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요~~~ 좋은 아침입니다~~^^
오늘은
아동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교육과정 중..
아이 그림심리치료에 대하여..
그리고 눈길이 모아지고 있는
아동 그림과 심리
풀이.. 해석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가져볼까요~?
먼저, 미술치료는 창작예술을 통한 심리치료란 점에서
심리학과 심리 치료 이론에 입각하여 시행됩니다.
몸과 마음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미술활동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기법으로
미술치료의 회기가 반복 시행됨에 따라
시각적 이미지는 언어적 의식화 과정을 통하여
지금까지 자기의 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상황에서 개인 세계의 내면과 외부간의 조화를 이루어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는 심리치료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아동화의 투사적 기능
(1) 그림은 언어의 표징이다.
: 스크리블 연상화. 난화만들기
아동은 언어적 표현이 아직 미숙하기 때문에,
말 대신에 그림으로 그들의 내부적 경험을 표현하려고 합니다.
시기적으로 보아서 아동의 그림과 언어 사이에는 공통된 요소가 많고요.
그러므로 아동의 그림은 언어의 대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그림은 아동이 획득한 개념과
생활경험을 표현한 것입니다. (기뻤던 일. 슬펐던 일 등)
(3) 그림은 자아상(self-image)의 표현입니다.
아동은 본 것을 그리는 것이 아닌,
알고 있는 것을 그리며, 느끼는 것을 그립니다.
즉 아이들의 그림은 자기 자신의 정신 속에
자리 잡고 있는 모델의 표징인 것입니다.
(4) 그림은 창조적 사고의 표현입니다.(요술램프, 과학상상화 등)
아동은 그림을 그려가는 동안 주의력이 의지력으로 바뀌어서
단순하고 무의미했던 작업이 의식적이고
또 계획적인 작업으로 발전해 가게 됩니다.
따라서 아동은 표현에 자신감을 갖게 되고
과거의 경험을 넘어서는 힘과 현실에 맞부딪치는 힘이
창조력이라는 형태로 바뀌어가게 됩니다. (이것이 치료적 효과)
(5) 그림은 아동의 욕구의 표현입니다. (갖고 싶은 것, 꼴라지 등)
아동의 그림 속엔 희망과
욕구불만의 모습이 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심리적 긴장이 팔과 손의 운동을 통해서
하나의 심리적 순화로 나타납니다.
(6) 그림은 환경에 대한 인간의 태도의 표현입니다.(가족화, 학교생활화 등)
아동의 그림 속엔 환경으로부터 받는 심리적 압력 등을
호소하기 위하여 그림 속에 각기 독자적인 표현을 시도합니다.
가정에서 일어나는 심리적 사건이나
학교 생활에서의 교사와 교우간의
심리적 교류 같은 것이 반영되기도 합니다.
(7) 그림은 성격의 투사입니다.
아동의 그림에선 감정, 애정의 욕구, 자기표현의 수준, 욕구불만 등
그 아동의 진실한 감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선이나 형태엔 아동이 보존하고 있는 에너지,
아동이 사용한 통제력의 정도,
그 통제력이 작용한 방향등이 나타나며,
색채 면에선 감정이 나타나고요.
기타 공간의 사용법, 공간의 형 등도
성격표현과 관계가 깊습니다.
(8) 그림은 무의식 세계의 투사입니다.(꿈 그리기 등)
인간의 행동은 외부로 나타나 있는 행동과
나타나지 않는 행동으로 구분되는데요.
이것을 지배하는 힘을 욕구라고 합니다.
나타나는 세계와 마찬가지로
드러나지 않는 세계도 그림에 투사되어집니다.
인간의 동기나 욕구가 개성적이듯
그림의 표현방법도 개성적입니다.
이러한 개성적인 특성이 아동의 감정, 욕구, 세계관, 자아상 등을
찾게하는 실마리를 제공해 줍니다.
(9) 그림은 정신, 신체의 병리적 표현일 수 있습니다.
아동들의 욕구불만에 의하여 일어나는 행동 메카니즘은
반응 기제가 극도로 습관화 되어 심리적 갈등으로 발전하면
여러 가지 신체적 증상까지도 수반하게 됩니다.
공부하기 싫어하는 아이, 난폭하고 공격적인 아동,
말이 없는 아동, 우울한 아동, 고집이 센 아동,
침착하지 못하고 정서적으로 불안한 아동,
과잉행동을 하는 아동, 거짓말이나 도벽이 있는 아동 등의
심리가 그림 속에 투영될 수 있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
◎ 이런 그림 보고도…몸 상처 보여줘야 학대라는 어른들
http://news.naver.com/main/ranking/read.nhn?mid=etc&sid1=111&rankingType=popular_day&oid=025&aid=0002592175&date=20160129&type=1&rankingSeq=5&rankingSectionId=102
(위 아이들 그림 해석을 보면..
● 열매가 없고 가지가 없는 나무 그림:
가족 내에서 애정을 충족하고자 했던
욕구가 지속적으로 좌절되면서
결핍 감정과 우울함을 느끼고 있으며
안전에 대한 불안감을 갖고 있음.
● 얼굴 표정이 없는 그림:
성별이 구별되지 않는 텅 빈 사람은
타인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와
대인관계에서 높은 긴장감 시사.
친밀감에 대한 좌절이 보임.
● 두 팔이 없는 사람 그림: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내면적으로 불안함, 우울감,
자기비하감을 갖고 있음.
● 구멍이 뚫려 있는 집 그림:
가정을 따뜻한 안식처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학대로 인한 고통이 보임.
● 종이에 비해 매우 작은 나무 그림:
인정받고 사랑받지 못함에서
오는 작은 존재감, 심리적인 위축과
자기손상감을 시사.
● 창문이 없고 요철 모양의 지붕 무늬 집그림:
가족간 친밀감이 없고,
마음의 문이 닫혀 있음이 드러남.)
★ 준에듀원격평생교육원홈페이지
(공지사항 무료수강 이벤트도 꼭 확인하세요:)
http://www.junmedia.kr
(전화문의 02-867-2696)
☆ 준에듀 모두1 모바일홈피
http://junmedia.modoo.at
☆ 준에듀 모두2 모바일홈피(자격증활용보기)
http://junedu.modoo.at
♣ 준에듀 블로그1
http://blog.naver.com/junedu_1
♣ 준에듀 블로그79
http://blog.naver.com/junedu79
○ 준에듀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junedu.no1
○ 준에듀 트위터
https://twitter.com/@junedu_1
♧ 준에듀 준게더 카페
http://cafe.daum.net/welfareucc
♥ 준에듀 밴드로 모이세요~~^^
http://band.naver.com/n/xukEnEex
(친구들에게 초대주소 보내 함께 나눔을♡)
(이미지출처: imagetoday or clipartkorea or 123rf + photosh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