도록 도움
학생과 학생간 상호작용 - 모둠활동을 통해서 학생들간 의견공유와 문제해결을 협동적으로 하는 과정에서 상호작용 유도, 자발적 배움을 강조함
보완점 - 시간배분을 잘 못해서 모든 모둠에게 발표의 기회를 주지 못했다. 발표는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스스로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에 모든 학생들에게 자발적인 배움을 정리하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다음 차시에서는 시간 배분을 잘 해서 모든 학생들이 발표 기회를 갖고 발표 후에 모둠 간 질의응답시간을 가져 상호작용도 활발히 일어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겠다.
2. 온/오프라인 평가방법 연계
오프라인 평가 - 오늘 수업에서 관찰평가(과정평가)와 동료평가(산출물 결과평가)를 진행하였음
온라인 평가 - 포스터 그리기 활동을 온라인 플랫폼인 잼보드를 이용하여 진행하였다. 포스터 그리기 활동 후 각 모둠의 포스터 밑에 댓글을 달고 댓글을 통해서 모둠 간 피드백을 주어 피드백이 학생들의 성장에 다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도모하겠다.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성장중심의 평가가 되도록 하겠다.
3. 마을교육공동체 활용 방안
오늘 수업에서 학생들은 포스터그리기 활동을 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지역사회에서 자신이 만든 포스터를 가지고 캠페인 활동을 하겠다. 프로젝트 활동으로 진행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캠페인 활동을 계획하고 방법을 결정하여 캠페인 활동을 진행하도록 하겠다. 지역사회에 있는 다른 학교의 학생들에게 청소년의 생활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주면서 자신과 같은 중학생 친구들의 바람직한 생활을 이끌어 내도록 하겠다.
첫댓글 와! 그동안 고생 많으셨어요 축하드립니다! 내용 공유 감사드려요 ㅎㅎ
짱친쌤!!🥰 넘 수고하셨어요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2.11 01:5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2.11 01:25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2.11 01:33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2.11 01:40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2.11 01:44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2.11 04:37
공개댓글 드릴게요!
일단 1차합격 비결은 각영역별 주요 전공서를 볼때 여러번 볼 생각안하고 한번볼때 사이드까지 구석구석보고 강사책에 단권화하는거예요! 기출문제를 계속보다보면 사이드를 어디까지 봐야하는지 감이 오더라구요 특히 주요전공서 같은거는 무조건 구석구석 봤어요 예를들면 넓주같은거요~~ 소비트렌드 책도 구석구석 봤어요 여기에 이번 기출된 비상자금지표 구하는 공식있어요~~ 식사요법에는 수분중독 개념이 있었어요~
저는 총두번 시험을 봤고 두번다 1차 합격했는데 전공서를 이렇게 본게 많이 도움되었다고 생각해요~ 전공서를 여러번 읽는것 보다 전공서에 있는 개념을 정리해서 확실히 외우는게 중요한거 같습니다.
최탈했을때와 최합했을때 달리한 1차공부법은 크게 없어요 ㅜ 전공서 본 개수가 늘었고 모의고사를 더 푼 정도였어요. 그런데 모의고사 두 강사쌤꺼 푼게 도움이 되었어요!!
기출분석이 중요해요 기출분석을 하면 식은 좀 깊게 봐야하는구나 소비는 새로운 개념을 내는구나 이런 눈이 생기는데 거기에 맞추어서 전공서 보고 볼 때 뭐가 나올까 생각하면서 공부하기도 했습니다.
제가 본 전공서 목록입니다!
21세기 영양학
고급영양학
기초영양학
생애주기영양학
과학으로 풀어쓴 식품과 조리원리
식사요법
의복의 입체구성
새의류소재
의복과 건강
복식디자인론
의복구성의 실제
새의류관리
의상사회심리학
생활경제와 소비트렌드
새로 쓰는 소비자 의사결정
소비자와 시장환경
알기쉬운 가계경제학
부모교육
아동발달의 이해
가족관계학
인간발달
넓게 보는 주거학
신개념주거학
주거관리
사회 속의 주거 주거 속의 사회
가정과 수업 방법과 수업 실연
가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가정과 교육론
소비트렌드 책은 이거예요! "생활경제와 소비트렌드"
수업나눔은 면접처럼 서본결로 말하고 구조화해서 첫째, 둘째로 말하려고 노력했어요 수업하고 바로 수업나눔할 때 긴장하고 당황해서 구조화가 제일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최대한 잘 들리게 말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수업나눔 점수는 수업실연 점수랑 비슷하게 나오는거 같아요 그래서 실연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준비했습니다. 사실 수업나눔을 잘하는게 쉽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구상해서 말하는 것도 아니고 수업하고 바로 자신을 성찰하는게 쉽지 않죠. 그래서 최대한 평가자가 잘 들을 수 있게 이야기 하도록 노력했습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02.13 23:56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03.03 20:3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03.03 23:31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03.03 23:40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03.05 13:08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03.05 21:33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03.06 07:0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12.29 09:4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12.30 10:28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12.30 10:48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12.30 11:05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1.15 18:35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1.15 19:01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1.15 20:0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1.15 21:05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1.15 21:0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1.15 21:0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1.15 2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