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란?
1 개 요
(1). 제자백가(諸子百家 약2500~2000전)
공자(BC551~479) : 유가 대학교총장(수업기간3년 학생3천명, 전임교수72명 학 장10명(孔門十哲)
이름 : 공구(孔丘),
자 : 중니(仲尼),
출신지 : 산동성 노(魯)나라, 곡부(曲阜)사람
부모: 부64세 퇴역군인 모 아버지의 3번째 부인 안징재(17세 무속인)=野合而生 조실부모
1)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 제자백가(諸子百家)들이 주유(周流)하며 교육
<유가>
• 공자: 본명(공구孔丘)인(仁 어질 인 )을 기본으로 하는 덕치주의 공리주 의 - 자기 자식처럼 어버이 마음으로 백성을 다스려라. 책:논어
학이시습지(學而時習之) 불역열호(不亦說乎)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아니 한가.에서 학습(學習)이란 말이 나옴=새가 날개짖을 백번이상 연습 하여 날듯이 반복 또 반복 복습해라 는뜻
• 맹자: 본명(맹가孟軻) 민본주의(백성⇒국가⇒왕 순서대로 잘사는 사회)를 기본으로 하는 왕도정치(왕이 해야 될 길)추구. 안 되면 역성혁명(확 뒤 집어라)해라. 즉 새로운 왕조를 개창해라 (조선 건국이 한 예이다)
• 순자: 본명[순황(荀況), 순경(荀卿)] 예치주의 (법에 의한 강력한 정치) 를 기본으로 하는 패도졍치(전제 군주제)를 강조하였다..
<도가>
• 노자: 본명(이이李耳) 책: 도●덕경
1)무위자연(無爲自然)자연의 순환에 맡기라
2)상선약수(上善若水)물처럼 살아라. 즉 교만하지 말고 겸손하게 살아라. 부쟁(不爭) 즉 싸우지마라. 남에게 유익하게 살아라. 강조)
3)무위이불무위(無爲而不無爲)강요하지 않을때 못이루는 것이없다.
4)다언삭궁(多言數窮)지도자가 자주말을 하면 자기가 한 말에의해 궁지에 몰린다. 진정 아는사 림은 떠들어 대지 않는다.
5)공성신퇴(工成身退)공을이룬뒤 그공에서 빠저나와라
토사구팽(兎死狗烹)토끼가죽으면 개를삶을차레다 그러니 공을 이루면 떠나라
6)화광동진(和光同塵)눈 높이를 아래사람에게 마춰라
• 장자: 본명 (장주莊周) 제물론 물아일체 동물·식물·무생물에도 도(道)가있 다 편견을 버려라.
1)정승판서가 되기 보다는 고돈(孤豚자유로운나)이되라
2)발상의 전환(고정 관념에서 벗어나라)
3)편견을 버려라
4)아름다음은 동질이다.
<법가>
• 한비자: 본명(한비韓非) 법치주의 법가사상
• 상앙: 본명 (희姫) 공손앙(公孫鞅), 법가사상 법치주의 강조
<병가>
• 손자: 본명(손무孫武) 병법29세에 병법을씀
장군의 리도쉽
1)실력(智)를가져라ㅡ산전(山戰)수전(水戰)택전(澤늪택戰)
2)소신(信)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불태(百戰不殆위태로울태) 百戰百勝이아니다.
3)인격(仁)따뜻한 인간성
4)용기(勇)책임감 *전쟁에 지면 내가 먼저 죽겠다.
5)엄격함(嚴)공사의 엄격한 구별. *문제 사병은 없다. 문제의 부모만 있을 뿐이다.
<묵가>
• 묵자: 본명(묵적墨翟) 겸애설
2) 유교의 발달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제자백가(諸子百家동양 철학의 발생 지축의시대) -> 진시황제(秦始皇帝) 분서갱유(焚書坑儒 사상 탄압)-> 한(漢) 훈고학(訓詁學 글자풀이 유교)-> 송(宋) 성리학(性理學 선 지후행)-> 명(明) 양명학 (陽明學 지행합일)-> 청(淸) 고증학(考證學 실사 구시) -> 청(淸) 공양학(供養學 과거보다는 현재를 연구)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170여개 제후들(춘추시대)이 서로 싸워서 7개 국가로(전국시대) 되고 그중1개 국가로 통일시킨 사람이 진나라 시황제 이다.
★ 제자백가들의 생존전략에서 베우는 삶의지혜
*자기브랜드를 가져라(자기만의 색갈)
*시대의 흐름을 읽어라(안목을 넓혀라)
*한곳에 머물지 마라(끝없이 연구하고 개발하라)
3) 4서 5경: 정치 및 생활 철학
4서 : 논어 (공자의 강의 내용을 제자들이 정리 한것),
대학 (증자 = 공자의 제자),
중용 (자사자 = 공자의 손자)
맹자 (맹자 = 자사자의 제자),
5경 : 역경, 시경, 서경, 예기, 춘추
3강 : 군위신강(君爲臣綱), 부위자강(父爲子綱), 부위부강(夫爲婦綱)
5륜 : 군신유의(君臣有義), 부자유친(父子有親), 부부유별(夫婦有別)
장유유서(長幼有序), 붕우유신(朋友有信)
(2). 맹자 4德4端=인(仁)의(義)예(禮)지(智) 성선설
<맹자(孟子) 제2편 공손추편(公孫丑篇)말씀>
4덕(德) 4단(端)
측은지심(惻隱之心)은 [남을사랑하여 측은히여기는마음은]인지단(仁之端)
수오지심(羞惡之心)은[불의를부끄러워하고 미워하는마음은]의지단(義之端)
사양지심(辭讓之心)은 [서로양보하고 공경하는마음은 ]예지단(禮之端)이요
시비지심(是非之心)은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마음은} 지지단(智之端)이요
(3). 북송 주염계(周廉溪)=주돈이(1017-1073) 태극도설(太極圖說)
태극(太極) →동정(動靜) →음양(陰陽) →오행(五行) →사시(四時=春夏秋冬)
태극도설(太極圖說) - 무극(無極)이 태극(太極)이요 태극(太極)이 음양오행(陰陽五行)이다.
양(陽)은 하늘 또는 기(氣)요. 음(陰)은 땅 또는 혈(血)이라 고도 한다.
(4). 남송 주희 (=주자) - 성리학 : 리기론(主理論) 4단(端) 7정(情)강조
4단(端)4덕(德) 맹자: 인의예지(仁義禮智). 천리(天理)를 말하는 것.=주리론
7정(情) 중용1장: 희노애락구오욕(喜怒哀樂懼惡慾), 인욕(人慾)을 말하는것.=주기론
※七情 = 喜(기뿔희) 怒(성낼노) 哀(슬플애) 樂(즐거울낙) 懼(두려울구) 惡 (미워할오) 欲(탐낼욕) ↑&愛(사랑할애)
※주염계는천(天)을 기(氣)로보고 인(人)을 혈(血)로 보았다.
① 리(理)-주염계가 말하는 태극(太極)은 리(理)요 동정(動靜)이며 리(理)는 인간 세를 지배 하는 도덕적 원리이다 이 원리를 맹자의 4단 인의예지 (仁義禮知)로보고 이(理)를 천리(天理)라 하였다.
② 기(氣)-주염계가 말하는 음양(陰陽)은 기(氣)요 오행(五行)이며 음양은 춘하추동(春夏秋冬) 4시(四時)를 형성하는 근원이 된다. 기(氣)는 살아 움 직이는 현실적 물사(物事)를 말하며 중용1장에 희로애락구오욕(喜怒哀樂 懼惡慾) 7정(7情)을 기(氣)라하고 기(氣)는 인욕(人慾)이라 해석 하였다 이것이 이기론(理氣論) 이다.
(5), 이·기론에 대한 논쟁
1)이언적 : 관념적 도덕 세계를 존중 하는 것. 형이상학적 정신. 맹자의 4단 강조 - 주리론(主理論)
2)김시습·서경덕: 경험적 현실세계를 존중 하는 것. 형이하학적 행동. 7정 강 조(희·노·애·락·구·오·욕(喜怒哀樂懼惡慾),인욕(人慾)을 강조-주기론(主氣論)
3)정추만: 천명도(天命道)- 4단은 발어리(發於理) 7정은 발어기(發於氣)한다.
※천명도를 이황에게 보이며 교정요청 이황이 아래와 갗이 교정 이에 기 고봉이 7년간 이황과 서신으로 리기론 논쟁을 하게되고 이이가 기고봉 편에서 이황과 다시 리기론 논쟁을 실시 성리학이 크게 집대성 하게된다.그서신을 정리한것이 사단칠정분이기왕복서(四端七情分理氣往復書)이다.
4)이황: 정추만의 천명도를 4단은 리지발(理之發) 7정은 기지발(氣之發)한다 로 고처 보내고 그것을 기고봉이 보게 되고.
5)기고봉 : 리기공발설(理氣共發說).- 4단4덕(7정)은 논리적으로 구별 할수 없다.
4단(端)은 仁의 발현(發現)된 마음이요 감정(感情)일 뿐이다. 4단(理)·4덕 (氣)은 하나다 즉 인(仁)의 표현이 측은한 마음이다 측은지心은 인지(之 가다·이-의) 단(端바르다·옳다) 해석하면 측은지심은 인(仁)으로 가는 것 이 옳다 측은지심(心)과 인(仁)은 결국하나다.
惻隱之心(측은지심)과
仁之端 (인지단)은 빙산의일각이다. 즉 같은것이다.
6)이이(1536∼1584)
1) 리기 일원적 이기이원론(理氣一元的 理氣二元論), 4단 리와 7정기는 같다
2) 이통기국론(理通氣局論) - 리(理)는 보편성 기(氣)는 특수성이다. 리의 보편성이 기에 특수성으로 통해서(理通氣局) 사물은 조화(융화)를 이룬다.
※기호학파(서인)-김시습·서경덕 주기론 바탕위에 경기도 이이와, 전라도 호남지방에 기고봉이 주축이되여 학파를 형성 하게됨.
3) 저서: 성학집요, 동호문답. 격몽요결
7)이황(1501~1570)
1)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 4단 리와 7정기는 다르다 4단은 순선(順善). 7정(4덕)은 선(善)과 악(惡)으 로 되어 있다 악을 제거 하기 위해 경(敬예의·훈계)을 해야 한다
2) 이기호발설(理氣互發說)-, 4端은 理가 발현하여 氣가 따라가고 7情(4덕)은 氣가 발현하여 理가 승(乘타다 오르다)한다
원문: 四端理發而氣隨之(사단이발이기수지). 七情氣發而理乘之(칠정기발이이승지)
3) 저서: 성학십도, 주자서절요. 퇴계집
※ 퇴계 이황=•춘천 퇴계(동) 외가 춘천박씨(어린 청소년 시절은 춘천 퇴계 동에서 보냈음) •공지(천) 고기이름 이황이 좋와 하는 고기이름 •석사(동) 외삼촌댁 •춘천 박씨묘 •안동 본가(도산 청량산 부근) · 처가
※ 영남학파(남인) 이언적 주리론 학설위에 이황 유성룡 중심으로 계승
4)성학 십도(이황)
성학십도의 배열 순서는 전반 5도는 우주론, 후반 5도는 심성론을 나타낸다.
①전반 5도는 태극도 ->서명도 -> 소학도 -> 대학도 -> 백록동규도 이다.
전반 5도는 천도와 인륜을 밝히는 덕업(德業)을 설명하고있다.
* 태극도를 우주의 머리로 삼고 본체는 리일분수(理一分數)와 사천지도(四天地圖)로써
물아일체(物我一體)를 서명도로 설명하였다.
* 소학도는 수신(修身)을 근본으로하여 ,
* 대학도에 가서는 사람이 생각해야 하는 것이 무엇 인지를 밝히고 있다.
* 백록동규도에서 수신(修身), 처사(處事), 접물(接物) 의 방법을 기술하고 있다.
② 후반 5도는 심통성정도 -> 인설도 -> 심학도 -> 경재잠도 -> 숙흥야매잠도도 이다.
후반 5도는 사람의 심성 즉 마음을 설명하고있다.
* 심통성정도는 이를 본받아 사람의 중심인 마음이 어떻게 사람과 더불어 성(誠)과 정(情)들
통합하여 중심이 되는 가를 밝히고있다,
* 인설도는 서명도에 물아일체(物我一體)를 본받아 인(仁)으로써 만물과 일체가 이루어짐을 밝
히고있다.
* 심학도는 마음의 구조와 수신에 필요한 경(敬)의 원리를 설명하였다.,
* 경제잠도에서는 경을 체득하는 법을 기술하였다.
* 숙흥야매잠도에서는 사건에 맞추어 경을 닦는 법을 기술하였다,
③ 성학십도 내용
㈀ 태극도(太極圖)
. 우주 생성 원리와 인도(人道)와 천명(天命)의 관계를 그린것.
. 무극(無極)이 태극(太極)이다 여기서음양( 陰.陽)이 생성되며 음양변화가 오행(五行) 수화목금토( 水.火.木.金.土).를 만든다
. 음양(陰陽) : 음(陰)은 달, 양(陽)은 태양이다
. 오행(五行) : 수성(水星) .화성(火星). 목성(木星). 금성(金星).토성(土星)이다
. 건( 乾 아버지), 곤(坤 어머니)에서 모든 변화가 나온다
㈁ 서명도(西銘圖)
나와 우주와의 관계
. 건(乾)은 아버지 곤(坤)은 어머니 나는 그 가운데 존재한다
. 노쇠하고 병든자 고아 홀아비 과부 곤경에 빠진자 등 이들을 보살펴주고 보호해줘야 한다
. 가난하고 천하고 근심스럽고 슬픈 것은 나를 단련시켜 옥(玉)으로 만들기 위한 것
㈂ 소학도(小學圖)
. 대인 관계에서 지켜야될 기본 덕목과 몸의 수양(修養) 방법을 수록 하였다,
. 대학도(大學圖)에 대비하여 사물의 리치(理致)와 도리(道理)를 어릴 때부터가르쳐야 한다
㈃ 대학도(大學圖)
. 개인의 인격 완성 과정을 수록 하였다.
. 경(敬)을 통해 성숙한 인격자로서 수신제가치국평천하 (修身齊家治國平天下)를 할수있도록 과정을 수록 한것.
㈄ 백록동규도 (白鹿洞規圖)
. 인간관계와 덕행의 실천방법
. 당나라 이발이라는 학자가 흰사슴을 길렀기 때문에 백록동이며 그곳에 주자가 서원을 세워 백록동.
. 주자가 5가지 근본윤리 : 부자유친(父子有親). 군신유의 (君臣有義). 부부유별(夫婦有別). 장유유서(長幼有序) 붕우유신(朋友有信)를 가르침
㈅ 심통성정도 (心通性情圖)
. 마음은 리(理)와 기(氣)를 겸하고 성정(性情)을 통괄한다
. 오성(五性) : 喜(희) 怒(노) 慾(욕) 懼(구) 憂(우)
. 칠정(七情) : 희노애구애오욕(喜怒哀懼愛惡欲)
. 마음이 오성(五性)을 거느리면 인의례지신(仁義禮智信)의 성(性)이 되고
. 마음이 칠정(七情)을 거느리면 측은히 여기는 것 부끄럽고 미워하는 것 사양하는 것 옳고 그른 것 등을느낀다
. 마음을 수양(修養)하면 오성(五性)과 칠정(七情)을 거느리고 즉 종화자(中和者)가 되고
. 마음이 오성(五性)과 칠정(七情)을 거느리지 못하면 방탕하여 진다
. 그러므로 사단칠정(四端七情)과 오성(五性)과 칠정(七情)을 잘 절제하여 마음을 바르게하는 중정지도(中正之道)를 배워야 한다 배우는 방법은 성인(聖人)과 현인(賢人)들의 말씀을 배울것.
㈆ 인설도(仁說圖)
. 인이란 사덕(四德)인 원형이정(元亨利貞)을 포함하며 하늘과 땅이 만물을 태어나게 하는 마음의 씨앗이다 그러므로 인(仁)은 모든 것을 포용하여 기르고 온전하게 하는 삶의 성(性)이며 사랑하는 것의 이치(理致)가 인(仁)의 본체(本體)이다
. 인(사덕)은 발동 전을 본체(本體)라 하고 발동후를 작용(作用)이라 말한다.
즉 측은(惻隱)해하고, 부끄러워하고, 미워하고, 사양하고, 옳고 그른것을 분별하는 마음을, 말한다
. 자신의 사욕을 누르고 예절로 돌아서는 것이 인(仁)이다
㈇ 심학도(心學圖)
. 심의 구조과 심과 경(敬)의 관계를 도식화(圖式化) 한것
. 사람의 욕심을 막아 하늘의 이치를 보존하는법을 공무하는것 요체가 경(敬)을 공부하는 것이다
. 마음은 본체가 되고 욕심은 작용이 되며 본체는 진리가되고 작용은 의리가 되어 소리는 음률에 맞게 되고 몸은 법도에 알맞게 되어 중용(中庸)에 맞게 볼 수 있을 것이다
.
㈈ 경재잠도 (敬齋箴圖)
. 인간생활과 경(敬) 공부의 요령
. 경(敬)이 성학의 처음과 끝이 된다는 것 결국은 겉과 속이 일치 되도록 하기 위하여 힘쓰는 것
만 가지의 사사로운 욕심을 버리는 것
. 경재잠(敬齋箴)은 무릇 10장으로 되어 있다
4장은 속마음을 바르게 하여야 한다는 것을 말함
5장에는 마음이올바르고 일에 통달하여야 한다는 것을 말함
6장에서는 일에서는 하나로 일관하되 마음에 근본하여야 한다는 것
. 늘 몸소 완미(玩味)하고 일상생할 속에서 마음과 눈으로 경계 하고 살핀다면 얻는 것이 있을 것입니다
㈈ 숙흥야매잠도 (夙興夜寐箴圖)
. 일상적인 공부 방법
. 새벽닭이 우는 때에 잠에서 깨어나면 깊은 생각이 점점시작되게 된다 그 사이에 마음을 모이게 하여 담담하게 정돈하는 것이다
. 성인께서 가르치는 말씀을 고맙고 공경스럽게 들으면서 제자들이 질문하고 분별하는 것을 반복하고 참여하여 바로 잡는다
. 움직이고 고요해지는 것이 서로 순환하여 오직 마음만이 이를 살피게 되어 고요할 때는 보존 (保存)하고 움직일 때는 잘 살펴 둘이나 셋으로 나누어지는 일이 없도록 한다
④ 결론
성학십도는 아레와같이 우주론에서 심성론으로 전개되였다,
* 전반 태극도는 후반 심통성정도로 전개되고,
* 전반 서명도는 후반 인설도로 전개되고,
* 전반 소학도는 대학도 로
* 전반 백록동규도는 후반 심학도로
* 후반 경재잠도는 후반 숙흥야매잠도로 전개되였다.
전반 5도는 천리로 부터 인륜을,
후반 5도는 천리를 심성(心性)으로 바꾸는 법을 설명 하고 있다.
<성학십도를 통해 이황이 말하고자 하는것>
성품에 도를 다하변 높은 벼슬도 사양할 수 있으며,
시퍼런 칼날도 밟을 수 있지만
중용은 행할 수 없다
중용의 극복은 참된 삶 속에 실천만이 유교의 도를 이룰수있다고 강조한다.
⑤ 성리학과 우리역사
•사림파·┬->주리론• 영남학파->17C보수화18C-->19C위정척사->20C의병->일제항쟁론
↑성리학└->주기론• 기호학파··17C중농주의실학->19C독립협회->애국계몽->민족실력양성
↓노론-낙론->북학파(고증학)->18C중상주의실학 ->개화사상->갑신·갑오
↓ └--호론 ->19C 위정척사 (보수적●반외세) ->20C의병->일제항쟁론
↓·--->농민->19C 동 학 (반보수적=개혁적 ● ·반외세)
└소론->강화학파(양명학=지행합일)->국 학(외래문화에 대한 우리문화연구)
(6) 호락논쟁(湖洛論爭) = 충청도노론 ⇔ 경기도노론의 논쟁
① 이·기론에 대한 논쟁이 심성론에 대한 논쟁으로 다시 대두 되면서
② 과거에는 서인 대 남인의 이기론 논쟁이었다면
③ 요번에는 주기론 바탕위에서 공부한 경기도노론 대 충청도노론의 호락 논쟁이 전개 되였다.
④ 인간과 사물의 본성이 같은가? 다른가? 의 문제를 둘러싸고 노론들 간 에 호락논쟁이 전개 되였다.
⑤ 호락논쟁(湖洛論爭) : 이이 송시열제자 권상하에 문하생 중에 한원진 대 이간에 논쟁이 일어났다 이를 호락논쟁이라 한다.
1) 호론(湖論) - 충청도 노론을 호론 이라 한다. 인간과 사물의 본성이 다르다는 인물성이론(人物性異論)을 주장하였다.
호론(湖論)의 한원진(韓元震)은 이황(李滉)의 이기호발설(理氣互發說) 즉 이(理) 자체는 현실화 할 수 없으므로 기발이승기후 (氣發理乘己 後) 이(理)가 기(氣)를 탄 후에 사물이 현존하는 성(性)이 이루어진다 고 인물성상이론(人物性相異論)을 주장했다. 한원진(韓元震) 이론을 지 지했던 사람들은 권상하(權尙夏) 윤봉구(尹鳳九) 최징후(崔徵厚)등 주로 충청도 근방에 살았기 때문에 호론(湖西學派)이라고도 한다.
호론은 위정척사 사상으로 계승 된다.
2) 낙론(洛論)은 서울경기도 노론(남산골)들이 인간과 사물의 본성이 같 다는 인물성동론(人物性同論)을 주장하였다. 이것을 낙론 이라 한다.
낙론(洛論)의 이간은 이이(李珥)의 이통기국론(理通氣局論)에 근거하여 보편성(普遍性)으로서의 이(理)가 인간에게도 사물의 기(氣)처럼 특수성 (特殊性)이 적용되고 있다고 보고 인간과 사물의 차이는 없다고 주장하 였다. 이를 인물성구동론(人物性具同論)이라한다. 그 이론을 주장한 학자 가는 이간(李柬)이다. 그 주장을 지지했던 사람들이 김창협(金昌協), 김 창흡(金昌翕) 김원행(金元行), 박윤원(朴胤源), 홍직필(洪直弼)계열로 이 어진다.
낙론은 북학사상으로 계승 된다
3) 이들 충청도 노론과 경기도 노론 사이의 논쟁을 호·락 논쟁 이라한 다
(7) 절충(소론) : 성혼의 사상을 계승하고 양명학과 노장 사상 등을 수용하여
성리학 이해에 탄력성을 보였다.
2. 유교 내세관= 3체설
• 천(天) ⇒ (영=靈) = (본성) ⇒ 천상으로
+ = 인(人)⇒(혼=魂) = (정신) ⇒ 우주공간을 떠돌다가 120년후 소멸(4대봉사 이유)
• 지(地)⇒ (백=魄) = 육체 ⇒흙으로 ↑부활(x)
3. 해 설
사후에 나의 혼이 우주공간을 떠돈다는 것.
족보에 이름을 남겨 두면 후손들이 우주 공간을 떠도는 혼을 모셔다가 몸 (백)이 있는 묘나 사당에서 제사지내주고 이름을 기억해 주는 것. (혼을 부 르기 위해 축을 읽고 지방을 써 부처서 않을 자리를 마련해 주는 것이다) 제사에 두 번 반을 절함은 한번은 혼에게 또, 한번은 백(육)에게. 반절은 손 님이 가실 때 잘 가시라고 배웅 하는 것이다. 조령숭배(祖靈崇拜) 사상이다.
4. 결론
유교는 아무리 봐도 철학에 가깝지 종교에 가깝지는 않다.
백성대다수가 불교 신도들인 여말 선초에 성리학을 신봉하는 사대부들이 민본주의를 기본으로하는 왕도정치의 실현을 위해 불교식 내세관적 신앙이 유교에서도 필요하게 되였다. 그 결과 주자가례 의식을 기반으로 16세기 후반부터 예학(삼강행실도 효행록 국조오례의 오례의)과 보학(족보)이 발달 하게 되였다 거기에 조령숭배(祖靈崇拜) 사상이 합처져서 유교식 내세관이 정착되고 보수화 신앙화 하게된 것이다.
첫댓글 무엇보다 우리 유학을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특히,호락논쟁을 간략하게 정리해 주셔 큰 도움이 되었읍니다.호락논쟁은 정치적 문제와 얽히면서 사화를 불러올 만큼의 예민한 문제여서 정리가 어려웠는데 학통으로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