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饗 |
供 伸 奠 獻
尙 |
顯 考 妣 合 祭
諱 日 復 臨
追 遠 感 時
昊 天 罔 極
謹 以
淸 酌 庶 羞 |
顯 妣 孺 人 靈 光 丁 氏
歲 序 遷 易 |
顯 考 學 生 府 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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敢 昭 告 于 |
維
歲 次
己 丑 十 二 月 乙 丑 朔
初 四 日 戊 辰
孝 子
八 萬 |
요즘은 합동제사를 모시는 것이 대세이나
한분씩 따로 양위분을 따로 지내는 축문은 있으나
1년에 한번만 모시는 축문이 없어 수정을 했습니다.
축문 중, 顯考 諱日復臨을 두 분(考妣)을 같이 모신다는 의미로
부모일 경우는
顯考妣合祭 諱日復臨(현고비합제 휘일부림)으로
조부모일경우는
顯 高祖妣合祭 諱日復臨(현 고조비합제 휘일부림)으로 하는 것이
제일 적당하다고 생각 됩니다.
여러 사람들의 자문을 받아 작성 했습니다.
<축문 용어 설명 및 독축 방법>
1. 유(維) : ‘이제’라는 예비 음이다. 반자 또는 歲자와 같은 높이로 쓴다.
2. 세차(歲次) : 해의 차례가 이어 온다는 뜻이다. 유세차 (維歲次)는 축문의 첫머리에 쓰는 문투이다.
○ 간지(干支) : 간지는 천간지지 육십갑자의 그 해의 태세를 쓴 것이며 금년이 정축(丁丑)년이면 정축(丁丑)이라 씁니다.
○ 모월(某月) : 제사달이 12월이면 十二月이라 씁니다.
○ 간지삭(干支朔) : 제사달의 초하루라는 뜻으로 일진을 씁니다.
초하루 일진이 을축(乙丑)이면 을축(乙丑朔)이라 씁니다.
○ 모일(某日) : 돌아가신 날을 쓴 것이며 돌아가신 날이 4일이면 그 대로 초사일(初四日) 씁니다.
○ 간지(干支) : 돌아가신 날의 일진을 쓰며 예를 들어 초4일이 돌아가신 날이고 그 날 일진을 무진(戊辰)이라고 씁니다.
※우리집안에서는 제삿날(기일)은 고인이 24시간 온전히 살아있는 마지막 날이고 돌아가신 날은 제삿날 다음날로 여기며 제사를 모신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싸우면서 ‘너 죽는 날이 제삿날이다’란 말은 틀린 말이다.
죽는 날은 슬픈 날이고 제삿날(기일)은 고인을 기리는 날로 경건한 날입니다.
3. 효자(孝子) : 효자(孝子)는 부모(父母)기제(忌祭)에 맏아들이라는 뜻이고 이 효(孝)는 맏이효자(字)로 제사를 지낼 권리와 의무가 있다는 뜻 이다. 효손(孝孫)은 조부모(祖父母)기제(忌祭) 일 때 맏손자라는 뜻이고, 효증손(孝曾孫)은 증조부모(曾祖父母)기제일 때 쓰며 맏 증손자라는 뜻이고 효현손(孝玄孫)은 고조부모(高祖父母)기제일 때에 맏 현손이라는 뜻으로 쓴다.
호상에는 부상에는 고자(孤子) 모상에는 애자(哀子) 부모가 안계실 때는 고애자(孤哀子)쓰며 조부 상에는 고손(高孫) 조모 상에는 애손(哀孫) 조부모가 모두 안 계실 때는 고애손(孤哀孫)이라 쓴다. 담제이후 제사에는 부모는 효자(孝子)라 쓴다.
4. 감소고우(敢昭告于) : 삼가 밝게 고한다는 뜻이다.
5. 현(顯) : 손위의 기제일 때 쓴다. 자손이 고인에 대한 경어로 높여서 말하는 것이다.
6. 현고(顯考) : 현고는 아버지의 기제일 때 쓰고 어머니의 기제에는 현비유인(顯?孺人)이라고 쓰고 현조고(懸祖考)는 할아버지 기제일 때 쓰고 현조비유인(顯祖妣孺人)은 할머니 기제일 때 쓴다.
7. 학생(學生) : 고인의 관직이 없을 때 처사 또는 학생이라고 쓰며 고인이 관직을 가졌을 때는 고인의 관직을 그대로 쓴다.
8. 부군(府君) : 높여서 하는 말이다.
부부중 한쪽이 살아 계실 때는 현고(顯考)학생(學生)부군(府君) 혹은 현비(顯?)유인(孺人)ooo씨(氏) 중 한쪽을 쓰지 않습니다.
9. 세서천역(歲序遷易) : 세월이 흘러 바뀌었다는 뜻이다.
10. 휘일부림(諱日復臨) : ‘돌아가신 날이 다시 돌아오니’ 뜻이다. 아랫사람의 기제사에는 망일부지(望日復至)라 쓴다.
11. 추원감시(追遠感時) : 세월이 흐를수록 더욱 생각이 난다는 뜻이다.
12. 호천망극(昊天罔極) : 흠모하거나 공손함이 클 때만 쓰되 부모의 경우에만 쓴다.
불승영모(不勝永募)는 조부 이상의 경우에 쓰는데 뜻은 ‘길이 흠모하는 마음 이길 수 없나이다’의 뜻이다.
불승감창(不勝感愴)은 남편과 백숙부모의 경우에만 쓰는데 가슴 아픔을 이길 수 없다는 뜻이며
불승비고(不勝悲苦)는 아내의 경우에 쓰고
정하비통(情何悲痛)은 형의 경우에 쓰며
심훼비염(心毁悲念)은 아들의 경우에 쓴다.
13. 근이(勤以) : ‘삼가라’는 뜻이다. 아내와 아랫사람에게는 자이(慈以)라 쓴다.
14. 청작서수(淸酌庶羞) : 맑은 술과 여러 가지 음식이라는 뜻이다.
15. 공신전헌(恭伸奠獻) : 공경을 다해 받들어 올린다는 뜻이다.
16. 상향(尙饗) : ‘흠향 하십시오’의 뜻이다.
※ 되도록이면 4자씩 띄어쓰기하며, 읽기도 4자씩 읽으며, 근이는 따로 쓰며 읽을 때도 2자만 띄어“근이”하고 띄어 읽고 나머지를 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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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애들이 독축(축문 읽을 때)때 호기심과 장난끼있게 쳐다보곤하는데 이 내용을 꼭 읽어보게 해야겠습니다. 애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내용입니다.
내일 조부모님 합제인데 참석하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내일은 애들 데리고 양천구에 있는 공암바위(허씨바위) 일대에 다녀올 생각입니다.
하늘에 계신 할아버지 할머니 내일 즐겁게 왕림하셔서 후손들 보시고 복도 내려주시고 정성껏 마련한 음식도 (흠향)맛있게 드시고 가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