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강길 8코스, 9-1코스를 걷습니다
여강길 이어걷기 전코스 완보목표로 진행하며 스탬프북이 필요하신분은 참가댓글 다실때 같이 신청해 주세요
파사성길 이야기
파사성길은 당남리섬 입구에서 시작하여 파사성 주변을 한 바퀴 도는 길이다. 이 길은 처음 출발한 길로 다시 돌아오는 순환형 코스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해발 200여미터의 낮은 산길이지만 파사성을 오르기 위해서는 약간의 수고도 필요하다. 파사성 주차장에서 파사성 입구까지 산길이 가파르기 때문이다. 약 15분 정도 오르막을 올라 파사성 입구에 도달하면 분위기는 달라진다. 정상에 오르면 탁 트인 여강을 바라보며 걷는 즐거움을 맛볼 수 있다. 파사성에서는 여름철 소나기 내리는 광경이 일품이라고 한다. 정상에 올라 주변을 둘러보면 그야말로 장관 중에 장관이다. 동으로는 여주 시내, 눈앞에는 이포보 그리고 서쪽으로는 양평 개군면이 한 장면 되어 장엄하게 펼쳐진다. 시간 여유가 있다면 정상에서 조금 벗어난 곳에 있는 양평 상자포리 마래여래입상에 들러보는 것도 좋다.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171호로 거대한 암벽, 남쪽 벽면 중앙에 여래상(如來像)이 새겨져 있는 곳이다. 정상에서 내려와 신내천, 느네마을의 시골길을 걷다 보면 원점인 당남리섬 입구에 도달한다.
양촌달빛길 이야기
습지는 계절에 따라 그 풍경이 조금씩 바뀐다. 안개가 낀 날 여주저류지는 비밀의 정원이 된다. 새와 바람, 물소리에 귀 기울이며 아직 때 묻지 않은 자연을 느껴 보자. 여름엔 연꽃이 장관이고 가을엔 키를 훌쩍 넘는 물억새가 시심을 자극한다. 양촌달빛길은 자연 속에서 사색하는 길이다.
천서리
본래 여주군 대송면의 지역인데 1914년 행정구역 개편 때 신래천(神來川) 서쪽에 위치한 마을이라 해서 천서리라 부른다. 천서리 마을은 파사성 오르기 전 마을로 오래전부터 천서리 막국수로 유명한 지역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주변에 사대강 개발과 함께 이포보를 비롯 캠핑장 등이 들어서서 외지 관광객이 많이 몰린다. 시골마을임에도 주말에는 교통량이 상당히 많은 곳으로 바뀌었다.
느네마을
파사성 길을 걷다 보면 천서리 보호수를 지나 산으로 둘러 싸인 아늑한 마을을 만난다. 이름이 능내라 한다. 지명 유래 조사에 따르면, 왕의 능 밑에 있는 마을이라 하여 능내라 부르다가 느내로 바뀌고 현재 능내 혹은 느네로 병기하여 사용한다. 천서리 일대에서 왕의 능 존재와 관련한 사료는 없다. 다만 천서리 일대는 고삼국 시대 각축장으로 왕에 대한 지명, 설화 등이 다수 존재하는 곳이다.
파사성
파사성 정상을 중심으로 능선을 따라 축성한 파사성은 성벽이 비교적 많이 남아 있다. 한강에 이어져 있어 성 일부는 강언덕에 돌출된 곳에 자리를 잡았다. 남한강 상하류를 한눈에 관찰할 수 있는 전략적 요충지이다. 삼국시대에 축성되었으며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선조 25년(1592년) 에 임진란이 일어났을 때 유성룡의 발의에 따라 개축하였다. 승군 총익인 의암(義巖)이 승군을 동원하여 둘레 1,100보의 성첩을 중수한 기록이 있다. 정상에서 바라보는 경관이 빼어나 예부터 많은 시인과 묵객들이 찾던 곳이다.
양평 상자포리 마래여래입상
2000년 3월 24일 경기도유형문화재 제171호로 지정되었다. 병풍바위로 불리는 거대한 암벽의 남쪽 벽면 중앙에 있는 여래상(如來像)이다. 선각된 불상 은 아랫부분이 심하게 마모되어 전체의 모습을 알 수 없다. 소발(素髮)의 머리 꼭대기에는 큼직한 육계 ( 肉髻)가 있고 백호공(白扈孔)은 없다. 원만하고 자비로운 분위기의 상호(相好)에는 양쪽 눈썹과 눈 ·코·귀 등이 정교하게 표현되어 있다. 광배(光背)는 두광만 있는데 이중원광(二重圓光)으로 머리 주변 이나 각부(各部)에는 아무런 꾸밈이 없다. 풍만한 상호나 당당한 어깨 등의 조각 수법으로 보아 신라시대의 불상 양식을 잘 답습한 고려 중기 이전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천서리 막국수
천서리 막국수는 사적 제251호로 지정된 파사산성 자락에 있는 천서리 마을의 대표적 음식이다. 예전 부터 즐겨 먹던 음식으로 막국수가 전국적으로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다. 천서리 막국수는 꿩고기 끓인 물과 동치미국물을 차례로 섞어 만든 냉육수가 특징이다. 메밀은 경기도나 강원도 산간 지방에서 많이 재배되는 식품으로 예부터 영양이 좋은 식품으로 알려졌다. 산후 음식으로 미역국보다 메밀국수를 먼저 먹기도 하였다. 최근에 주변 이포보, 당남리 꽃밭이 각광을 받으며 더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와 막국수의 진가도 더욱 높아 지고 있다.
여강길 홈페이지(문화생태탐방로 여강길 http://www.rivertrail.net/ ) 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11월19일(화) 여강길 8코스, 9-1코스 파사성길 양촌달빛길 연속 트레킹
♣ 참석찬조 : 28,000원
포함사항: 왕복버스운행,
물제공, 중식(자유식)
전 일정 가이드 진행
(선착순 40명 접수) 선 입금후 좌석 신청하세요
☞ 여강길 입금계좌 : 기업은행 00-1994-0322 산들투어
♣ 준비품목 : 식수, 기호식, 카메라, 여벌의옷 등
★ 입금 후 좌석 지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 운행차량 : 산들투어 44인승버스
사전입금 하시고 신청 댓글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 출발3일전 불참으로 이월금 신청 시 최대 3개월까지 보관합니다.
이후 자동 소멸됩니다
전용버스 노선버스 안내도 (여강길 전용버스)
(30명 이상 신청시 출발)
☞부평구청(세림병원)(05:55)-부평역(북인천우체국)(06:00)-간석5거리역5번(06:10)-길병원센타(06:15)-한국여행사진작가협회(산들투어 사무실 06:20)-신기촌시장 공용주차장경유-신동아3차 정류장(06:23)-연수3동공영주차장06:30)-원인제역3번(06:35)-동막역3번(06:40)
※ 출발시간 탑승지 5분 전 후에 통과하오니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15명미만 신청시 15인승 쏠라티 미니버스로 출발합니다
☞한국여행사진작가협회(산들투어 사무실 06:20)-신기촌시장 공용주차장경유-신동아3차 정류장(06:23)
-연수3동공영주차장06:30)-원인제역3번(06:35)-동막역3번(06:40)
트레킹 문의
산들투어 : T, 032-465-9595 F, 032-465-9591
☞ 사무총장 미리내 : 010-8633-4115
☞ 회장 어랑 : 010-9904-9595
산들투어)
[참고사항]
▶ 산행(트레☞ 산행시 일어나는 모든 안전사고나 재해는 산들투어과 산행진행자에게 민, 형사상 어떠한 책임이 없고,
전적으로 산행에 참여한 회원 본인의 책임이므로 이점 유의하여 산행신청해 주시고
안전에 적극 유의하시길 바라며, 진행자의 통제에 잘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산행보험은 약관변경으로 큰 도움이 되지 않다고 하니 개인보험 등 잘 챙겨 보시길 바랍니다.
상해보험 상담(현대해상 한국여행대리점/김주호 010-9904-9595)
산행(트레킹)시 주의사항을 충분히 숙지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여행참가신청서 필수 기재하세요
[전화번호 필수 기재원칙]
첫댓글 11월19일(화) 여강길 8코스 파사성길 느네마을 천서리막국수촌
https://cafe.daum.net/9595kimmini0A0/OJVK/10
참석합니다
참석합니다
소기남님 신청합니다
해늘님 신청합니다
강은주님 외1명신청합니다/길병원탑승
현대 전미자님외2명참석합니다
허브님 참석합니다
참석명단 [존칭생략]
1-10/어랑 미리내 어우 소기남 해늘 강은주1,2 전미자1,2,3 허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