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대미술활동보고서 | 교과 최대 7개 비교과 최대8개 총합 12개 |
교과활동 | 미술교과-미술 미술창작 미술이론 디자인 일반등 미술외교과 미술교과 국어 수학영어등의 과목 + 미술관련활동 작성 한 경우 가능 활동내용 및 자기평가의견 600자 본과목의 수행평가 참여도 역할과정성과물 등을 구체적으로 입력 |
미술활동보고서 교과활동 작성 꿀팁 | 에스키스를 통해 유실된 기억을 떠올릴 근거마련( 평가자 제출) 사회이슈에 윤리적 도출이 가능한 메시지를 얹자 구체적인 조형요소와 원리의 기술 미술사적 개념을 얹어 아카데믹함을 증진시킴 평가자 확인후 평가를 위해 결과물을 미리 만들어 평가자에게 제공 |
활동유형 | 동아리 : 미술관련 동아리 활동 및 계발활동 방과후학교: 미술관련 방과후 학교프로그램 자율창작: 미술관련 개인적 작품 제작 아이디어 스케치등의 창작활동 전시감상: 미술관련 전시관람 토론등 감상활동 진로탐색체험: 미술관련 캠프,탐방등 진로탐색 체험활동 봉사: 미술관련봉사활동 독서:미술관련 독서 및 스크랩활동 각종대회: 미술관련 교내외 대회 및 공모전 참여활동 기터: 그밖의 미술관련활동 |
미술활동보고서 비교과활동 작성 꿀팁 | 활동유형에 따라 적용되어 야할 요소 필수요소 각 활동에 독서활동 필수적으로 적용 동아리 방과 후 학교: 협력, 리더십, 갈등해결 전시감상. 진로탐색 : 펠드먼의 비평4단계와 같은 구체적 툴을 이용 각종대회: 미술관련 교내외 대회 및 공모전 참여활동 고려대디자인조형과 같이 교외공모전 인정학교 지속적지원필요 봉사: 고1,2 교내봉사 필수적으로 지원해야함 활동내용소개 100자 자기평가의견 300자
|
l 2026년도 미술활동보고서 교과활동 유형 변동사항
l 과목중심의 교과활동이 2026년부터는 유형중심으로 선택구조가 개편될 예정
학기당 한건중심의 활동이 5가지 유형을 중심으로 복수의 과목 활동 기재가능함
드로잉 | 구체적이고 다양한 드로잉(사물,인물,콘셉트,공간드로잉등)능력을 키우기 위한 활동 |
조형 | 2차원 및 3차원 조형활동으로 조형언어를 기하학적 추상형태를 이용한 평면,입체구성활동 |
매체활동 | 사진,비디오(영상매체)컴퓨터등 다양한 표현매체의 조합이나 응용확장을 통해 표현효과 탐색 |
감상 | 역사,정치,경제,사회문화적 맥락에 따른 미술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미술작품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관련자료와 정보등을 활용해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활동 시대와 지역에 따른 미술의 교류와 상호관련성을 설명하는 활동 미술작품 비평의 다양한 관점을 알고 이를 활용해 작품의 가치를 판단하는 활동 |
진로 | 자신의 진로 및 희망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방안을 탐색하고 직업에 대한 이해를 확장할수있는활동 희망전공과 관련된 사례를 조사 발표,설명,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그 가치와 역할을 이해하는 활동 작품 제작을 통해 조형요소와 원리, 표현재료와 용구,방법등을 자신의 희망전공과 관련해 계획하고 표현하는 활동 |
최근, 홍익대학교 수시에 제출된 미술활동보고서의 진정성 여부를 가려내기위해 Ai를 적용해 미술활동보고서를 스캔한 일이 회자되었었다. 직접 메일로 연락을 취해 자료를 요청하고 진위여부를 가려내었다 하니 다소 충격적으로 다가왔다. 아델라 코치와 컨설팅을 진행했던 학생들에겐 이런 불상사가 일어나진 않았지만 미술활동보고서라는 취지에 부합하기 위해 가장 먼저 생각해야할 것은 미술이라는 활동을 얼마나 즐기고 있었는지에 관한 성찰이 먼저임을 깨달었다. 아카데믹한 교과활동에서도 갇혀진 틀이지만 그 안에서 얼마나 재미를 느꼈는지와 참신한 비교과활동을 찾기 위해 어떤 노력을 일궈왔는지 포기하지 않고 진로에 관한 성찰이 지속가능성 있게 학교생기부를 거쳐 미술활동보고서를 통해 얼마나 구체적으로 드러냈는지에 관해 작성하려는 노력이 진정성있게 드러나야한다. 홍익대 비실기 미술대학 정시지원자들은 남은 일주일정도를 이러한 의미부여에 힘쓰것이며 올해 수시를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그동안 생기부를 정리해보면서 미술활동보고서에 작성할 내용을 미리 선정하고 세부내용을 검토 작성을 선행하는 과정에서 나만의 컨셉을 정립하기를 바래본다
https://www.youtube.com/watch?v=5DbyYUA-jc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