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는 도시 순천서 열리는 본격 어린이 책 축제 - 평생학습축제와 동시에 개최…60개 어린이도서 출판사 참여 - - 책 배움터·해외도서 초청전·도서관 포스터 원화전 등도 눈길 -
책읽는 도시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순천시가 오는 10월 27일~30일까지 ‘책과 함께 열어가는 아름다운 삶’ 이라는 주제로 나흘간 평생학습축제와 어린이 책축제를 동시에 개최한다.
순천은 전국 1호관인 기적의도서관 개관과 함께 전 시민의 책 읽기 운동인 책 한권 하나의 순천과 북 스타트 사업을 시작하여 자리를 잡아가고 있고 각 마을에서 도서관 건립 요청으로 작은 도서관이 속속 지어졌다.
작년 12개에 이어 올해 7개를 리모델링을 해서, 모두 19개 작은 도서관으로 시민 모두가 도서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 것이다.
개막식은 27일 오후 특설무대에서 진행되며 백창우와 굴렁쇠아이들의 시노래부르기가 식전행사로 열리고 평생학습도시 선언과 해외사절단의 축하인사, 환영사, 중요행사 관람 순으로 진행되며 개막 축하공연으로 김용택 시인과 가수 백창우, 이수진, 김현중, 안치환 등이 출연하는 나팔꽃 시 노래 공연이 펼쳐진다.
이번에 열리는 ‘2005 어린이책 축제는 실내 체육관을 가득 채울 도서전에 60여 개의 어린이 책 출판사가 참여, 박람회식 전시를 탈피하여 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전시 위주로 진행을 하는 게 특징.
좋은 어린이 책 2,000여 권이 전시되고 전시 후에도 별도 공간을 마련, 계속 책을 알리는 작업을 할 예정이다. 또 국내특별전시, 해외특별전시, 북아트 작가코너 외에도 2005 문광부 선정 ‘우수만화전시’ 및 추억의 만화방이 운영된다.
이번 축제는 좋은 책을 둘러보면서 책 향기에 푹 젖을 수 있는 분위기에 특별한 경험이 가득하다.
작가와 함께 진행되는 책 배움터에는 마음껏 그리기, 고양이 가면 만들기, 책 속 주인공 헝겊인형만들기, 발바닥 그림 그리기, 작은 책 만들기와 어린이그림책 만들기 워크숍이 매일 시간대 별로 진행되며 마지막인 30일에는 인물화 작가 윤문영 선생님이 초상화 그려주기도 진행될 예정이다.
아이들이 특히 재미있어 할 작가와 함께 진행되는 코너는 참여 인원을 제한하기 때문에 현장에 일찍 가서 신청하는 게 좋다.
무엇보다 기대되는 것은 국내, 외 특별전시코너. 이 행사를 위해 특별히 기획된 사업이 ‘우리 창작작가가 그린 도서관 포스터전’이다. 권윤덕, 김재홍, 김용철, 이억배, 정승각, 정유정, 한병호, 한태희 등 내로라 하는 그림 작가들이 ‘도서관’이라는 주제로 포스터 한 장씩을 그렸다.
어쩌다 한 장씩은 나오지만 이렇게 많은 작가들이 도서관이라는 하나의 테마로 한 자리에 모이기는 처음. 이 원화들은 행사기간 중에 수준 높은 아트포스터로 제작, 책이 있는 공간에 붙여 놓을 수 있도록 마련할 예정. <도서관> 원화포스터 전시회는 행사 이후에도 전국을 순회하면서 “책 읽는 공간을 마련하고 책 읽는 분위기를 확산하자”는 캠페인을 지속할 계획이다.
해외도서 전시도 귀중한 볼거리다. 2년에 한번씩 선정되는 국제아동도서협의회(IBBY)의 추천도서 리스트가 한국위원회의 공식 요청을 통해 스위스에서 공수됐다. 국내외의 안데르센 동화의 희귀본이 전시되며, 세계의 책- 캐다나 코너에서는 원서와 한국어판 도서, 어린이 민속의상들도 선보일 예정.
그밖에도 작가들이 여는 벼룩시장과 일반인 누구나 돗자리 펴고 참여할 수 있는 책 벼룩시장이 열린다. 내 책장에 있는 책 중에서 함께 읽고 싶은 책이나 책과 어울릴 수 있는 물건을 한보따리 싸고 나와 팔거나 교환하는 장터이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책 놀이터에는 순천 이야기가 담긴 큰책 만들기, 작은 책 만들기와 북 아트의 기본 제본을 알 수 있는 책 만들기가 북아트 작가들의 참여로 진행되고 책탑쌓기 등에 참여할 수 있다.
바깥마당에서 진행되는 평생학습축제는 순천시의 평생학습기관들이 모두 참여, 각종 동아리 경연대회와 공연, 참여행사들이 펼쳐질 예정이다. 순천은 2005년에 두 번의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전국에서도 평생학습을 이끌어가는 선진 도시로 많이 알려져 있어 기적의도서관과 함께 그 관련 견학을 하는 발걸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순천시는 이번 행사를 위해 문화버스도 운행할 방침이다. 행사장을 둘러보고나서 구름빵 원화 전시회 등이 열리고 있는 제 1호관인 기적의도서관과 낙안읍성 초가집 도서관 등 순천의 작은 도서관과 20만평의 넓은 갈대밭과 철새도래지로 잘 알려져 있는 아름다움 순천만까지 둘러볼 수 있는 도서관 순례버스가 무료로 운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순천시 홈페이지(www.suncheonsi.go.kr)나 순천 기적의도서관(www.scml.or.kr)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는 061-749-3807, 4071.
담 당 : 기적의도서관 허순영 749-407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