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온타리오주 토론토에 위치한, 경영학의 명문 요크대학교(York University)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종 수정 : 2021년 11월 30일]
1. 요크 대학교의 역사
요크 대학교는 캐나다 경제의 중심지인 온타리오주 토론토에 위치한 캐나다에서 3번째로 큰 4년제 종합 대학교입니다. 호주와 뉴질랜드에 소재한 다른 요크 대학교와 혼동을 막기 위해 York University 로 표기하며, 재학생 수 총 5만 5천명의 초대형 규모의 교육 기관입니다. 예체능 학부를 포함한 11개의 학과를 보유중이며 28개 이상의 연구센터를 보유한 캐나다 교육기관의 선두주자입니다.
1959년 토론토 대학교(University of Toronto)의 산하 교육기관으로 출범하여 5년간 토론토 대학교의 캠퍼스로 활용되었습니다. 그 후 토론토 대학으로부터 완전히 분리 출범하여 1965년도에 토론토 대학교 세인트 조지 캠퍼스 부지에서 현재 메인 캠퍼스가 위치한 노스 요크(North York) 로 이전하게 되었습니다. 첫 개별 대학교 출범 당시에는 토론토 다운타운과 멀리 떨어진 외곽에 위치하였으나, 토론토시의 확장으로 현재는 토론토 시 내에 위치한 거대한 규모의 교육기관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2021년까지 주정부와 연방정부의 천문학적인 지원을 받으며 새로운 교육/연구 기관을 만드는데 여념이 없습니다.
2. 요크 대학교의 장점
요크 대학교는 캐나다에서 3번째로 큰 대학교 답게, 수많은 학부와 구/신설 건물들을 도시 전역에 보유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국내에서 10위권 내에 매년 이름을 올리는 명문 대학교이며 의학대학교가 없는 점을 감안하면 캐나다 국내 순위와 전세계 순위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00년대에 들어 생물/공학/과학 분야에 전폭적인 투자를 시작하며 대학교의 순위는 더더욱 오르고 있는 추세입니다.
3. 요크 대학교 캠퍼스 및 지역 소개
토론토는 온타리오 주의 주도이자 캐나다에서 가장 큰 도시입니다. 흔히 토론토를 캐나다의 수도라 착각하지만 오타와(Ottawa)가 캐나다의 정식 수도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타와는 행정도시의 기능을 하는 토론토보다 작은 규모의 도시이며, 그 외 기타 금융기관 및 대기업 본사와 다국적 기업들의 캐나다 본사는 대부분이 토론토에 위치하고있습니다.
퀘벡과 가까워 2-30% 이상의 사람이 프랑스어를 모국어로 두며, 2021년 기준 세계 10대 도시 안에 선정될 정도로 큰 도시입니다. 캐나다의 도시 답게 천혜의 자연 환경이 그대로 유지되어 있으며, 알곤퀸 파크, 나이아가라 폭포 등 세계 20대 유산의 자연 유적지들이 차로 1시간 거리 내에 위치하는 등 자연 친화적인 도시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토론토의 기후는 서울과 비슷하며, 다만 여름과 겨울에는 서울과 비교하여 좀 더 춥고 더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캐나다 이민의 역사를 보여주는 모자이크 도시이며, 전세계의 모든 인종이 모여 사는 다양성 강한 도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큰 규모의 한인타운이 있으며 2010년대 중반 이후 한인타운이 토론토 문화의 중심지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메인 캠퍼스인 킬 캠퍼스(Keele Campus)가 노스 요크에 위치하며 대학 건물은 대부분이 이 메인 캠퍼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 외로 글랜던 캠퍼스(Glendon Campus)가 토론토의 미드타운에 위치하고 있으며, 요크 대학교의 부지로 사용되기 전, 귀족 출신인 우드(The Wood Family)가의 사유지였기 때문에 영화 촬영지로 쓰일만큼 아름다운 건축 양식을 자랑하는 시설들로 유명합니다. 두 캠퍼스 사이의 통학버스가 매 시간 수 대씩 운영중이며 이는 캠퍼스 사이를 이동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편의를 제공합니다.
4. 요크 대학교의 대표 학과 및 발전 방향
캐나다 규모 3위의 대학교로서 전 학과가 높은 수준의 강의를 제공하나, 이 중 슐릭 경영대학교는 캐나다 전체에서 1-2위를 매년 다툴 정도로 높은 수준의 강의와 이에 맞는 학생들을 선별하여 양성하고 있습니다. 학부 및 석/박사 과정에서도 캐나다 내 명실 상부한 탑클래스 경영학대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2016년 파이낸셜 타임즈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캐나다 1위, 전세계 랭킹 20위에 들어가는 기염을 토하였습니다.
1학년 때는 100명이 넘는 강의도 간혹 보이는 편이지만 대부분의 경영대학교 수업은 30명 내외의 소규모 정원으로 유지하며 교수와 학생들 사이에서 긴밀한 관계을 유지합니다. 실제로 캐나다 전체 대학교, 전 학과에서 가장 들어가기 어려운 학과 중 하나이며, 이는 많은 지원자들을 자극하는 요소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요크 대학교는 영어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돕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 이러한 점은 요크 대학교를 지원하는 많은 국제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굉장히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5. 요크 대학교 입학 자격 요건 및 학비
요크 대학교에 입학하기 위한 국제학생들의 입학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IELTS 6.5이상
-> 리스닝/리딩/라이팅/스피킹 각 영역 점수 6.0 이상
-> 아이엘츠 점수 미충족 시, 학교의 오퍼에 따라 ESL 프로그램 수강이 가능하나, 별도의 학비 및 프로그램 최종 테스트를 합격해야 함(IELTS 성적에 따라 프로그램 Grade 지정됨)
고등학교 졸업 증명서
-> 통상 English 12 82% & Average 83% 이상의 커트라인
엔지니어링 전공을 포함한 이과 계통 학과는 Average 85% 이상 요구
슐릭 경영대학교 (Schulich School of Business)는 매년 캐나다 전체에서 가장 높은 경쟁률을 보여주는 학과이며 총 97%의 평균과 자기소개서 및 높은 수준의 인터뷰를 요구함
** 입학 성적 커트라인은 매년 지원자의 성적에 따라 변동됨. 위 성적인 일반적인 커트라인 기준임.
요크 대학교의 경우 학비가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2021년 기준, 통상적으로 한 학기당 5과목 수강 시 1년에 문과대학과 이과대학 $32,000, 공과대학 $37,500, 상경대학 $34,700, 미술대학 $30,349 정도의 학비가 필요합니다. 이 금액은 가장 통상적인 기준으로 측정된 것이며, 학생이 전공하고자 하는 과와 수강하는 수업의 종류에 따라 학비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6. 기 타
스포츠팀
요크 라이온스(York Lions)라는 이름의 스포츠팀이 있으며 육상 및 테니스등의 종목에서 최근에 들어 비약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모든 팀 스포츠에서 우승권에 들 정도로 각종 스포츠에 두각을 나타내며 이 중 테니스 복식경기에서는 한 해도 빠지지 않고 매년 메달리스트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기숙사
요크 대학교는 8개월 기준 $7,000 의 기숙사비로 비교적 저렴한 편입니다. 밀 프랜은 날짜 지정에 따라 $3,500 ~ $5,500의 범위로 다양하며 개인 지출 기준으로 총 $12,000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요크 대학교는 여러 종류의 기숙사동을 제공하며, 주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매년 기숙사동을 레노베이션하고 새 건물을 짓고 있습니다. 요크 대학교 외부에서도 생활이 가능하며, 이는 학생 본인이 직접 룸/아파트를 렌트해야하고 평균 $11,000(1년 기준)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토론토시에 위치한 대학교 답게 대학교 외부 레지던스의 가격은 높은편이며 이에 학생들은 기숙사에 배정받기를 선호합니다.
SNS 및 홈페이지
메인 페이지
https://www.yorku.ca/
전공 및 프로그램
https://futurestudents.yorku.ca/program-search/
기숙사
https://www.yorku.ca/housing/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yorkuniversity/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yorkuniversity/?hl=en
한인회
https://www.facebook.com/yuksayorku/
스포츠팀
https://yorkulions.ca/splash.aspx?id=splash_169
[자료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York_University]
[자료출처 : https://en.wikipedia.org/wiki/Toronto]
[이미지 및 자료 출처 : https://www.yorku.c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