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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향한글서예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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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예이론 스크랩 농가월령가 원문
목향 추천 0 조회 2,139 11.01.31 21:33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농가월령가(정학유)

 

[해설]      
  1. 한 해 동안 힘써야 할 농사일과 철마다 알아 두어야 할 풍속 및 예의 범절 등을 월령체로 기록한 작품. 다양한 농사 내용과 세시 풍속 등이 광범위하게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농업 기술을 음률에 맞추어 흥겹게 노래로 부를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에서 농업 기술의 보급상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민속학 연구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조선 후기 농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실학의 태도를 짐작할 수 있다.
  2. 그러나 농민이 그 스스로의 생활을 노래한 것이 아니라는 점과 너무도 교훈적인 것이 많다는 점이 아쉽다 하겠다. 즉, 농촌 현실을 사실적으로 드러내기보다 지켜야 할 예의 범절이나 풍속을 중심으로 노래하고 있다는 것이다. 서술자는 지시와 교훈을 내리는 입장에 서 있는 인물이다.  절기 소개는 감탄형 종결어미 <-로다>를 사용하고, 농사일은 명령형 종결 어미 <-하라, -하소> 를 사용하고 있다.
  3. 구성 : 전체 13장으로 된 월령체. 각 장의 구성 형식이 같다.
     절기 소개 - 그 달에 대한 작가의 정서( 그 달의 정경 묘사) - 농사일 - 세시 풍속
  4. 의의
     ① 농촌 생활과 관련된 구체적 어휘가 풍부하게 나타남.
     ② 농촌 생활의 부지런한 활동을 실감있게 제시
     ③ 세시 풍속을 적은 월령체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고 짜임새가 있다.
     ④ 우리말 노래로서 농업 기술의 보급을 처음 시도한 작품.
  5. 동동과 농가월령가
    형식면에서 월령체로 되어 있다는 점이 유사하나, 내용면에서 동동은 임에 대한 연모의 정을 표현하고, 농가월령가는 농가의 실생활을 노래했다는 점에서 차이가난다.
  6. 농가월령가의 자연
     이 작품에서 자연은 노동의 현장이자 생활의 현장이다. 즉, 생산의 공간이며 완상(玩賞)의 대상이  
     아니라는 점에서 조선 전기 사대부들의 노래에 나오는 자연과는 다른 새로운 의미를 가진다.
  7. 주제 - 달과 절후에 따른 농가의 일과 풍속을 노래함.

 

[본문]

天地(천지)  肇判 (조판)하매 日月星辰(일월성신) 비최거다 日月(일월)은 度數
         
        만들어지매          해, 달, 별
(도수)있고  星辰(성신)은 輾次(전차)있어 一年 三百 六十日에 제 度數(도수) 돌
  차례                             순서
아오매 冬至(동지) 夏至(하지) 春秋分(춘추분)은 日行(일행)을 推測(추측)하고
                    
                                     해의 움직임을 추측할 수 있고
上弦(상현) 下弦(하현) 望晦朔(망회삭)은 月輪(월륜)의 盈虧(영휴)로다  大地上
                        
 보름,  그믐,   초승           달의 차고 기움이로다
(대지상) 東西南北(동서남북) 곳을 따라 틀리기로 北極(북극)을 보람하여 遠近
                                                                
                  기준으로  멀고 가까움
(원근)을 마련하니 二十四 節候(절후)를 十二朔(십이삭)에 分別(분별)하여 每朔

(매삭)에 두 節候(절후)가 一望(일망)이 사이로다
                              
        보름
⇒24절후가 마련됨


<정 월 령>

正月은 孟春(맹춘)이라 입춘(立春) 우수(雨水) 절후(節侯)로다. 산중간학(山中
          1월, 초봄                                                          골짜기에 흐르는 시내
澗壑) 氷雪(빙설)은 남았으나 平郊(평교) 廣野(광야)에 雲物(운물)이 變(변)하도
                             
     평평한 들판                                 경치
다 어와! 우리 聖上(성상) 愛民中農(애민중농) 하오시니 懇惻(간측)하신 勸農綸
                  
 임금      백성을 사랑하고 농사를 중히 여기시니.    지극히 간절하신
音(권농윤음) 坊曲(방곡)에 頒布(반포)하니 슬프다! 農夫(농부)들아! 아무리 無
간절하게 농사일을 권하는 임금님의 말씀 방방곡곡에 널리 펴시니
知(무지)한들 네 몸 利害(이해) 姑捨(고사)하고  
聖意(성의)를 어길소냐  山田
                                       
      고집하고          임금의 뜻(권농윤음)
水畓(산전 수답) 相半(상반)하여 힘대로 하오리라. 一年 豊凶(풍흉)은  測量(측
밭과  논을        서로 나누어                            1년의 풍년과 흉년         헤아리지
량)하지 못하여도  ㉠人力이 極盡(극진)하면  天災(천재)를 免(면)하나니 제 각각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
勸勉(권면)하여  게을리 굴지 마라                                
부지런히 권하여                                                        ⇒농사일 권면

 

一年之計 在春(일년지계 재춘)하니 凡事(범사)를 미리 하라. 봄에 만일 失時
일년의 계획은 봄에 함.
(실시)하면 終年(종년) 일이 낭패되네. 農地(농지)를 다사리고 農牛(농우)를 살
             
해를 마치는 일이
펴 먹여, 재거름 재워 놓고 一邊(일변)으로 실어내어, 麥田(맥전)에 오줌듀기
                                                                           
  보리밭
歲前(세전)보다 힘써 하소. 늙으니 근력(勤力) 업고 힘든 일은 못하여도, 낫이
새해가 되기 전
이영 녁고 밤의는 색기 꼬아 때 맛쳐 집 니우니 큰 근심 더럿도다. 實果(실
 
   지붕을 이기 위해 엮은 짚.                                
과) 나모
벗꼿 따고 가지 사이 돌 끼우기, 正朝(정조)날 未明時(미명시)의 試驗
                                                      
      정월 초하룻날 새벽
(시험)조로 하여 보소. 며나리 닛디 말고 小麴酒(소국주) 밋하여라. 三春百花時
                                  
(삼춘백화시)에
花前一醉(화전일취)하여 보자 上元(상원)날 달을 보아 水旱(수

한)을 안다 하니, 老農(노농)의 徵驗(징험)이라  대강은 짐작나니.


⇒정월의 농사일

 

正朝(정조)에 歲拜(세배)함은 敦厚(돈후)한 風俗(풍속)이다. ㉡새 衣服(의복) 떨
                                      
        두터운
쳐 입고 親戚(친척) 隣里(인리) 서로 찾아 老少 男女 兒童까지 三三 五五 다닐
                          
   이웃                                         
적에
 와삭 버석 울긋 불긋  物免(물색)이 繁華(번화)하다 사내아이 연 띄우고
    
     설빔(색동옷)
계집아이 널 뛰기요 윷놀아 내기하기 少年들 놀이로다 祠堂(사당)에 歲謁(세
                                                                                                    
 세배
알)하니  餠湯(병탕)에 酒果(주과)로다
        
     떡국          술과 안주
⇒설날의 풍속

 

보름날 약밥 制度(제도) 新羅(신라)적 風俗(풍속)이라 묵은 山菜(산채) 삶아

내니 肉味(육미)를 바꿀소냐. 귀 밝히는 약술이며 부름 삭는 生栗(생율)이라 먼
                            
저 불러 더위 팔기 달맞이 홰불혀기 흘러오는 風俗이요 아이들 놀이로다

⇒정월 대보름날의 풍속
 


<4월령>

四月(사월)이라 孟夏(맹하) 되니 立夏(입하) 小滿(소만) 節氣(절기)로다. 비 온
초여름  24절기의 일곱 째,양력 5월6일경.  양력 5월21일경

끝에 볕이 나니 日氣(일기)도 청화(淸和)하다.
⇒4월의 절기 소개

떡갈잎 퍼질 때에 뻐꾹새 자로 울고, ㉯보리 이삭 패어나니 꾀꼬리 소리한다. 農

事(농사)도 한창이요, 蠶農(잠농)도 方長(방장)이라. 男女老少(남녀노소) 汨沒 
                                         이제 막 한창

(골몰)하여 ㉠집에 있을 틈이 없어, 寂寞(적막)한 대사립을 ㉰綠陰(녹음)에 닫았도

다. 棉花(면화)를 많이 가소 紡績(방적)의 根本(근본)이라. 수수 동부 녹두 참깨
                            길쌈  삶이하고. 모를 내기 위하여 논바닥을 곤죽같이 만들고

부룩을 적게 하소. 갈 꺾어 거름할 제 풀 베어 섞어 하소. 무논을 써을이고 이른
사이 사이에 다른 농작물을 심는 일(間作).

모 내어 보세. 農糧(농량)이 부족하니 환자(還子) 타 보태리라. 한 잠 자고
                                            가을에 갚기로 하고 봄에 관청에서 꾸어가는 곡식

이는 누에 하루도 열두 밥을, 밤낮을 쉬지 말고 부지런히 먹이리라. 뽕 따는  
한 번 자고 일어난 누에. 누에가 알에서 부화해서 고치를 만들 때까지 다섯 번 잠을 잠.

아이들아 훗그루 보아 하여, 古木(고목)은 가지 찍고 햇잎은 제쳐 따소. ㉱찔레꽃
나중에 딸 생각을 해서

滿發(만발)하니 적은 가물 없을소냐. ㉡이 때를 乘時(승시)하여 나 할 일 생각하소.
 때를 탐

도랑 쳐 水道(수도) 내고 우루처(雨漏處) 개와(改瓦)하여 ㉲陰雨(음우)를 防
                                  비 새는 곳    지붕을 고치는 일.   몹시 음산하게 오는 비

備(방비)하면 훗근심 더 없나니.

봄낳이 필무명을 이 때에 마전하고 베 모시 形勢(형세)대로 여름 옷 지어 두소.
                               표백

벌통에 새끼 나니 새 통에 받으리라. 千萬(천만)이 一心(일심)하여 蜂王(봉왕)

을 擁衛(옹위)하니, 꿀 먹기도 하려니와 군신 분의(君臣分義) 깨닫도다.
부축하여 좌우로 호위함.                  임금과 신하가 지켜야 할 도리.
⇒4월의 농사

 파일(八日)에 懸燈(현등)함은 山村(산촌)에 不緊(불긴)하나 느티떡 콩찌니는 제
석가여래 탄신일에 등불을 켜 놓는 일.           쌀가루에 느티나무 연한 잎을 섞어 찐 떡
때의 別味(별미)로다. 앞 내에 물이 주니 川獵(천렵)을 하여 보세. 해 길고 潺風(잔
                                                                              바람이 잔잔함.
풍)하니 오늘 놀이 잘 되겠다. 碧溪水(벽계수) 白沙場(백사장)을 굽이굽이 찾아

가니, 수단화 늦은 꽃은 봄빛이 남았구나. 촉고(數 )를 둘러치고 은린옥척(銀
                            눈이 촘촘한 작은 그물        은빛으로 빛나는 싱싱한 물고기
鱗玉尺) 후려 내어 盤石(반석)에 노구 걸고 솟구쳐 끓여 내니 八珍味(팔진미)
           중국에서 성대한 잔치상에 갖춘다고 하는 여덟가지의 맛좋은 진기한 음식.
오후청(五侯鯖)을 이 맛과 바꿀소냐.
아주 맛있는 음식을 일컬음. 前漢의 성제때 누호라는 제후가 다른 네 제후와 함께 즐겼다는 음식

 


<8월령>


      2
4절기의 15번 째. 9월 8일경    9월 20일경 밤낮 길이가 같게 되는 날
  팔월이라 중츄(仲秋)되니
백로(白露) 츄분 졀긔로다 북두셩(北斗星) 자로 도
                                                        
 북두칠성의 자루부분이 돌아서
라 셔편(西便)을 가르치네, 선선한 죠셕 긔운 츄의(秋意)가 완연하다. 귀또람이
                                                  
가을뜻이,가을다운 서늘한 기분이 뚜렷하다.
말근 쇼  벽간(璧間)에 들거고나. 아참에 안개 끼고 밤이면
이슬 나려, 백곡
                                                                   
이슬은 백로 절기와 관련됨
(百穀)을 셩실하고 만물을 재촉하니, 들구경 돌나보니 힘드린 일 공생(共生)하
     
    여물게 하고                                                         
다. 백곡(百穀)의 이삭 패고 여믈 드러 고개 숙어, 셔풍(西風)에 익난 빗츤  황
                            
운(黃雲)이 이러난다.
누렇게 익은 곡식

⇒8월의 절기와 들판 풍경

 

백셜 갓튼 면화송이 산호 갓튼 고초 다래 ?아에 너러시니 가을볏 명낭하다.
                                           
  고추 열매    처마                    밝고 환하다
안팟 마당 닥가 노코  발채 망구 작만하쇼. 면화 다락키에 수수 이샥, 콩

가지오. 나무꾼 도라올 졔 머루 다래 산과(山果)로다. 뒤동산 밤대츄는 아이들

셰샹이라. 알암 모화 말이어라 ? 대여 쓰게 하쇼. 명지를 끈허 내여 추양(秋
    
           알밤                    제사 때                     명주                  가을볕
陽)에 마젼하고. 쪽 듸리고 잇 듸리니 ?홍(靑紅)이 색색이라. 부모님 연만(年
    
晩)하니 슈의( 衣)  유의하고,  그 남아 마루재아 자녀의 혼슈(婚需)하셰.

⇒면화와 곡식과 과실
  

 집 우희 굿은 박은  요긴한 기명(器皿)이라. 댑사리 뷔를 매아 마당질의 쓰오
                            
   중요한 그릇이라         집사리  비를  만들어  
리라. 참깨 들깨 거둔 후의 ?오려 타작하고, 담배 줄 녹두 말을 아쇠야 쟉젼
                            
 중생종 벼.   담배 한줄과 녹두 말을 팔아  아쉬운데
                                               
로 돈을 준비한다
(作錢)하랴. 장 구경도 하려니와 홍졍할 것 잊지 마쇼.
북어쾌  봐耐?/font>  츄셕
                                                                     
  북어 20마리. 조기젓으로
명일 쇠아 보셰. 신도쥬(新稻酒) 오려숑편 박나믈 토란국을,  션산(先山)의
명절              햅쌀로 빚은 술,      올벼 송편,  

졔물하고 이웃집 난화 먹세.
제사하고          음복
⇒가을걷이와 추석쇠기(세시 풍속)

 

  며느리 말? 바다 본집에 근친(近親) 갈 제, 개 잡아 살마 건져 거리와 슐
            휴가                 친정 부모를 뵈러 감.     개고기                 
병이라. 쵸록 쟝옷 반믈 치마
쟝쇽(漿束)하고 다시 보니, 여름지어 지친 얼골
                           
남빛  치마    차려입고                      농사지어  
쇼복(蘇復)이 되얏나냐. ?츄야  은 달에 지긔(志氣) 펴고 놀고 오쇼.
원기가 회복 되었구나        한가을                   마음놓고
⇒며느리의 친정근친


 금년 할 일 못 다하나 망년 계교(計較) 하오리라. 밀재 뷔여 더운가리  모맥
                    
         내년 계획하오리라      풀이름 베어 소낙비에 논을 갈아
(牟麥)울 츄경(秋耕)하세. 끗끄치 못 닉어도 급한 대로 것고 갈쇼. 인공(人功)만
밀과 보리를   가세                                                                  사람의
그러할가 텬시(天時)도 이러하니, 반각(半刻)도 쉴 때 업시 맛츠며 시작나니.
              하늘의 때도                  잠시                              마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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