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2.6 일요일
진안군 상전면 구룡리
11.2 km. / 6:15
세동 주차장 - ( 3.0 ) - 임도 - ( 2.0 ) - 고산 정상 - ( 3.8 ) - 고산골 임도 - ( 2.4 ) -세동 주차장 원점 회귀
전주에서 자동차로 진안방면으로 갑니다. 부귀면 소재지를 지나 49번도로를 따라갑니다. 최근에 개통한 금지터널을통과하여 금지교차로에서 좌회전합니다. 30번 도로를 따라 안천면소재지 방향으로 갑니다. 용담호수 위를 가로 질러 건너는 용평대교를 건너자 마자 우측 소로길로 접어드는 갈림길에 대덕사 방향을 알리는 안내 표석이 있습니다. 전주 출발 1 시간 정도 입니다. 조금 들어 가면 주차장 옆에 등산 안내판이 있습니다. 여기에 주차를 하고 산행 준비를 합니다.
등산안내 이정목이 가르키는 건넘산,대덕산 방향으로 씨멘트포장 임도길을 따라 올라 갑니다. 가파른 오르막길을 따라 올라 갑니다. 등산로 방향을 알리는 이정목 방향으로 임도를 버리고 능선길로 올라 갑니다. 점차 고도를 높이면 발아래 용담호수가 보이고 멀리 첩첩산들이 연출 하는 풍경이 아름답습니다. 구봉산~북두봉~운장산으로 이어지는 산마루금이 장관 입니다. 이어서 576.4봉 을 지나 684.3 봉으로 이어지는 능선길을 갑니다. 아마도 684.3 봉을 이지역 사람들은 건넘산이라고 하는듯 합니다. 아무데도 건넘산이라는 곳을 알리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다. 임도로 내려서기전에 점심으 먹고 갑니다. 임도에서 고산 정상은 가깝게 보입니다. 804봉으로 오르는 마지막은 아주 가파릅니다. 힘들게 804봉에 오릅니다. 상전면-안천면-동향면이 만나는 3면 경계봉입니다. 무인 산불 감시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사방 팔방으로 조망이 틔입니다. 덕유산 향적봉이 하얀눈을 머리에 이고 있고 적상산이 지척 입니다. 여기가 고산 정상 직전 전위봉 역할을 한다고 생각됩니다.
고산 정상은 875.8 미터로 제법 높은 산 입니다. 멀리 조망이 트이고 계곡이 깊습니다. 이후 이정목 안내를 따라 내림길을 합니다. 미끄럽습니다. 아이젠을 꺼내 신고 내려 갑니다. 진행 방향 우측 고산골 골자기로 내려가는 갈림길이 몇번 나오나 그냥 능선을 따라 내려 갑니다. 어두어지기 시작 합니다. 석양빛에 우뚝한 마이산이 멋이 있습니다. 대구평3.0 km. 고산골 1.0 km. 라고 씌여진 이정목에서 고산골 방향으로 내려갑니다. 냇가를 건너 임도에 따르고 대각사를 지나 도로길을 써둘러 걸어 세동 주차장에서 차량 회수 하여 전주집에 돌아 오니 밤7시 입니다.
고산.gpx
고산(대덕산)종합.gpx
△ 씨맨트 포장 임도를 따라 오르다가 여기서 등산로로 올라 갑니다.
▼ 용담호수가 발아래 펼처지고
▲ 좌측 으로 멀리 운장산 우측으로 구봉산이 보이고~~▼ 발아래로 용평대교가 용담호수를 건너가고~
▲ 세동 주차장에서 1.0 km. 제법 가파른 오름길을 하면 능선길이 시작 됩니다. ▼ 그리고 고산골 계곡 건너로 오늘의 목표 최고봉인 고산이 건너다 보입니다.
▲ 684.4 봉을 지나면 안내판이 나오고 우측으로 내림길이 시작 됩니다.
그리고 고산골에서 올라온 임도가 지산리 방향으로 넘어 갑니다.
▼ 임도를 지나 오름길에 좌측 으로보이는 지산리 마을
▲▼ 804.0 봉에는 무인 산불감시 카메라가 있고 고산 정상이 가깝습니다.
진안군 상전면-안천면-동향면 3 면의 경계봉이기도 합니다.
덕유산 능선이 모두 한 눈에 들어 옵니다.
▲ 남덕유산 서봉 ▼ 적상산
▲ 오늘은 날씨가 맑아 지리능선도 보입니다.
▼ 고산 정상 근처에서 다시 본 월포대교 및 구봉산~운장산 능선.
▲▼ 용담호에 어둠이 내리고~~ 서둘러 전주로 향 합니다.
첫댓글 햐! 고산(875.4m, 깃대봉, 대덕산)의 위세는 가히 명당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백두대간의 덕유주릉, 금남정맥의 운장산능선, 금호남정맥의 마이산 등등...
한눈에 드러나면서 구비치는 마루금 형상은 볼수록 설레입니다.
고도도 높고 등로가 미끄러워 진행에 힘드셨을텐데... 수고 많으셨습니다.
어두워질 무렵에 내려서셨습니다.
모임이 다가오면서 뵐 날이 기다려집니다.^^
전주에서 정토산님과 본인 신선이 같이 참석 합니다.
오늘 KTX표도 구입했습니다.
감사 합니다.~~^^
네. 신선님
그날 시간 맞추어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천반산 갔을때 마주보던 높은산이군요.
조망이 아주 좋은산인데 날씨마저 도와주니 더 없이 좋은 산행을 하셨네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암마이봉과 숫마이봉이 뚜력하게 보이는군요
지도를 하나 프린트 하였습니다
도요새도 잠시 다녀 오려구요
덕분에 구경 잘하고 갑니다 꾸뻑^-^
반갑습니다.
얼마전 지나온 추억들이 생생히 느겨집니다.
멀리서 바라본 고산!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눈에 쌓인 백두대간의 모습은 장관입니다. 마이산도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