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및 특성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1) 지식과 기술의 획득 지식으로 구성되고 습득되는 경험은 유아의 실제 생활과 관련이 있어야 하고 흥미를 줄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어린 학습자일수록 통합적인 교육 과정이 되어야 한다. 유아가 흥미를 갖는 주제에 대해 조사하는 과정에 과학적, 언어적, 수학적 개념들이 가치 있게 적용될 때 지식은 가장 잘 이해될 수 있다. 기술은 관찰, 모방, 시행착오, 교수, 지도 등과 같은 다양한 과정을 통해 습득되고 강화될 수 있으며, 적절한 훈련과 실행을 통해 증진된다. 어린 유아일수록 의미 있는 맥락에서 기술이 적용될 때 더 잘 습득되고 강화되어진다.
(2) 사회적 능력의 증진 발달 연구에 따르면 유아기 6,7세 경까지의 발달이 사회적 능력을 증진하는데 결정적이므로 이 시기에 유아들이 소집단으로 협동하고 협력하는 실제 활동 속에서 사회적으로 기능적이고 결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활동이 빈번히 이루어져야 한다.
(3) 바람직한 성향의 강화 성향에는 학습 욕구, 협동력, 창의성, 열의, 문제 해결 능력 등이 포함된다. 성향은 직접적으로 가르칠 수 없으므로 강화되어 지려면 성향을 발휘하는 적절한 경험의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이렇게 유아가 주도하는 학습일 때 숙련, 노력, 탐색에 대한 도전의 성향이 더욱 강화 될 수 있다.
(4) 학교 경험에 관련된 정서 발달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에서 난이도의 수준과 과제 유형을 다양하게 함으로써 학습 구성원 모두가 의미 있는 활동임을 느끼고 유능감, 소속감, 집단 노력을 위한 기여감 등을 증진시킬 수 있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적 특성
(1) 융통성 있는 진행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이 중심이 되며, 교사와 더불어 논의를 통해 주제가 선정되어 진행되기 때문에 과 제에 따라 1주일 안에 끝나기도 하고, 또 몇 개월씩 걸리기도 한다. 각 주제마다 구성되는 그룹의 수 혹은 그룹 내의 구성원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와 융통성을 지니고 있다. 같은 주제라 하더라도 유아들마다 알아보고 싶은 질문이 각자 달라 그에 따라 소그룹을 이루어 조사와 탐 구활동을 진행하기 때문에 질문 유형에 따라 어떤 프로젝트에서는 2개의 또는 3개의 소그룹이 구성될 수 도 있다.
(2) 깊이 있는 탐구활동 아동은 사물이나 사건을 관찰하고, 탐색하는 과정에서 그 사물이나 사건에 관한 자기 나름의 가설을 설정 하고 이를 다시 관찰하고 실험해 보면서 개념을 형성하고 새로운 지식을 넓혀 간다.
(3) 활발한 상호작용 아동은 다른 아동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다른 아동의 지식을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다른 아동과 함께 지식을 구성해 나갈 수 있다. 또한 아동들끼리의 상호작용 뿐 아니라 성인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주제를 전개해 나가는 과정에서 성인은 아동의 현재 수준보다 조금 높은 적절한 차이가 있는 문제를 제시하여 또 래와 함께 공동으로 해결해 가도록 상황을 설정하고 지원해 주어 아동의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을 자극시켜 간다.
(4) 다양한 표현 및 표상활동 아동이 지니고 있는 사고를 드러내는 방법은 이야기하는 것 외에도 그림을 그리거나 만들어 보기, 비디오 나 사진으로 찍어 보기, 구조물 만들기, 사진을 이용하여 전시하기, 분류, 단면도, 플로차트, 모형도, 매트 릭스, 시간표, 막대 그래프, 찰흙으로 꾸미기, 정밀 묘사 등의 표상활동을 많이 사용한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전개과정
1) 준비 단계 본격적으로 아동들과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앞서 교사가 준비하는 단계로써 제 1단계에서는 선정된 주제에 대한 아동들의 경험을 이야기하거나 그리기, 쓰기, 극화하기, 구성 등으로 표현하고 조사하고자 하는 질문사항들의 목록을 작성한다.
(1) 주제 선정 조건 ① 주제는 유아에게 친숙한 환경이나 일상생활 속에서 의미 있는 내용으로 선정하여 조작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이 되도록 해야 한다. ② 주제는 탐구, 조사, 견학, 문헌 연구 등의 활동이 가능해야 한다. ③ 주제는 여러 활동 영역의 범위를 통합할 수 있어야 한다. ④ 주제는 실제적인 직접 경험에서 추상적인 개념 학습을 발전시켜 나간다. Dale(1969)은 학습경험의 종류를 그 구체성과 추상성의 정도에 따라 분류하고 이를 ‘경험의 원추(cone of experience)라 한다. 그는 행동적 경험을 직접적 경험(direct experience)이라고 하고, 상징적 경험은 추상적 경험(abstract experience)이라고 한다. 유아에게 가장 구체적인 것은 직접 행동해 보는 직접적 경험이다. 직접적 경험에는 직접경험, 고안된 경험, 극화경험으로 구분된다. ⑤ 탐색하고 조사 하기에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서 최소한 1주일 또는 그 이상 지속될 수 있어야 한 다. ⑥ 주제는 문제 해결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⑦ 유아들이 협동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⑧ 일상 환경을 조사하고, 구성하며, 극 놀이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프로젝트 주제는 색다른 것이 아니라 일상적으로 당연히 받아들여지는 사건이나 현상에 대해 더욱 탐색한 다는 데 핵심이 있다. ⑨ 부모들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프로젝트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⑩ 이용 가능한 지역 사회의 자원들을 주제에 관련시킨다. 지역 사회에서 주제별 전문가를 선정하여 유아와 함께 면담하고 활동 하도록 할 수 있다. ⑪ 주제는 질문 형식이나 기술 형식으로 진술될 때 효율적이다. ‘탈 것 ’리라는 주제 대신에 ‘우리가 유치원에 가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거나 간단하게 ‘집’이라고 하는 대신에 ‘어떻게 집을 지을까?’로 진술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유아들은 주제가 기술된 방향에 따라 사고하 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⑫ 주제에 대한 지식을 심화시키는 것은 이후 삶에 유익한 경험이 되고 앞으로의 학습에 가치가 있다. 동일한 주제라고 해도 교사, 유아. 부모 및 지역사회 변인 등이 프로젝트 전개방향 및 활동내용에 영향을 미치지만 적합한 주제를 선정하는 것은 우선적으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주제에 따라 프로젝트가 활성화되지 않을 염려도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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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EDU사보영(사회복지,보육교사,건강가정사) 원문보기 글쓴이: 사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