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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인 원 | 비 고 | |
2013년 | 2014년 | ||
정회원 | 64명 | 67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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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원회원 | 6명 | 10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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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 70 | 77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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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소모임
구 분 | 인 원 | 비 고 |
글쓰기 모임 | 7 | 월1회 모임 |
강사 모임 | 10 | 월1회 모임 |
계 | 17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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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 : 일상 소모임 5개 확대 목표였으나 추진되지 못했다. 소모임 역시 활발하게 활동하지 못했고 본 법인 사업 결합력도 떨어져 소모임 강화를 위한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겠다
2. 정책 사업
가. 된장아카데미 (지역이슈 발굴사업)
1) 사업목적
먹는 것은 맛을 느끼는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먹는 것은 곧 생명에 관한 사항으로 그 동안 먹는다는 본능적 행위는 수많은 이야기와 생활 문화를 담고 있지만 지금까지 맛을 내는 것에만 의미를 두어왔다. 삶의 애환을 담고 있지만 전통 장 담그기 시민교육을 통해 건강하고 맛있는 밥상문화 전수와 전통 장에 관한 인문학 강좌를 통해 우리 것의 소중함과 함께 건강한 밥상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
2) 세부사업 내용
가) 시민참여 장 아카데미
구분 | 일 자 | 사업 내용 | 인원 | 강사 | 비고 |
인문학 강좌 | 3/26 | 바로 알고 싶은 우리 전통 장, 그 속 이야기 | 38 | 박종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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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 건강한 식탁, 저염 전통장으로 해결한다 - 명품 저염된장 가르기 | 32 | 박종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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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 대량 생산 장의 뒷모습 - 시판 된장, 간장의 현주소 | 30 | 한옥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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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6 | 된장 찌개만 한다구요? - 장 이용 요리 이모저모 | 27 | 박종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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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옥상체험 교육 | 3/28 (오전,오후) | 장담그기 | 67 | 박종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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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9 (오전,오후) | 장담그기 | 20 | 박종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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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3 (오전,오후) | 장가르기 | 37 | 박종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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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4 (오전,오후) | 장가르기 | 36 | 박종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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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4 (오전,오후) | 장 리뉴얼, 어려운 이웃 나누기 | 55 | 박종숙 | 지역아동센터와 장나누기행사 | |
11/15 (오전,오후) | 장 리뉴얼 | 30 | 박종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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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업 성과
일자 | 내 용 | 인원 | 장 소 | 비 고 |
3/31 | 장담그기(1) 유치원 | 10 | 영통제일유치원 | 영통제일유치원 외 4기관 |
4/3 | 장담그기(2) 어린이집 | 12 | 평동어린이집 | 평동어린이집 외 4기관 |
4/10 | 장담그기(3) 정자초등학교 | 15 | 정자초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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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1 | 장담그기(4) 파장초등학교 | 14 | 파장초등학교 | 오전 |
4/11 | 장담그기(5) 청명초등학교 | 18 | 청명초등학교 | 오후 |
5/26 | 장가르기(1) 유치원 | 10 | 영통제일유치원 | 영통제일유치원 외 4기관 |
5/26 | 장가르기(2) 청명초등학교 | 18 | 청명초등학교 | 오후 |
5/26 | 장가르기(2) 청명초등학교 | 18 | 청명초등학교 | 오후 |
5/27 | 장가르기(3) 어린이집 | 12 | 평동어린이집 | 평동어린이집 외 4기관 |
5/27 | 장가르기(4) 정자초등학교 | 15 | 정자초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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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 장가르기(5) 파장초등학교 | 14 | 파장초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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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 | 장리뉴얼(1) 유치원 | 10 | 영통제일유치원 | 영통제일유치원 외4기관 |
11/4 | 장리뉴얼(2) 청명초등학교 | 15 | 청명초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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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1 | 장리뉴얼(3) 어린이집 | 10 | 평동어린이집 | 평동어린이집 외4기관 |
11/13 | 장리뉴얼(4) 파장초등학교 | 12 | 파장초등학교 | 오전 |
11/13 | 장리뉴얼(5) 정자초등학교 | 13 | 정자초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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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1 | 장담그기(1) 유치원 | 10 | 영통제일유치원 | 영통제일유치원 외 4기관 |
4/3 | 장담그기(2) 어린이집 | 12 | 평동어린이집 | 평동어린이집 외 4기관 |
4/10 | 장담그기(3) 정자초등학교 | 15 | 정자초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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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1 | 장담그기(4) 파장초등학교 | 14 | 파장초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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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1 | 장담그기(5) 청명초등학교 | 18 | 청명초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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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6 | 장가르기(1) 유치원 | 10 | 영통제일유치원 | 영통제일유치원 외 4기관 |
5/26 | 장가르기(2) 청명초등학교 | 18 | 청명초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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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6 | 장가르기(2) 청명초등학교 | 18 | 청명초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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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7 | 장가르기(3) 어린이집 | 12 | 평동어린이집 | 평동어린이집 외 4기관 |
5/27 | 장가르기(4) 정자초등학교 | 15 | 정자초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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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 장가르기(5) 파장초등학교 | 14 | 파장초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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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 | 장리뉴얼(1) 유치원 | 10 | 영통제일유치원 | 영통제일유치원 외 4기관 |
11/4 | 장리뉴얼(2) 청명초등학교 | 15 | 청명초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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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1 | 장리뉴얼(3) 어린이집 | 10 | 평동어린이집 | 평동어린이집 외 4기관 |
11/13 | 장리뉴얼(4) 파장초등학교 | 12 | 파장초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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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3 | 장리뉴얼(5) 정자초등학교 | 13 | 정자초등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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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평 가
이 사업은 시민건강증진을 위한 건강한 먹거리 문화 보급을 위해 지방자치단체가 적극 지원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가족의 먹거리는 전통적으로 사적 영역으로 취급되어 대부분 지방자치단체가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지만 식생활은 단순히 먹는다는 행위를 넘어 시민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이다. 특별히 된장은 우리 먹거리의 가장 기초 음식으로 그 유익성이 전 세계적으로 입증되고 있지만 한국사회의 주생활 변화와 편리성 추구 사고방식으로 장 담그기 전통방식이 거의 사라지고 있다. 이 시기에 수원시가 시민단체와 협력 하에 도심 한가운데 인 시청 옥상을 이용해 된장을 담글 수 있다는 것을 실험해 성공함으로써 우리 전통 음식이 아파트 중심의 현대 생활 속에서 이어갈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나. 제 6기 지방자치단체장 선거 가족정책 제안
- 현안 문제와 향후 변화하는 가족과 관련하여 수원시가 가져가야 할 정책 목록 작성 및 제안
- 중부일보 주최 수원시 정책 대 토론회 패널로 참가 수원시의 가족정책 제안
- 시정혁신단 참가하여 가족정책 수립 참여
3. 교육사업
가. 인문학강좌 (경기대학교 협력 사업)
1) 사업 목적
인문학은 다양한 사람이야기이다. 한 사람은 한 가지 경험밖에는 할 수 없지만 인문학은 수많은 사람의 살아온 길, 생각했던 것, 그리고 문학을 통한 수많은 가상과 만나면서 개인의 삶의 바탕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그 중 이번에는 우리가 속한 공동체인 수원의 정신과 역사, 그리고 외형의 바탕이 되는 화성과 정조 이야기를 통해 소통과 변화, 그리고 개혁이 추진되는 과정을 통해 오늘 우리가 살아가는 길을 묻는다.
2) 사업 내용
일자 | 주 제 | 강사명 | 참석 | 장소 |
10/27 | 당쟁의 벽을 허물고, 소통의 성을 쌓다. | 염상균 | 38 | 수원박물관 |
10/31 | 기록의 정수‘화성,’ 그 개혁의 상징을 만나다. | 염상균 | 30 | 수원건강가족지원센터 |
10/31 | 별빛으로 만나는 화성, 그리고 정조 | 염상균 | 45 | 화성 |
11/1 | 佷의 승화, 그 현장 답사 | 염상균 | 40 | 융릉, 건릉, 용주사 |
3) 사업 평가
강좌 및 답사를 통해 뿌리 깊은 조선사회의 당파주의와 사대주의, 그리고 당쟁의 벽을 허물고 개혁하고자 했던 개혁의 상징 화성과 정조를 배우고 느낌으로 이 시대의 과제를 찾고자 실시한 인문학 강좌는 참여자들의 관심과 열정으로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남긴 강좌였다.
오랫동안 수원에서 화성과 정조 그리고 화성 의궤를 연구한 염상균선생님의 강의는 조선사의 흐름 속에서 화성 의미를 되새기고 이 시점에서 오늘을 진단하고 한국이 나아갈 방향을 고민하는 자리가 되었다. 강좌가 너무 짧아서 좀 더 긴 강좌를 원한다는 대체적인 평가였다. 인문학 도시 수원을 만들기 위해서는 수원의 상징 화성과 화성의 주역 정조에 대한 좀 더 깊이 있고 충분한 강좌가 지속적으로 열리는 것이 필요하겠다.
나. 어린이 식생활 안전교육
1) 사업 목적
본 사업은 가정 안에서 엄마가 주는 음식을 받아먹던 세대에서 점차 음식의 맛을 알고 스스로 선택하는 아동기 아동을 대상으로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는 사업이었다. 어린이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불량 식품과 고열량 저 영양 식품을 알고 바람직한 식품을 선택할 수 있는 식별 능력을 키우고 식품 첨가제의 위해성을 이해하고 식품선택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또한 질병 예방을 위한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 사업 성과
교육 내용 | 기관수 | 피 교육 아동수 |
음식으로 떠나는 즐거운 상상 여행 | 27 | 651 |
건강을 해치는 달콤함 | 23 | 529 |
알록이 달록이 음식의 색 이야기 | 31 | 735 |
똑똑하게 먹고 건강해 지자 | 20 | 495 |
내가 좋아하는 음식 싫어하는 음식 | 4 | 78 |
계 | 105 | 2,488 |
3) 평 가
건강한 먹거리 교육은 건강한 삶을 위해 매우 중요한 교육이니 그 동안 먹거리 교육이 개인 가정문제로 이해되어와 충분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했다. 6-7세 아동은 부모의 통제하에서 벗어나 스스로 먹는 것을 선택해 가는 중요한 연령대이다. 이 시기에 건강한 식습관은 평생 건강을 좌우하게 된다. 따라서 아동들이 스스로 음식을 선택할 때 올바른 선택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다른 어떤 교육보다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 강사교육부터 아동교육까지 본 센터가 심혈을 기울인 사업이었다. 교육 후 평가한 기관의 교육만족도가 매우 높았고 아동의 지식도 교육 후 충분히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매우 유익한 사업이었으나 다만 가족지원센터가 해야하는 사업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다. 아동건강교육
1) 사업 목적
일반적으로 아동기 건강을 결정하는 요인은 크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 교육이 필요한 영역은 바로 환경적 요인이다. 평생 건강을 결정하는 습관 형성기인 아동기 건강의 중요한 환경적 요인으로는 영양, 수면과 휴식, 위생적 환경과 생활 습관, 정서적 안정, 치아 건강관리 운동 등을 들 수 있다. 이런 내용을 담은 교육을 실시하여 아동이 건강습관을 형성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사업 성과
교육내용 | 기관수 | 피 교육 아동 수 |
구강건강 | 18 | 445 |
비만예방 | 19 | 514 |
성폭력예방교육 | 41 | 1,002 |
실종유괴예방교육 | 27 | 727 |
식생활 건강 | 15 | 378 |
계 | 120 | 3,066 |
3) 평 가
아동기 가장 중요한 건강문제는 각종 사고로 인한 상해이다. 상해로부터 아동을 지키기 위한 방법은 스스로 자신을 지키기(Self care) 위한 방법을 습득해 건강 행위를 통해 스스로를 보호하도록 하는 것이다. 건강신념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이 건강행위를 하는 것은 어떤 행위를 수행하는 경우 이득이 있거나, 안하는 경우 해가될 때, 또는 그 행위를 하지 않음으로 주변에 질병을 걸린 사람을 보는 경우 등에 건강행위를 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 이론에 맞추어 아동건강을 유지 증진 하도록 하는 교육이 이루어졌다. 교육 방법은 교육 대상이 아동이라는 점을 고려해 일방 강의식이 아니라 역할극과 상황재연 묘사 등을 통해서 신변안전 및 자신을 존중하는 자세를 가지게 함으로써 건강 행위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고 시청각 자료를 통한 흥미로운 교육진행과 칫솔질 등은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스스로를 보호하고 지키는 방법을 익혔다는 점이 가장 큰 성과이다. 모든 교육이 그렇듯 아동기 건강 교육은 일상생활에서 스스로를 지키는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라. 정자초등학교 국제안전학교 안전체험
1) 목 적
안전은 현대 사회의 중요한 과제이다. 특히 사고가 사망 원인 1위인 아동의 경우 생활 안전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기술을 익혀 습관화하는 것은 평생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데 매우 중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국제안전학교 인 정자초동학교 훼스티벌에 참여해 안전체험부스 운영하여 안전한 지역공동체 만들기에 함께 한다.
2) 내 용
- 일 시 : 2014년 9월 26일 오전 09시~오후4시
- 장 소 : 정자초등학교
- 내 용 : 가정안전교육 부스운영
- 참가인원 : 500명
마. 수원 시민안전 페스티벌 행사 부스 운영
- 일 시 : 2014년 10월 8일 오전 09시~오후4시
- 장 소 : 만석공원
- 내 용 : 식중독 예방교육(손씻기), 가정안전교육
- 참가인원 : 200명
4. 가족지원사업
가. 토요가족여행
1) 기획의도
여행은 가족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가족역사를 만들고 가족의 기능을 강화을 한다.
그러나 한부모 가족이나 당장 생활이 어려운 가족은 경제적으로나 시간적으로 여행을 다니는 것이 어렵다. 이런 가족을 위해 가족여행을 기획하였다. 지역아동센터 아동을 중심으로 참가자를 모집하고 이 가족의 여행비는 특별 후원금으로 처리하였다. 그 외 남은 자리는 공고를 통해 선착순 참여자를 정해 이야기가 있는 인문여행을 실시하였다.
2) 사업 내용
일자 | 지 역 | 탐방 장소 | 참석 인원 | 비고 |
4/12 | 강원 강릉 | 경포대, 진또배기, 선교장, 오죽헌, 객사문 | 40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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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4 | 충남 예산 | 수덕사, 윤봉길의사 사적지, 남연군 묘, 추사고택, 화암사 | 38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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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2 | 전북 전주 | 풍남문, 전동성당, 경기전, 한옥마을, 객사 | 39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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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3 | 부 여 | 부소산성, 고란사, 정림사터, 궁남지, 부여박물관, 능산리고분군 | 39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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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8 | 경북, 영주,단양 | 부석사, 금성단, 소수서원, 단양 적성 | 39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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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6 | 경기 파주 | 용미리석불,자운서원과이율곡묘소,화석정 | 39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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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업 평가
조기 예약이 마감될 정도로 참여 요구가 높았고 특히 어려운 이웃의 만족도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 계속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