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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자문으로 쉽고 빠르게 한자를 배우는 방법 | ||||||||||||||||||
“나라와 인물, 지명을 알아가며 배워야 잊어버리지 않는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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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교육연수원 전제웅 원장이 천자문을 다시 꺼낸 이유는 잊어버리지 않는 비밀이 있다는 사실 때문이다. 천자문은 한자교육의 역사와 더불어 존재하다가 하늘 천, 따지 식으로 배우게 된 교육방법 때문 사라지게 됐다. “천자문은 주역과 시경에 있는 글을 차입해 지은 책으로 지금 시점에 한자를 한글처럼 아는 시대에 기여한다면 역사의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고 말하는 전 원장이다.
천자문에 담긴 ‘잊어버리지 않는 비밀’
과거에는 여섯 살이 되면 서당에 들어가 글을 배우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 시작을 함께 한 것이 천자문이다. 한자교육방법연구는 우리 조상들이 여섯 살에 천자문을 읽었다는 데서 출발했다.
천자문 문장읽기 예-<10문장 중 제5문장>
반계이윤 좌시아형 엄택곡부 미단숙영
“이 문장은 1시간 정도면 읽는다. 천자문은 10문장으로 나눌 수 있다. 읽는 방법은 처음엔 4자씩 읽다가 8자씩 읽는다. 한글처럼 100번 이상 읽게 되면 뜻을 배우거나 쓰기를 할 때 큰 도움이 된다. 5문장에는 14명의 인물과 7개의 나라이름, 곡부(曲阜)와 천토(踐土)는 지명으로 나온다. 천자문이나 한문(漢文)식 한자는 한 글자씩 알면 문장을 이해하기 어렵다. 한자를 한 글자씩 배우지 않는 이유다. 천자문은 문장읽기를 한 후 문장 뜻을 아는 방법을 배우면 된다.”
“천자문이 고대중국의 역대 나라와 인물, 지명으로 돼 있기 때문에 이를 알고 배울 경우 잊어버리지 않게 된다. 천자문은 한자교육 문제의 핵심인 ‘잊어버리지 않는 원리’가 적용되는 한자성경과 함께 유이(有二)한 책이다.”
한자성경은 현존하는 최고의 한자교재
전 원장은 ‘한자성경과 천자문으로 배우는 한자교육방법’이라는 저서를 내기도 했다. “한자성경은 이 모든 것을 한꺼번에 해결해 주는 현존하는 최고의 한자교재”라고 말할 정도로 전 원장은 한자성경에 대해 거듭 강조했다.
시편 119편에 나오는 한자어 (한글성경 시편 119편 참조)
行爲, 穩全, 律法, 證據, 全心, 不義, 命令, 法度, 律例, 誡命, 注意, 判斷, 正直, 感謝, 靑年, 行實, 犯罪, 讚頌, 規例, 宣布, 財物, 厚待, 恒常, 思慕, 驕慢, 詛呪, 敎訓, 誹謗, 蔑視, 高官, 忠告者, 靈魂, 塵土, 應答, 奇異, 恩惠, 誠實, 羞恥, 遵行, 貪慾, 虛誕, 敬畏, 仁慈, 救援, 對答, 依支, 眞理, 永遠, 自由, 敎訓, 記憶, 所望, 苦難, 慰勞, 嘲弄, 惡人, 猛烈, 憤怒, 所有, 懇求, 迅速, 遲滯, 親舊, 充滿, 善待, 明哲, 知識, 有益, 千千, 金銀, 審判, 慰安, 矜恤, 完全, 疲困, 煙氣, 負袋, 逼迫, 信實, 理由, 世上, 代代, 天地, 萬物, 滅亡, 終日, 怨讐, 智慧, 明哲, 老人, 盟誓, 自願, 祭物, 公義, 生命, 危機, 基業, 隱身處, 防牌, 行惡者, 虛無, 肉體, 正義, 迫害, 保證, 疲困, 只今, 純金, 凡事, 愚鈍, 罪惡, 主管, 判斷, 命令, 至極, 對敵, 熱情, 純粹, 微賤, 患亂, 憂患, 辯護, 綱領, 奪取物, 讚揚, 平安, 障碍物, 彷徨
독립 언어문자 行, 者, 福, 求, 主, 定, 義, 道, 傷, 擇, 向, 善, 臨, 王, 當, 中, 甚, 法, 害, 滅, 禁, 惡, 燈, 數, 廢, 金, 前, 番, 羊
100% 읽기만을 위한 교재가 없다
과거 한자교육의 최대 장점은 교재가 100% 읽기교재였고 부수교재가 없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한글토가 없었다는 것도 여섯 살에 천자문과 한자를 읽게 만들었다. 하지만 단점이 있다면 잊어버리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점이다. 이와 반대로 현재의 한자교육은 읽기만을 위한 교재가 없고, 교재에 한글토가 달려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부수(部首)를 강조하면서 한 글자씩 배우는 것도 현재의 한자교육이 불러온 현실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에 대해 전 원장이 제시하는 새로운 교육방법은 천자문을 한 번에 끝까지 읽던 방법에서 10문장으로 나눠 읽고, 중국의 고대 나라와 인물, 지명을 알아가며 배우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잊어버리는 문제를 해결하면서 단기간에 한자를 배울 수 있다는 게 전 원장의 주장이다.
천자문으로 배우는 4가지 한자공부방법
천자문은 중국의 고대역사를 중심으로 구성돼 조선의 어린이들이 먼저 배워야 했던 불행한 책이지만 한자교육의 기초교재가 되기에는 충분했다. 1,000자 속에 83자의 핵심 부수자와 100여 자에 이르는 허자(虛字)형태의 조자(助字)가 들어 있어 실제로는 1,000자가 아니지만 한문의 기초성격과 문장으로 돼 있을 뿐 아니라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한자를 배우고 잊어버리지 않는 비밀이 담겨있는 책이다. 전 원장은 “천자문으로 한자를 쉽게 배우기 위해서는 4가지 교육방법과 문장에 나타난 반대어와 유사어를 알게 되면 누구든지 쉽게 배울 수 있다”고 말했다.
두 번째는 등장인물이다. 중국의 전설적인 신화인물인 삼황오제로 시작 4∼50명의 인물이 직·간접으로 등장한다. 천자문을 10문장으로 나눈 위의 제5문장에서만 14명이 강태공에서부터 이윤, 단, 환공, 기리계, 혜제 부열, 무정, 소하, 한비자와 전국시대 조(趙)나라 장수 염파와 이목, 진(秦)나라 장수 백기와 왕전 등의 인물이 등장한다. 인물은 지명과 함께 한자를 배우는 핵심이다.
넷째 교육방법은 약어(略語)다. 묵적(墨), 기리계(綺), 혜제(惠), 부열(說), 백기(起), 왕전( ), 염파(頗), 이목(牧), 여포(布) 등의 사람 이름이나 항산(恒), 태산(岱), 운운산(云), 정정산(丁) 등의 지명을 한 글자로 표기한 것이 천자문이다. 실제 70∼80% 한자 대부분은 인명과 지명 한자다. “고대로부터 수억 명의 사람들이 한자이름으로 존재했으며 수천의 나라와 수만의 고을들이 땅이름으로 존재했거나 하고 있다. 천자문이 바로 나라와 인물 지명으로 구성됐다”고 설명한 전 원장은 한자를 쉽게 배우거나 많이 알기 위해서는 나라와 인명 지명을 알아야 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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