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시 : 총 4회차, 3/27(월), 4/24(월), 5/22(월), 6/26(월)
* 장소 : 한살림서울 회의실 및 조리실습실
* 주제 : 기후위기, 실천만이 답이다.
* 목표 :
-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알리고, 생태전환 감수성을 높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제작한다.
- 기후위기 대응 행동실천이 이뤄질 수 있는 식생활교육으로 실천문화를 확산하는데 기여한다.
* 내용 : 생태전환교육 프로그램 제작 및 요리실습
* 활동스케치
1 차시) 3/27(월) 생태전환교육 프로그램 목적, 목표 설정 및 주제 선정
성인팀은 올해 초 공통교안과 공통교육자료 제작을 통해 수업의 질을 높이고 서로 배움과 성정이 이뤄지는 활동을 하자는 결의가 있었다.
주제애 대한 고민을 하던 중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피부로 느끼는 요즘, 기후변화나 환경재난 등에 대응하고 환경과 인간의 공존을 위해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생태적 전환 교육이 절실하다고 생각이 모아졌다.
때마침 학습 준비를 하고 있는데 연합에서 전국 식생활교육 조직에 성장을 지원을 한다는 반가운 소식에 성인팀도 도움을 받아 학습에 탄력을 더할 수 있었다.
1 차시는 생태전환교육을 통해 전달하고 싶은 목적에 대해 긴 토론을 했고, 프로그램 차시별 주제 선정 논의를 진행하였다.
또한 차시별로 필요한 자료를 각자 찾아오고, 관련도서를 읽고 정리해오기로 하였다.
2 차시) 4/24(월) 차시별 자료 취합 및 관련도서 학습, 차시별 수업계획안/교육자료 담당 선정
차시별 중심 키워드를 논의하고, 각자 찾아온 자료는 관련 차시에 추가했다.
도서 '탄소로운 식탁' 을 읽고 소감 및 기억에 남는 부분, 프로그램에 추가할 내용 등을 정리하였다.
차시별 수업계획안과 교육자료 제작 담당자를 정하여 다음 학습시간까지 제출하기로 하였다.
3 차시) 5/22(월) 차시별 수업계획안 / 교육자료 수정 보완
- 사진 없음
각자 정리해온 차시별 수업계획안과 교육자료를 발표하고 수정보완의 과정을 가졌다.
쉽지 않은 작업인데 다들 최선을 다하는 모습에 식생활교육에 진심인 교육자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4 차시) 6/26(월) 수업계회안 / 교육자료 최종 및 요리실습
- 사진 및 내용 정리 후 게시
첫댓글 최근 유래를 볼 수 없는 장마로 고통받는 한살림 생산자들을 보면 이런 교육이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