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역 구분은 최소단위 시티가 모여서 프로빈스, 프로빈시가 모여서 지방이 되고 지방별로 총독이 내정 가늠하다 패치후 총독 능력에 따른 효과가 있을 예정이고 총독의 충성도는 해당 지방의 충성도에 영향을 주기때문에 중요함 100 일때 월 0.25
2 수도는 2개이상의 동일 자원이 있으면 수도보너스로 전체 보너스를 주므로 무역활용시 중요
3 수도 이외의 프로빈스는 2개이상 스택 보너스는 수치가 낮으므로 없는 자원으로 보너스를 받는게 좋다
4 외교창 좌측상단 태도는 보너스가 있으므로 원하는 보너스가 있으면 바꾸는게 좋다. 단 100포인트에 바꿀수록 가격이 오른다.
5 정부별로 법이 조금씩 다르고 시작 법도 다르므로 한번 보는게 좋다.
6 전쟁시 점령부대를 따로 만드는게 좋다 고대라 그런지 애들이 그냥 적지에 들어가만 있으면 자동으로 소모로 인해 녹는다
점령부대는 부대 무게 가중치 50 프로 감소인 경보병이 최고이고 요새 1단계당 5명이상이 있어야 공성이 가능하다
7 속주정책으로 문화 및 종교 변경이 좋습니다. 보통 변경에 40파워에 0.5폭군수치 정도인데 해당 속주에 전체 매월 팝 변경 확률을 주게됩니다. 개별팝은 2가지 다 변경시 40파워가 필요하고. 지방관의 종교와의 다름으로 행복에 10, 국교랑 달라서 5 문화그룹이 다르면 30 그룹내 다른 문화시 10 의 패널티라 초반 고난이도로 표시된 국가는 인구만 많지 생가보다 깡통입니다.
첫댓글참고로 프로빈스별 정책은 총독 변경시 총독이 마음대로 바꾸고 총독 내정자는 충성도 20상승 총독 해임자는 20감소합니다. 또한 수도 지방, 프로빈스, 시티 각각 25프로의 보너스가 있습니다. 즉 수도 시티는 75, 수도 프로빈스는 50 지방은 25의 보너스라 언제나 높은 인구의 수도가 좋습니다. 수도 이외 지역 수도는 인구가장 높은지역이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페르이노처음에 저는 속주 충성도 보정이 능력치인줄 알았는데 지방관 충성도 비율이더군요.. 완전히 낚임.. 패치후 능력치당 5 프로면 능력치도 중요할듯 트래잇이 보통 5,10프로니.. 그리고 충성도 상승이 기본 0 이라 초반에는 월급을 열심히 1.5배 줘야됨 월 0.1이라 연 1.2이고, 폭군수치는 공화정 관리가 많이 힘든듯 낮추는게 기본 0.1정도라 당파 지원하면 5씩 올라버리니 참..
첫댓글 참고로 프로빈스별 정책은 총독 변경시 총독이 마음대로 바꾸고 총독 내정자는 충성도 20상승 총독 해임자는 20감소합니다. 또한 수도 지방, 프로빈스, 시티 각각 25프로의 보너스가 있습니다. 즉 수도 시티는 75, 수도 프로빈스는 50 지방은 25의 보너스라 언제나 높은 인구의 수도가 좋습니다. 수도 이외 지역 수도는 인구가장 높은지역이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여기에 추가로 더 적자면, 수도가 속한 지방의 속주들은 현재의 통치자가 총독(지방관) 역할을 하게 되며, 통치자가 바뀐다고 해서 속주의 정책이 바뀌진 않습니다.
하지만 수도 외 지방의 속주들은 총독을 바꿀 때마다 속주 정책을 새로이 선택하고, 유저가 다른 정책으로 바꿀 경우 폭군 수치가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다른 총독을 임명하게 되면 유저가 선택한 속주 정책 역시 임의로 바꿔버립니다. 이왕이면 한 총독을 오래 쓰는 게 좋습니다.
로마를 예로 들자면, 로마의 수도는 로마시(市)입니다. 로마시는 라티움 속주(프로빈스)에 속한 시입니다. 라티움 속주는 이탈리아 지방에 속합니다.
로마의 집정관(=통치자)은 이탈리아 지방에 속한 모든 속주들을 직접 통치하게 됩니다. 당연히 라티움 속주 역시 집정관이 통치합니다.
라티움 속주에 A라는 속주 정책을 내릴 경우, 집정관이 바뀐다고 해서(= 라티움 지방에 통치자가 바뀌는 것이기도 함) 정책이 바뀌진 않습니다.
@페르이노 반면 라티움의 아래 쪽에 위치한 캄파니아 속주는 마그나 그라키아 지방에 속합니다.
캄파니아 속주는 마그나 그라키아에 임명된 총독이 다스리게 되며, 총독이 임명될 때마다 해당 총독은 새로운 속주 정책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런데 새로운 총독이 선택한 속주 정책 A가 상황에 맞지 않다 싶어서 B로 바꿀 경우, 폭군 수치가 올라가게 됩니다.
그러다가 총독이 죽거나 집정관에 취임하게 되서 공석이 생겨버리고, 이에 새로운 총독을 임명하게 될 경우... B로 선택해둔 속주 정책은 다른 걸로 바뀌게 됩니다. 웅변 파워도 날리고 폭군 수치도 올라가게 되버리는거죠.
@페르이노 처음에 저는 속주 충성도 보정이 능력치인줄 알았는데 지방관 충성도 비율이더군요.. 완전히 낚임.. 패치후 능력치당 5 프로면 능력치도 중요할듯 트래잇이 보통 5,10프로니.. 그리고 충성도 상승이 기본 0 이라 초반에는 월급을 열심히 1.5배 줘야됨 월 0.1이라 연 1.2이고, 폭군수치는 공화정 관리가 많이 힘든듯 낮추는게 기본 0.1정도라 당파 지원하면 5씩 올라버리니 참..
참고로 문화/종교 변경확률은 5+(스탯*2.5)% 입니다. 문화는 Finesse, 종교는 Zeal 스탯을 사용합니다.
점령부대가 공격받을 염려가 없다면 소모 감안해서 2스택이면 충분하고, 이러면 보급제한 초과할일도 없으니 보병보단 이동력 빠른 경기병을 쓰면 좋습니다.
경보병이 좋은이유가 스탯보면 소모 50% 덜 받는게 있던데요.
@yumpak 소모를 덜 받는게 아니라 부대 무게가 50% 덜 나가서 보급제한 10인곳에 20부대까지 놓을 수 있는겁니다.
@그게모양 오 그렇군요