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 천국운동
아편 전쟁의 패배로 청나라 정부의 위신이 크게 떨어지고, 중국 사회는 점점 불안 속에 빠져들었다.
청나라는 많은 배상금을 영국에 지불하게 되어 세금을 올려 받은데다, 외국 상품의 유입으로 농민의 부업이던 가내 수공업이 타격을 받아 농민 생활이 더욱 어려워졌다. 이에 따라 청(만주족)의 지배에 대한 반감이 급격히 높아져 곳곳에서 반란을 일으켰다.이러한 가운데 홍수전은 광시 성에서 상제회라는 비밀 단체를 조직하여 청나라에 반기를 들었다.
그는 크리스트교의 영향으로 ‘태평 천국’, 곧 지상 천국의 건설을 부르짖었고, 토지의 균등 분배, 남녀 평등,
유교 타도 등을 내세워 민중의 큰 호응을 얻었다. 그리하여 1853년에는 난징을 점령하여 수도로 삼고 북진을
계속하였다.이 때 청나라는 난을 진압할 만한 힘이 없었는데, 증국번 · 이홍장 같은 지주층이 의용군을 조직하여 태평 천국군과 싸웠다. 또 처음 중립적인 태도를 취했던 영국 · 미국 등의 열강도 청나라를 지원함으로써 전세가 역전되었다. 더욱이 태평 천국군은 지도층의 내분까지 일어나 15년 만에 막을 내렸다(1864년).태평 천국 운동은 멸만 흥한(滅滿興漢)의 민족주의 운동인 동시에 근대적인 사회 개혁 운동이기도 하였다.
비록 실패로 끝나기는 하였으나, 그 후의 중국 혁명 운동에 끼친 영향은 대단히 크다고 할 수 있다.

태평 천국의 난
양무운동
태평 천국 운동을 겪는 동안 증국번 · 이홍장 등의 한인 정치가들이 권력을 잡게 되었다.
이들은 서양의 발달한 과학 기술을 받아들여 부국 강병을 이룩하려고 노력하였는데, 이를 양무 운동이라 한다. 양무 운동은 동치제(목종 : 재위 1862~1874년) 시대에 추진되어, 어느 정도의 정치적 안정을 가져왔으므로
동치 중흥이라고도 부른다.양무 운동의 첫걸음은 군대의 장비와 무기의 개선이었으며, 다음은 무기와 군함을 만드는 공업을 일으키는 것이었다. 또한 서양 문물을 배워 오기 위한 유학생도 파견되었다.
그리하여 각 지방에 군수 공장이 세워지고, 나아가 광산 채굴, 철도 · 전신 시설에 이어 방직 등 근대 산업으로 확대되었다.그러나 양무 운동은 ‘중체 서용(中體西用)’ 이라 하여 중국의 정치 제도 등은 그대로 둔 채 서양의 기계 문명만을 받아들이려 했기 때문에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결국 참다운 근대화를 이룩하지 못한 청나라는 청 · 프 전쟁(1884~1885년)에서 프랑스에 패함으로써 베트남에서 물러섰고, 그 후 청일 전쟁(1894~1895년)에서도 패하여 타이완을 빼앗겼다.
변법 자강운동
잇따른 전쟁에서의 패배로 양무 운동의 모순이 드러나자, 더 근본적인 개혁을 부르짖는 지식인들이 나타났다.
캉 유웨이ㆍ량ㆍ치차오 등이 그들이다.캉 유웨이 등은 일본의 메이지 유신을 본받아 입헌 군주제를 비롯한 여러 가지 제도의 도입,
상공업의 장려 등으로 부국 강병을 꾀하려는, 이른바 변법 자강 운동을 일으켰다.당시의 황제인 광서제는 1898년에 이들을 등용하여 개혁에 착수했으나, 서태후 등 보수파의 반발로 100일 만에 끝나고 말았다. 캉 유웨이 등은 일본으로 망명하고 보수파가 다시 정권을 차지 했는데, 이를 무술변법이라 한다.
변법 자강 운동을 일으킨 캉 유웨이
열강의 중국 분할과 의화단
청일 전쟁 후, 열강의 중국 침략은 더욱 격화되어 주요 지역을 다투어 조차(租借)하였다.
독일은 산둥 성의 자오저우 만을, 러시아는 랴오둥 반도 남부의 뤼순 · 다렌을, 프랑스는 광저우 만을,
영국은 웨이하이웨이와 주롱〔九龍〕 반도를 각각 차지하였다. 뿐만 아니라 각국은 철도 부설권이나 광산 개발권 등의 여러 가지 이권을 빼앗아 감으로써 중국을 반식민지 상태로 만들었다.이러한 열강의 침략 아래 중국 민중들 사이에는 외세를 배척하는 소리가 높아지고, 외래 종교인 크리스트교에 대해서도 강한 반감을 품게 되었다.
더욱이 외국 상품의 범람으로 중국의 농촌 수공업이 몰락하여 배외(排外) 감정은 갈수록 고조되었다.1898년 산둥 성을 중심으로 의화단이란 단체 밑에 뭉친 민중들은 ‘부청 멸양(技淸滅洋)’ 을 외치며 배외 운동을 일으켰다. 이들은 철도 · 전신을 파괴하고, 교회 · 병원을 불사르는 등 중국으로부터 외국인과 외국 문화를 완전히 몰아내려고 하였다.
1900년에는 그 세력이 화북 지방에 미치고, 베이징의 외국 공사관을 포위하였다.이에 놀란 일본 · 영국 등 8개 국은 공동으로 출병하여 의화단을 진압하였다.
청나라는 결국 베이징 의정서(1901년)를 체결하여 막대한 배상금을 지불하고, 베이징에 외국 군대의 주둔을 인정하였다.
외국 공사관을 습격하는 의화단
의화단은 외국의 침략에 대항하여 세력을 키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