잊혀진 역사(한국사), 잊혀진 여걸들 발해의 홍라녀(紅羅女)와 녹라녀(綠羅女) 전설 13선에 대해 간단히 소개합니다.
발해의 두 여걸 홍라녀와 녹라녀는 분명 잊혀진 우리 한민족사의 여성 영웅들이자, 잊혀진 우리 역사입니다.
필자가 부족하나마 발해의 홍라녀와 녹라녀 전설 13선에 대해 간단히 소개합니다.
전설의 분량상 그 자세한 내용은 차후 정리되는대로 홍라녀 전설과 녹라녀 전설(13가지 모두.) 전편을 차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담이지만 고려 설죽화 전설도 차후 정리해서 올려드리겠습니다.
*발해 홍라녀(紅羅女)전설과 녹라녀(綠羅女) 전설 13선.
1.어녀거혼형(漁女拒婚型)
--->어부의 딸 홍라녀와 발해 황제에 대한 슬픈 전설.
2.공주정독형(公主情篤型)
--->발해공주 홍라녀와 어느 어부의 애절한 사랑에 대한 전설.
3.어매음탕형(御妹淫蕩型)
--->발해황제의 여동생에 대한 전설.
4.여왕좌강산형(女王坐江山型)
--->발해 황제를 큰 위기에서 구해주고, 훗날 여동생 녹라녀(綠羅女)와 같이 거란과의 전쟁에 종군하여 대승을 거두며 큰 공을 세워 나라 사람들의 추대를 받아 여동생 녹라녀와 함께 발해 여황제(女皇帝)로 즉위하는 여걸女傑에 대한 전설.
5.홍라녀거란형(紅羅女契丹型)
--->거란에 붙잡혀간 발해 태자 대홀한을 구출하기 위해 홀로 거란에 들어가 태자 대홀한을 구출한 홍라녀에 대한 전설.
6.홍라와녹라형(紅羅와綠羅型)
--->홍라녀와 녹라녀가 자매로 나오는 전설. 두 자매의 애절한 사랑에 관한 전설.
7.홍라녀비무형(紅羅女比武型)
--->발해 공주 홍라녀가 발해 황제의 원수와 무예를 겨루어 승리하고 또 그 원수를 용서한 이야기에 대한 전설.
8.홍라녀와 은도바특리형(紅羅女와 恩도巴特里型)
--->발해 3대 황제 대흠무의 외동딸 홍라공주(홍라녀)의 이루지 못한 사랑에 대한 애잔한 전설.
9.홍라와 지포형(紅羅와 支布型)
--->고기잡이를 하며 살아가는 홍라녀의 슬픈 사랑과 홍라녀가 발해 황제에게 복수극을 하게 되는 애절한 전설.
10.홍라와 경박 소용왕형(紅羅와 境舶 小龍王型)
--->발해공주 홍라녀와 어느 어부의 이루지 못할 사랑이 결실을 맺게 된 슬프면서도 아름다운 전설.
11.홍라녀사후성신형(紅羅女死后聖神型)
--->어부의 딸로 태어나 발해 황제의 부인(황후)가 되어 백성들의 어려움을 잘 보살펴주다 1년만에 세상을 떠나 백성들이 안타까워햇다는 전설.
12.용녀거빙형(龍女拒聘型)
--->용왕의 딸 홍라녀와 어느 발해 황제의 이야기에 대한 전설.
13.삼인동련홍라녀형(三人同戀紅羅女型)
--->용왕의 딸 홍라녀와 사냥꾼 삼형제의 슬픈 사랑에 대한 전설.
이상입니다.
홍라녀 전설에서 홍라녀에 대해 적은 것을 보면, 짫은 흰 명주저고리에 붉은 명주치마를 입은 여인이라 전해지며, 또한 눈같이 흰 천리마가 홍라녀와 같이 서 잇다고 묘사되어 전합니다. 전설에 따라서는 홍라녀가 고니 털과 기러기 털로 명주저고리와 우단치마를 만들고, 인삼즙으로 명주저고리를 눈보다 더 희게 물들였고, 인삼꽃으로 우단치마를 아침노을보다 더 붉게 물들였다고 합니다.
그녀가 이렇게 아름다운 복장을 하엿기에 홍라녀로 세상 사람들에게 불리게 되엇다고 전해집니다.
녹라녀에 대해서는 전해지는 자료가 거의 없지만 푸른 옷을 입고 있어 녹라녀로 불리게 되었다고만 전해집니다.
홍라녀 전설과 녹라녀 전설을 잘 분석하면 발해인들의 삶과 생활에 대해 알수 있습니다.홍라녀 전설을 통해서 발해인은 바다와 만주와 몽골,시베리아의 드넒은 초원을 달리며 생활한 민족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또한 발해인들의 상무 정신과 진취적이면서도 웅대한 이상을 느끼실수 있으며, 발해의 잊혀진 역사를 홍라녀 전설과 녹라녀 전설을 통해 부족하나마 알수 있습니다.
홍라녀 전설과 녹라녀 전설은 더 이상 전설이 아닌 역사입니다.
추신:발해의 속담으로 발해인이 셋이면 호랑이도 잡는다고 했는데 홍라녀 전설을 읽다 보면, 이 속담의 의미를 잘 알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첫댓글 은거야인님..발해에 대한 사료가 너무나도 부족한 실정인데 이런 보기드문 특이하고도 귀한 자료 소개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앞으로도 좋은 자료와 글을 계속 부탁드립니다(__)
희귀한 자료 너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