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이철도 600형 전동차(철도형 / 후쿠부선용)
1. 제원
데뷔 - 1997년(나고야시교통국 데뷔는 1974년)
길이/폭/높이 - 15580 / 2765 / 4100
편성 - 1량편성(1M)
영업최고속도 - 65km/h
설계최고속도 - 7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600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T46A(80kW)
편성출력 - 80W * 4 * 1량 = 320kW(1량편성시)
기어비 - 4.82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
대차 - 코일스프링 대차 DT21B
브레이크방식 - SME-3 전기공기병용 직통제동 / 비상제동
신호장치 - ATS
나고야시영지하철 메이죠선에서 활약하던 1100형과 1200형을 개조하여 1997/1998년에 투입한 철도형 차량으로, 후쿠이철도의 사양에 맞추기 위해서 각종 개조를 가했다. 1량만으로 운행이 가능한 차량은 600형, 2량편성은 610형으로 분류되며, 600형은 601,602호의 2량, 610형은 2량편성 1편성이 개조되었다.
600형의 경우 1량운전이 가능한 양운전대 타입이기 때문에, 메이죠선 1100형/1200형 2량의 운전대를 사용해서 이를 조합했으며, 가운데 부분의 출입문을 막아 객실로 만들고 새로운 창을 설치했다. 메이죠선이 3궤조 집전방식이었고 궤간도 1435mm였으므로 전장품도 완전히 바뀌었는데, 팬터그래프도 새로 만들고, 대차와 주전동기도 바꾸었다. 대차는 국철시대에 사용하던 DT21대차, 전동기도 101계에서 사용하던 MT46을 재활용하였다. 그 외 냉방개조, 1인승무개조도 하여 완전히 새로운 차가 되었다.
600형은 1량운행으로 수용능력이 저하되는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2006년에 메이테츠 계열의 차량이 쏟아져 들어오면서 정기운용이 폐지되었다. 2006년 6월 후쿠이대학과 공동연구로 리튬이온 이차전지 시험차량으로 602호가 사용되었다. 601호는 계속 차고에 유치되어 오다 2013년 신차도입시 차고의 여유공간 확보를 위해 폐차되었다. 2량편성 열차인 610형은 현역으로 운전되다 2018년 F1000형이 증비되면서 폐차되었다. 아직 차적에 남아 있는 602호는 예비차로 운용되고 있다.
2. 운행노선
후쿠이철도 후쿠부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에치젠타케후 타와라마치> |
<> | |
편성 | 600 |
| Mc |
| 저항 SIV COMP |
| 602 |
후쿠이철도 니시타케후차량공장 소속.
600형 1량편성 1편성 1량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