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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경기지역대학 환경보건학과 원문보기 글쓴이: 정진구(수석부회장)^^
※ 수질환경기사/산업기사 | 시험과목: |
개 요: 수질오염이란 물의 상태가 사람이 이용하고자 하는 상태에서 벗어난 경우를 말하는데 그런 현상 중에는 물에 인, 질소와 같은 비료성분이나 유기물, 중금속과 같은 물질이 많아진 경우 수온이 높아진 경우 등이 있다. 이러한 수질오염은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어 이에 따른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을 관리 보전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수질오염에 관한 전문적인 양성이 시급해짐에 따라 자격제도 제정 | 1. 수질오염개론/ ㅇ |
수행직무: 수질 분야에 측정망을 설치하고 그 지역의 수질오염상태를 측정하여 다각적인 연구와 실험분석을 통해 수질오염에 대한 대책을 강구함. 수질 오염물질을 제거 또는 감소시키기 위한 오염 방지시설을 설계, 시공, 운영하는 업무 수행 |
※ 대기환경기사/산업기사 | 시험과목 |
개 요: 경제의 고도성장과 산업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오존층과, 온난화, 산성비 문제 등 대기오염이라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대기오염으로부터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을 관리보전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대기 환경 분야에 전문기술인 양성이 시급해짐에 따라 자격제도 제정 | 1. 대기오염개론/ ㅇ 2. 연소공학/ × |
수행직무: 대기 분야에 측정망을 설치하고 그 지역의 대기오염상태를 측정하여 다각적인 연구와 실험분석을 통해 대기오염에 대한 대책을 강구함. 대기 오염물질을 제거 또는 감소시키기 위한 오염방지시설을 설계, 시공, 운영하는 업무 수행 |
※ 폐기물처리기사/산업기사 | 시험과목 |
개 요: 문명사회로부터 배출되는 폐기물이라고 하는데. 이와 같은 폐기물을 적절하게 처리 및 처분하지 않으면 환경을 오염시킴으로써 인간을 포함하는 생태계의 존속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도 시대적조류에 부응하여 폐기물처리에 대한 전문인의 양성을 위해 자격제도 제정 | 1. 폐기물개론/ ㅇ 2. 폐기물처리기술/ ㅇ |
수행직무: 국민의 일상생활에 수반하여 발생하는 일반폐기물과 산업활동에 부수하여 발생하는 산업 폐기물을 기계적 분리, 증발, 여과, 건조, 파쇄, 압축, 흡수, 흡착, 이온교환, 소각, 소성, 생물학적 산화, 소화, 퇴비화 등의 인위적, 물리적, 기계적 단위조작과 생물학적, 화학적 반응조작을 주어 감량화, 무해화, 안전화 등 폐기물을 취급하기 쉽고 위험성이 작은 성상과 형태로 변화시키는 일련의 처리업무 |
※ 자연생태복원기사/산업기사 | 시험과목 |
개 요: 자연생태계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환경오염과 자연생태계 파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 며, 훼손된 생태계를 환경친화적으로 복원하고, 생태계 위해성을 평가할 수 있는 인력 을 양성할 목적으로 제정됨. | 1. 환경생태학개론/ ㅇ 2. 환경계획학/ 환경학개론 생태조사방법론 |
수행직무 : 자연생태관련법, 관련제도 및 환경 생태계 분야의 전문지식을 가지고 생태계에 미치는 교란요인을 예측 · 분석된 자료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생태복원 작업의 작성 등의 업 무를 수행함. |
※ 소음진동기사/산업기사 | 시험과목 |
개 요: 생활수준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항공기나 자동차와 같은 교통수단의 보편화, 도로와 대형 건축물의 건설 그리고 대형 산업설비의 사용에 따른 소음진동 발생이 증가하여 환경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에 따라 소음진동으로부터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을 관리 보전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소음진동에 관한 전문기술인 양성이 시급해짐 | 1. 소음진동개론/ ㅇ 소음진동방지기술 ( 소음진동방지기술) |
수행직무: 소음진동 분야에서 측정망을 설치하고 그 지역의 소음진동상태를 측정하여 연구와 실험분석을 통해 소음진동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고 원인을 제거 또는 감소시키기 위한 방지시설을 설계, 시공, 운영하는 업무 수행 |
※ 산업위생관리기사/산업기사 | 시험과목 |
개 요: 산업장에서 쾌적한 작업환경의 조성과 근로자의 건강보호 및 증진을 위하여 작업과정이나 작업장에서 발생되는 화학적, 물리적, 인체 공학적 혹은 생물학적 유해요인을 측정평가하여 관리, 감소 및 제거할 수 있는 고도의 전문인력 양성이 시급하게 됨 | 1. 산업위생학개론/ ㅇ |
수행직무: 산업위생관리기사는 분진측정기, 소음측정기, 진동측정기 등의 각종 측정기기를 사용하여 사업장내 유해위험과 작업환경을 측정하고, 제반 문제점을 개선개량 감독한다. 또한 작업자에게 산업위생보건에 관한 지도 및 교육을 실시하는 업무 수행 |
산업안전기사/산업기사 | 시험과목 |
개 요: 생산관리에서 안전을 제외하고는 생산성 향상이 불가능하다는 인식속에서 산업현장의 근 로자를 보호하고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생산성 향상에 주력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들 기위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기술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제도제정 | ※산업안전기사/산업기사 전기및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
수행직무: 제조 및 서비스업 등 각 산업현장에 배속되어 산업재해 예방계획의 수립에 관한 사항, 작업환경의 점검 및 개선에 관한 사항, 유해 및 위험방지에 관한 사항, 사고사례 분석 및 개선에 관한 사항, 근로자의 안전교육 및 훈련에 관한 업무 수행 |
※ 토양환경기사 | 시험과목 |
개 요: 토양환경관련법, 관련제도 및 토양환경정화 및 복구분야의 과학 및 공학적 기초이론 지 식 또는 숙련기능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토양 환경 오염정화 및 복구에 대한 복합적인 기술적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인력양성을 목적으로 함 | 1. 토양학개론 |
수행직무 : 토양 및 지하수를 채취하여 토양오염도 측정기를 이용하여 시험․분석하고, 중금속 및 기름 등의 오염분포도를 파악 화학약품처리나 열처리, 진공처리 등의 토양세척방법, 스팀제거, 미생물정화공법, 동전기정화작업 등의 다양한 토양정화공법을 이용한 정화 계획안을 마련. 정화기술 및 정화시스템을 설계하고 정화작업을 감독. 토양오염을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고 토양환경 관련 연구업무를 수행 |
※ 환경영향평기사 | 시험과목 |
개 요: 환경부는 1981년부터 실시 해 오던 '환경영향평가' 관련업무의 고질적 문제(형식적 평가, 부실한 평가서, 비 객관적 평가, 불공정한 평가 등등)를 보완하며 아울러, 평가제도의 강화를 위해 공인 자격소지자(환경영향평가사)에게 일임하고자 환경평가사 제도를 도입 | 1. 환경학개론 |
수행직무: 환경관련법에 준한 종합적 영향 분석, 환경정책에 준한 영향분석, 환경영향평가법에 준한 영향평가 사전 환경성 검토, 예측, 환경영향평가서 작성, 환경컨설턴트로 개업하여 자문. 일반 기업 내에서 각종 계획, 사업수립 종합 |
※ 환경측정분석사 | 시험과목 |
개 요: 환경측정분석사 제도는「환경분야 시험·검사 등에 관한 법률」제19조 및「‘환경시험·검사발전 기본계획」등에 따라 환경측정분석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는 측정분석의 결과가 환경정책수립 및 사업장에 대한 행정처분의 근거로 사용되는 등 그 중요성이날로 증대되고 있어 자격검정제도를 통한 숙련된 분석능력을 갖춘 인력의 중장기적인 배출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대기환경 측정 분석분야 |
환경측정분석사 제도 이외에 환경분야와 관련된 환경기술자격제도는 매체별 환경관리중심으로 운영 되고 있고 검정 방법도 필답형 위주로써, 실기검정에 중점을 두고 있는 환경측정분석사 검정제도는 환경시험·검사 분야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는 데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입니다. |
※ 보건교육사3급 | 시험과목 |
개 요: 보건교육사는 보건복지가족부장관이 발급하는 국가면허로서 국민건강증진 및 보건 교육에 관한 전문지식을 가진 자로서 개인 또는 집단이 건강에 바람직한 행동을 자발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교육하며 이를 위한 환경조성을 돕는 전문직업인입니다. 보건교육사가 하는 일은 요구도 진단, 보건교육, 건강증진 프로그램 기획, 보건교육 방법 및 교육자료 개발, 보건교육, 건강증진 프로그램 수행 및 평가·관리, 건강증진환경 조성, 의사소통 및 애드보커시, 건강정보 생성과 확산, 연구수행, 보건교육의 전문성 개발 등입니다. | 1.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
※ 인간공학기사 | 시험과목 |
개 요: 생산관리에서 안전을 제외하고는 생산성 향상이 불가능하다는 인식 속에서 산업현장의 근로자를 보호하고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생산성 향상에 주력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들 기위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기술 인력을 양성하고자 자격제도제정. | 1. 인간공학개론 |
수행직무: 인간공학적 기술이론 지식을 바탕으로 작업방법, 작업도구, 작업환경, 작업장 등이 작업자의 신체적 인지적 특성을 고려한 적합성 여부 분석, 개선요인 파악, 기존의 시스템 개선, 사업장 유해요인 조사 분석, 근골격계 질환예방을 위한 작업장개선, 인적오류 예방 등에 관한 산업재해예방 업무 및 제품/시스템/서비스의 유저인터페이스/ 사용성 설계 평가 관련 업무수행 |
※ 위생사 | 시험과목 |
개 요: 위생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의 자격과 업무의 범위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국민보건향상은 물론 위생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할 목적으로 제정됨 | 1. 공중보건학 |
수행직무: 식품 또는 첨가물을 제조, 가공하는 영업체로서 상시 사용하는 근로자 100인 이상의 영업에 있어서 위생관리업무. 전염병예방을 위한 소독대행자의 소독업무. 상시 사용하는 근로자 3000명 이상의 사업 또는 사업장에 있어 근로자의 보건관리업무 수행 |
※ 환경영향평기사 | 시험과목 |
개 요: 환경부는 1981년부터 실시 해 오던 '환경영향평가' 관련업무의 고질적 문제(형식적 평가, 부실한 평가서, 비 객관적 평가, 불공정한 평가 등등)를 보완하며 아울러, 평가제도의 강화를 위해 공인 자격소지자(환경영향평가사)에게 일임하고자 환경평가사 제도를 도입 | 1. 환경학개론 |
수행직무: 환경관련법에 준한 종합적 영향 분석, 환경정책에 준한 영향분석, 환경영향평가법에 준한 영향평가 사전 환경성 검토, 예측, 환경영향평가서 작성, 환경컨설턴트로 개업하여 자문. 일반 기업 내에서 각종 계획, 사업수립 종합 |
※ 사회복지사 | 자격 |
사회복지사(Social Worker)는 공동체 구성원의 실천가이자 삶의 질 향상과 행복을 목표로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인권과 생존권의 보장활동에 헌신하는 전문가입니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학의 철학, 이론, 정책, 제도, 권력, 기술 등을 배우는 한편 사회복지현장에서 보다 나은 인간의 삶과 공동체를 위한 경험을 쌓습니다. 즉, 사회복지사는 공동체의 시민을 위한 예술가이자 과학자를 의미합니다. | 1급: 관련학과 학사 시험합격자 |
※ 산림치유지도사(산림청) | 자격 |
산림치유지도사는 치유의 숲, 자연휴양림 등 산림을 활용한 대상별 맞춤형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기획·개발하여 산림치유 활동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가자격의 전문가임 -산림치유지도사 자격증은 산림청장이 발급하는 국가자격증으로 자격기준에 따라 1급과 2급으로 구분됨 | 1급: 석박사로 양성교육 18과목 |
응시자격
산업기사: 3 학년 (1/2과정 수료자) 응시가능
기사: 4 학년 (졸업예정자) 기사 응시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